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十강. 야부리 형충회합 이론의 해부
☆ 야부리 刑沖會合 이론의 해부
1. 半合의 우선순위를 六合과 六沖 해부에 두다.
<- 자평진전평주에서 徐樂吾는 六沖을 半合이 해소하는 것으로 연습시키고
있다. 그런데 야부리는 이 점을 뒤집고 있다.
또 六沖과 六合에서는 우선순위를 잠정적으로 沖에 두는 경향이 있다.
이 점에서 야부리는 매우 동등한 관계로 취급한다.
2. 刑은 순위에서 배제시키고 있다.
<- 刑은 沖과 더불어 合을 푸는 역할을 하는 것이 동안 정설화 되어 왔다.
이 점에서 야부리는 刑과 沖을 받아들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3. 2午가 1子를 沖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옛 학설에서는 2는 1을 沖하지 못한다고 했다. 2子는 1午를 沖하지
못하고 2寅도 1申을 沖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 점은 徐樂吾의 관점도 일치한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는 개괄적으로 三命通會의 설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午中 己土가 子中 癸水를 충극한다고 생각한다.
<- 고설에 子酉申亥는 능히 午卯寅巳를 능히 沖할 수 있으나 午卯寅巳는
子酉申亥를 沖할 수 없다고 하였다.
★ 야부리는 이 점을 분명히 하지 않고 있다. 왜냐 어항효과라면 어항의
막을 형성하는 것은 지지의 正氣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沖의 현상이 발생하면 한쪽은 깨지고 한쪽은 동요될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子와 午가 沖하면 午中의 丙己丁은 日干에 hooking 되지 않는 이상
모두 die 지만, 子中의 壬癸는 `놓친 고기`가 아닌 이상 죽지 않게 된다.
★ 또한, 支藏干의 暗合은 正氣끼리만의 결합을 유효하게 처리하는 관념이
도출된다.
이 점은 후차 다룰 실전편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로 활용될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
5. 沖이 되면 해당 支藏干이 hooking이나 `놓친 고기` 현상이 아닌 한
죽어 쓸모가 없게 되며, 刑이 되면 공중에 뜬 물고기들이 다시 어항
속으로 들어와 산다는 논리를 개진하고 있다.
<- 아마 이 점에서 야부리는 학문적인 개과를 올렸다고 흐뭇해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 딱풀의 예리한 시선으로 보면 이런 생각이 고인들에게
없었을리 만무하다.
물론 야부리처럼 확고하게 규정하지 못했을 뿐인데, 고래의 학설에
刑去/刑歸의 법칙이 있었다는 점을 아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이 점에서 착안하였을 법하다. 또한 丑戌未 三刑을 개고로
설명한 사례를 보았기에 이 점에서 착안하여 刑의 어항 현상을
논했을 법하다.
문제는 支藏干의 활용법에 있는 것 같다.
오늘은 天干과 地支, 支藏干의 팔자를 이루는 기본 글자들의 퍼펙트한
개념부터 확고히 해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 天干은 陽으로 공전의 운기 변화를 보이며 合하여 변종될 뿐이다.
2. 地支(正氣)는 서로 결합하고 싸워 죽이고 상처를 입히나 출산과
생산을 한다.
※ 여기서 우리는 출산은 지지가 번식은 天干이 주관함을 알 수 있다.
이때 변종되어 쓸모가 없게 되는 것은 他干의 合이고,
번식은 日干과의 合으로 인해 이루어짐을 알아야 한다.
바로 이 점이 `李修命學`의 요체가 되는 키포인트라고 생각한다.
3. 支藏干은 그대로는 쓸 수가 없으며 이는 刑沖으로만 표출시킬 수 있다.
<- 옛 학설에는 刑沖에 破害를 덧붙여 支藏干의 天干을 쏟아져 나오게 하는
요인으로 삼고 있으며, 이와는 전혀 달리 刑沖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설도 있으나 後者는 다소 사색의 깊이가 떨어지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 파해에 대한 고찰, 이후에 다루기로 한다.
딱풀이 짚어내는 1강의 CORE.
虛字를 제외하고, 命과 運에서 온전히 내 것이 되는 세 가지 요소를
나열한다.
ⓐ 通根한 天干이다.
ⓑ 온전한 地支의 正氣다.
ⓒ 刑沖으로 表出된 支藏干 中 日干이 hooking 한 것이다.
※ ⓒ는 번식(breeding)의 개념으로 확장된다.
