III.虛飼
1.助詞(체언,체언구의 전후에 위치, 구절의 말미에 위치)
1)前置詞(체언(구)前에 위치)
가.本來 前置詞 : 於,于,乎 *설명어 뒤에 붙는다.
o.處所格(=動詞 + “於”) ...에, ...에서.
=天將降大任於是人也. 이 사람에게...(此人:이사람)
=五十有五而志于學. 학문에...
=君子所貴乎道者三. 군자가 귀하게 여기는 도가 세가지...
o.比較(=形容詞 + “於”) ...와(과), ...보다.
=國之語音 異乎中國. 중국과...
=苛政猛於虎. 호랑이 보다...
**氷生於水 寒於水, 靑出於藍 靑於藍.
o.時間 : 子於是日 哭則不歌. (이날에...)
o.相對 : 亟請于武公 公弗許. (...에게)(左傳 隱公元年)
o.對象 : 君子博學於文. (...을)
나.轉成前置詞
o.始發(自,從,由,以)
=有朋自遠方來. (먼곳으로 부터....) 自初至終.
=施施從外來 病從口入 禍從口出. 병은 입으로 부터...
=由此觀之.
=以長沙往. (...부터)
=秦亦不以城予趙 趙亦終不予秦璧.(完璧)
秦이 또한 趙에게 城을 주지 않을 것이며...
o.理由(以,爲,由)(...때문에)
=何以附耳相語.
=彼爲貪財傷我.
=吾子(當身)由我而生.
***而:접미사로 由我를 副詞句로 만듦.
=爲有暗香來(牆角數枝梅 凌寒獨自開 遙知不是雪)
그윽히 풍겨오는 향이 있기 때문이다.
***爲의 용법 ①할 위 ②위할 위 ③삼을 위 ④여길 위
⑤까닭 위 ⑥
(動詞 : ~이다)和爲貴 조화가 귀하다. 民爲貴 백성이 귀하다.
(副詞 : ~까닭이다)爲有暗香來 ..이 있기 때문이다.
o.同伴(與)
=與朋友交而不信乎 富與貴
=子曰 起予者商也 始可與言詩已矣
o.資料(以)
=以衣溫我 腹以懷我. 옷으로써 나를 따뜻하게....배로써...
**以+名詞=선택적인 여러 방법중 한 방법(여러방법중 옷으로써...)
**名詞+以=오로지 이 한 방법. (오직 한 방법뿐인 배로써...)
=吾道一以貫之. 하나로써....
=以愛妻子之心 事親則 曲盡其孝.처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以保富貴之心 奉君則 無往不忠.부귀를 지키는 마음으로...
o.度數(每)
=每與臣論此事.
=吾每夜讀誦詩文. 밤마다..
2)後置詞(체언(구)의 뒤에 붙어서 主,客,冠形,獨立語로 만든다)
가.本來後置詞 : 之=>용언(구) 뒤에서 관형어를 만든다.
(통용의 後置詞)
=聞人之謗 未嘗怒 (소유격)사람들의 비방을 들어도...
未嘗:일찍이 ~한 적이 없다.未嘗不得見也 만나보지 못한적이 없었다.
=孝爲百行之本.
=勤爲無價之寶 (관형격)...값을 따질 수 없는....
=無用之辯. 쓸데없는 말
=不急之察 棄而勿治. 급하지 않은 살핌은 버리고 다스리지 마라.
=人之不學 如登天而無術. (주격)사람이 배우지 아니하면...
=夷狄之有君 不如諸夏之亡也.(...의)
**不如:~와 같지 않다. 亡(없을 무):無
오랑케는 그들의 군주가 있으니 중원의 여러 나라가 그러하지 못함 과 같지 않다...
=天命之謂性.(목적격)천명을....=>목적격+(之+謂);...을
=今之爲仁者 虛僞(오늘에...)客語格
**(修飾)馬之千里者. 천리 가는 말 花之美者. 아름다운 꽃
나.轉成後置詞 : 也, 乎, 者(일종의 강조 역할) 해석하지 않음.
o.者=>체언에 붙어서 앞의 말을 强調 :주어,목적어,객어,독립어를 만듦
=誠者 天地道也 誠之者人之道也(..은, ..란)
=孝者 德之本也(..는) 陳勝者 陽城人也(...은)
=騅者 平日所乘之駿馬也 :오추馬란...)
=老者安之 少者懷之(..을)
***所:接頭辭(...바)뒤 용언을 관형어로 만듦.(所乘:타던)
o.也,也者,焉=>앞의 체언구를 강조
*是日也 天朗氣淸(오늘이야 말로... :是日을 강조)
*孝弟也者 爲仁之本與(효제라는 것은....)
*邦有道 貧且賤焉 恥也(...함은)...빈천함도 수치다.
