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31 장 ] 희기(喜忌)는 천간과 지지가 다름을 논함
1. 명(命)에는 천간과 지지에 희신과 기신이 있는데,
천간은 하늘을 대표하니 동적이다.
지지는 땅을 대표하니 정적이니 천간에 의해 쓰일 때를 기다린다.
천간은 오행이 한가지로 일정한데 비하여
지지는 지장간이 여러가지로 어떤 지장간은 복이 되고 어떤 지장간은 화가 되니,
천간과 지지는 이렇게 다른 점이 있다.
예를 들면
甲 일주에 酉의 정관을 쓰는데 庚과 辛을 만나면 곧 관살혼잡이 된다.
그러나 지지에 申酉가 있다면 관살혼잡으로 논하지 않는다.
申은 辛이 왕해지는 지지이니 辛이 申酉를 지지에 깔고 있으면 이것은 부(府)의 관리가 임명장을 가진 것과 같다.
두개의 辛을 만나면 중관(重官)을 범한 것이 된다.
그러나 두개의 酉를 만난 것은 하나의 부(府)에서 두 곳의 군(群)을 다스림과 같으니 중관으로 보지 않는다.
이때 丁이 투출하면 상관이 되지만, 지지의 午가 있는 것은 상관으로 논하지 않는다.
이는 丁은 동적이고 午는 정적인 까닭이다.
또한 午는 그 안에 丁火와 己土를 지니고 있는데, 己土가 財라서 정관을 생하는 점도 있겠다.
2. 똑같은 지지라도 화복(禍福)이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甲이 酉의 정관을 쓰는데 ( 원국에 ) 午가 있으면 상관이다.
운에서 寅이나 戌이 오면 합하여 火가 동(動)하니 => 정관을 상하게 한다.
이와 반대로, 甲이 申月에 났다면 ( 원국에 ) 午가있어 제살하기에 부족한데
운에서 寅이나 戌이 와서 화국(火局)이 되면 => 능히 火가 동하여 제살할 수 있다.
즉, 지지는 회국(會局)이 되면 동하니 => 이것이 천간과 다른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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