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전에 수업하느라 만들었던 자료인데요, 많이 부족합니다. 제가 워낙 게을러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못해서 예전 자료이지만 염치불구하고 올리게 되었습니다. 부가적인 설명은 앞으로 하나씩 붙이겠습니다. 너그러운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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河洛理數 卷一
1. 序大易源流
2. 周易卦爻彖象辨
3. 河圖⦁洛書
4. 八卦
5. 六十四卦次序歌
6. 廣八卦之象
乾爲天
坤爲地
震爲雷
巽爲木
坎爲水
離爲火
艮爲山
兌爲澤
7. 八字天干配卦例
8. 天干地支取數
9. 八字天干地支數例
① 河圖數
五行 |
數 |
地支 |
木 |
3, 8 |
寅, 卯 |
火 |
2, 7 |
巳, 午 |
土 |
5, 10 |
辰, 戌, 丑, 未 |
金 |
4, 9 |
申, 酉 |
水 |
1, 6 |
亥, 子 |
② 洛書數
卦 |
乾 |
兌 |
離 |
震 |
巽 |
坎 |
艮 |
坤 |
天干 |
甲, 壬 |
丁 |
庚 |
辛 |
戊 |
己 |
丙 |
乙, 癸 |
地支 |
戌, 亥 |
酉 |
卯 |
辰, 巳 |
子 |
午 |
丑, 寅 |
未, 申 |
數 |
6 |
7 |
3 |
4 |
1 |
9 |
8 |
2 |
10. 八字內天數地數例
11. 依洛書取卦例
<天干과 地支에 數를 붙이는 方法>
① 수를 취할 때는 남녀의 구분, 양남음녀, 음남양녀의 구분이 없다.
② 기본 천수는 25, 기본 지수는 30으로 하도수를 말한다.
③ 천수(천간과 지지의 모든 홀수를 더한 수) & 지수(천간과 지지의 모든 짝수를 더한 수)
④ [얻은 천수-기본 천수] & [얻은 지수-기본지수] 각각이 하나의 괘의 수가 된다.
⑤ 천수가 25이면 5가 괘의 수이고, 지수가 30이면 3이 괘의 수이다.
⑥ 나머지가 10이상이면 일자리의 수가 괘의 수이고, 일자리의 수가 0이면 십자리의 수가 괘의 수이다.
⑦ 얻은 천수와 지수가 기본수 이하이면 얻은 수의 일자리의 수가 괘의 수이다.
12. 八卦相蕩成卦例
<盪卦 : 천수와 지수의 두 소성괘를 가지고 대성괘를 만드는 것>
① 양남음녀 : 천수의 괘가 상괘, 지수의 괘가 하괘
② 음남양녀 : 천수의 괘가 하괘, 지수의 괘가 상괘
13. 五數寄宮
14. 詳三元甲子例
五數寄宮例 : 천수와 지수의 나머지 수에서 5를 얻는 경우
區分 |
年度 |
男子 |
女子 |
上元 |
1864~1923 |
艮 |
坤 |
中元 |
1924~1983 |
陽男陰女 : 艮, 陰男陽女 : 坤 | |
下元 |
1984~2023 |
離 |
兌 |
15. 遇十不用例
16. 詳元堂爻位式
① 원당은 생시에서 정한다.
② 상륙시는 양시이고 하륙시는 음시이다.
③ 양시생은 본괘의 양효에서 취하며 자시로부터 수를 일으킨다.
④ 음시생은 본괘의 음효에서 취하며 오시로부터 수를 일으킨다.
17. 陰陽六爻元堂卦式
[陽爻起時法]
① 괘중에 양효가 1~3개 있는 경우는 아래의 양효에서 위의 양효로 취하되 중복되게 취하고, 남는 시가 있으면 아래의 음효로부터 취한다.
② 괘중에 양효가 4~5개 있는 경우는 아래의 양효에서 위의 양효로 취하되 중복됨이 없고, 남는 시는 아래의 음효로부터 취한다.
[陰爻起時法]
① 괘중에 음효가 1~3개 있는 경우는 아래의 음효에서 위의 음효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하고, 남는 時가 있으면 아래의 양효로부터 취한다.
② 괘중에 음효가 4~5개 있는 경우는 아래의 음효에서 위의 음효로 취하되 중복됨이 없고, 남는 時는 아래의 양효로부터 취한다.
[乾坤卦의 境遇]
① 남명이 건괘인 경우 : 양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고, 음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한다.
② 여명이 건괘인 경우 (陽令生-동지 후 하지 전) : 양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상효→5효→4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음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3효→2효→초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③ 여명이 건괘인 경우 (陰令生-하지 후 동지 전) : 양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초효→2효→3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음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4효→5효→상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④ 남명이 곤괘인 경우 (陽令生-동지 후 하지 전) : 양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초효→2효→3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음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4효→5효→상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⑤ 남명이 곤괘인 경우 (陰令生-하지 후 동지 전) : 양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상효→5효→4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음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는데 3효→2효→초효순으로 취하되 순차적으로 중복되게 취한다.
