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品詞論
1. 名詞
1)普通名詞 : 사물의 일반적인 이름을 나타낸다.
=山高水長 : 산은 높고, 물은 깊다.
=日就月將 : 날로 달로 나아감.
=紅葉如花 : 붉은 잎(단풍)이 마치 꽃과 같다.
2)固有名詞 : 인명, 지명, 국명 등 사물의 고유한 이름.
=孔子聖人 : 공자는 성인이다.
=漢江投石: 한강에 돌 던지기(무모한 행동)
**유형,무형의 명사
=孟子亞聖也. 淸溪川曲流(유형의 명사)
=還鄕女 丙子胡亂之事也(무형의 명사)
3)抽象名詞 : 추상적인 관념을 나타낸다.
=見利思義 : 이익을 보면 의를 생각한다.
=德本財末: 덕은 근본이고, 재물은 말단이다.
=>孝, 悌, 忠, 信, 仁, 義, 禮, 智 등
4)數量名詞 : 숫자를 나타낸다.
=九死一生 : 여러 번 죽을 고비를 넘기고 간신히 살아남.
=一騎當千 : 한 사람의 기병이 천 사람의 적을 당해 낸다.
=> 二, 三, 四, 五, 十, 百, 萬, 千, 億, 兆 등
5)不完全 名詞 : 依存 名詞 : 수식어가 반드시 필요한 명사.
‘者, 所, 能, 得, 可, 足’등.
=師者 所以傳道解惑授業也(까닭) : 師라는 것은 ....
=牧丹 花之當貴者也(~것) **者(助詞):은,는
=愚民有所欲言. 愚民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다.
=昔者 有太王.(옛날에)
***수식어를 앞에 두면=>者,
수식어를 뒤에 두면=> 所,所以,攸
=知命者 不怨天 : 운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公論之所在 : 공론이 있는 곳(바)
6)轉成名詞
=寒來暑往
**(차다->추위, 덥다->더위;동사가 名詞化)
=彼求生於危地(살다->삶) 危地에서 삶을 구했다.
=左右欲兵之. 좌우에서 죽이려고 한다.
**군사(名詞)->죽이다(動詞);動詞化
(=조동사+명사에서 명사가 동사화 함)
2.代名詞
가. 人稱代名詞
(1)제1인칭(自稱)
我,吾,予,余,己,小人,寡人,朕,不肖 등 나, 자기
=吾不關焉. 나는 상관하지 않는다.
=三人行 必有我師焉. 세사람이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焉:於此(彼)가 들어있는 종결사 또는 be동사로 해석(~이다)
=問余何事栖碧山 나에게 묻다
=他人有心予忖度之 忖:헤아릴 촌
**吾는 主語 限定語로 쓰이고 否定文을 제외하고는 賓語로는 쓰이지 않는다.
(2)제2인칭(對稱)
汝,女,子,若,而,爾,乃,君,公,先生 등
“너, 당신, 그대”등
=由 誨女(汝)知之乎. 유야! 너에게 안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가르쳐 줄까?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아는 것을 안다하고 모르는 것을...)
*誨:말로 가르침, 敎:글로 가르침
=爾謨不臧 悔之何及. 爾爲爾 我爲我.
=夫差 而忘 越人之殺而父乎. 부차야 너는 잊었느냐? ....
=吾翁卽若翁 必欲亨乃翁 辛分我一杯羹. 羹:국 갱
나의 어른이 곧 너의 어른이니, 네 어른을 필히 삶고자 하거든...
**而,乃는 절대로 賓語不用
=子爲誰. 자네는 누구인가? (子=>夫子,先生,足下)
=君不見 黃河之水天上來. 자네는 보지 못했는가? ....
(3)제3인칭
其, 彼, 他 등 “그 사람, 저 사람”
-近稱(指示)
=是當爲 河伯婦. 이사람을 마땅히 ....
**當:兼詞(부사와 조동사):마땅히~해야 한다. 若:만일~같으면..
=予爲此憫然 新制二十八字. 내 이사람들을 가엽게 생각하여...
-遠稱(指示)
=彼以其富 我以吾仁 彼以其爵 我以吾義. 저사람이...
=彼亦大丈夫乎 我亦大丈夫 欲量他人 先須自量. 저사람도...
