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왕능)

[스크랩] 왕릉 여행 [09] 지역별 왕릉군(02) - 고양지구 관리소

장안봉(微山) 2012. 12. 26. 18:06

왕릉 여행(9) - 지역별 왕릉군(2)

2. 고양지구 관리소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서오릉(西五陵)
    서오릉은
동구릉 다음으로 큰 조선왕조 왕실의 무덤군을 이루고 있으며, 5기의 능과 2기의 원(園) 그리고     1기의 묘가 있습니다.

 

☞ 서오릉 5기의 능은 덕종(德宗)으로 추존된 의경(懿敬) 세자와 소혜(昭惠) 왕후의 경릉(敬陵), 조선 제8대     예종(睿宗)과 계비 안순(安順) 왕후의 창릉(昌陵), 제19대 숙종(肅宗)과 제1 계비인 인현(仁顯)왕후, 제2     계비인 인원(仁元) 왕후의 명릉(明陵), 숙종의 원비(元妃)인 인경(仁敬) 왕후의 익릉(翼陵), 제21대 영조     (英祖)의 원비 정성(貞聖) 왕후의 홍릉(弘陵)이 있으며, 2기의 원(園)은 명종의 큰 아들인 순회(順懷) 세     자와 세자빈 공회빈(恭懷嬪) 윤씨의 순창원(順昌園), 영조의 후궁인 영빈(映嬪) 이씨의 수경원(綏慶園)과     숙종의 후궁으로 많은 역사적 일화를 남긴 희빈 장씨의 대빈묘가 있습니다.

 

☞ 서오릉은 제가 왕릉을 처음 접한 곳으로 그 동안은 5기의 왕릉 중에서 경릉과 익릉, 두 곳만 공개하였습     니다만, 2005년에는 30여년만에 명릉이 공개되어 이제는 서오릉의 모든 왕릉을 둘러 볼 수 있습니다.

▲ 순창원

▲ 경릉(왼쪽 소혜왕후의 능)

▲ 경릉(오른쪽 덕종의 능)

어디부터 가야하나...
    매표소 오른쪽은 명릉으로 비공개(현재는 공개)이며, 관리소장님께 부탁을 해도 명릉만은 공개하지 안     는다고 하며, 담장도 넘기가 어려운 곳 입니다. 매표소 방향의 능내로 들어서면 표지판이 잘 되어 있습니     다. 처음에 순창원이 나오고, 왼쪽으로 한참을 들어가면 경릉이 넓게 나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들어가면     왼쪽에 장희빈의 묘인 대빈묘가 있습니다. 이후로는 비공개 왕릉(현재는 공개)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줄을 쳐 놓았습니다.

 

    그러나 첫 날이라 겁도없이... 이 곳을 지나서 언덕에서 다시 한 참을 내려 가면 홍릉이 나옵니다. 홍릉에     서는 카메라가 갑자기 작동을 하지 않아서 애를 먹었습니다.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든 작은 이상한 일들     은 자주 발생하더군요. 여기서 조금 더 가면 창릉이 나옵니다. 아마, 홍릉이나 창릉을 공개한다고 하더라     도 이 곳까지 들어오는 관람객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되며, 관람객들의 관리도 쉽지 않아서 공개를 하     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고 혼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현재는 개방되어 편하게 다녀 오실 수 있습니다.

▲ 홍릉

▲ 창릉(왼쪽 예종의 능)

▲ 창릉(오른쪽 안순왕후의 능)

다시 돌아 나와서...
    
창릉에서 다시, 처음 시작했던 곳인 순창원으로 돌아 나와서 왼쪽으로 가면 익릉이, 조금 더 가면 수경원     이 나옵니다. 다시 매표소로 나와서 건너에 있는 명릉을 보아야 하는데... 명릉의 주변을 이리 저리 돌면     서 들어갈 곳을 찾아 보았으나 월담할 곳이 마땅치 않았으며, 도로 방면에서는 명릉을 멀리서나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렵사리... 다칠뻔 했습니다. 명릉은 최근에 공개되어 능역까지 올라 갈 수 있답니다.

 

특징이 있는 왕릉은...
    서오릉에 있는 왕릉 중에 특징이 있는 왕릉은 명릉경릉입니다.
명릉은 쌍릉이면서 동원이강의 형식     으로 정자각 바로 뒤에 있는 능이 숙종과 제1계비인 인현왕후의 쌍릉이고, 왼쪽의 다른 줄기에 있는 능     이 제2계비인 인원왕후의 단릉입니다.또한 새로운 양식으로는 능 앞의 장명등팔각이 아닌 사각의 모     을 하게 된 것도 명릉부터라고 합니다.

 

    경릉 동원이강릉이면서 오른쪽 줄기에 있는 능이 덕종의 능이고, 왼쪽 줄기에 있는 능이 소혜왕후의     능으로 다른 동원이강릉과는 정반대입니다. 더군다나 오른쪽에 있는 추존 덕종의 능은 너무 간략하여 왕     비의 능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는 덕종이 세자의 신분으로 승하했기 때문에 대군묘의 형식으     로 간략하게 조성되어 이후, 추존된 능의 전례를 삼았다고 합니다.

