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상관격

장안봉(微山) 2013. 5. 11. 22:32
 

6. 傷官格

- 成格의 요건

取格

月支가 傷官이거나 傷官이 透干된 경우


成格

傷官이 왕성해서 日干의 기운을 洩氣하는데 印星이 있을 경우(傷官佩印)

-> 주체자 일간을 生하고, 객체인 傷官을 制하면 敎化의 권한을 갖춘다.

日干이 旺하고 傷官이 旺한데 財星이 있는 경우(傷官生財)

-> 身旺한 일간은 傷官生財하여 객체를 통한 이윤을 남길 수 있다.

日干이 旺하고 官殺이 강한데 傷官이 制하는 경우(傷官駕殺)

-> 객체를 이용하는 傷官의 뛰어난 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관공서, 대기업, 국가기관이나 무리의 수장 등을 상대로 로비를 할 수 있는 사람이다. 官을 상대한 것이고 나라를 상대로 한 장사이므로 크게 한 건하고 일이 없으면 잠복에 들어가는 특징을 지녔다. 만약 傷官이 아닌 食神이 制殺하고 있다면 인정이 있는 사람으로 불법과는 무관하니 傷官駕殺과는 다르다


傷官格이라고 함부로 印星을 取用할 수 없는 傷官格이 있으며 특히 辰戌丑未에 뿌리하고 올라간 傷官格은 약한지 강한지 구별이 잘 안되므로 印星으로 制를 해야 할지 財星으로 生財해야 할지의 구분을 잘 해야 한다.

 

- 傷官格의 특징

傷官格이 成格이 되기 위해서는 印星과 財星의 역할을 먼저 보아야 한다.


月支에 得令하고 旺한 傷官格을 眞傷官格이라고 하는데 官을 强하게 剋해서 傷官見官이 되었을 경우 印星을 제일 기뻐하는데 이를 傷官佩印이라고 하며 제도권에 진입할 수 있으며 국가자격증 소지자, 특수직 직장 등에서 성공할 수 있다.  佩 - 노리게 패


만약 印星이 지나치게 강해서 傷官에 대한 制剋이 심한 경우는 傷官傷盡이라고 해서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傷盡은 正印으로 하여금 官星을 極害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그 외의 현대적 의미의 傷盡은 傷官이 능력을 펼치려고 하는데 印星인 집안 일이 발목을 붙잡는 격으로 타인에 의해서 내 일이 막히는 것이다. 비록 원명에서 傷官佩印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傷盡運이 올 수 있다. 세무조사, 탄원서 등의 일이 발생한다.

         盡 - 다될 진


眞傷官格이 財星이 많아 洩氣가 심하거나 印星이 많아 制剋이 심해지면 變假傷官이라고 해서 比劫과 官星의 쓰임이 중요한데 眞傷官格과는 달리 일정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므로 變假傷官과 眞傷官傷盡을 구분해서 보아야 한다.

變假傷官은 財星에 의해 洩氣 당한 것으로 한 가지 일에만 전념해야 할 것이다. 일이 안 풀린다하여 이리저리 변화를 꾀하면 염려스럽다.

眞傷官傷盡은 印星에 의해 制剋을 당한 것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방해자가 많고 아버지, 일가친척이 나의 뜻과 다르다.

위의 경우 官과 比劫이 필요하지만 比劫이 오면 群劫爭財 되므로 官이 최고라고 하지만 실상 官과 比劫이 다 필요하므로 가정이 흥하면 밖이 망하고 밖이 흥하면 가정이 망하는데 食神格이나 傷官格 모두 특히 金水傷官格 등은 財星이 많아서 洩氣가 심해질 경우 水生木으로 빠져나가 버리므로 이러한 폐해가 발생한다.