=(七十生子 非吾子)婿外他人 勿犯. ...외 다른 사람은...
**夫(무릇),渠輩(저 무리들)
=人一能之 己百之. =>(動詞+之)=代名詞의 용법:
다른사람이 그것을 한번 하면 난 백번 한다.
-不定稱
誰, 孰, 或, 某 등
“누구(의문대명사),(막연히,아무개,혹자) 어떤 사람”)
=某人 某商也. 어떤사람...
=或立 或臥. 或謂寡人曰 勿取. 혹자는 서있고, 혹자는 누워있고...
=或百步而後止(五十步 笑百步) 혹 어떤이는... (或=或曰)
***誰能爲我折花而來 : 누가 나를 위해 ....
孰能無惑 : 누구라도 의혹이 없을 수 있는가?
-他稱(반드시 앞의 말을 받는다)
=欲識其人 先視其友. 그 사람을 알고자 한다면 먼저...
=孔子問焉 老子告之曰. 그것에 대해서 묻기를...
**焉(보어):於此(彼)
=廳其言也 觀其眸子 人焉廋哉. 그 사람의 말을 듣고 ...
나.事物代名詞
(1)近稱 : 此, 是, 斯 이, 이것 등
=無父無君 是禽獸也. ...이것은 금수나 다름없다.
=此是何處. 여기가 어디냐?
=彼此一般.
=若無湖南 是無國家.
(是:形容詞용법:옳을 시,代名詞용법:이 시,動詞용법:이다 시)
=自玆以往 逝者如斯. ....가는 것이 이와 같구나!
(2)遠稱
=彼一時 此一時. 그때는 그때..., 그때도 한때 이때도 한때...
=吾何畏彼哉. 내 어찌 그를 두려워 하리오?
=彼此一般.
(3)不定稱
=從某至某 從橫十里. 쫓고 또 이르기를 종횡십리라..
=某處.
(4)他稱 (其, 之, 厥: 그, 그것 등)
=見其禮而 知其政. 그 나라의 예법을 보면 그 나라의 ...
=望之不似人君.(胡地無花草 春來不似春) 그것을 잊어 버리면...
=何爲其然乎. 어찌 그러한가?
**農夫餓死 枕厥種子 ...그 종자를 베고 죽는다
다. 疑問代名詞
(1)人稱 (誰, 孰, 何, 安 : 누구, 무엇, 어느, 어떤)
=子何之.
=誰知 烏之雌雄乎. 此誰之愆. 이것은 누구의 잘못이냐?
=子曰 孰謂微生高直(乎). 누가 미생고를 곧다고 했는가?
**의문대명사가 앞에 나오면 종결사로 乎를 넣어도 되고 빼도 된다.
=吾子與子路孰賢. ..누가 더 현자냐?
=哀公問弟子 孰爲好學. ...누가 더 배우기를 좋아하는가?
(2)事物稱
=畜君何尤. 무슨 걱정이냐? 何有(何難之有). 무엇이 있으리오?
=奚其爲爲政:무엇이 정치를 하는 것인가? *奚:어찌 해
=沛公安在. (어디..)
=邦無道 富且貴焉恥也. ... 부귀 또한 수치다.
=天下之害 孰爲大. ...어느것이 더 큰가?
=是日曷喪. 이날은 언제 없어질까?
=胡爲至今 不朝也. 무엇때문에...
***客語사용시 倒置
牛何之(어디로)牛之何. 於三者何先(무엇을)於三者先何
라.特殊代名詞 (者,所 (불완전명사)..것, 바)
=仁者不憂 知者不惑 勇者不懼.
=仲尼之徒 無道桓文之事者.
=奪其所憎而 與其所愛. 미워하는 바를 없애면...
=吾所欲者土地也. 우리가 가지고자 하는 것은...
=臣所以去親戚而事君者 徒慕君之高義也.(원인)
3)動詞(사물의 동작) : 說明語(술어), 冠形語
**陽春方來(술어) 落花流水(관형어)
가.本動詞
(1)自動詞
-完全自動詞
=春來不似春. 烏飛梨落. 百花滿發. 鳥啼. 홀로 설명어가 된다.
-不完全自動詞
=此人爲將軍. 이사람이 장군이 되었다.