⑥ 여명이 곤괘인 경우 : 양시생은 초~3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하고, 음시생은 4~상효만 사용하여 원당을 취한다.
18. 換後天卦例
기본적으로 정해진 괘가 선천괘이고, 선천괘의 원당이 정해진 후 ‘원당의 음양’과 ‘괘의 내외’가 바뀐 괘가 후천괘이다.
[‘坎⦁屯⦁蹇’ 三至存卦 換卦의 境遇 : 九五&上六爻가 원당인 경우]
九五 元堂 陰令生 & 上六 元堂 陽令生 ⇛ 爻變 位不變
19. 論元氣(年上看)
① 元氣 : 년주 기준. 부귀와 명예를 주관. 납음의 生이 있으면 더욱 좋다.
천간 |
갑⦁임 |
을⦁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지지 |
술⦁해 |
미⦁신 |
축⦁인 |
유 |
자 |
오 |
묘 |
진⦁사 |
元氣 |
乾 |
坤 |
艮 |
兌 |
坎 |
離 |
震 |
巽 |
☞ ‘甲寅⦁乙卯 大溪水’生이 원기가 없어도 괘중에 金體인 乾과 兌卦를 얻었다면 金生水가 되므로 元氣가 있는 것과 같이 본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본괘에 원기가 없으면 호괘를 본다.
② 反元氣 :
천간 |
갑⦁임 |
을⦁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지지 |
술⦁해 |
미⦁신 |
축⦁인 |
유 |
자 |
오 |
묘 |
진⦁사 |
反元氣 |
坤 |
乾 |
兌 |
艮 |
離 |
坎 |
巽 |
震 |
夭折 |
貧困 |
기운이 막힘. 등창, 악창 등 |
입술, 치아에 결함 |
귓병, 귀머거리 |
눈병, 봉사 |
발병, 절름발이 |
고질병, 손발 |
20. 論化工(月上取)
① 化工 : 월지 기준. 명예를 전적으로 주관.
節 氣 |
동지~춘분 전 |
춘분~하지 전 |
하지~추분 전 |
추분~동지 전 |
土旺節 |
化 工 |
坎 |
震 |
離 |
兌 |
坤/ 艮 |
② 反化工 : 대상운이나 소상운 모두 좋지 않게 본다. 서로 생해줌이 있으면 길하다.
節 氣 |
동지~춘분 전 |
춘분~하지 전 |
하지~추분 전 |
추분~동지 전 |
土旺節 |
反化工 |
離 |
巽 |
坎 |
艮 |
乾/ 兌 |
❋ 화공에 관한 견해
ⅰ) 辰戌丑未月의 餘氣 & 中氣 ⇒ 坤// 正氣 ⇒艮
ⅱ) 辰戌丑未月의 正氣 중 前半 ⇒ 坤// 後半 ⇒ 艮
ⅲ) 陽男陰女의 土旺節 ⇒ 艮// 陰男陽女의 土旺節 ⇒ 坤
ⅳ) 丑辰月의 土旺節 ⇒ 艮// 未戌月의 土旺節 ⇒ 坤
ⅴ) 辰未月의 土旺節 ⇒ 艮// 戌丑月의 土旺節 ⇒ 坤
ⅵ) 火工은 月令所屬之卦를 論하는 것이므로 丑寅月得艮卦, 卯月得震卦, 辰巳月得巽卦, 午月得離卦, 未申月得坤卦, 酉月得兌卦, 戌亥月得乾卦, 子月得坎卦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 이 경우 火工反의 이론도 모두 달라지게 된다.
21. 正對反對體
선천괘와 후천괘에는 각각 정대체와 반대체가 있는데 이는 모두 불길함을 주관한다. 소상괘가 명괘의 정대체나 반대체를 이루는 경우 죽음, 감옥, 부모상 등의 재앙이 있다.
① 정대체 [錯卦]
乾 坤 |
姤 復 |
遯 臨 |
否 泰 |
觀 大壯 |
剝 夬 |
晋 需 |
大有 比 |
兌 艮 |
困 賁 |
萃 大畜 |
咸 損 |
蹇 睽 |
謙 履 |
小過 中孚 |
歸妹 漸 |
離 坎 |
旅 節 |
鼎 屯 |
未濟 旣濟 |
蒙 革 |
渙 豊 |
訟 明夷 |
同人 師 |
震 巽 |
豫 小畜 |
解 家人 |
恒 益 |
升 无妄 |
井 噬嗑 |
大過 頥 |
隨 蠱 |
② 반대체 [綜卦] : 乾, 坤, 坎, 離, 大過, 이, 小過, 中孚 此八卦無反對體
屯 蒙 |
需 訟 |
師 比 |
小畜 履 |
泰 否 |
同人 大有 |
謙 豫 |
隨 蠱 |
臨 觀 |
噬嗑 賁 |
剝 復 |
无妄 大畜 |
咸 恒 |
遯 大壯 |
晋 明夷 |
家人 睽 |
蹇 解 |
損 益 |
夬 姤 |
萃 升 |
困 井 |
革 鼎 |
震 艮 |
漸 歸妹 |
豊 旅 |
巽 兌 |
渙 節 |
旣濟 未濟 |
22. 演八字圖式
23. 小象陰陽爻運行例
起小限例 [小象運, 流年] : 소상운은 대상을 주관하는 효가 양효인지 음효인지에 따라 그 운행에 차이가 있고, 음효일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양효일 경우에는 첫 번째 주기의 대상 운행과 두 번째 주기 이상의 대상 운행이 차이가 있다.