*少焉 月出於東山之上(..있다가=조금 있다가...)
o.也,是,斯,以,於
=今也則亡也. (이제야..) 응
=戎狄是膺 荊舒是懲. (..을)
=淸斯濯纓 濁斯濯足. (..하면 곧)맑은 물이면 갓을 씻고... 纓(갓끈 영)
=仁以爲己任 不亦重乎. (..으로써)
=衣食於奔走 : 의식의 마련에 분주하다
=三年無改於父之道 可謂孝矣(..을)
o.也,乎 : 呼格
*子曰 賜也 女以予爲多學而識之者與.(아!) (賜:子貢)
*參乎 吾道一以貫之. (參=曾子)
3)終結詞
o.斷定(也,焉,矣)
=夫子之不可及也 猶天之不可階而升也.
공자께 미칠수 없음은 하늘을 사다리로 오를수 없음과 같다.
**不可(현대식): ...하는 것은 불가하다
**不可(옛날식): 가히...하지 못한다.
=治中和 天地爲焉 萬物育焉. 중화로써 다스리면...
=朝聞道 夕死可矣.(..것이다)
=雖舜禹復生弗能改已(비록 순우가 .. 고치지 못할 것이다)
...희고 흰 것을 더희게 하지는 못한다.
o.疑問 乎,耶,歟(與),哉,否,未
=孟子曰 許子必種粟而後食乎. ....반드시 곡식을 심은후에 먹느냐?
=客亦知夫 水與月乎.
=許子冠乎. 허자는 관을 쓰느냐?
***君子人與? 군자다운 사람이겠지?
=豈能獨樂哉 : 어찌 능히 혼자만 즐겨지낼것인가?
=視吾舌 尙有否(..느냐?) 將軍怯耶?
=寒梅着花未 : 매화꽃이 피었는냐?
o.限定 耳, 爾, 而已, 而已矣, 也已 등
“...일 뿐이다, ...일 따름이다”)
=堯舜與人同耳 : 요순도 사람과 더불어 같을 따름이다.
=一心可以喪邦 一心可以興邦 只在公私之間爾(...뿐)
=寒士之妻 弱國之臣 各安其正而已.
...각각 바름으로 편안할 따름이다.
=凡學之道正其心養其性而已. ....性을 기를 따름이다.
o.時制(矣,焉)
=如有復我者 則吾必在汶上矣(季氏與閔子騫)
만일 나에게 다시 하는 바가 있으면(권:請誘) 나는 필히 문상에 가 있을것이다.
=往矣 吾將曳尾於塗中.
(..가거라!) 나는 진흙밭에 꼬리를 끄는 한이 있더라도 살아갈 것이다.
=衆好之必察焉 衆惡之必察焉.
여러사람들이 좋아하더라도 그것이 정말 좋은것인지를 필히 살펴라..
*少焉 月出於東山之上.
o.感歎(夫, 與, 哉, 乎 등 “...로다, ...구나”)
=妨其心而不知求 哀哉(舍其路而不由) 陰德陽報
그 마음을 놓아 버리고 구할줄을 모르니..슬프도다!...
=後之視今 亦猶今之視昔 悲夫.
후세에 지금을 보는 것이 또한 오늘 옛날을 보는것과 같다. 슬프도다!
=直哉史魚!(事見家語): 곧구나 사어여!
o.종결사의 重疊(是認)
=子曰 年四十而見惡焉 其終也已(논어제17)
사십이 돼서도 미움을 받는다면 아마도 (거기서)끝날 것이다.
**五十知 四十九年之非(蘧伯玉)
오십이 되어 49년 동안의 잘못을 알다.
=飽食終日 無所用心 難矣哉! 不有博奱者乎? 爲之 猶賢乎已.
...그래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낫다! 奱:이룰 련
=人而不爲周南.召南 其猶正牆面而立也興.(詩傳)
...아마 담장을 마주하고 서 있음과 같다!
=言不忠信 行不篤敬 雖州里 行乎哉.
...비록 제 고향에선들 행해지겠는가?
=子曰 無爲而治者 其舜也與 夫何爲哉 恭己正南面而已矣.
...그가 어찌 하는가? ....남쪽을 향하여 앉아 있을 뿐이다.
=君子反經而已矣.(孟子 : 經;常也)
=梁惠王曰 寡人之於國也 盡心焉耳矣.
2.接續詞(단어.구.절.장등을 접속)
1)體言(名詞)接續(與,及) : 단어(구) +(與, 及) + 단어(구)
*富與貴 人之所欲也. 부유와 고귀함은 사람들이 원하는 바이다.
*不爲者與不能者之形有以異乎?
*時日 曷喪 予及女偕亡. ..나와 너 함께 망하자
2)用言(形容詞)接續(而;그리고,그러나,且;또한)
서술어 성분의 글자를 연결하기 때문에 독해에 유의
*不義而富且貴 於我如浮雲.
불의로 부하고 또한 귀하게 되는 것은 나에게는 뜬구름과 같다.
*邦有道 貧且賤焉 恥也.
*賢而多財則 損其志. 현명하고 또 재물이 많은즉...