=王以爲然. 왕이 그렇게 여기다.
**曰:뒤에 보어를 수반한다(子曰學如不及 猶怨失之..)
**爲人:①사람이 되다 ②사람을 위한다.
(2)他動詞(필히 목적어가 있다)
-完全他動詞
=兄讀書 弟作文. ...글을 읽다... 尊賢使能.
=視思明 廳思聰 以力服人. ....사람을 복종케 한다.
***新沐者必彈冠 新浴者必振衣
-不完全他動詞 (言,謂,道,云,稱,號 : 목적어에 보어까지 필요)
=能言距楊墨者 聖人之徒也
=孰謂好學 누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하겠는가?
=孟子道性善 言必稱堯舜. 맹자가 성선이라 말한것은...
=國人云忠武公軍神. ..이라고 하였다. **과거인용. 말을마칠때
=秋潦則水至云. 가을장마가 들면 곧 물이 들이 닥칠 것이라고 한다.
(3)特殊動詞(주어를 뒤에 두거나 또는 하나 더 가진다)
=上有天 下有地. 有罪無罪 惟我在. (在->存在)
=有復於王者 曰 吾力足以擧百鈞而不足以擧一羽(今有璞玉於此)
**少年易老學難成.(對句: 易<->難)
(4)轉成動詞(형용사,명사,부사에서 轉成)
=日漸高.(高:形容詞) 明燭天南.(燭:名詞) 天可必乎.(必:副詞)
=近墨者黑(형용사) 左右欲兵之(명사:죽이다)
(*)본동사의 역할
본동사는 敍述,疑問,請誘,命令,使役,被動,時制 등을 나타낸다.
=(敍述)筆歌墨舞. 仁安宅也 義廣路也.
=(疑問)塞鴻何處去(聲斷暮雲中) ....어디로 가는가?
=(請誘)願賜一言 不敢請 固所願.
=(命令)勿臨深淵 勿登高樹. 깊은 연못에 임하지 말라...
=(使役)其忠誠 感天動地 泣鬼神. 천지를 감동시키고 귀신을...
=(被動)法不行 終其國. 법이 행해지지 않으면 그 나라는 끝이난다.
=(時制)甑已破矣 顧之何益. 이미 시루는 깨졌는데 돌아본들 무슨...
나.助動詞(독립적으로 사용불가, 다른동사에 의지)
當然 : 君子可欺以其方 難罔以非其道.
意志 : 古之欲 明明德於天下者.
寡人願安承敎.
可能 : 朝聞道 夕死可矣.
定心應物 可以爲有德君子.
(~할 수있다)덕있는 군자라고 할 수 있다.
是心 足以王矣.
父兄 百官不我足也.
是謀 非吾所能及也.
子曰 能以禮讓 爲國乎何有.(乎:불완전후치사(~에))
능히 예양으로써 하면 정치를 함에 있어서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得: ~할 수있다.
付託 : 爾尙輔予一人. 도와달라.*尙:조동사용법(~해달라)
比喩 : 見善如渴 聞惡如聾. ...듯하다.
祭如在 祭神如神在. *如>似:비슷하다.
使役 : 使,令,敎,遣(하여금 견),俾
廳訟吾猶人也 必也使無訟乎. *吾猶人也:내가 다른사람과 같지만..
*...로 하여금 반드시 송사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必使玉人 彫球之. ...을 시켜서
男年長大 莫習樂酒 女年長大 莫令遊走.
勸君敬奉老人言 莫敎乳口爭長短. ...하여금
趙王遣相如入秦. ...들어가게 하다.
將俾後人通其文而得其意 得其意而法其用.
被動 : 被,見,爲,所
我若被人罵 佯聾不分說.
*罵:욕할 매. 佯:거짓 양. 聾:귀머거리 농
信而見疑 忠而被謗.
尊卑 : 請,幸,謹,辱,竊(훔칠 절),伏,恭,猥(굽힐 외)
璧有瑕 請指示大王. 王好戰 請喩戰矣.
幸得召見. 辱惠書.
窃惟. 伏惟. 謹封. 猥自枉屈. 猥託賓客之上.
*窃:竊(훔칠 절)의 俗子
恭賀且祝.
未來 : 我醉欲眠 君且去. ...잠을 자려 하는데..
