墓庫論
1、 陽干이 墓庫月에 있으면 旺하게 論하지 않는다. 月令이 陽干을 幫扶(방부 : 도와주다)하는 역량은 0%에 가깝다. 陽干이 日干뿐 아니라 天干의 어느 위치에 자리하든 마찬가지이다.
예:甲이 未月, 丙이 戌月,戊가 戌月,庚이 丑月,壬이 辰月 이상의 陽干은 해당 月에 모두 弱하다.
2、 陽日干이 年支、日支、時支에서 墓庫를 보면 庫에 根이 通根(통근)하게 된다.
예:庚이 丑年에 生하면 通根한다. 庚이 丑月에 生하면 旺하지 않으며, 庚이 辰月에 生하면 그 旺한 정도는 대략 50%가 된다. 己가 戌月에 生하면 旺하지만 戊가 戌月에 生하면 旺하지 않게 된다. 丁火가 戌月에 生하면 旺하지 않으나 弱하지도 않다. 陰日干이 辰戌丑未月에 生하면 生克으로써 論한다.
3、 丙戌 、丁未、壬辰、癸丑은 身庫에 通根하여 비교적 旺하게 된다. 재차 상해를 받지 않는 다면 일반론에 준하지 않는다. 덧붙이자면 己未、戊戌、辛丑、庚辰은 상당히 得力(득력)한 것이다.
4、 甲乙이 辰戌丑未를 보면 財로 논하며 甲乙이 辰戌丑未月에 生하면 弱하다.
5、 用神이 墓庫를 만나면 吉凶이 應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用神이 丙火인데 戌歲運을 만나면 丙火가 入墓하여 凶이 應하지 않는다.)
邵偉華(소위화)의 책에서 예제를 뽑아보자면;
坤造: 辛 辛 辛 乙
卯 卯 巳 丑
大運:丁丙乙甲癸壬
亥戌酉申未午
邵(소위화)가 설명하길;丁亥大運中 壬戌年에 남편이 죽을 것이다. (실제로는 丁亥大運에 남편이 죽지 않았다.)
此命은 日主가 弱하여 인수인 丑을 用한다. 卯木이 巳火를 生하고 또한 巳는 月令이 되니 소이 巳火 官이 旺하여 克夫한다. 만약 丁亥大運에 亥가 忌神巳火를 沖했다면 此運에 남편이 죽을 수가 없다. 소이 말하자면 丁亥大運에 남편이 죽는 다는 것은 착오였던 것이다.
그러나 丙戌大運中 壬戌年에 남편이 죽었다. 此八字는 천성적으로 남편을 克한다. 다만 命局中에 丑이 巳火를 어둡게 하고 있는 것으로 말미암아 남편이 馬上(亥大運)에서 凶이 應하지 않았던 것이고 凶運에 이르러 (丑이 傷할 때)남편의 凶이 應했다.
癸未大運은 丑未相沖이고 丑未相沖은 丑이 傷을 입는 것이니 남편의 克이 應하는데 단지 이때는 결혼하지 않았을 때이고 천성적으로 晩婚(만혼)의 命이 되니 소이 남편의 克은 없지만 남성과 화목치 못한 것은 있을 수 있고 직업이 순탄하지 못한 것으로 應한다. (命局中의 忌神이 制를 받으면 첫 번째와 두 번째 大運에서 凶이 나타나지 않지만 忌神이 生을 만나는 경우에는 매우 凶하게 되는데 첫째 大運부터 凶이 나타날 수 있다.)
丙戌大運은 戌이 丑을 刑하여 丑이 傷을 받는데 또한 壬戌 流年이 뒤따라서 兩戌이 一丑을 刑하여 巳火官星은 도저히 위험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그 밖에 兩戌이 또한 兩卯와 合하니 卯財는 忌神이 되어 忌神이 合主되는 것이니 財적인 好事(호사 : 좋은 일)가 있다. 兩戌은 또한 日主的인 虛忌大運(虛忌 : 원국 八字 이 외의 모든 干支의 忌神을 虛氣라 한다.), 虛忌流年에 財적인 好事가 응했던 것이다.
6、 辰丑은 戊己土를 幫扶(방부)하지 않는다.(濕土는 幫扶함이 없다.)
7、 辰丑은 庚辛申酉를 生한다.
命局中에 辰丑은 서로 붙어있는 申酉를 生하나 떨어져 있으면 生할 수가 없다.
天干에 있어서 辰丑은 庚辛金이 어떤 자리에 있던지 간에 生할 수 있다.
예를 들어 : 辛 辛 子 丑
丑이 兩辛을 모두 生하는데 丑의 대표는 日主기준으로 母親이 되니 설명하자면 母親이 兄弟와의 관계를 대함에 있어서 나와의 관계가 더 좋다. 라고 볼 수가 있다.
8、 辰丑은 晦火(회화 : 火의 빛을 어둠게 함)하나 水는 극하지 않는다. (晦火의 힘은 水克火하는 힘보다 크다.)
A、辰丑은 다만 첩신된 巳午火만 晦火(회화)한다.
B、辰丑은 丙丁火가 天干 어느 위치에 있든지 모두 晦火(회화)한다.
C、在命局中에 辰丑이 亥와 인접하면 作用이 발생하지 않는다. 丑子가 인접하면 대부분 合絆(합반)이 된다. 辰子가 인접하고 子가 月令일때 合化를 논한다. ;子가 月令이 아니라면 合絆(합반)이라 논한다.