▲ 익릉

▲ 수경원

▲ 대빈묘

왕비가 3명이었던 왕들의 사후는...
    이미 말씀드렸듯이 중종은 자신과 3명의 왕비 모두, 다른 곳에 능이 조성되었으나, 숙종과 3명의 왕비는
    모두 서오릉 능역내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사후에도 행·불행이 비교가 되는구나 생각됩니다.

 

대중 교통편은...
    - 지하철 3호선 녹번역에서 하차 5번 출구 은평구청 방향에서 좌석(9701) 및 일반버스(702) 이용
    - 지하철 6호선 구산역에서 하차 1번 출구에서 좌석버스(9701) 이용 가능 

▲ 명릉(앞은 쌍릉, 뒤는 단릉)

▲ 명릉(숙종과 인현왕후의 쌍릉)

▲ 명릉(인원왕후의 단릉)

◈ 서삼릉(西三陵)
    서삼릉 역시, 서오릉 못지 않게 조선왕조 왕실의 무덤군을 이루고 있습니다. 서삼릉에는 3기의 능과 3기     의 원(園), 그리고 왕자나 공주의 묘 등이 많이 있으며, 태조의 태묘를 비롯한 왕22위와 대군, 세자, 공주     32위를 포함하여 모두 54위의 태를 한 곳에 모은 태실이 있습니다.

 

☞ 서삼릉 3기의 능은 조선 제11대 중종(中宗)의 계비 장경(章敬) 왕후의 희릉(禧陵), 제12대 인종(仁宗)과     인성(仁聖)왕후의 효릉(孝陵), 조선 제25대 철종(哲宗)과 철인(哲仁) 왕후의 예릉(睿陵)이 있으며, 3기의     원은 영조의 아들 장조의 제1자 의소세손의 의령원, 정조의 아들 문효세자의 효창원, 인조의 맏아들인     소현세자의 소경원, 연산군의 생모인 폐비 윤씨의 회묘가 있습니다.

▲ 오른쪽 왕릉군만 공개

▲ 희릉

▲ 예릉

비공개가 너무 많아서...
    서삼릉은 일제 시대에 일본놈들이 신사참배 장소로 만든다는 명목아래 훼손을 많이 했다고 하며, 이때     태를 담은 항아리 등이 국외로 많이 반출됐다고 합니다. 능역은 상당히 넓으나 한 곳에 몰려 있는 희릉과     예릉, 의령원과 소령원, 4기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효릉과 왕실의 많은 무덤들은 이 곳에서 조금 떨어져     있으며, 개인 소유의 땅도 있고 복원해야 할 것도 많아서 공개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특징이 있는 왕릉은...
    참도 소개시 어도가 신도의 양 옆으로 있다는 왕릉이 서삼릉에 있는 예릉입니다.

▲ 의령원과 효창원

▲ 소경원

▲ 효릉

왕릉 답사 첫날 어떤일이...
    저는 첫 날 서오릉에 갔다가 서삼릉에 와서 희릉의 능역에서 석물을 찍다가 서삼릉 관리소장님에게 경고     를 받고, 이어서 예릉의 능역에도 올라가는 중에 다시 걸려서 그날 혼쭐이 났습니다. 이날 서오릉 관리소     장님에게 혼도 났지만 왕릉에 대해서 많이 배웠으며, 이후에는 가급적인면 미리 허락을 받고 왕릉 답사     를 하고 있습니다.

 

서삼릉 답사는...
    몇 년 전에 공익근무자의 안내를 받아서 서삼릉 능역을 모두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만, 그 넓었던 서삼릉     능역이 이리 저리 찟셔서 이제는 능과 묘역 몇 곳의 주변 일부만 제외하고는 그 울창했었을 소나무는 다     없어지고 능역 주변의 이곳 저곳을 황무지를 개간하듯 하는 것을 보니 마음이 아픕니다. 최소한 우리 대     에서는 서삼릉 능역이 복원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 태실로 가는 길목 주변 전경

▲ 태실

▲ 대군, 군, 공주, 옹주 묘

대중 교통편은...
    서삼릉은 지하철 3호선 삼송역 5번 출구에서 1번 마을버스(배차시간 : 매시 정각, 15분, 30분, 45분)를 타     시고 서삼릉 앞에서 하차하여 10여분 이상 걸어 들어가야 합니다.

