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偏印格
- 成格의 요건
取格
月支가 偏印이거나 偏印이 透干된 경우
成格
旺한 偏印格을 偏財가 制化하는 경우
-> 약자를 보호하고 돕는 공덕을 쌓는 사람이다.
旺한 偏印格을 合和하는 경우
-> 正財로 하여금 和하면 모범을 보이게 된다. 傷官으로 和한다면 智慧를 사용하게 된다.
身旺하고 偏印도 强한데 食傷이 있는 경우
-> 왕성한 印과 身을 食傷으로 泄化하여 배움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대게의 경우 프리랜서나, 산학협동을 말한다.
身旺하고 偏印이 弱한데 官殺이 있는 경우
-> 偏印의 객체를 조사하는 능력에 자격을 부여한 것을 말한다. 대게의 경우 감시, 감찰, 내사 등에 사용된다.
- 偏印格의 특징
일명 印綬格으로 偏印格과 正印格을 통칭해서 하는 말이다.
偏印이 한 개만 있을 경우 正印과 동일하게 格을 取하지만 두 개 이상이거나 正偏混雜 되었거나 財星에 의해서 制化가 되지 않았을 경우는 偏印의 나쁜 점이 나타나게 된다.
그 첫 번째가 正官에 도전하여 명예와 제도를 파할 것이고, 둘째가 食神을 剋하여 질병을 일으킬 것이며 셋째가 劫財를 生하여 재산을 剋破하고 넷째가 財星을 위협하여 가정의 평화를 불안하게 할 것이다.
財星의 制化와 比劫의 通關과 官星의 生助에 의해 偏印은 성숙한 모습으로 正印의 자리를 점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偏印의 폐허가 드러나므로 看命에 주의해야 한다.
正印이 현실에 필요하고 적응하기 위한 마음과 행동을 가지고 있다면 偏印은 신비와 형이상학적인 곳에 마음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正印이 취미와 직업을 병행하는 반면 偏印은 직업과 취미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한 가지로 만족하지 못한다.
남이 보기에는 비생산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만의 세계가 따로 있으며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의 세계를 구축한다.
偏印을 효신(曉晨)에 비유하는데 올빼미는 낮에 자고 밤에 활동을 하듯이 주로 밤에 활동하는 인간사를 보여주며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꿈을 꾸거나 밤마다 상상의 세계를 연출하는 것 등을 말한다.
타인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주장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신비로움과 경이로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고독에 익숙하며 인생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해석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방식을 세상을 살아가는데 항상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무엇인가를 찾아 나서는 사람으로 현실을 도피하지 않는 이 시대의 선각자와 같은 사람이다.
직업으로는 교육, 문학, 종교, 예술 등에 두각을 나타내며 정보, 조사, 고전연구, 철학 등의 부분에서도 일가를 이루고 있다. 취재, 탐색, 인권운동 등에서도 발 빠르게 움직인다.
偏印이 가지고 있는 개혁정신이 傷官적인 개혁적 행동으로 빠져나가지 못할 때 타당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偏印과 傷官이 만나면 비록 편법이라고 하여도 통하는 것이니 이를 개혁이라 말하는 것이다.
食傷과 印星을 바라보는 눈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으며 특히 偏印과 正印을 바라보는 시각은 그 사람이 타고난 성장배경이나 타고난 四柱에 따라 그 견해나 보는 시각이 천양지차이다. 그들의 행동은 같지만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판단을 달리 할 뿐이다.
食神이 이 눈치 저 눈치 보면서 엄마와 아버지의 중매자 역할을 하지만 偏印은 食神을 剋해서 한 쪽의 손을 들어준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는 보는 이의 몫이다.
官과 財는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印星과 食傷은 무엇을 하면서 살 것인가를 중요하게 여긴다. 무엇이 될 것인가와 어떻게 살 것인가의 차이다.
- 破格의 요건
偏印格이 쇠약한데 財星이 剋하는 경우(財剋印)
-> 무기력증과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형이다. 陰日干의 경우는 劫財가 財를 合去하면 타인에 의지하며 살아갈 있다. 財가 없다 하여도 잘못된 습관을 반복하는 사람으로 인생을 허비하게 된다.