9、 局中에 水가 많을 때 辰丑은 水로 논한다. 水가 많을 때라는 말은 水가 月令에 임한 것을 가리킨다.
예 : 亥 子 丑 亥 (丑은 成水한다.)
이 때 丑은 金을 生하지 않는다.
예 : 庚 庚 辛 辛
辰 子 丑 亥
庚이 丑月에 生하여 弱하다. 日主가 弱하니 인수를 用한다.
10、 未戌은 戊己土를 幫扶(방부)한다。(다만 戌이 月令일 때는 戊土를 幫扶하지 않는다)
11、 未戌土는 金을 무디게 한다. 무딘 金의 힘은 火克金의 힘보다 크다. (地支에 있어서 未戌은 申酉金과 인접할 때만 무디게 할 수 있으며, 天干에 金이 있다면 未戌은 金이 어느 자리에 위치해 있든지 무디게 할 수 있다.)
12、 未戌이 水를 克하며(이격되면 克이 아니다.),火를 설기하지 않는다.(未戌은 天干의 水를 克하지 못한다.)
A、未戌이 巳火를 보면 未戌의 힘은 증가하며 巳火의 힘도 줄어들지 않는다.
B、戌이 午火를 보면 午火가 月令일 때 化로 논하며 午火의 힘이 증가하지만 여타의 경우에는 合絆(합반)이 되며 서로 간에 힘이 줄어들게 된다.
C、未가 午를 보면 未의 힘이 증가한다. 午는 힘이 줄어든다。
13、 局中에 火가 많을 때 未戌은 火로 論한다.
14、 甲은 未가 墓인데, 年支、日支、時支등은 그렇지 않다. 月의 墓는 耗身(손신)의 物(물)이 되어 나를 幫身(방신)하지 않는다. (通根하지 못하며, 未는 甲의 財가 된다.)
15、 日干이 丙丁、壬癸일 때 辰丑을 보면 辰丑은 水로써 논한다.(甲乙이 辰丑을 볼 때 辰丑은 財로 논한다. 庚金이 辰丑을 볼 때 辰丑은 印으로 論한다.)
16、 日干이 丙丁, 庚辛일 때 未戌을 보면 未戌은 火로써 論한다. 日干이 戊己일 때 未戌을 보면 未戌은 比劫으로 논한다.(戊가 戌月에 있으면 弱하게 되기 때문에 이것은 제외한다.)
日干이 壬癸일 때 未戌을 보면 未戌이 時에 있으면 官으로 논한다. 有는 財로 논하기 때문이다.
예: 癸 壬
未未未未 ; 未戌戌戌
이상의 두 예에서, 未가 직접적으로 水를 克할 때 未戌은 日主壬癸의 官이 된다.
예: 壬 癸
戌寅酉戌 ; 未卯申未
이상의 두 예에서,戌未가 직접적으로 壬癸를 克하지 않는다. 이때의 戌未는 火로써 論한다. 戌未는 日主壬癸의 財가 되는 것이다.
17、 辰戌 丑未에서 辰戌은 相沖이고 丑未도 相沖인데 丑戌은 相刑이고 辰丑은 相幫(상방)이다. 戌未도 相幫이고 辰과 未는 그 어떤 작용도 없다. 예를 들어 辰을 用神한다면 丑年에 好事가 응한다.
18、 陰干의 墓庫에 대한 說은 없다. 陰干과 墓庫는 陰干과 墓庫적인 生克관계의 旺衰를 논 할 뿐이다.
예:戌月의 乙日에서 戌은 財로 論한다.
예:丑月의 丁日의 경우 丑은 丁火를 晦(회 : 어둡게하다)한다고 論한다. 己가 丑月에 있게 되면 己는 弱하게 된다. 辛이 辰月에 生하면 辛은 旺하게 된다. 癸가 未月에 生하게 되면 癸는 弱하게 된다.
19、 辰戌丑未의 四墓庫는 다만 陰陽이 같은 天干만 根이 되어 준다.
예를들어:辰은 壬의 根이지만 그러나 癸의 根은 아니다. 즉 辰은 癸水를 幫扶(방부)하지 않는다.
丙이 未月에 生한 것과 丁이 戌月에 生한 것은 모두 균등하게 弱으로 논한다.
20、 四墓庫와 三合、三會局,三合絆할 때 四墓庫的인 調候의 性은 盡失(진실 : 힘을 다 써서 잃어버렸다.)한다.
四墓庫와 六合할 때인 子丑合、酉辰合등의 丑辰은 調候의 힘을 상실한다.
午未合、卯戌合등의 未戌은 調候의 힘이 증가된다.
21、 寅卯木이 辰戌丑未土를 克할 때 그 土의 성질을 傷(상)하게 만들 수 있는데 다만 土 본연의 調候적인 성질까지 像(상)하게 만들 수 없다.
예:寅卯가 辰丑을 克할 때 다만 辰丑은 金을 生하지 못하지만 晦火(회화)의 모양은 나타난다.
22、 四墓庫가 刑沖을 만날 때 調候의 성질은 盡失(진실)되며 土의 성질 또한 傷(상)을 받는다.
李涵辰課堂講義 中 墓庫論 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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