★ 이상이 八字術의 시작이다. 格局 用神을 포함한 이전의 모든 단계는
八字術 실전의 토대에 불과하다.
이 토대는 그 생명력을 잃지 않고 얼마든지 공개되어 왔다.
누구나 읽고 會得하여 납득할 수 있으며 이해가 된다.
그러나 현상과의 부합성과는 한참 거리가 있다.
책이나 선생의 역할에 감사하되, 그것이다 라고 믿는 우는 범치 말라.
인연이 닿으면 진실로 스승이 될 위인과 조우하게 될 것이다.
Think Star - *
三十一강. sponge effect & bumper zone
★Sponge effect & Bumper zone.
運支의 작용력은 年,月,日,時의 순의 순서를 밟아 진행된다.
이는 소위 [<先後論>의 가장 기본적인 첫 번째 개념]으로 년지에서 작용
하는 힘이 가장 크며 이후로는 그 작용력이 점차 반감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요는 얼마나 작용력이 반감되느냐가 문제다.
1. sponge effect.
very serious question. (1)
時日月年
午□丑□ 未年歲運
丑未 沖도 午未 合도 이루어진다.
이는 실제 현상에서 경험되므로 이론의 여지가 없다.
合도 되고 沖도 된다는 관법이다.
very serious question. (2)
먼저 合이 되고 沖이되는 경우로 子運이 오면
時日月年 子年歲運
午□丑□ 子丑 合도 되고 子午 沖도 된다.
very very serious question. (1)
가령 명식에서 時支 午가 半合이 된 상태에서 未運이 온다면.
時日月年
午寅丑□ 未年
丑未 沖의 현상은 그대로 일어난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확실한 이해가 안 된다.
원래 半合은 六合이 산뜻하게 풀어내는 법이다.
까닭에 원안대로라면 未는 午未 合으로 묶이고 寅하나만 살아나야 한다.
그런데 이 경우는 寅午 半合을 겨우 풀어 낼 힘만 남은 것이다.
따라서 [半合이 半合을 푼 정도]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寅. 午 .
이렇게 두 가지를 풀어내 前者의 경우보다 먹을 것은 더욱 많아진 것이다.
☆나는 이 정도의 법수를 전개하는 주변의 고수를 본 일이 없다.
종래의 合沖論이 얼마나 허술한 지식의 카테고리에서 놀고 있었는지
인지하게 된다면 한심스럽기 짝이 없을 것이다.
혹 중국의 어느 사문에서 그것을 비급으로 감추고 있는지는 모르되
실제가 그러하다면 이야말로 가소롭기 짝이 없는 非人不傳의 사상
아니겠는가. 진리는 각자에 의해 전파되지.
전수자에 의해 명맥이 유지되어 가는 게 아니거늘... 접고...
very very serious question (2)
자 ! 이번에 같은 경우에서 子運이 온다면
時日月年
午寅丑□ 子運
子丑의 合은 그대로 이루어지고 子午 沖이 이루어지며 통상적인
子午 沖과 사뭇 다른 결과가 나타난다.
보통의 경우라면 午中의 藏干은 다 죽어 나간다.
그러나 이 경우는 격사하는 힘이 약간 떨어졌다.
따라서 午中의 天干은 죽지 않고 살아난다.
前者에 비해 후자의 경우 더욱 먹을 것이 많아졌다.
이러한 바를 두고 [스펀지 효과]라 명명하는 것이다. 미리 힘을 쓰고
난 지지의 작용력은 소멸되지는 않되 쇠약해진 것이다.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刑은 우선 순위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스펀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아래 [범퍼존]의 영향력과는 무관치 않다.
2. bumper zone.
먼저 [범퍼존]은 그 범위가 제한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가령 半合된 글자를 沖으로 격사하면 그 작용력을 완화시킬
힘이 半合에 존재하지 않는다.
午戌 半合을 子로 沖해 오면 [스펀지 효과]의 혜택을 입지 않는 한
午中의 장간들은 모두 죽어 나간다.
☆이것은 [半合의 우선순위를 六合과 六沖 하부에 둔다]는 힘의 우선
작용력이 우선한다는 논리다.
이 힘이 우선 작용력 순위는 <선후론의 두번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순위의 작용력 단계에서는 bumper zone의
<충격완화 효과>가 발휘한다.
very serious question (4)
會合局을 이룬 경우는 조금 다르다.
경우에 따라 合된 글자의 개고 자체를 시키지 못할 만큼
단단한 결속력을 지닐 때가 있다.(三合 빳데루를 참고하라)
super bumper zone 이란 이럴 때를 두고 쓰는 말이다.