 

    서오릉과 서삼릉을 다 보시려면 자차를 이용하셔야 하루내에 보실 수 있으며, 지도를 보고 찾아가기도     쉽지 않습니다. 가시기 전에 정확한 위치를 숙지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 빈, 귀인, 숙의 묘

▲ 회묘

▲ 귀인 덕수장씨 묘/의친왕 묘 터

◈ 온릉(溫陵)
    조선 제11대
중종의 비, 단경왕후 능이며, 중종이 세자일 때 혼례를 올렸으며, 중종반정으로 연산군이 폐     위 되고 중종이 즉위하자 왕비가 되었으나 7일만에 폐비가 되어 사가에 머물다가 명종 12년 71세로 소생     없이 승하하여 일반 묘로 안장되었으나 영조 15년에 복위되었습니다

 

☞ 온릉은 양주군 장흥면 일영리에 산21에 소재한 비공개 능으로 넓은 대로 옆에 있습니다. 높은 철책을 넘     어 갔으나 개가 짖길래 관리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관리인이 머무는 집으로 들어가서 말씀드리고 사     진도 편하게 찍고 천천히 둘러 보았습니다. 다음에 가시는 분이 계시면 철문은 잠궈놓지 않는다고 하니,     열고 들어가서 말씀을 드리면 관리인께서 자상하게 맞아 주실 겁니다.

 

☞ 온릉은 아담하게 꾸며져 있으며, 관리인께서 왕릉에 대해서 많이 알려 주셨습니다. 말씀 중에 일반묘로     있다가 복위되면서 왕릉을 조성하면 주변의 10리 이내에는 묘를 쓰지 못하게 해서 기존에 그 주변에 있     었던 집안의 묘역들이 수난을 당했고 지금도 단경왕후의 아버지인지 오빠인지의 무덤도 온릉 입구 언덕     위에 있는데, 올바르게 묘역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대중 교통편은...
    의정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 기사 아저씨가 내릴 곳을 알려주지 않아서 찾아 가는데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 의정부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불광동행 시외버스 이용 (30분 소요)
    - 불광동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의정부행 시외버스 이용, 신흥유원지에서 하차 (20분 간격, 40분 소요)

▲ 온릉 입구

▲ 온릉 수복방 터

▲ 온릉

◈ 영회원(永懷園)도 고양지구에서 관리를...
    영회원은 조선 제16대 인조의 큰아들 소현세자(昭顯世子)의 비 민회빈 강씨(
)의 묘로 광명시     노온사동에 소재하여 고양지구와는 거리가 먼 곳인데 관리는 고양지구에서 하고 있더군요. 위치로 보아     화성의 융건릉에서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은데... 하여튼 비공개의 원입니다.

 

    민회빈 강씨는 강감찬의 19대 손녀이기도 하며, 병자호란때 소현세자와 함께 청나라로 끌려가 많은 고생     을 하기도 했으며, 귀국 후 소현세자가 죽자 인조의 후궁 조씨 등이 민회빈이 소현세자를 독살하고 왕실     을 저주한다는 모함을 하여, 궁궐에서 쫓겨나 1646년 사약을 받았습니다. 숙종 44년(1718)에 죄가 없음     이 밝혀져 다시 복위되고, 고종 7년(1903)에는 무덤을 영회원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 영회원 입구 전경

▲ 영회원 묘역 전경

▲ 영회원 후면 전경(곡장 없음)

☞ 영회원은 대중 교통으로 찾아가기가 쉽지 않으며, 주변 지역에서는 영회원을 애기능으로 부르고 있더군     요. 영회원은 철책으로 빙 둘려 있는데, 입구가 잠겨있으며, 철책이 높아서 담치기도 어렵습니다. 잘못     넘다가는 다칩니다.

 

대중 교통편은...
    영등포역 앞이나 신도림역 앞에서 버스(6637번)를 타고 온신초등학교 앞에서 하차하여 저수지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서 올라 갑니다. 인도가 없어서 위험하오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20여분은 걸어 가야 저수지     가 나옵니다. 저수지로 내려서서 좌측의 산자락을 따라서 쭉 올라가면 좌측에 종중 묘역이 보이며, 길 옆     에 영회원이 500미터 전방에 있다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서오릉 위치도

소재지 : 경기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산 30-1

 

빨간 깃발이 있는 주변이 서오릉 권역입니다.

서삼릉 위치도

소재지 :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당동 산 38-4

 

빨간 깃발이 있는 주변이 서삼릉 권역입니다.

온릉 위치도

소재지 : 경기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 산 19

 

빨간 깃발이 있는 도로변에 온릉 입구가 있습니다.

영회원 위치도

소재지 : 경기 광명시 노온사동 산141-20

 

빨간 깃발이 있는 주변에 영회원이 있습니다.

 

온산초등학교에서 영회원까지의 거리는 1.8km 정도로 상당히 멉니다.

 

애기능 저수지의 산자락을 끼고 쭉 들어가면 됩니다.

고양지구 관할 능원 위치도

고양지구에서 관할하는 능원의 위치도입니다.

 

대중 교통으로 서삼릉과 서오릉은 가능하지만 온릉과 영회원은 각 각 하루씩 잡아야 합니다.

 

맨 위빨간 깃발은 온릉이고,

두 번째 빨간 깃발은 서삼릉, 그리고 세 번째 빨간 깃발은 서오릉입니다.

맨 아래 빨간 깃발은 영회원입니다.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