(1) 大象의 運을 주관하는 효가 陽爻일 경우 : 해당하는 효가 9년을 맡아 운행하게 된다. 즉 원당이 있는 효에서 1년을 맡고, 원당과 응하는 효에서 1년을 맡으며, 다시 원당이 있는 효에서 1년을 맡은 후, 원당의 다음 효부터 차례로 위로 올라가며 1년씩을 맡아 9년을 운행한다. 두 번째 주기부터는 대상의 운이 시작하는 해사 양년인지 음년인지에 따라 효의 변화가 달라지는데, 양년일 경우에는 양효가 양년을 만난 것이므로 효가 변하지 않지만, 음년일 경우에는 양효가 음년을 만난 것이므로 효가 음효로 바뀐다.
cf. 시간을 양시와 음시로, 달을 양령과 음령으로 나눈 것처럼 양년을 상육년(자~사)으로, 음년을 하육년(오~해)으로 나눈다는 견해도 있다.
① 陽爻가 陰年을 만났을 경우 : 양년일 경우는 소상의 운으로 들어가는 첫 번째 효가 변하지 않지만, 음년을 만났을 경우는 처음부터 음효로 바뀐다.
☞ 양효의 첫 번째 대상운일 때는 양년과 음년을 따지지 않고 <양년일 경우>의 운을 보며, 두 번째 대상운부터 양년과 음년을 따져서 괘의 변화하는 운행법을 쓴다.
☞ 대상운의 주기가 시작되는 첫해의 양년 또는 음년을 따지는 것이지, 첫해 외의 소상운에 해당하는 년의 양년 또는 음년은 상관없다.
② 陽爻가 陽年을 만났을 경우 : 소상운의 첫 번째 효가 변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양년생은 대상운이 시작할 때 홀수 나이면 양년을 맞고, 짝수 나이면 음년을 만나게 된다.
(2) 大象運을 주관하는 효가 陰爻일 경우 : 해당하는 효가 6년을 맡아 운행하게 된다. 양년, 음년을 따지지 않고 바로 해당효부터 시작하여 아래로부터 위로 변해나가며 각기 1년식을 맡는다. 즉, 양효에 원당이 있는 경우처럼 응하는 효로 갔다가 다시 제자리로 오는 과정이 없다.
24. 論月卦從世應起例
起月卦例 [流月] : 陽月을 먼저 정하고, 그 陽月에 응하는 효를 취해서 雙月을 삼는다. 陽月을 정하는 방법은 流年卦에서 그 해에 해당하는 원당이 있는 효를 정하고(이 효가 유년괘이다), 그 원당의 다음효부터 아래에서 위로 차례대로 변하여 올라가는 방법을 쓴다. 雙月배법은 양월의 응효가 변한 것이다.
25. 起日卦定式
26. 定時刻法
起日卦例 [流日] : 일괘는 월괘가 주가 되는데, 날자 산입은 절기가 드는 시각부터 다음 절기가 드는 시각 바로 전까지이다. 예컨대 7월의 월괘가 기제괘 육이라면, 이 2효 하나만 변하지 않고 나머지 다섯효가 변하면서 6일씩 관장한다(5*6=30). 즉, 기제 구삼이 변한 수뢰둔괘가 6일을 담당하고, 기제 육사가 변한 택화혁괘가 그 다음 6일을, 기제 구오가 변한 지화명이가 그 다음 6일을, 기제 상육이 변한 풍화가인괘가 그 다음 6일을, 기제 초구가 변한 수산건괘가 마지막 6일을 담당하는데, 각 사령괘의 초효부터 상효로 진행하며 한 효가 하루를 취한다. 단 기제괘 육이는 월괘이므로 변하지 않는다. 일괘는 절기력에 의존하므로 정상적으로 하면 한 효에 1일 1각 7분씩 관장하지만, 절기의 주기가 다르므로 해당 절기에서 다음 절기까지의 날수와 시간수를 합산하여 30으로 나눈 몫을 한 효가 관장하는 것으로 계산하면 과부족이 없게 된다. (시각 : 하루는 100각, ∵ 각 시진은 8각, 인신사해시만 9각)
27. 定節候卦說
28. 卦氣歌
29. 論六爻
원당은 그 사람의 천성과 성정을 점칠 수 있다. 5위가 아름답고 2위가 그 다음이며, 3․4위가 그 다음이고, 초․상위가 그 다음이다.