*勇而仁. 용감하고 또 어질다
3)因果關係(乃,則,然則,卽,斯,此,而,因,以,由,故,於是,然後,由是,是故,是以,以是,以此,然,然而,雖然)
o.順接
**而(그리고,그래서),以(그래서),然則(그렇다면),然後(그런뒤에),以後(이후), 乃(이에)
**而:(順接)學而時習之. 배우고 (그리고)때로....
(逆接)人不知而不慍.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그러나, 그렇지만)화내지 않는다.
*學者乃身之寶 乃世之珍. (이에 곧)
*木有所養則 根本固而 枝葉茂.
나무가 잘 길러지면 뿌리가 단단하고 지엽이 무성해진다.(.하면...하고)
*色卽是空 空卽是色. (...면)색(形象)이면 공(無)이요...
*然則王之所大欲 可知已. 그러하면 왕의 대욕을 가히 ...
*天若改常 不風卽雨 人君改常 不病卽死.(만약 하늘이...면...)
*子曰攻乎異端 斯害也已. (...면)
*有池此有魚 (..면) 放於利而行 多怨. (...하야)
*父不憂心因子孝. 與其妻 傭作人家以養母. (...하야)
*權然後知輕重 度然後知長短. 저울질한 연후라야...
*歲寒然後 知松柏之後彫也(淍) 세한후에야 송백이...
*由是觀之 由此觀之 在德 不在險 이것을 통하여 보면...
*是以見放 : 이런까닭으로....
*以此於彼 以此以彼(여기나 거기나. 이것이나 그것이나)
o.逆接 (而(그러나,그렇지만), 然(그러나), 抑(아니면))
*聖人之敎 亦多術 然 其要 使人不失其本心而已.
*然而不王者 未之有也(老者衣帛食肉 黎(려)民不飢不寒)齊宣王
*諸侯之禮 吾未之學也 雖然吾嘗聞之矣.
*夫環而攻之 必有得天時者矣 然而不勝者 是天時不如地利也.
*貧而無怨難 富而無驕易.(그러나,그렇지만)
가난하면서 원망하지 않기는 어렵지만 부유하면서 교만하지 않기는 쉽다.
*與之地卽無地. (...하나)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知不足耶 抑知而不能行耶. (아니면)
o.添加關係(而,以,乃,且,況,而後)
<時間>
*登東山而小魯 登泰山而小天下. (동산에 올라서 보니...)
*我非生而知之者 好古敏以求之者也. (...서. ...하여서)
*兒可得 母難再求 乃負兒往歸醉山北郊 欲埋堀地...바..
*死而後已 不亦遠乎(仁以爲已任不亦重乎)...나서
<空間>
*子曰 士而懷居 不足以爲士矣. (이면서)
*三問 多識以恭敬. (알면서)
*從者曰 長子近且城厚完. (하면서)
o.選擇關係(抑,意,且,其,與其)
*求之與 抑與之與 : 그것을 구한 것인가? 아니면 주어서 받은것인가?
*知不足也 意知而力不能行耶. (아니면, 혹은):장자
*王以天下事秦乎 且事齊乎. (아니면)
*知我者其天乎. (아마(도))
*子孰與起 文曰 不如子. (...보다)
*吾與其富而畏人 不若貧而無屈.
o.假定關係(若,嚮,使,如,當使(若使))
*春若不耕 秋無所獲(穫)
*若人作不善 得顯名者 人雖不害 天必誅之
*若無湖南 是無國家
*如詩不成 罰依金谷酒數 ..벌주로 금곡주를...
*使驕且吝 其餘不足觀而已(가령)
o.讓步(雖,縱)
*齊國雖褊小 吾何愛一牛
*人雖至愚 責人則明
*飽食煖衣 怡然自衛者 身雖安 其如子孫何
*縱江東父兄 憐(련)而王我 我何面目復見
비록 강동부형이 연민의 정으로 나를 왕으로 삼으려하지만 내 무슨면목으로 다시 볼것인가?
4)感歎詞(惡,嗚呼, 噫, 於乎, 嗟乎, 惜乎 “ 아!!”)
*然則夫子 旣聖矣乎 曰惡 是何言也(아!)
*嗚呼老矣 是誰之愆 : 오호 늙었구나! 이것이 누구의 허물인가
*噫 菊之愛 陶後鮮有聞 蓮之愛同予者何
*嗟乎 師道之不傳也久矣
*噫 天喪予 天喪予.(아아!)
*子謂顔淵曰 惜乎 吾見其進也 未見其止也.
..애석하구나 내 진취적인 것은 보았으나 멈추는 것은 보지 못했다.
.
'한문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문장론 (0) | 2013.02.18 |
---|---|
[스크랩] 漢文法 整理 其他 (0) | 2013.02.18 |
[스크랩] 漢文法 整理 品詞論 (0) | 2013.02.18 |
[스크랩] 漢文法 整理 문장의 형식 (0) | 2013.02.18 |
[스크랩] 虛辭의 쓰임. 가능보조사.부정사. 부정형.이중부정. (0) | 2013.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