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支 六合의 용법
地支 六合은 八字중 가장 긴밀한 合이며 象은 친분을 맺는 현상이다. 六合적인 용법은 合留(합류)가 대부분이고 더불어 合絆(합반)도 중요하다. 특별히 凶이 응하는 경우는 合去(합거)적인 의미가 된다.
命中의 결혼적인 응기는 六合이 응할 때인데 곧 合留(합류)적인 의미이며 八字와 大運중에 배우자성이 旺相하거나 沖刑을 만날 경우 太歲에서 合을 만나는 流年에 주로 결혼하게 되며 혹 배우궁이 合을 만나는 流年의 경우에도 성혼을 이루게 된다. 특수한 상황이지만 태세에 배우자성이 임하여 命중에 들어와 合을 하는 경우 또한 合留(합류)적인 의미가 된다.
合絆(합반)은 命理에서 늘 상 있게 되는데 그 기본원리는 喜神을 合絆할 경우 凶이되고, 忌神을 合絆하는 경우 吉이된다. 동시에 八字적인 賓主(빈주)가 오는 것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곧 賓이 忌神을 合絆하면 吉이고 主가 忌神을 合絆하면 凶이지만, 貧이 喜神을 合絆하면 不吉하고, 主가 喜神을 合絆하면 吉이 된다. 이것은 命을 논할 때 중요한 하나의 원칙이 되며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다.
乾造: 辛 丁 壬 丁
亥 巳 子 未
八字의 用神은 木火라는 것이 매우 분명하다. 此造가 己酉運에 있을 때 丁丑年 發財했으나 그러나 戊寅과 己卯年에는 도리어 破財했다.
사람을 만나서 이러한 상황에 대한 해석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서 이 사람의 재물에 대하여 거침없이 입을 열어 설명한다면 이 사람은 그것을 믿지만 현실상황은 그렇지 않게 된다.
丁丑年은 丑이 忌神이고 丁이 喜神인데 丁은 약하고 丑이 旺하여 丑적인 작용이 크게 나타난다. 본래 巳酉丑 三合局이라 忌神이 合身하여 忌神局을 이루니 大凶하다.
그러나 子丑合을 만났으니 六合은 능히 三合을 풀 수 있는데 六合은 結親(결친:친분을 맺다)이 되고 三合局은 結黨(결당:조직을 결성하다)이 되어 사람의 당연한 이치를 보자면 한 사람이 외지로 나갔다가 귀가할 때 먼저 자기의 친인척 집에 들어가는 것이지 다른 조직체에 먼저 가는 것이 아닌 것처럼 子丑合은 子가 賓이고 忌神인데 두 개의 忌神이 相合하여 忌神이 合絆되니 用神을 극해하지 못하여 大吉하게 된 것이다.
戊寅年은 본래 寅이 喜神이라 火를 生하지만 寅亥相合을 만났으니 喜神이 合絆을 입어서 不吉했던 것이다. 己卯年은 어째서 不吉했는가? 학원생이 궁리하도록 남겨 놓는다.
此造는 庚午年에 학업을 끝낸 것은 구분을 해야 하는데 午가 喜神인데 午未 合絆하니 喜神이 賓과 合을 한다. 此造에서 자의 일을 구분해 보는 것은 일반적이니 그의 다른 누이는 이 一年에 직장에서 승진했다. 年柱의 丁未는 同輩(동배)이니 당연히 丁未는 八字중의 喜用神이 되어 그의 누이가 직장에서 승진한 것도 본인을 대신했다고 말할 수 있으며 好事의 건수로 볼 수 있다.
乾造: 庚 丁 癸 甲
子 丑 酉 寅
此造는 종재격이고 水는 기신이며 土金은 用神이 된다. 丙子運中 丁丑流年이 되어서 丑은 喜神이니 본래 大吉해야하지만 도리어 子丑의 合絆을 만났다.
이 一年에 주식거래로 큰 금전적 이윤을 남겨야 할 것이나 도리어 친구가 자금을 빌려가 갚지 않아서 이윤은 단지 적은 돈에 그쳤다. 그 원인은 命중의 丑이 用神이고 流年에서 응기가 출현했기 때문이다.
合凶은 일종의 八字의 응기적 용법이다. 만약 八字중에 부친을 대표하는 어느 한 字가 太弱한데 또 어느 한 大運에 부친이 죽음을 만난다고 가정하면 流年에서 부친과 合이 되는 流年에 부친이 사망한다.
如《卜文命學》第一期25혈촌장의 造에서 부친이 甲午年에 사망했는데 이것은 午未相合에 응한 것이며 부성 未가 流年과 合을 만난 것이다.
又例:乾造: 壬 壬 辛 戊 大運: 甲 癸 壬
子 戌 酉 子 子 亥 戌
此造의 辛酉는 정인이고 모친이 되는데 戌土는 金을 生하지 못하고 또한 만국이 설기하고 있다. 오직 戊土만이 生할 수 있으며 甲子運에 이르러 甲이 戊土를 克去하고 辛은 死地(大運支 子에 金이 死)에 임하니 그 모친이 이 運에서 사망했다. 무슨 年에 응하겠는가? 丙辰年은 모성과 合하니 合去되어 此年에 죽었다.
단건업선생 명리진보 강의교안 中 譯
본 자료는 이전 강의 교안이며 명리진보가 이번 2007년 6월에 출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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