30. 貴命賤命
[貴命十吉體]
① 卦名吉.
② 爻位吉. (5, 2位)
③ 辭吉.
④ 得時. (如九月得剝, 十一月得復之類是也)
월별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소식괘 |
復 |
臨 |
泰 |
大壯 |
夬 |
乾 |
姤 |
遯 |
否 |
觀 |
剝 |
坤 | ||||||||||||
월괘 |
小畜, 賁, 節 |
大畜, 解, 鼎 |
大有, 同人, 旣濟, 咸, 恒, 蠱, 漸 |
晉, 小過, 大過, 革, 訟, 睽, 无妄 |
井, 夬, 履, 渙 |
艮, 巽, 離 |
旅, 困, 豫 |
家人, 萃, 屯 |
隨, 益, 損, 師, 比, 歸妹, 未濟 |
中孚, 明夷, 升, 蹇, 蒙, 需, 頤 |
豐, 謙, 噬嗑 |
坎, 兌, 震 | ||||||||||||
候卦 |
未濟, 蹇 |
頤, 中孚, 復 |
屯, 謙 |
睽, 升, 臨 |
小過, 蒙 |
益, 漸, 泰 |
需, 隨 |
晉, 解, 大壯 |
豫, 訟 |
蠱, 革, 夬 |
旅, 師 |
比, 小畜, 乾 |
大有, 家人 |
井, 咸, 姤 |
鼎, 豐 |
渙, 履, 遯 |
恒, 節 |
同人, 損, 否 |
巽, 萃 |
大畜,賁, 觀 |
歸妹, 无妄 |
明夷, 困, 剝 |
艮, 旣濟 |
噬嗑, 大過, 坤 |
⑤ 有援. (元堂在陰位, 應爻在陽位是也)
⑥ 數順時. (가령 여름생은 천수가 25이상 45, 55이고 지수는 23~28이면 적당하다. 월령비시론 참조)
⑦ 得體. (가령 일간이 土인 사람이 艮體를 얻은 경우. 五命得卦 참조)
⑧ 當位. (가령 陰月生人의 원당이 음효에 있는 경우)
⑨ 合理. (庚人得震, 春夏是也. 如金人, 雖不得兌, 亦宜得坤艮土, 則亦不相與, 背也, 取其相生意也)
ⅰ) 庚年에 태어난 사람이 震卦를 얻고(원기), 봄 또는 여름의 때를 만남(화공). 예컨대 金氣運의 사람이 兌卦를 얻지 못했더라도 土에 해당하는 坤卦나 艮괘를 얻었다면 土生金 相生하기 때문에 서로 배신하지는 못한다.
ⅱ) 생년의 간지가 괘에 속한 납갑과 일치하는 것이 있는가.
ⅲ) 생년의 간지를 육십갑자 오행납음에 맞춰 보았을 때 같은 오행에 속한 괘를 얻었는가. 또는 상생하는가.
⑩ 衆從. (五陽一陰卦나 五陰一陽卦에서 元堂이 하나뿐인 陰爻나 陽爻에 있는 경우. 小畜/ 離/ 同人/ 大有/ 夬/ 姤/ 師/ 比/ 謙/ 豫/ 剝/ 復卦 등의 경우. ↔ 衆疾)
[賤命十不吉體]
① 卦名凶,
② 爻位凶
③ 辭凶
④ 不得時
⑤ 無援
⑥ 數逆時
⑦ 不得體
⑧ 位不當
⑨ 違理
⑩ 衆疾
31. 同年同月同日同時辨
32. 日居月諸坎離消長晝夜窮達
33. 論日月盈虧
陽盈 : 13日出乾, 12日出兌, 7日出庚, 17日出壬, 8日出丁, 3日出艮
陰極 : 22日出辛, 27日出丙, 28日出坤, 18日出巽, 23日出艮, 2日出癸
戊, 中央陽土, 坎爲中陽, 故納戊. 己, 中央陰土, 離爲中陰, 故納已焉.
cf. 江愼修 <<河洛精蘊>>
34. 換卦詳說
35. 厲潛夫釋先後天化工元氣之旨
36. 釋卦義
37. 三才之道
天(5,6효)地(1,2효)人(3,4효) 三才
38. 月令非時論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
적당한 양수 |
25~35 |
25~35,45,55 |
25~35 |
23~25 |
적당한 음수 |
30~34 |
23~30 |
30~40 |
30~50,60 |
木盛者 |
名位竝隆 |
豪邁特英 |
憂愁乖戾 |
志願克遂 |
火盛者 |
子孫昌榮 |
快利順達 |
勞苦傷害 |
動輟有悔 多殘仁傷義 |
土盛者 |
諸事遲留 (辰月不爲害) |
名利兩全 |
名利顯達 |
貧愁困苦 |
金盛者 |
刑傷破損 |
殘忍蹇剝 |
謀爲順遂, 福澤寬洪 |
光輝賢越 |
水盛者 |
無窮發展 |
頓挫孤別 |
協力相助 萬事有成 |
豊亨豫泰 |
39. 釋卦合數合時爻位當否例
① 음수가 성한데, 괘중의음효가 음을 만나고 월령이 음효에 있으면 때를 따르는 것이다. 여명이 이를 얻으면 길하다.