 

月支에 비록 根을 했지만 약한 기운의 傷官格을 假傷官格이라고 하는데 財星으로 洩氣가 심하거나 印星의 破剋이 심할 경우도 역시 假傷官格이라 한다. 傷官傷盡을 모면해서 比劫과 官星이 있다면 變眞傷官格으로 成格이 될 수 있다. 財에 의해 약해졌을 경우 官星이 用神이 되고 印星에 의해 破剋이 될 경우 比劫이 用神이 된다.

      

眞傷官格과 變眞傷官格은 印星의 조율에 의해서 變化無雙하므로 추명에 신중을 해야 하는데 傷官을 조율하지 못한다면 見官이 될 것이며 傷官格을 조율하지 못하면 無識하며 傷官用神을 조율하지 못하면 波了되고 말 것이다. 傷官을 조율하지 못하면 가정이 깨지고, 傷官格을 조율하지 못하면 사회적 균형이 떨어지고 傷官用神을 조율하지 못하면 波了가 된다.

      波了 - 물결 파/마칠 료


印星이 傷官을 조절해서 傷官의 쓰임을 정해준다면 財星은 傷官의 활동영역을 표시해주는 것과 같다. 가령 傷官佩印이 되어 자격증을 소지했다면 財星은 응용해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활동범위가 광범위해지고 더욱더 수완을 발휘할 수 있겠지만 지나칠 경우는 없는 것만 못하므로 看命에 유의해야 하며 만약 財星이 없다면 기술자에 불과하다. 財星이 없다면 활동영역이 없거나 좁은 것이므로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살면 되는 것이다.


食神이 1위이거나 傷官이 1위이면 각각 食神格과 傷官格으로 取格하지만 食神이 여러 개이거나 食神과 傷官이 混雜되면 食傷격으로 取하므로 傷官格으로 그 쓰임을 살펴야 하는데 그 이유는 食神과 傷官의 모습은 서로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食神이 한 가지 일을 골몰히 연구하고 노력하는 반면 傷官은 깊이 있는 연구보다는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므로 연구, 응용, 제작보다는 판매, 한가지보다는 여러 가지, 지키기보다는 활용을 하므로 傷官의 눈이 머무를 곳이 없고, 손이 뻗치지 않는 곳이 없다.

傷官의 가장 특별한 특징은 기회포착과 더불어 뛰어난 언변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넓은 시야에서 오는 미래 직감능력 또한 대단하다.


傷官格을 別格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中和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印星과 財星 이외에 五行의 中和를 겸해야 하기 때문이다.

金水傷官格은 見官을 기뻐하므로 傷官見官이 오히려 좋으며 水木傷官格은 財를 기뻐하고 木火傷官格은 官星을 기뻐하며 火土傷官格은 傷盡됨을 기뻐하고 土金傷官格은 官을 꺼리게 되는 것이다.


傷官格은 어찌 보면 剋制로 다스려 시간을 오래 끌기 보다는 生財로 빠르게 유통되는 것을 좋아하는지도 모른다. 만약 초년에 生財를 만난다면 공부보다는 생업이나 사회진출이 나아보여서 학업에 소홀하게 될 것이라는 추측도 해본다. 시대적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적용을 달리하는 傷官格 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破格의 요건

傷官格이 正官을 보는 경우(傷官見官)

-> 현실 제도에 역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傷官佩印을 이루는데 財가 印을 破剋하는 경우

-> 권한을 남용하거나 편법으로 사용하여 자격정지, 영업정지를 당하게 될 우려가 보인다. 

傷官生財를 이루는데 財가 많고 身弱하거나 財가 合去되는 경우

-> 자신의 힘이 미약하여 객체를 이용하지 못하고 오히려 타인에게 부림을 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傷官駕殺을 이루는데 印星이 傷官을 破剋하는 경우(波了傷官)

-> 신약한 일간이 강왕한 관살을 대항하는 傷官을 剋하는 경우로 중대한 사건이 벌어지거나 사고로 인하여 심각한 피해를 당하게 된다.

                   駕 - 멍에 가

身旺한 傷官格에 印星이 많은 경우(傷官傷盡)

-> 官殺을 다스리지 못하는 무능력한 상태에 빠진 것을 말한다. 흔히 방법이 없는 상태라고 표현한다.


