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食神用神
1. 格用神
- 偏官格
偏官格에 日干이 根으로 身旺하여 食神에 旺하게 된 경우를 말한다.
만약, 日干이 衰하여 食神을 生助하지 못한다면 食神은 格用神으로의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身旺한 日干에 의한 食神用神은 偏官을 制하여 貴하게 되는 것으로 生死의 권한을 가지게 된다. 물론, 合法的인 것이다.
만약, 身弱한 日干에 의한 食神이라면 권한을 축소되고 日干은 더욱 弱해지니 큰일을 해내지 못하게 된다.
또한, 格이 지나치게 重하면 高强한 정신에 나약한 行動과 體力을 지니게 되니 이를 부당한 권력을 가지 자이다.
- 正, 偏財格
財格이 身旺하여 食神을 用神하니 목표를 정한 후 格을 향하여 나아가는 用神이다. 經營과 經濟분야에 祿을 얻을 뿐만 아니라 從來에는 권력을 지닐 수 있다.
만약, 身弱하면 比劫을 用하여 用神을 돕게 하는데, 이는 단체의 힘이나 同業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用이 用神을 돕지 않고 爭財하면 奪財를 면키 힘들게 된다. 이런 상황이 닥치면 모든 경영일선에서 물러나게 되는 것이다.
身太旺하거나 比劫이 多하면 다시 官으로 格을 구하게 되는 것인데, 이때에 官을 抑用神이라 한다. 이러면, 명분보다는 금전을 찾아 나선 사람이 되는 것이니 타인을 이롭게 하는 財星을 쓰지 않고 자신의 財産을 형성하니 地主는 될 수 있어도 백성을 먹일 수는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현상일지는 모르겠다.
印星이 强하여 用神이 弱해지면 格이 스스로 抑用神되어 用神을 구하는 것인데, 이는 財政관리의 자격을 얻어 살아가는 것이다. 이때에 生財하면 開業을 할 것이고, 格이 用神을 救하지 못하면 開業을 꿈꾸면서 직장생활을 할 것이다. 이런 상황을 구별하기란 초학자에게는 어려울 것이나, 救함과 救하지 못함을 반복 학습하면 慧眼을 할 것이다. 만약, 이 글조차 이해가 안 간다면 生化剋制를 다시 학습하시기 바란다.
- 正, 偏印格
正印格은 正官이 格用神이고, 偏印格은 偏財가 格用神이 된다. 이곳에서 食神을 格用神으로 取用한다는 것은 猖狂의 생각이다.
正印格이 食神이 强旺하여 用神인 官을 弱하게 하면, 살아가는 방법이 변화되어 나타난다. 官用神이면 祿을 향하고, 食用神 이면 財로 향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實利를 찾아 나선 모습이지만 格을 官으로 택하지 않고, 格을 食神으로 泄化하여 사용한 것이다. 破格시키지 않고 用度를 변화되어 사용한 것이니 猖狂은 이를 格用神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근무 장소가 변경되었다하여 백성을 위하지 않는 것이라 말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는, 행정 관료와 변호사로 구별하여 이해하면 될 것 같다.
偏印格이 身太旺하거나 比劫이 多하여 用神을 剋하고, 食神을 生助하면 財를 格用神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食神으로 用神하는 것이다.
格이 制化되지 못하고, 泄化되는 것인데, 이는 藥師가 되지 못하여 藥을 硏究하는 사람이 된 것이다. 이 또한 변화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進路는 같으나 適性이 다르게 나타날 뿐 格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猖狂생각이니 참조만 하시기 바란다.
2. 抑用神
食神이 抑用神으로 사용되는 것은 특별한 하나의 格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四柱원국에서 官殺이 太旺하고, 日干이 食神을 生하고 있는데, 官殺이 日干을 剋害할 때, 食神을 抑用神으로 取用하는 것이다.
힘든 상황들을 스스로의 능력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인데, 관공서나 대기업에 납품이나 입찰 등을 통하여 살아간다. 日干이 根이 있고, 食神이 旺하면 각고의 노력으로 生死의 권한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財星이 官殺을 더욱 生助한다면 삶은 더욱 힘들어지니 노력만이 살길이 된다.
抑用神란 이겨낸다는 뜻이 담겨있으니 반듯이 뜻을 이룰 것이다.
殺格이면 어려운 상황에서 기술직에 종사하게 되니 고단함을 이겨내야 한다.
官格이면 납품이나 입찰 등을 통하여 살길을 찾을 것이다. 만약 日干이 根이 있다면, 협력, 동업, 부부나 男女동업 등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게 된다.
간혹, 부동산 입찰이나 男子에게 騎乘하는 경우도 있다.
財格이면 財殺이 太過한 경우이니 1人에 下腹하여 살아야 한다.
日干이 根이 있으면 대리점이나 총판점, 가족과 협력하여 사업도 가능하다.
印格에는 食神을 抑用神으로 쓰지 않고, 印星으로 官殺을 泄化한다.
食神格에 官殺이 太過하면, 格이 스스로 用神을 자처하는 것인데, 男子는 女子가 필요하고, 女子는 스스로 살아가야 한다. 타고난 책임이 막중하니 힘이 부치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아야 한다.
3. 扶用神
- 正, 偏財格
누구나 싶게 알고 있는 내용이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 품목을 정하는 것과 같고, 기술을 연마하는 것과 같고, 수단을 배우는 것과 같다. 편안한 인생이 기다리니 無害無德의 팔자다.