② 양수가 성한데, 괘중의 양효가 양을 만나고 월령이 양효에 있으면 때를 따르는 것이다. 남명이 이를 얻으면 길하다.
③ 음수가 성한데, 괘중의 양효가 양을 만나고 월령이 양효에 있으면 때를 거스르는 것이다.
④ 양수가 성한데 괘중의 음효가 음을 만나고 월령이 음효에 있으면 때를 거스르는 것이다.
⑤ 남자가 양령에 있고 位가 양효에 있으며 양수를 얻으면 따르는 것이다. 여자는 거스르는 것임.
⑥ 여자가 음령에 있고 位가 음효에 있으며 음수를 얻으면 따르는 것이다. 남자는 거스르는 것임.
⑦ 남자가 음에 있고 월령이 음효에 있으며 음수를 얻으면 그때가 세를 얻은 것이며 요가 援이 있고 辭가 길하면 모름지기 남자는 부귀한 것이다.
⑧ 여자가 양에 있고 월령이 양효에 있으며 양수를 얻으면 그때는 세를 얻은 것이며 효가 援이 있고 辭가 길한데 부인이 이를 얻으면 주로 名婦가 된다.
⑨ 음이 약한데 약의 구원이 없고 이미 약한데 또 양에 있으며 월령이 양효를 세우면 주로 일생은 빈천하고 오래도록 발달함이 없다. 또 괘, 효, 위가 흉한 사람은 천하며 요절한다.
⑩ 대개 양이 약하고 음이 약하며 援이 없는데 단, 양이 음령에 바르게 있고 음이 양령에 바르게 있으면 먼저는 궁하나 나중은 이롭다. 혹 양이 음효에 바르게 있거나 음이 양효에 바르게 있으면 이익은 중한데 명예는 가볍다.
만약 양이 음월에 있거나 또 음월을 만나거나 또 음효를 만나고 양령에 있거나 또 양효를 만나면 주로 빈천하고 불리하다. 대개 소식이란 사계절에 있으며 대략적으로 논하기는 어렵다.
⑪ 有悔 : 음수가 양수보다 많으며 괘중에 음효가 많고 또 음령을 만나서 음효를 세우는 경우. 주로 가난하고 요절하며 발달하지 못하고 죽는다.
⑫有尤 : 양수가 음수보다 많으며 괘중에 양효가 많고 도 양령을 만나서 양효를 세우는 경우. 주로 재난이 있으며 형체가 상하여 破한다.
40. 論所得卦數吉凶
41. 大易數妙義
42. 論應其時合其用
43. 論天數地數
천수와 지수의 비율은 기본적으로 월령의 바탕 위에서 비교해야 한다.
44. 論天數地數至弱
① 天數至弱 : 천수가 4~8의 수를 얻은 경우. 양수부족은 남자에게 마땅치 않으며 일을 경험하는데 고생이 많다. 초년 고생이 많고 가족과 헤어지며 心志를 천하게 부린다. 동한 즉 잘못을 저지른다. 간혹 중, 도사, 하급관리, 노비는 陰令이면 다행일 수 있다. 陽令은 때가 아니므로 양이 극하면 요절하고 양이 얕으면 이지러진다. 음이 극하면 절기에 일치하며 음이 얕으면 모름지기 위험하다. 陰이 응결하여 싸움이 있으면 다스림은 슬플 수 있다. 남자는 도적이 되며 여자는 창녀나 여승이 된다.
② 地數至弱 : 지수가 8~12의 수를 얻은 경우. 음수가 지극히 약하면 여자에게는 힘든 일이며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육친은 편안하기 어려우며 그 가족을 얻지 못하거나 비천하고 가난한 곳에 있고 夫宮을 여러 번 극하며 자식은 더욱 어렵다. 인색하며 얻는 것을 탐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남과 함께 지내는데 너그러움은 없으며 장년은 허송세월, 만년은 외톨이이다. 즐거우면 질병이 생기고 우려는 다반사이며 환란을 자주 경험하나 죽을 틈이 없다. 陽이 極한 것은 오히려 옳은데, 陰이 盛한 것은 오히려 흉하다.
45. 論天數地數不足
① 천수부족 : 천수가 9~24에 이른 경우.
② 지수부족 : 지수가 18을 얻은 경우.
46. 論陰數陽數太過
① 양수태과 : 양수가 40이상 50, 60에 이른 경우.
② 음수태과 : 음수가 50, 60이상 얻은 경우.