禁止 : 勿,無,无,母,莫,休
勿謂今日不學而有來日.
無欲速 無見小利 無異於百姓之以王爲愛也.
毋不敬. 毋意. 毋必固. 毋我. 无妄.
(*子絶四:毋意 毋必 毋固 毋我. 마음대로 결정하지 않고, 틀림없이 그렇다고 단언하지 않고,
고집하지 않고, 아집을 부리지 않았다.)
得能莫忘. 休添心上火. 마음속에 화를 끓이지 마라.
否定 : 不,弗,未,無,毋,勿,莫,末
(..하지 못한다. ..하지 아니한다)
無以(할 수 없다: 불가능)
末之難矣. 그것을 어려워 하지 않을 것이다.
臣生 無以旣報陛下. ...보답할수 없읍니다.
不問可知. 弗如也. 未之有也.아직없었다(未有之)
仁者無敵.
勿助長也 無若宋人然. ...송인이 그리한 것 같이 하지말아라.
莫使金樽空對月. **不可因貧而廢學. ~불가하다.
<二重否定 : 肯定>
=民莫敢不服. 城非不固也. 池非不深也.
=不以無人而不芳. 不爲也 非不能也. 未嘗不 廢書而歎也.
<부분부정> <완전부정>
=智者不必有德 .... 必不有德
=忠孝者未必免禍.... 必不免禍
=有言者不必有德.... 必不有德
=其人不常讀書 .... 常不讀書
**不常來 常不來, 不必然 必不然.
**仁者必有勇 勇者不必仁.
**千里之馬 常有而伯樂 不常有.
**文有三多 看多,做多,商量多(동명사:주어로..)
4)形容詞(性質,狀態)
가.本形容詞(敍述,疑問,感歎,被動,使動,時制)
敍述 *月白 雪白 天地白. 南山晧晧 北山晧.
疑問 *或問曰 山有花亦紅. 山高水長
感動 *其鳥甚美!
被動 *麻田蓬萊 不扶而直.
使動 *行媒議婚 納幣親迎者 厚其別也.
冠形語 *淸風明月. 富貴之子.
意動 *孔子登東山而小魯.
時制 *日暖 風和.
나.特殊形容詞(有無,多少,難易...맨 나중에 해석함)
=水至淸則無魚 人至察則無徒.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고...
=多事多難. 食足少窮民. 有錢無罪.
=少年易老學難成.
=欲報深恩 昊天罔極.
=微舜臣 我被蠻服.
다.轉成形容詞
=有朋 自遠方來 不亦樂乎(명사(음악 악)->형용사(즐거울 낙))
白鳥鶴鶴희다
=豈不笑哉(명사-->형용사)웃음=>우습다
=靑出於藍
라.補助形容詞
=荒野不美.似無妨 무방한 듯 하다
=使丈夫之心豪蕩.
5)副詞
가.機能
動詞修飾 : 百戰必勝(반드시 이긴다)
形容詞修飾 : 口尙乳臭(오히려) 입에서 아직 젖내가 난다.
副詞修飾 : 其人常疾走(항상 빨리 달린다) 外貌尙甚强.
句 修飾 : 物旣去而勿追(..이미 떠났으면 쫒지마라)
節 修飾 : 何故 汝爲此事乎(어째서, 어떤 까닭으로)
나.活用(疑問,程度,狀態,時制,分量,位置,指示,假設,强調,應答,表現)
(1)疑問[어찌] 何, 豈, 安, 焉, 寧, 胡, 奚, 曷, 庸 등
(惡(오), 何以, 何如(如何), 盍(=何不))
의문을 나타내는 부사. 강한 긍정이나 강조, 동의를 나타내는 반어문을 만든다.
=子奚不爲政 : 너는 어찌 정치를 하지 못하겠는가?
=身旣不孝 子何孝焉(어찌) *身=我
=割鷄焉用牛刀 : 닭을 잡는데 어찌 소잡는 칼을 쓰겠는가?
=爲人子者 曷不爲孝.
=王侯將相 寧有種乎. 왕후장상에 어찌 종자가 있겠느냐?(反問)
***反語文 을 만드는 역할(어찌....하(이)겠는가?)
(2)程度[점점]
最(가장),甚(매우),大(크게),至(지극히),益(더욱),必(반드시),尙(아직도),常(항상),漸(점점), 極
=漸入佳境
=水至淸則無魚 : 물이 지극히 맑으면 물고기가 없다.