偏印格이 강한데 財星이 制하지 못하는 경우(倒食)
-> 능력이 부족하여 사회참여를 꺼리는 사람이다. 대게의 경우는 스스로 자기를 자기 안에 가두는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殺이 透干하여 偏印이 殺印相生하고 있는데 財星도 透干된 경우(財剋印)
-> 이런 경우는 殺印相生의 경우 偏印이 正印 역할도 한다고 보게 되므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財剋印 되어서는 곤란하다. 부하와 자식과 아내의 강성한 기질에 밀려나게 될 것이다.
- 破格의 특징
오래 참고 인내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노력, 선택의 의미가 강하다. 다른 사람들이 보면 고집불통이고 골치 아프다고 생각하지만 본인은 다른 사람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고독의 세월은 언제나 끝을 낼 것인가. 자기만의 세상 속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다. 나의 자유를 어느 누구도 구속하지 못하고 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꿈과 희망 그리고 종교와 사상, 학문과 예술에 집착하여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계속하는 사람이다.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좌절하므로 안타까운 일이 많으며 희망은 있으나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꿈은 있으나 실천이 힘들어 언제나 결과가 없다.
누가 오래 참고 인내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보장이 된다. 현실에서는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므로 즐거운 마음을 지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들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분명히 인간을 위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행동하지만 냉정한 현실은 그러한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거들 더 보지도 않으니 그것이 슬플 뿐이다.
偏印格이 破格이 된 경우는 格에 의한 진로와 적성대로 살아가지 못하고 用神과 運에 따라 진로가 결정된다. 자신의 의도와 다르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우리는 요기를 주어야 한다. 자신의 욕망을 버리지 못하고 마음에 그림자처럼 따라다니 어찌 슬프지 않겠는가.
偏印이 太過한데 財星이 制化하지 못하고 官을 심하게 洩한 경우
여자는 倒食을 먼저 보고 남자는 官洩氣를 먼저 보지만 여자의 경우는 두 가지를 다 본다. 남편 잃고 자식 잃는 경우이며 財星運이 오면 남편의 모든 행동을 용서하며 살아간다.
官을 洩氣한다면 귀인이 적고 상사의 덕이 적으며 직장 종사기간이 짧으며 오래 다니고자 해도 회사가 부실해 지는 경우가 많다. 자영업 또한 일정한 종목에 오래 종사를 못해보고 이 일 저 일을 하게 된다.
여성은 가장의 책무를 타고났으므로 남편 대신 생업에 종사하게 되며, 시댁을 위하여 한평생을 살게 된다. 시댁 갈등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이 모두가 팔자소관이 아니라 할 수 없다.
財星의 制化를 받지 못한 偏印이 倒食을 하는 경우
일마다 실패를 하게 되므로 소득이 생길 리가 없고 가족과 남들이 사업할 사람 같지 않다고 말해도 열심히 일하지만 결과는 항시 부실하다.
건강관리에 특히 유념해야 하는데, 유행병을 달고 산다. 여성은 자식의 안위가 걱정이다
財星의 制化를 받지 못한 偏印이 比劫를 生하는 경우
동업이나 대리투자 등으로 재산을 破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념해야 한다.
노동을 기피하고 남을 시키는 것과 같으므로 타인의 運이 자신의 생명줄과 같다 하겠다. 하지만 배반과 사기를 조심해야 한다.
寅申巳亥가 印星인 사람은 내가 印星으로부터 온 사람이므로 대리인을 내세워야 하는데 아버지, 친구 등 무조건 대리인을 내세워야한다
偏印이 허약한데 財星이 沖剋할 경우
偏印이 허약하면 집념이 약하고 어려운 일에는 망설이는 사람으로 시키는 일에는 잘 할 수 있으나 자기 개성을 살릴 수는 없다. 偏印이 허약한 사람은 타인의 통제 하에 근무해야 하지만 문제는 다른 사람 말을 안 듣는다는 것이다.
진로와 전공이 자주 바뀌는 사람으로 수시로 변덕이 발생하고 자주 권태감을 느끼는 사람이다. 무슨 일을 해도 자기 스타일이 아니라고 한다.
運에서 財星을 만나면 고부갈등, 인생에 대한 비관, 종교나 어른과 부모에 대한 갈등으로 회의감에 빠지게 되어, 학구열이 떨어지고 배워서 무엇 하나 하는 상념에 젖어들게 된다.
창광 김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