47. 論三等數與時損益
① 양수부족 : 11월 동지부터 정월 우수 전. 양기가 발생하니 양기가 마땅히 불급하다.
② 양수득중 : 정월 입춘부터 2월 춘분 전. 양기가 바야흐로 형통하니 마땅해야 한다.
③ 양수태과 : 3월 청명부터 4월 소만 전. 양기가 장성하니 태과한 것이 이치이다.
④ 음수부족 : 5월 하지부터 7월 처서 전. 음기는 오히려 미약하니 불급한 것이 이치이다.
⑤ 음수득중 : 7월 입추부터 8월 추분 전. 음기가 득중하니 득중한 것이 이치이다.
⑥ 음수태과 : 9월 한로부터 10월 소설 전. 음기가 극성하며 태과한 것이 합당하다.
48. 論不及, 太過, 得中
① 양수불급 : 11월 동지~12월 대한 候. 양기는 건전하지 못하며 마땅히 양수불급을 얻어야 마땅하다.
② 음수불급 : 5월 하지 후 6월 대서인 때에 있으니 음기가 성하지 않으므로 마땅히 음수불급을 얻어야 한다.
49. 論數之孤陰孤陽
① 論孤陽不遇數 : 천수는 26이상 40 이하의 수이고 지수는 30을 얻은 경우. 양은 있고 음은 없는 경우로 양이 크게 마른 것[太燥]이라 하며 만물이 말라 시든 형상이다. 가뭄상태에서 흡사 임금은 있고 신하는 없는 것과 같다. 또 남편은 있고 부인은 없는 것과 같다. 이 수를 얻은 사람은 처자를 손극함이 많으며 성질은 다분히 몹시 급하고 시비를 분별하기 좋아한다. 여자가 이를 범하면 지조와 모략이 남자보다 뛰어나서 悔吝을 불러 일으키지 않는 바가 없다. 만약 음효에 있으면 바야흐로 오르지 않게 된다.
② 論孤陰背陽數 : 지수가 32이상 50, 60 이하로 나머지가 짝수이고 천수는 25를 얻은 경우. 무릇 외로운 음이 양을 배반하니 바로 음이 응결되는 상이다. 낮고 약하며 크게 연약한 음극의 수는 서리와 눈이 빈틈없이 응결하여 곤하게 겨울잠을 자서 펼치지 못한다. 까닭에 坤의 上六이며 그 도는 궁한 것이다. 음이 누적된 수가 양이면 이루지 못하여 주로 남편과 자식을 손상하고 형해가 중중하다. 남자가 이를 얻으면 빈 것만 많고 실한 것은 적다. 견문이 과루하여 막히고 통하지 않는다. 심지어 홀아비로 고독하며 음란하다. 만약 陽和가 있으면 바야흐로 복을 얻는다.
③ 論孤陽自耦數 : 천수가 30, 40, 50이고 지수는 30을 얻은 경우. 본래 음이 없는 것으로 이에 응하면 양극하여 스스로 음이 생겨나는 것이다. 양극음생이라 하는데, 음이 너무 높이 오르면 오히려 화합하는 상이다. 만약 이 수가 음령생인이라면 먼저는 어려우나 나중은 쉬워진다. 먼저는 가난하고 나중은 부하며 먼저는 미천하고 나중은 귀하며, 앞은 없고 뒤는 있으며, 육친은 먼저 헤어지나 나중은 모이는 것이 많다. 진술축미는 반드시 流年에 剋夫하고 고독하며 고생스럽다. 만약 효위가 길하고 때를 얻으며 援이 있고 우수하면 반드시 橫發을 주관하여 妻財를 얻는다. 여자가 이를 얻으면 반드시 재가한다.
④ 論孤陰向陽數 : 천수는 25이고 지수는 40에서 60에 이르는 경우. 고음향양수는 본래 양이 없는데, 이에 응하여 음이 극성하면 양이 스스로 생긴다. 음극양생으로, 추운 골짜기에 봄이 돌아온다는 뜻이다. 만약 이 수가 양령생인이라면 갑자기 발생하여 우연히 이루는 것이 많다. 얻은 재물은 적게 가고 많이 온다. 역시 육친은 멀리 떨어져 주로 고독하게 자립한다. 여자가 이 수를 얻으면 매우 분주히 구한다는 뜻이 있다. 蒙卦의 ‘재물만 보고 남편은 몸을 잃으니 이로울 바가 없다’가 이것이다. 만약 음월령생이 음효에 위치하면 여자는 무방하다. 음월령생이 양효에 있으면 주로 소문이 음란하다.
50. 論陰陽偏數
① 論陽偏數 : 천수는 4~24이고, 지수는 30을 얻은 경우. 여자에게는 이롭지만 남자에게는 불리하다. 大過 九五 ‘마른 버드나무에 꽃이 피고 늙은 여자가 남편을 얻으니 허물도 명예도 없다’에 해당한다. 이를 얻은 사람은 복은 있지만 壽는 없으며, 官은 있으나 權은 없고, 처는 있고 자식은 없으며, 자식은 있는데 처를 극하여 고생하는 일이 많다. 괘가 길하고 爻가 아름다우면 현인이 되며 爻가 흉하고 位를 잃으면 크게 흉한 사람이다. 거역이 일어나고 몹시 놀라는 화를 얻으며 위험한 액이 있다.
