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6 장 ] 상신( 相神 )의 중요성을 논함
1. 월령에 이미 용신이 있으면 다른 곳에는 반드시 상신(相神)이 있게된다.
임금이 재상이 있는 것과 같으니 내 용신을 보필하는 것이 이것이다.
예컨대 정관격인데 재성의 생조함이 있으면 정관은 용신이 되고 재성은 상신이 된다.
재왕생관이 되면 재성은 용신이 되고 정관은 상신이 된다.
칠살에 식신이 있어서 칠살을 제어하면 칠살은 용신이 되고 식신은 상신이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일정한 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통변의 묘가 없으면 안된다.
요약해서 말하면
사주 전체의 격은 어느 한 글자에 의해서 성격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한 글자가 바로 상신(相神)인 것이다.
2. 용신이 상하면 심하면 내 몸까지 다치게 되고 상신이 상하면 용신이 다치게 된다.
예컨대, 甲木 일간이 酉金의 정관을 용신으로 삼는데
상관인 丁火가 투출하고 다시 壬水까지 투출하면
丁壬合이 되니 상관이 합거되어 정관이 보호되므로 정관격이 능히 성격이 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오로지 壬水가 보필하는 데 의지하게 되니 壬水가 상신이 된다.
戊土 일간이 子水의 재성을 쓰는 경우에 칠살 甲木과 겁재 己土가 둘 다 천간에 투출하면
겁재가 칠살을 합거하고 재성이 살아 남게 되어 정재격이 성격이 된다.
이 경우에는 격국이 성격이 되는 것은 오로지 己土의 존재 때문이다. 따라서 己土가 상신이 된다.
乙木 일간이 酉金의 칠살을 쓰는 경우에
년간에 식신 丁火가 투출하고 월간에 편인 癸水가 투출하였다면 식신이 파괴되어 파격이 되는데
이때 시간에 戊土가 투출하였다면 戊癸合하여 癸水가 합하느라고 丁火를 극하지 않게 되어
식신이 칠살을 제압할 수 있게 되어 戊土로 인해서 칠살격이 성격이 된다.
이 경우에는 격국이 성격이 되는 것은 오로지 戊土의 존재에 힘입게 된다. 따라서 戊土가 상신이 된다.
3. 癸水가 亥月에 나고 천간에 정재 丙火가 투출했다면 재성이 월지의 겁재에 극을 당하여 작용을 하지 못한다.
이때 지지에서 亥卯未 木局을 이루게 되면
亥水가 변하여 木으로 되니 겁재가 변하여 식상으로 되어 결국은 재성인 丙火를 생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전적으로 卯未의 상신에 힘입어 격국이 성격이 되는 것이다.
庚金 일간이 申月에 나고 癸水가 투출하면 설기하는 쓸모가 있겠는데
그러나 癸水가 월지에 통근하지 못하여 설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는 못하고 있다.
이때 지지에서 申子辰 水局을 이루면 金이 水로 변하여 금수상함(金水相涵)을 이루므로 좋게 되며,
이런 경우에는 오로지 子와 辰의 상신에 힘입어 사주가 쓸모가 있게 된다.
이와같은 유형은 모두 상신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4. 상신이 파괴되지 않으면 이미 귀격이 된 것이다. 상신이 파괴되었다면 이미 파격이 된 것이다.
예컨대, 甲木 일간이 酉金의 정관을 쓰는데
천간에 상관 丁火와 정인 癸水가 있다면 정인이 상관을 파괴하여 정관을 보호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 戊土가 천간에 투출되었다면
戊癸合하여 상신인 癸水가 합거당하여 기신인 丁火를 제압하지 못하니 癸水 상신이 파괴된 것이다.
丁火 일간이 酉月에 나서 편재격인데 천간에 癸水 칠살이 있으면 파격이 된다.
이때 천간에 己土 식신이 있으면 기신인 칠살을 제압하고 편재를 생하니 성격이 된다.
그런데 다시 甲木까지 천간에 투출했다면
甲己合이 되어 己土가 합거하니 기신인 癸水를 제압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상신 己土가 파괴된 것이다.
이 모두 유정(有情)이 변하여 무정(無情)하게 된 경우이며 유용(有用)이 변하여 무용(無用)이 된 격국이다.
5. 무릇 팔자의 배치가 끝나면
반드시 일종의 의론과 일종의 작용과 일종의 버려야 할 것과 취해야 할 것이 있게된다.
상황에 따라 형세가 바뀌니 쉽게 헤아리기가 어렵다.
명리를 배우는 자가 어찌 소홀히 할 수 있겠는가.
// 결론적으로
// 상신은 ( 용신으로써 格을 이루는데 꼭 필요한 일등공신 )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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