- 破格의 특징

破格은 傷官이 制化가 안되었을 때를 이야기 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傷官見官, 傷官傷盡, 倒食, 傷官生財格에 財星合去나 沖剋, 財星過多, 傷官格에 傷官偏重, 傷官格에 傷官太弱 등이 있다


傷官見官

한 가지 직업에 종사하기 힘들고 한 직장에 오래 머물기 힘들며 가정불화가 끊이질 않으므로 이별은 피할 수가 없다. 쓸데없는 용기로 불행을 자초하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벌리기보다는 한 가지 일에 매달려야 할 것이다


傷官傷盡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배운 만큼 활용을 못하는 사람으로 공상이 많고 실천력이 부족하며 매사 우유부단하므로 사기를 당하거나 사소한 일에 매달리게 된다. 여성의 경우는 산액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傷官生財格이 財星이 過多하거나 合去, 沖剋

다재다능하지만 일의 결실이 없는 사람으로 변덕이 심하고 권태를 많이 느끼므로 만사가 일정하지 못하다. 남녀 모두 한 사람에게 만족하지 못한다.


傷官駕殺格이 印星에 의해서 破剋

한가지 일 밖에 할 수 없으며 집에만 틀어 박혀있는 꽁생원과 같아서 영역이 좁고 타협 할 줄 모르므로 맡은 일에는 충실하다. 건강에는 항상 주의해야 하며 傷官의 특성이 전혀 없는 것 또한 특징이라 하겠다.


傷官格이 傷官으로 편중

허풍이 세고 허세도 부리며 용맹하지만 무모하며 반항과 항명을 하므로 태도가 불량하다. 특히 상사의 권한을 침해하므로 하극상이 벌어진다. 관재와 구설이 떠나지 않으므로 항상 말과 행동을 지나치지 않게 해야 한다. 傷官이 편중된 者는 과대포장을 하므로 일을 크게 뒤 집어 엎을 수도 있다.


傷官格이 太弱

큰일에 망설이므로 傷官의 특성이 나타나지 못하며 그렇다고 食神처럼 한 가지 일에만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니므로 곤란한 사람이다. 남의 말에 솔깃해서 속임수에 빠지기 쉬우며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쉽게 감동 받고 쉽게 실망한다.


傷官格의 破格되면 일반 기술자 四柱라고 놓고 看命을 하며 財와 官과 比劫이 조율이 되어야 하는데 조율이 안 되면 사업을 하는데 잘 안 되는 사람이 분명하다. 하지만 신약만 아니라면 하나의 특기를 지니고 있으므로 절대 굶어죽는 법은 없다.


傷官의 잡변

傷官佩印은 正印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正印이 官印相生 한다면 전문가로서  제도권에 진입하게 된다.

假傷官은 旺한 眞傷官이 財星에 의해서 약한 傷官이 된 것으로 官으로 財星을 泄化한다면 직장을 다닐 수 있게 된다.  참모직을 수행한다면 더욱 길하다.

變眞傷官은 傷官이 印星때문에 약한데 劫財가 중간에서 傷官을 도와주고 있는 것으로 직장이나 소속을 정하여 개인 사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로 들자면 보험설계사 같은 것을 말한다.

傷官駕殺은 官星이 왕성하여 일간을 위협할 때에 傷官으로 制하는 것을 말한다. 관공서나 권력 등을 이용하여 이익을 취하는 방법이다. 관청브로커, 제2금융권, 대부업, 첩살이 등에 해당한다.  




창광 김성태

출처 : 더큼학당
글쓴이 : 猖狂 金聖泰 원글보기
메모 :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편재격  (0) 2013.05.11
[스크랩] 식신격  (0) 2013.05.11
[스크랩] 편인격  (0) 2013.05.11
[스크랩] 정인격  (0) 2013.05.11
[스크랩] 양인격  (0) 2013.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