官이 微力하여 比劫運을 防禦하지 못하면 만사가 수포로 돌아간다. 반듯이 身旺하고 財格이어야 食神을 扶用神으로 取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比劫이 多하고 日干은 衰하다면, 다시 官으로 抑用神을 하는 것이니 扶用神의 안전함보다 競爭이 치열한 분야에 종사하게 된다. 夫婦간에는 마찰이 끊이지 않을 것이다.
財格에 官殺이 旺하여 格을 泄氣한다면, 食神으로 格을 生助하는 것인데, 이는 格用神으로 쓰이지 못한다. 단순하게 財의 衰함을 生助하는 것이니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없다. 비록 자신이 성공을 하였다 하나 처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정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日干이 微力하면 궂은일을 해야 한다. 눈치가 빠르면 男女사이를 이용하여 삶에 방법을 모색할 수 있으나 美色이 문제다.
* 正官用神
위에서 正印과 食神用神을 학습하였다.
이번에는 방법을 바꿔 학습하여 보기로 하자. 用神을 한눈에 파악하려면 자기 나름대로의 학습방법을 지녀야 한다. 위에서처럼 나열식으로 학습하려면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하여 한눈에 모든 것을 알기란 쉽지 않다.
이번에는 다른 방법으로 用神을 구하여 보자.
- 正官이 格用神일 경우는 正印格과 建祿格이다.
正印格이 자신의 본분에 충실하게 學習과 仁道에 전념하면 用神은 그의 노력을 인정하여 적합한 인물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公共의 이익을 위하는데 쓰고, 國家와 民에 쓰게 되는 것이다. 格이 傷官의 害로부터 用神을 守護해준다면, 오래도록 貴함을 보존할 것이다.
建祿格은 日干이 月令을 得한 것이다. 正印格, 建祿格, 陽刃格은 得令한 것으로 令을 따라야 하는 義務를 지닌 것이다. 令이란? 나라의 首長과 民의 命令과도 같은 것이다. 이는 반듯이 官殺로서 用神을 삼게 되는 것이다.
단, 偏印格은 비록 得令하였다하나, 君을 奪氣하여 官職을 잃고 자숙하는 것이니, 民意을 받아드려야 하므로 財를 用神으로 삼는 것이다.
建祿格의 官用神은 君의 뜻을 民에 전하고, 民의 願을 君에 전하는 것이다.
民을 訓育하여 國家의 棟梁으로 만들고, 國家를 京營하여 民을 편안케 하는 것이 建祿에 官用神인 것이다. 만약, 둘 중 하나라도 旺衰가 기울면, 君民이 하나거늘 둘이라 우기는 자이니 左右와 東西문제가 이래서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부디, 한쪽에 치우치지 말고 中庸과 中和로서 平和로운 世上을 만드시기 바란다. 그대들의 言行은 萬人의 귀감이 될 것이니 개인의 안위보다는 君民의 뜻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愚公移山으로 산다면 淸白吏라 歷史가 칭송 할 것이다.
- 抑用神일 경우는 財가 格이거나 格用神일 때이다.
正財格에 劫財가 있어 破格되면 正官은 劫財를 制하여 格을 救하는 것이다.
抑用神이 格을 救하여 財生官한다면 登科하여 財政을 주관하지만, 財生官을 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財産을 축척하게 된다. 이곳에서 富貴가 다르게 나타나니 판별이 쉽지 않을 것이다.
財星이 格用神일 때, 劫財를 만나면 官을 抑用神으로 사용하게 된다. 위는 財格에 食傷用神중 格을 구하는 것이고, 이것은 食神格에 財星用神중 用神을 구하는 것으로 각기 다르게 쓰인다.
格用神이 抑用神을 生하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官許를 받아 사업으로 번창하게 된다. 많은 사람을 먹이고 입히게 되니 民의 굶주림을 해결해준다. 남들은 이를 기업가라 부르지만, 그들은 자신을 국가의 기간사업을 운영한다고 한다.
格用神이 抑用神을 生하지 못하면 개인 사업에 주력하게 된다.
- 扶用神은 正印格에 사용되고, 比劫이 重하여 印이 泄氣될때 사용된다.
正印格에 官用神은 이미 格用神으로 사용되는 것을 설명한바가 있다. 格과 扶가 같이 쓰이니 사회적 직업과 가정의 평화를 유지하게 된다.
印星이 衰하면 官으로 生扶하여 競爭에서 살아남으려면 官의 협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格用神이면 學習과 仁道를 官이 인정하여 적합한 인물로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扶用神이면 일정한 資格을 갖춘 후 官에서 許可를 얻는 것이다. 官許學院, 特許, 技術資格 등등을 말한다.
扶用神이 旺하면 편안한 인생을 보장받는다. 만약, 衰弱하면 작은 재주로서 살아가니 競爭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 財星用神
창광 김성태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창광생각 - 격이란 (0) | 2013.05.11 |
---|---|
[스크랩] 창광생각 - 용신 5 (0) | 2013.05.11 |
[스크랩] 창광생각 - 용신 3 (0) | 2013.05.11 |
[스크랩] 창광생각 - 용신 2 (0) | 2013.05.11 |
[스크랩] 창광생각 - 용신 (0) | 2013.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