② 論陰偏數 : 지수는 18~28이고, 천수는 25를 얻은 경우. 남자는 이롭고 여자는 불리하다. 大過 九二 마른 버드나무에 삭이 트는 상이다. 양월령생은 부귀에 많이 도달하며, 음월령생은 빈천에 다다름이 많다. 효위와 괘명이 좋으면 가난이 심한 命은 되지 않는다.
51. 論數之强弱
① 論以强伏弱 以勢凌民 : 천수가 30, 40, 50의 類이고 지수는 30인 경우. 양월령생은 무방하나, 음월령생은 자못 勢에 의지하여 흉에 이르는 상이다. 만약 理로써 이것을 이기면 民은 그 다스림에 복종하지만 非理로써 이것을 이기면 반드시 지나치므로 이것을 갖공 lT는 사람은 비록 부귀하더라도 만년이 좋지 않다.
② 論以弱敵强 以暴犯上 主於滅頂 : 천수는 24를 얻고 지수는 40, 50, 60에 이른 경우. 음월령생은 오히려 옳고, 爻位, 體, 理, 有援이면 용맹스럽고 위엄있는 직에 임명되니 명성과 권위가 있으며 싸우기를 좋아하고 부정한 돈으로 치부한 부자의 무리이다. 양월령생이 이를 만나면 반드시 침몰하는 흉함에 다다른다. 소위 소인이 군자를 범한다고 말한다. 또 爻 位, 體, 理, 無援하고 卦名에 괴리됨이 많으면 이 禍는 반드시 미친다.
③ 論安和自寧數 : 천수 25, 지수 30인 경우. 두 수가 화평하며 爻位, 卦名이 모두 길하고 有援하며 때에 합당하고 體를 얻으면 주로 부귀가 영화롭게 나타나는 걸출한 인물이다. 효위, 괘명이 모두 흉하고 무원하며 때를 잃더라도 역시 안일하고 선량하므로 흉하지 않다.
④ 論天地俱羸數 : 천수, 지수 모두가 기본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이 수를 얻은 사람은 주로 심지가 낮고 좁으며, 행위는 비루하고 천박하거나 혹은 형벌을 관장하는 관리가 세금을 가혹하게 징수하여 남을 해치는 일이 있다. 남자는 다분히 중이나 도사가 되고, 여자는 다분히 여승이나 기녀, 비첩이 된다. 만약 효위, 괘명이 길하고 때를 얻으며 援이 있으면 오히려 우뚝 설 수 있다. 단, 은혜를 잃고 義를 잃으며 자연히 봉양은 두텁게 하나 인정은 돌보지 않는다. 즉 天理는 아닌 것이다. 만약 효위, 괘명이 길하지 않고, 無援, 失時, 犯忌하면 반드시 배속된 무리이거나 혹 비뚫어지고 갑자기 요절하며 곤고하고 빈궁하여 죽지 않고 살아있기가 어렵다.
⑤ 論陰陽戰勝數 : 천지 두 수 모두가 많아서 淸濁이 상반된 경우. 대저 이 수를 얻으면 온전하게 길하지 못하다. 음양이 서로 싸우면 필연코 상하고 부모형제를 극하며 고향을 떠난다. 처자는 온전하기 어렵고 재물은 쌓이지 않는다. 人事는 복이 재앙을 잇는 浮沈이 있다. 귀한 사람이 이를 만나면 훼손이 많고 부자가 이를 만나면 소송을 방비하기 어렵다. 효위가 아름답지 못하면 군졸의 무리이고, 효위가 아름답고 위가 마땅하면 상서로움이 있다.
52. 論五命得卦
① 木 : 일주가 甲乙/ 寅卯인 경우.
ⓐ 乾卦 : 건괘를 얻으면 금극목이므로 나무가 무성하고 꽃은 번성하나 겉은 무성하고 실속은 적다.
ⓑ 坎卦 : 수생목이므로 득체이지만 감은 빠진다는 뜻이 있으니 나무의 뿌리가 크게 되지도 오래 가지도 못하는 상이다.
ⓒ 艮卦 : 봄과 여름에는 목극토하여 성장하므로 득체이나, 가을과 겨울에는 艮이 그친다는 뜻이 있으므로 불리하며 여기에 바람을 더하면 더욱 심해진다.
ⓓ 震卦 : 比化卦이므로 득체가 되어 영화롭게 되고 행동함에 잘못이 없다.
ⓔ 巽卦 : 뿌리와 줄기를 흔드니 강도에 따라 성장을 돕기도, 고통과 위험을 주기도 한다.