(3)狀態
=齊國人 固善盜乎(본디)
(4)時制
=蚌方出曝而鷸啄其肉. (方:바야흐로,방금) 鷸;황새(도요새) 휼
조개가 방금 나와 햇빛을 쪼이고 있는데 황새가...
=少焉 月出於東山之上. 조금있다가 달이 동산에...
=道者不可須臾離也. 도는 잠시라도 떨어질 수 없다.
=吾日三省.(날마다)
=姑舍女所學.(아직)
=旣張之舞 已發之矢.(이미) 業已講解(和)(이미)
***[과거] 已(이미), 旣(이미), 嘗(일찌기), 曾(일찌기)
***[현재] 方(바야흐로), 今(이제), 始(비로소), 遂(마침내)
***[미래] 將(장차), 且(장차)
(5)位置
=泰山之陽 汶水西流(地點)
=霜楓向日紅 서리맞은 단풍이 날로(향하여) 붉어진다.
=東家食 西家宿(동쪽)=>王家食 李家宿
(6)分量 :
=三旬九食(3은 數詞, 9는 副詞:아홉번): 한달에 아홉 번...
=三顧草廬(세번)
(7)指示
=其人何故 其聲如彼 高出乎. ...목소리가 그처럼 높이 ...
=夫子至是邦也必聞其政.
(8)假設(만약 : 若, 如 / 비록 : 雖, 縱 등)
=天若改常 不風卽雨 人君改常 不病卽死.(만약 하늘이... )
만약 하늘이 본모습을 변하면 바람이 아니면 비가 오고, 임금이 변하면 병이 나지 않으면 죽을 것이다.
=其身不正 雖令不從 ...비록 명령 하더라도 따르지 않는다.
(9)强調
=叟 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國乎.(또한)
노인이 불원천리를 마다않고 왔으니 또한....
*** 況(하물며), 亦(또한), 猶(오히려)
(10)感歎
=孔子聖人與 何其多能也.... 어쩌면 그렇게 능력이 많은가?
(11)應答
=大師曰 諾 我明日來. 대사왈 좋소, 내 내일 오리다.
=公曰諾.
(12)否定
=至此五月則 完者不過七八. (...7,8월을 넘지못하다)
=爲人謀而不忠乎. (못한가?) .... 일을 도모하면서 충실하지 않았는지?
=弗如也(子曰弗如也 吾與女 弗如也)(같지 못하다)
=子曰 君子博學於文 約之以禮 亦可以弗畔矣夫.(아니하린저)
=否許子衣褐(孟子勝文公上)아닙니다.
=非不惟讀書之法 是乃操心之要. (아니라)
(13)推測
=其是之謂乎. 아마도 이것을 말 한것인가 보다.
=蓋有之矣 我未之見也. (대개, 아마)
=其諸君子樂道...아마 군자가 즐겨...
**其諸(者):아마, 혹시.
(14)尊敬
=敬受命. (공경히, 잘)
=請勿復敢見矣. (바라건데) (孟子) 君請擇於欺二者
=請君試問 東流水 別意與之誰短長(李白 金陵酒肆留別)
=敢問何謂也.
=伏惟陛下...
(15)希望
=唯君子爲能通天下之志. 오직 군자만이....
=願聞悉之(원컨데) 悉:다 실
**冠形詞(體言修飾)
*百花齊放 많은 꽃이 한꺼번에...
有神人:어떤, 若人:그런
**百:數詞 有:動詞 若:形容詞
**有夏多罪 여름에는 죄가 많다(接頭辭)
**疑問冠形詞(孰,何,安)
*孰王而可叛也 어느왕이...
*伯夷叔齊何人 백이 숙제는 어떤사람이냐
*安所求兵也 어느 곳.. 필히 所자의 앞에 온다.
**限定 :
다만: 但, 只, 直, 徒(한갓)
오직: 惟, 唯, 維 / 유독: 獨 등
*限定文을 만드는 역할
*直不百步耳 是亦走也 다만 백 발자국이 아닐 뿐이지...
*只在爲學 立志如何耳 단지 학문하는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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