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왕능)

[스크랩] 왕릉 여행 [09] 지역별 왕릉군(08) - 의릉지구 관리소

장안봉(微山) 2012. 12. 26. 18:09

왕릉 여행(9) - 지역별 왕릉군(8)

8. 의릉지구 관리소                                                                                        written by 한국의 능원묘

◈ 의릉(懿陵)
    의릉은 조선 제20대 경종(景宗)과 계비인 선의(宣懿)왕후의 능으로 쌍릉의 형식이면서도 풍수지리설의     영향으로 봉분이 좌우로 나란히 조성된 것이 아니라 위 아래로 조성된 동원상하봉(同原上下封)의 형태     를 이루고 있습니다.

 

경종은...
    경종은 숙종의 맏아들로 어머니는 그 유명한 장희빈(옥산부대빈)이며, 다음 왕인 영조의 이복 형입니다.     경종은 3살 때, 세자로 책봉되어 숙종 승하 후인 33세에 왕위에 올랐으나 평소 병이 많아서 불과 4년 밖     에 재위하지 못한 비운의 국왕이었으며, 선의왕후는 경종 승하 후에 대비(大妃)로 지내다가 26세(영조 6     년)의 젊은 나이에 승하하셨습니다.

▲ 위에서 내려 다 본 의릉 전경(참도 주변의 복원 이전 사진-문화재청)

평지에 왕릉을...
    현재 의릉이 위치한 곳은 옛 지명은 양주 중량포(中梁浦)이며, 천장산(天臧山) 밑이었다고 하는데, 지금     은 주변에 산은 찾아 볼 수 없고, 뒤에 조그만 언덕에 숲이 조금 있을 뿐입니다. 왕릉하면 정자각 뒤로 높     고 긴 강이라든지 주변에 수목들이 가득해야 신성하고 위용이 있어 보이는데, 의릉의 주변에는 사방이     주택단지로 왕릉의 위용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 경종의 능에서 바라 본 선의왕후릉의 뒷 모습

▲ 경종의 능역

의릉의 특징은...
    경종의 의릉은 여주에 있는 효종의 녕릉(寧陵)과 같은 동원상하봉이지만, 녕릉보다 앞 뒤의 거리도 짧고,     정확하게 일직선으로 조성되어 정자각에 보았을 때 앞의 능은 선의왕후릉이고 뒤의 능은 경종의 능이며,     경종의 능에만 뒤에 곡장(曲墻)이 있어서 쌍릉(雙陵)의 형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의릉 입구에 들어서면 홍살문이 있고 홍살문과 정자각 사이에는 큰 연못(현재는 연못을 메우고 참도를     복원) 이 있어서 이 곳을 연결한 다리가 결국은 참도를 대신하고 있으며, 앞 뒤의 일부 참도 역시, 신도,     어도의 구분이 없습니다.

 

    동원상하봉은 왕비의 능에 곡장만 없을 뿐, 모든 석물은 왕과 왕비의 능에 똑같이 갖춰져 있으나 왕비의     능역에 곡장이 없어서 그런지, 보기에는 뒤가 좀 허전해 보입니다. 문무인석은 평범한 사람의 체구와 비     슷하여 다른 능에 비해서 석물들이 작고 왜소한 편입니다. 그리고 동원상하봉은 항공 촬영을 하지 않고     는 두 능을 한 화면에 잡기가 어렵습니다.

▲ 홍살문 주변 전경(복원 이전)

▲ 연못 위의 참도(복원 이전)

▲ 문무인석은 사람의 크키와 같음

중앙정보부가 이 곳에...
    
의릉이 있는 이 지역은 전에 안기부 본부 건물이 있던 곳으로 경비가 삼엄해서 감히 그 안을 들여다 보기     도 어려웠다고 하며, 그 주변에 사는 주민들조차 그 안에 조선조 제20대 임금인 경종의 능이 있다는 것을     모를 정도였다고 합니다.

 

    1962년 중앙정보부가 들어선 이후 34년만인 1996년에 안기부가 내곡동으로 이전하면서부터 오랫동안     잊혀져 있던 의릉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의릉 주변의 대대적인 능제(陵制) 복     원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보부 잔재를 등록문화재 지정 유감...
    의릉 능역과는 채 50여 미터도 안되는 능역 좌측 뒤편에 흉물스러운 세멘트 건물이 있는데, 이 건물 안에     서 1972년 중앙정보부장이던 이후락이 남북간의 합의에 따라 7.4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한 곳이라고 2004     년 9월, 
의릉 구 중앙정보부 강당이라는 희한한 이름으로 등록문화재 92호로 지정하였습니다.

 

    관에서 하는 일에 대해서 왈가왈부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능제를 복원 정비하면서 이 흉물부터 철거를     하던지, 다른 곳으로 이전하여 신성한 왕릉으로의 의릉 모습을 갖추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홍살문 주변 전경(복원 이후)

▲ 복원된 금천교 주변 전경

▲ 구 중앙정보부 강당

대중 교통편은...
    
지하철 : 1호선 신이문역 1번출구에서 도보 약15분
    지하철 : 6호선 돌곶이역 7번출구에서 도보 약15분
    버   스 : 초록지선(1217번, 1222번), 파랑간선(147번, 261번) 탑승후 이문삼거리 의릉입구 하차

의릉 위치도

소재지 : 서울 성북구 석관동 261-88

 

빨간 깃발이 있는 곳이 의릉의 능역입니다.

 

돌곶이역에서 의릉까지 1050미터, 신이문역에서 의릉까지는 950미터의 거리입니다.

출처 : 한국의 능원묘
글쓴이 : 광나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