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관혼상제

[스크랩] 이장 택일(좋은날)/★가족묘 조성절차,묘지 개장.이장.화장 순서

장안봉(微山) 2014. 9. 23. 21:33

택일 이장하기 좋은 날

- 택일 -

1) 본인(本人)의 본명궁(本命宮)을 파악한다.

2) 택일(擇日)은 그 날 자체가 유형(有形)이 아니므로 그 날이 갖는 무형(無形)의 기운(氣運)을 취해야 한다.그러므로 무형의 기운이 무형의 기운을 도와주는 방법을 택해야 하고, 그래서 본명궁(本命宮)이 기준이 아니라 본명궁의 오행(五行)을 생(生)해 주는 생기성(生氣星)이 기준이 되므로 본명궁을 생해주는 생기성(生氣星)을 찾는다.

3) 좋은 날은 생기성(生氣星)의 오행(五行)을 생(生)해 주거나, 생기성(生氣星)의 오행(五行)과 비화(比和)가 되는 날, 생기성(生氣星)의 오행(五行)이 극(剋)하는 날이 길일(吉日)이 된다.

4) 본명궁(本命宮)이 리궁(震宮)인 사람이 택일(擇日)을 할 때는, 리궁(離宮)의 생기성(生氣星)을 찾아보면 진성(震星)이다. 진성(震星)은 오행(五行)으로 목(木)이며, 목(木)을 생(生)해 주는 수(水)의 날이나,비화(比和)기 되는 목(木)의 날이나, 목(木)이 극(剋)하는 토(土)의 날을 택해야 한다.

-여기까지는 택일과 손 없는 날에 대한 풍수학자를 일반론을 나열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조상의 산소를 이장하는 경우에는 손 없는 날을 정하여 택일을 해야 하겠지만 산소를 보수하거나 사초를 하는 경우에는 꼭 택일해야 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산소를 보수하거나 사초는 현대적 의미에서 리모델링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옛날의 유골문화가 아닌 화장문화에선 모든 것이 돌아가서 아무것도 없는 무를 의미하는 문화에선 택일이란 사람이 편한시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상을 매장을 했다면 다르게 생각을 해야 할 것이다.

아래의 이장하기 좋은 날은 여러분이 묘지택일로 문의가 많아서 일반적인 명리에 따라 정리한 날짜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좀더 우리 집안의 기준에 맞추어 택일을 하고 싶으시면 직접 고인과 자손의 일간을 맞추어 택일을 하십시오.

 참고해야 하는 날에는 

황도길일,  천상천하대공망일,  명패대길일,  천우불수총길일, 지아일, 지호불식일,  천롱일, 천덕합일,    

황도길일

 하늘의 상서로운 기운이 미쳐 모든일에 상서로운 기운을 주는 날. 황도일이 좋은날 좋은시이다.황도길일과 황도흉일로 구분,황도길엔 장사,혼인,파빈,발인등에 모두길하다.월별로 황도흙도일로 가리고 일별로 황도 흙도시로 가려쓴다.

 천상천하대공망일

 지상의 맡은바 모든신들이 상제의 부름을 받고 올라가 비어있는 날로 구묘의 이장이나 수리를 하기에 좋고 좌향을 모르는 경우 이날을 택함.

 명패대길일

 개가 짖고 닭이 울지 않는 날로 모두 14일인데 초빈을 열거나 묘를 파서 관을 열거나 고치거나 이장하는데 길한 날임.

 천우불수총길일

 하늘에 죄지은 하늘소가 지상의 귀양과 무덤을 지키며 상제에게 일일이 보고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날은 상제의 부름을 받아 비운 날로 이장하거나 묘를 수리하고 파묘에 길한 날.

 지호불식일

 호랑이가 산신인데 산신인 호랑이가 먹지않고 입을 다문 날로 무슨일을 하든 탈이없는 날로 장사를 지내거나 묘를 다르는데 명폐일과 같이 쓰면 길하다.

 지아일

 땅이 벙어리가 되는 날로 상제에게 보고를 못하고 모든 신은 목전의 일만 처리하고 지난일은 불문에 부친다.

 천롱일

 하늘이 귀 먹고 듣지 못하는 날.

천덕합일

 하늘의 덕이 온 누리에 미치는 날.

월덕합일

 그달의 그날에 하늘의 덕이 미치는 날.

 기타.

 윗 이외에도 참파참토일이 있으나 일년에 몇일이 되지않아 굳이 어려운 날을 가리려 할 필요가 없음.제대로 보려면 구묘의 좌향을 확실히 알고 좌향을 운에 맞는 해를 가려서 일해야한다---초빈: 무슨 사정에 따라 완전히 장사를 지내지 못하고 송장을 방 안에 둘 수 없는 경우에 한데나 또는 의지간에 관을 놓고 이엉 같은 것으로 그 위를 이어서 눈·비를 가리게 하는 일.

출처 : 범선터(묘터, 양택터, 수맥)연구소
글쓴이 : 범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