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序)
경산이자안도은문집서(京山李子安陶隱文集序)
일월(日月)ㆍ성신(星辰)은 천문(天文)이요, 산천ㆍ초목은 지문(地文)이요, 시서(詩書)ㆍ예악(禮樂)은 인문(人文)이다. 그러나 하늘은 기(氣)로써 되고 땅은 형(形)으로써 되고 사람은 도(道)로써 된다. 그러므로, “문(文)이라는 것은 도를 싣는 그릇이다.” 하였으니, 인문이 그 도를 얻으면 시서ㆍ예악의 가르침이 천하에 밝아서 삼광(三光 일(日)ㆍ월(月)ㆍ성(星))이 순조롭게 행하고 만물이 골고루 다스려진다는 것이다. 문(文)의 성함이 이에서 더할 수 없다. 선비가 천지의 사이에 나서 그 빼어난 기운을 받아 문장으로 발로되어 혹은 천자의 궐정(闕庭)에 드날리고 혹은 제후의 나라에 벼슬하였으니, 이를테면 윤길보(尹吉甫)는 주(周) 나라에서 목여(穆如)의 아(雅)를 짓고, 사극(史克)이 노(魯) 나라에서 역시 무사(無邪)의 송(頌)을 지었으며, 춘추시대 열국(列國)에 이르러서는 대부들이 조빙(朝聘)하고 왕래하여 능히 알맞은 시를 지어 물(物)을 느끼게 하고 뜻을 비유하였으니, 진(晋) 나라 숙향(叔向)이나 정(鄭) 나라 자산(子産) 같은 자도 역시 높이 평가할 만하며, 한(漢) 나라의 전성기에 있어서는 동중서(董仲舒)와 가의(賈誼) 같은 이들이 나서 대책(對策)한 글월을 올려 천(天)ㆍ인(人)의 온축(蘊蓄)을 밝히고, 치안(治安)의 요령(要領)을 논함과 동시에 매승(枚乘)과 사마상여(司馬相如)는 제후의 나라에 노닐면서 모두 뛰어난 문장으로 성정을 읊어서 문(文)의 덕을 아름답게 하였다.
우리 나라는 비록 바다 밖에 있으나 대대로 중국 풍속을 사모하여 문학하는 선비가 끊임없이 배출되어 고구려에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이 있었고 신라에는 최치원(崔致遠)이 있었고 본조(本朝)에 들어와서는 시중(侍中) 김부식(金富軾)과 학사(學士) 이규보(李奎報)가 우뚝한 존재였고, 근세에는 계림(鷄林) 익재(益齋) 이공(李公) 같은 대유(大儒)가 나서 비로소 고문(古文)의 학을 제창하였고, 한산(韓山) 가정(稼亭) 이공(李公)과 경산(京山) 초은(?隱) 이공이 따라서 화작(和作)하였으며, 지금 목은(牧隱) 이 선생이 일찍이 가정의 교훈을 이어받고, 북으로 중원에 유학하여 연원(淵源)이 올바른 사우(師友)를 얻어 도덕과 성명(性命)의 학설을 궁구하고 우리 나라로 돌아와서는 제생(諸生)을 맞이하여 가르쳤다. 그래서 보고 흥기한 자는 오천(烏川) 정공(鄭公) 달가(達可)ㆍ경산(京山) 이공(李公) 자안(子安)ㆍ반양(潘陽) 박공(朴公) 상충(尙衷)ㆍ밀양(密陽) 박공(朴公) 자허(子虛)ㆍ영가(永嘉) 김공(金公) 경지(敬之)ㆍ권공(權公) 가원(可遠)ㆍ무송(茂松) 윤공(尹公) 소종(紹宗)이 있었고, 비록 나같이 불초한 자도 역시 이상 여러분들의 열에 끼이게 되었는데, 그중 자안씨(子安氏)가 정심하고 명확하여 여러분을 압도하였다. 그는 선생의 강설을 들으면 조용히 해득하고 마음으로 통하여 두 번 묻지 아니하였고, 그 홀로 깨달은 것에 있어서는 사람의 의사 밖을 뛰어 났으며, 모든 서적을 넓게 읽어서 한 번 보면 곧 기억하였다. 그리고 저술한 시문(詩文) 여러 책은 《시경》의 흥비(興比)와 《서경》의 전모(典謨)에 근원을 둠과 동시에 그 화순(和順)의 쌓임과 영화(榮華)의 발양이 또 모두 예악(禮樂) 가운데서 나왔으니, 도를 깊이 체득한 자가 아니면 이와 같을 수 있겠는가. 명 나라가 천명(天命)을 받아 황제가 천하를 차지하자 덕을 닦고 무력(武力)을 금하여 모든 문명을 같이 하고 예(禮)를 제정하고 악(樂)을 만들어 인문(人文)을 새롭게 하여 천지를 경영하고 있는데, 이때를 당하여 우리 왕국(王國)의 사대(事大) 문자는 대개 자안씨에게서 나왔다. 그래서 천자는 보고 아름답게 여기며 이르기를, “표(表)의 사연이 진실하고 간절하다.” 하였다. 요즘 세시(歲時)의 인사를 닦기 위하여 요동과 심양을 지나고 제로(齊魯)를 거치고 세차게 흐르는 황하를 건너서 천자의 조정에 들어가게 되었으니, 그 관감(觀感)에 곁다른 소득이 어떻다 하랴. 아, 계찰(季札)이 노(魯)에 가서 주(周) 나라 악(樂)을 구경하고 능히 그 성덕(盛德)을 알았는데 자안씨의 이 여행은 마침 제작(制作)의 전성기를 당했으니, 장차 그 보고 느낀 바를 나타내어 공덕을 기술해서 명(明) 나라의 아송(雅頌)이 됨과 동시에 윤길보(尹吉甫)의 뒤를 따라도 부끄러움이 없을 것이니, 자안씨는 돌아와서 그것을 나에게 보여준다면, 나는 마땅히 제목을 관광집(觀光集)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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