☆또한 刑 역시 三合을 이룬 글자는 개고시키지 못한다.
<스펀지 효과>와 무관하게 선후에 구애받지 않고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supur bumper zone에 이르면 刑을 가하는 支運의
글자만 開庫되는 것이다.
三十二강. 三十三강. 세운과 운간이 포인트. (외2)
★歲運의 運干이 point.
한해의 성패 상황을 좌우하는 key는 통상적으로 세운의 干이 주관한다.
1. 歲運 運干이 喜神이면 - 成
2, 歲運 運干이 忌神이면 - 敗
3, 歲運 運干이 命式의 忌神을 暗合하면 - 成
4, 歲運 運干이 命式의 喜神을 明合하면 - 敗
5. 歲運 運干이 忌神으로 개고된 支藏干과 明暗合되면 - 成
6. 歲運 運干이 喜神으로 개고된 支藏干과 明暗合되면 - 敗
로의 귀착 가능성이 높아진다.
첫째 : 命式의 大運과 歲運을 연계한 최종적 성패로서 판단하여야 한다.
둘째 : 合이나 刑沖으로 인해 天干이나 地支의 전부를 묶이는 상황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天干이나 地支가 전부 묶이는 상황이 되면 君臣論에 바탕하여 日干을
보좌하던 글자(원래 자신이 지닌 것)을 모두 잃게 되는 상황이므로
희기를 따져 성패를 가르는 단계에 우선한다.
[天干이 모두 合去되는 상황은 진로가 불투명하게 전개되는 경향이
농후하고 地支가 모두 合去되거나 상하게 되면 터전을 잃는다는
暗示가 강하다.]
☆진로가 막히거나 터전을 상실당하는 상황의 설정은 곧 목숨을 잃는
경우와 진배없는 중대 국면을 상정하는 셈이다.
이때 體(命式)가 최소한의 성과를 내거나 차후를 도모할 힘을 잃지
않으려면 필시 財 하나만은 살려야 하는데 이는 日干이 財를 후킹하였
거나 地支 財星의 글자 하나 정도는 상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어항은 地支 正氣의 五行
*壬水와 癸水. 그리고 子水는 다른 것이다.
支藏干의 화학적 작용이 地支의 正氣로 표출되는 것이다.
支藏干의 干合이 이루어지면 이미 어항 속의 구성인자가 사라진 것이지
어항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내가 하필이면 어항으로 비유한 이유가 거기에 있다.
어항이란 곧 地支 正氣의 五行을 의미하는 것이지 支藏干의 글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寅木과 戊土. 丙火. 甲木은 각기 다르게 보는 것이 正答이다.
이것은 日干의 입장에서 寅을 볼 때 단순히 木하나만을 가지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는 의미. 이 寅木은 亥의 合으로 잃게 된다.
다음으로 戊土. 丙火. 甲木은 개고의 상황에 도래해야만 그것을 취하든
놓치든 간에 맛을 보거나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념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地支의 正氣만을 채용
한다던가 절입일에 따라 初氣. 中氣. 正氣 中 하나만을 취하는 오류에
빠지기도 한다.
이른바 아부태산의 지식체계는 기본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있으니 이를 카피한 국내서야 두말할 여지가 없다.
★動하지 않는다.
刑沖會合 학습과정에서 늘 기저를 유지하는 중요한 대목은
<四柱가 動하는 시점>이다.
卽. 刑沖會合으로 四柱를 動하게 하고 그것이 인생사의 길흉화복의 양상
으로 나타나며 그것을 정교하게 예측하는 이론체계가 이 과정에 녹아있다.
그렇다면 刑沖會合. 그 어느 것에도 걸리지 않는 시점이라면 굳이 희기나
득실. 성패를 가려가며 인상을 찌뿌릴 이유가 없다.
四柱가 動하지 않는 시점에는 대략 아래와 같은 바로 전개된다.
1. 上命은 무난하게 순리대로 발전하며
2. 下命은 무위도식으로 정체된다.
喜用神運이 아니라 하여 쉽사리 불길함을 예단하거나 用神運이라 하여
大成을 장담하는 어설픈 모양새를 보여서야 쓰겠는가 ?
먼저 四柱가 動하는지. 動하지 않는지부터 따져 볼 일이다.
카페 > 부동산과 금융의 열린 정보 / 금수강산님
http://cafe.naver.com/1472topman/16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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