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명리학파 1.

장안봉(微山) 2013. 4. 14. 07:07

 

명리학의 3대학파(三大學派)

 

 

사주를 보는 삼대관점(三大觀點)이 있습니다.

사주를 보는 사람은 이 중에서 하나를 뼈대로 세우고 다른 관점으로

살을 붙여 참고하여 자기 나름의 관점을 세우게 됩니다.

1. 오행생극위주의 관점


적천수, 자평진전의 관점으로서 오행생극제화,육친법을 위주로 하여 격국과

용신을 정하고 이에 의해 사주를 감정합니다.

신살(神殺), 납음(納音), 기격이국(奇格異局)을 무시하고 버립니다.

2. 재관신살위주의 관점


연해자평,명리정종,삼명통회의 관점으로서 재관(財官)을 중시하여 여러가지

다양한 격국을 세우며 신살,납음을 사용합니다.

3. 물리적 관점


궁통보감의 관점으로서 조후를 중요시한 물리적(物理的) 관점입니다.

자연법사주 또는 물상론이 이에 속합니다.

위에 대하여 좀더 이해를 하기 위해서 명리학의 역사를 개관해 보겠습니다.

전설시대
: 은(殷)나라 이전의 전설시대에는 하도낙서河圖洛書, 주역周易의 초기저작이 이루어졌습니다.

주周나라 초기
: 주역周易의 괘사(卦辭), 효사(爻辭)가 저술되었습니다.

周나라 중기,말기(춘추전국시대)
: 음양오행론이 본격적으로 발아되었으며 이 시기에 황제내경이 저술되었습니다.

당唐나라
: 이허중李虛中이 연주年柱, 납음納音을 위주로 生剋制化에 의하여 간명看命하였습니다.

송宋나라
: 서자평徐子平이 일간日干위주의 간명법을 정하여 명리학의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자평의 학문을 계승한 서대승徐大升이 자평법을 완성하여 [淵海]를 저술하였습니다.
이 책이 나중에 [연해자평淵海子平]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원元나라
: 경도(京圖)가 [적천수滴天髓)] 원문을 지었습니다.

명明나라
: 주원장을 도와 유명한 유백온(劉伯溫)이 위 적천수에 주석을 달았습니다. (첫번째주석)
: 장남(張楠)이 [명리정종命理正宗]을 저술하였습니다.
: 만육오(萬育吾)는 [삼명통회三命通會]를 저술했습니다.

청淸초기
: 작자미상의 난강망 欄江網을 기초로 [궁통보감窮通寶鑑]이 저술되었습니다.
: 진소암(陳素菴)은 [적천수집요(滴天隨輯要)]와 [명리약언(命理約言)]을 저술합니다.

청淸중기, 말기
: 심효첨沈孝瞻이 [자평진전(子平眞詮)]을 저술하였습니다.
: 임철초(任鐵樵)는 1846년에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를 저술하였습니다.
: 서락오(徐樂吾)는 [적천수징의(滴天髓徵義)], [궁통보감평주(窮通寶鑑評註)],

                           [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 [자평수언(子平粹言)] 저술하였습니다.

중화민국 : .
: 원수산(袁樹珊)은 [명리탐원(命理探原)]을 저술했습니다.
: 위천리(韋千里)의 [명학강의(命學講義)], [팔자제요(八字提要)],
: 오준민(吳俊民)의 [명리신론(命理新論)], 화제관주(花堤館主)의 [명학신의(命學新義)],
: 하건충(何建忠)의 [팔자심리학(八字心理學)] 등이 있습니다.

일본 :
: 아부태산(阿部泰山,阿部熹作)의 사주추명학전집(四柱推命學全集)이 유명하며
: 고목승(高木乘)의 사주추명학등이 있습니다.

한국
: 한국(韓國)에는 자강(自彊) 이석영(李錫暎)의 [사주첩경(四柱捷徑)]과
: 도계(陶溪) 박재완(朴在玩)의 [명리요강(命理要綱)],등이 있습니다.

 

출처 : 대한역술인협회
글쓴이 : 무명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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