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형기론)

[스크랩] 유혈

장안봉(微山) 2013. 11. 25. 21:59

 





3)乳穴


유혈은 懸乳穴을 말한다.

여인의 몸에 매달린 유방처럼 생긴 혈을 보고 乳穴, 垂乳, 乳頭라 한다.

유혈은 산이 양변으로 지각을 보내고 중심으로 출맥하여 머리를 내민 용맥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람의 양팔의 가운데에 유방이 있는 것과 같다.

유형혈은  陰穴이며(와겸은 양혈, 유돌은 음혈)후룡이 양룡으로 입수하여 풍만한 혈장을 만드는데 혈심은 약간 오목한 곳에 있다.

유혈은 반드시 蟬翼砂가 있어야 진혈이다.

그리고 입수뒤의 후룡이 생왕하고 유방이 둥글고 찌그러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혈장이 밝고 아름다워야 진혈이 된다.

우리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혈형으로 상당히 익숙한 혈의 형태이다.


산이나 평지 어디에서든 결혈하는데 돌출된 형태이니 유혈은 바람을 가장 싫어한다.

그러므로 사방의 주밀하여 살풍의 피해를 입지 않아야 길한 것이다. 

양 팔이 끊어지거나 무정하고 한쪽이 空缺하는등의 風劫을 가장 꺼리는데 혈이 풍겁을

당하면 인정이 끊긴다(絶孫). 

유혈은 正格(장유, 단유, 대유, 소유)과 變格(쌍수유, 삼수유)의 6格이 있는데 6격에는

또 紐會, 不紐會의 二體가 있다.


紐會

좌우의 양팔이 혈을 완전히 껴안은 형태.

不紐會

양팔이 혈을 감싸주지 못하고 앞이 벌려진 형태.

유혈은 혈장의 형태에 따라 구분하는데

혈장이 길면 장유(長乳), 짧으면 단유(短乳 ), 크면 대유(大乳), 작으면 소유(小乳)등으로 구분한다.

유형혈의 혈장이 여인의 풍부한 가슴처럼 생겨야 귀한데 결혈하는 형태가 俯形과 仰形

이 있는데 부형은 脫殺한 곳(아래)에서 점혈하고 앙형은 湊毬接脈(주구접맥)處(위)를 찾아서 점혈한다.


*주구접맥 : 구와 맥이 만나는 곳, 입수뇌두의 바로 아래 평탄하게 된 곳


張乳穴

장유는 유정한 龍虎之間에 유형혈이 긴 것이다.

장유는 天地人 三停으로 나누어 구분하는데 전후좌우 四勢의 형세를 보고 반드시 평탄한곳을 찾아서 점혈한다.(乳中微窩)

이때 중요한 일은  兩局이 유혈을 잘 감싸않아서 너무 높아 혈을 압박하지 않아야 하고 너무 낮아 바람을 타서도 안되며 한쪽으로 너무 치우져 명당이 기울어서도 안된다.

경사진 곳이나 변화가 없는 直硬한곳(죽은 미꾸라지, 대나무)에 점혈하면 패망한다.


短乳穴

단유는 양국중에 있는 垂乳가 짧은 것이다.

단유중 유가 너무 짧은 것은 유가 아니고 지각인 경우가 많으니 속지 말기 바란다.

짧지만 유형이 단정하고 좌우 용호의 환포가 균등하며 위에서 나뉘고 아래에서 합하는

수의 경계가 뚜렷하면 진혈이다.

반드시 蟬瀷을 필요로 한다.

단유의 혈장이 평탄해야하는데 너무 峻急(급경사)하거나 물길의 분합이 분명하지 않으면(엎어놓은 키 모양으로 전순이 퍼짐) 결혈하지 않은 虛花이니 下葬하면 패망한다.



大乳穴

대유는 乳가 큰 것이다.

크면 거칠거나 風吹를 당하기 쉬우니 너무 큰 것은 꺼린다.

대유 역시 좌우 兩?의 환포가하고  유정하고 기울거나 준급하지 말고 乳가 밝고 모양이 반듯하면 길하다.


小乳穴

소유혈은 龍虎間의 乳가 작은 것이다.

소유혈은 兩?이 유정하게 환포하여 좌우가 고르고 사방으로 유정하면 진혈이 된다.

그러나 혈장이 너무 작은 것은 힘이 약하여 기운이 와서 머물지 못하므로 혈이 될 수가 없다.


?乳穴

쌍유는 유혈이 변형된 것으로 兩?中間에 2개의 유가 있어 2개의 지혈이 있는 것이다.

이때 두개의 혈이 크기와 길이 높이 등이 서로 비슷하게 균등하며 좌우로 환포하는 양국이 유정하고 分合하는 물이 분명하면 대길하다.

그러나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거나 하나는 풍만하고 하나는 마르는 등 서로의 격이 기울면 둘다 진혈이 될 수가 없으니 버려야 한다.


三垂乳穴 

삼수유 역시 유혈의 變格으로 兩?間에 3개의 유혈이 있는 것이다.

이 역시 3개의 유혈이 고르고 균등해야 上格으로 진혈을 만들 수 있다.

삼수유혈은 후룡입수가 生旺하고 기세가 웅장하여야 하는데 사신사가 유정하면 길하다

만약 3개중 가운데의 혈만 좋으면 중혈만을 쓰고  가운데가 미약하고 양혈이 좋으면 쌍유혈로 점혈하여야 한다.


위의 유혈은 혈장의 끝에 나타난 모양으로 水火木金土 오행의 오격으로 나누어 길흉을 판단하고 점혈한다.


水 : 혈의 끝(氈脣)이 曲한 모양. 아래로 내려가 평탄한곳을 찾아 점혈하라.

火 : 혈의 끝(氈脣)이 뾰죽한 모양. 화의 살기를 누르고 끊어서 점혈하라.

木 : 혈의 끝(氈脣)이 곧게 내려간 모양. 곧은 중에 오목하게 변화된 지점을 찾아라.

金 : 혈의 끝(氈脣)이 둥근 모양. 둥근 끝부분에 점혈하라.

土 : 혈의 끝(氈脣)이 모가난 모양. 수유의 아래 모가난 중간 평탄한 곳에 점혈.


유혈은 좌우 양궁의 형세와 안산의 大小, 高低, 遠近에 기준을 두고 혈처를 구한다.


閃乳穴

섬유는 유혈의 변형된 형태이다.

생왕한 眞龍의 기운이 마지막으로 봉우릴 만들어 결혈의 의지를 보이면 아래에 진혈이 되어야 하는데 중출맥이 경사지고 거칠어 혈증이 없으면 正氣가 옆으로 삐져 작혈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兩?이 유정하고 혈이 밝고 반듯해야 진혈이다.


側乳穴

측유도 유혈의 변형으로 유가 한쪽으로 있는 모양이다.

현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양이다.

진혈은 유두가 광채가나고 외부의 호종사가 주밀해야 결혈이 된다.


출처 : 대한현공풍수지리학회
글쓴이 : 청욱 신석우 원글보기
메모 :

'풍수지리(형기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혈의 구분  (0) 2013.11.25
[스크랩] 돌혈  (0) 2013.11.25
[스크랩] 겸혈  (0) 2013.11.25
[스크랩] 와혈  (0) 2013.11.25
[스크랩] 발복의 장단은 來龍에 달려있다.  (0) 2013.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