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건록격

장안봉(微山) 2013. 5. 11. 22:31
 

10. 建祿格

- 成格의 조건

取格

月支가 建祿이어야 한다.


成格

建祿格에 正官이 透出 되고 印星이 있어 官印相生 될 때

建祿格에 正官이 透出 되고 財星이 印星을 剋하지 않고 官을 生할 때

建祿格에 財星이 透出되고 食傷이 官을 剋하지 않고 食傷生財할 때

-> 無官으로 食傷을 用하게 된다.

建祿格에 七殺이 透出되고 食傷으로 制化돨 때(中格)


陽刃格이 殺중심인 반면 建祿格은 官중심이므로 陽刃格을 偏官格처럼 이야기하면 되는 반면 建祿格은 正官格처럼 이야기해야 한다.

陽刃格이든 建祿格이든 比劫이 多한 것이 가장 나쁘다.

官이 透出되면 財와 印, 財星이 透出되면 食傷生財가 기본적인 것이 建祿格이다.


- 建祿格의 특징

建祿은 日干을 기준으로 月支藏干의 正氣가 같은 五行 즉 比肩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한 體로서의 比肩이 아닌 用으로서의 建祿을 말한다.

比劫이 하나의 體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陽刃, 建祿은 官殺에 의하여 대의를 위해 살고자 하는 큰 뜻을 품은 用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陽刃格에 殺이 없으면 劫財로 말하듯이 建祿格 역시 官이 없으면 體로서의 比肩 역할만 하는 것으로 본다. 즉, 陽刃格이 比劫이 많으면 劫財에 불과하고, 建祿格이 官이 없다면 빼앗기고 뺏는 분배의 역할만 하게 된다.


建祿格의 첫째 조건은 官이 純하고 混雜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며 다음으로 財와 印이 純해야 하며 더불어 沖剋을 당하지 말아야 한다.

官의 純一이란 官印相生을 의미하며 日干은 身旺하고 比劫이 없어야 하고, 印星은 財星의 沖剋을 당하지 말아야 하며 官星은 見傷官이 되지 않고 混雜하지 말아야 하고 財星은 官을 生하는데 이를 일컬어 官의 純一이라고 한다.


청렴결백하고 국가관과 민족관이 확립된 사람으로 만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므로 부족함이 없게 된다. 여성도 타인으로부터 正부인 소리를 듣는다.

建祿格의 두 번째는 食傷을 쓰는 것인데 身强한데 官이 없는 建祿格의 경우 食傷으로 그 쓰임을 찾게 되며 財의 透出을 기뻐하고 食傷生財의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殺이 透出되어 官의 純一을 탁하게 하거나 比劫이 透出되어서 財星을 沖剋하게 되면 만사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 破格의 요건

正官이 透出되고 傷官이 있을 경우

正官이 透出되고 財星이 印星을 剋할 경우

比劫이 많을 경우

財와 殺이 同時에 透出되거나 財殺이 混雜할 경우

財가 있고 無官한데 印星이 食傷을 剋하는 경우

身强하고 比劫이 財星을 剋할 때


- 破格의 특징

먼저 身强을 봐야 하는데 比劫이 다시 있을 경우 破格이 된다.

破格의 첫 번째로 建祿格은 月, 日, 時에 比肩 즉 建祿이 있고 財의 生을 받는 官이 印星으로부터 나에게로 이르는 것을 上格으로 취급하는데 만약에 다시 比劫으로 身强하게 된다면 財官을 沖剋해서 마치 陽刃과 같은 작용을 하게 되어 재관구몰(財官俱沒)을 일으킨다.


官이 있고 財星이 官을 돕고자 하는데 建祿과 沖剋하거나 印星을 沖剋하면 破한다. 建祿格이든 陽刃格이든 이렇게 沖剋이 심할 경우 자신만 다치는 것이 아니고 일가족이 다치거나 불상사를 당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財星이나 建祿이 沖剋되면 믿는 사람으로부터 배반을 당하게 되고 散財와 剋妻를 면하기 힘든데 만약 官이 없으면 食傷으로서 일부를 보존할 수 있지만 처가와 처에게 재산을 빼돌린 자라 할 수 있다. 俱沒을 막기 위해서 食傷을 쓰는 것으로 돈을 빼돌리지만 결국 쫓겨 나가는 건 막을 수 없다.

          散 - 흩어질 산


財星이 印星을 沖剋하면 부모와 일찍 이별하거나 덕이 없어지는데 나이가 들어 고향을 찾지만 인연이 미치지 못하고 현금보다는 어음이나 서류거래가 많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敗財가 코앞에 이른다. 관공서나 모기업과의 거래가 있다고 해도 오래가지 못하고 진로가 자주 변경되므로 1에 2를 더할 것이지 1을 이루지 않고 2를 이루려 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이 印星을 剋하면 현금거래를 하지 않고 어음이나 외상거래를 해서 불행을 자초한다.


官이 있고 食傷이 있으면 傷官見官이 되어서 破하게 되는데 官印相生이 행정관으로서 공명정대한 반면 행정의 약점을 파고드는 불공정한 사람으로 망관, 망신을 주의해야 한다. 관공서 로비를 잘하는 사람이다.


財가 있어 食傷을 食傷生財를 하고 있는데 印星이 食傷을 沖剋하면 破하게 되는데 마치 상수도가 파열된 것과 같고 하수도가 막힌 것과 같아서 공급이 끊어지고 수요가 없어지게 되어 거래가 중단되므로 투자금액을 회수하지 못하고 자식에게 아픔을 주는 출가한 가장의 모습이다.


官殺이 混雜되면 破하는데 만약 印星이 있어서 官殺이 나에게 이르게 하면 문무를 겸한 下官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변함없는 노력과 봉사로서 일생을 살아가는 의지가 가상하지만 運路가 忌神運으로 가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된다. 또한 食神이 있어서 殺을 制化하게 되면 관공서를 넘나드는 로비가로서 성장하게 되므로 그 능력이 끝이 없다. 印星을 겸비하고 調喉를 이루게 되면 변호사, 변리사 등과 같이 백성과 官을 연결해주는 통로 역할에 어울리는 사람으로 출입기자 등에서 많이 찾을 수 있으며 만약 印星과 食傷이 조화롭지 못하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된다.


建祿格의 첫째는 建祿과 財星이 沖되면 안되며 官이 있을 경우 財星이 印星을 沖剋해도 안되며, 財星이 중심으로 되어있을 경우 財星이 印星을 沖剋해서는 안되며 이 원칙은 比劫이 많은 四柱에는 다 통한다고 볼 수 있다.



창광 김성태

 

출처 : 더큼학당
글쓴이 : 猖狂 金聖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