ⓕ 離卦 : 목생화로 설기시키므로 영화로운 삶에 손상을 준다.
ⓖ 坤卦 : 기다렸다가 발흥하므로 성공이 더디다. 음수가 많으면 크게 성공하기가 힘들다.
ⓗ 兌卦 : 금극목이므로 가을을 조심해야 한다.
② 火 : 일주가 丙丁/ 巳午인 경우.
ⓐ 乾卦 : 타오르는 불꽃으로 위로 오르는 것을 좋아하며 광명하고 초월적이다. 효가 길하면 보통을 넘는 사람이다.
ⓑ 坎卦 : 밝음과 어둠, 장단점이 서로 다투는 상이다.
ⓒ 艮卦 : 금하게 타오르다가 다 타게 되면 버림을 받는다. 나무가 잡아당겨 불을 지피니 자신을 이롭게 하고 상대방을 손해보게 한다.
ⓓ 震卦 : 움직이는 불로 화톳불을 사르나 불이 움직이면 오래가지 못한다.
ⓔ 巽卦 : 손은 바람이자 나무이므로 언덕을 태워 밝히는 상이다.
ⓕ 離卦 : 타오르는 기운이 많아서 기쁨과 화냄에 가림이 없고, 허한 기운이 많고 실질이 없다.
ⓖ 坤卦 : 불이 음기운을 포용하니 둘이 서로 뜻이 통한다.
ⓗ 兌卦 : 의심스럽고 의혹됨이 많다.
③ 土 : 일주가 戊己/ 辰戌丑未인 경우
ⓐ 乾卦 : 기쁨과 분노가 섞여 길흉이 교차한다.
ⓑ 坎卦 : 흙이 패여서 된 구덩이의 상이니 결함이 생겨 두터워지지 못한다.
ⓒ 艮卦 : 높고 두터운 형세로, 진술축미월생은 부유하고 후중한 복을 받는다.
ⓓ 震卦 : 수고롭기만 하고 이루지 못한다. 상대방이 이로와진다.
ⓔ 巽卦 : 먼지가 날리듯 흙이 흩날리게 된다.
ⓕ 離卦 : 불과 흙이 서로 의지하고 도와주니 음양이 갖추어져서 복이 두텁게 된다.
ⓖ 坤卦 : 흙이 실해져서 두터운 덕으로 만물을 기르고 키우는 일이 좋다.
ⓗ 兌卦 : 건을 만났을 때와 같다.
④ 金 :일주가 庚辛/ 申酉인 경우
ⓐ 乾卦 : 기운이 왕성해지므로 부귀하게 된다.
ⓑ 坎卦 : 浮沈이 있는 상으로 화복이 교차한다.
ⓒ 艮卦 : 은둔지상이므로 기운을 더하지만 감추고 거둬들이는 빛과 색일 뿐이다.
ⓓ 震卦 : 재궁에 들어가는 격으로 움직이는 대로 뜻을 이룬다.
ⓔ 巽卦 : 찬바람이 소소히 부는 상으로 가을 겨울에는 좋지만, 봄여름에는 좋지 않다.
ⓕ 離卦 : 몸체가 극을 당하는 상으로 처음은 좋으나 종래는 궁하게 된다.
ⓖ 坤卦 : 어머니이자 근원을 따르는 격으로 복과 경사를 많이 얻는다.
ⓗ 兌卦 : 비화괘이므로 서로 돕는다.
⑤ 水 : 일주가 壬癸/ 亥子인 경우
ⓐ 乾卦 : 근본을 감싸고 근원을 따르는 상으로, 수고하고 자잘하게 사는 고통이 없다.
ⓑ 坎卦 : 함정에 빠지는 뜻. 길흉이 교차한다.
ⓒ 艮卦 : 산세에 따라 흘러야 하므로 굴곡이 많지만 크게 막힘은 없고 자신의 길을 가는 상이다.
ⓓ 震卦 : 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상으로 세력은 빠르게 움직이나 맑지 못한 상이다.
ⓔ 巽卦 : 바람이 일어 파랑이 이는 상으로 가을겨울에는 좋지 않다.
ⓕ 離卦 : 서로 다투고 극을 하므로 浮沈이 있다.
ⓖ 坤卦 : 아래로는 풍요롭게 불려주며 위로는 거스르지 않는다.
ⓗ 兌卦 : 물이 나오는 근원으로 뜻이 같게 된다.
53. 論互體四體八體
① 互卦 : 사물의 진행하는 중간 과정이며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내부성, 비밀스런 행위, 활동, 반역, 변혁 등이다.
② 變卦 : 변괘는 결과를 나타낸다.
③ 本卦(변화의 시작) → 互卦(과정) → 變卦(결과)
54. 論卦變爻變
55. 論貴顯變化順時格
56. 論時令定數
57. 假令例
58. 推賤命法
59. 先儒論數印証
60. 論陰陽消息例
61. 論內卦出外例
62. 六十四卦五體
63. 論伏體要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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