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오행의 성정

장안봉(微山) 2013. 4. 19. 22:52

오행의 성정

 

 

: 曲直仁壽, 不屈의情, ,不安, 性急, 外交不安, 四季節 變貌, 臨機應變에 能함. 欺瞞同伴, 有始無終

 

 

木은 發生과 始作의 象徵이며 東方에서 太陽이 솟는 貌習과 같다

 

 

木은 봄이고 바람이라 萬物을 잠에서 흔들어 깨우는 作用을 한다

 

 

木은 幼兒時節로도 보기 때문에 自立能力이 微弱하여 父母에게 依支하려고만 하고 親舊와는 어울려

 

놀기를 즐기므로 遊戱에 빠지기 쉬우며 經濟를 모르고 但只 氣分과 感情에 左右되기 쉬우니라. 또한

 

天眞爛漫하고 愛情이 豊富하여 希望과 抱負가 크고 착하고 어진 反面 나무가 平素에 거침없이 뻗어 나

 

아가다가도 어떠한 障害物이 있으면 方向을 바꾸어 굽어가듯 妨害者를 만나면 싸우고 克服할 일이 없

 

어 屈伏하고 順從하게 되는 弱點이 있다.

 

 

어린時節은 肉體的으로나 精神的으로나 비어있는 空間이 많아 自身을 조금이라도 즐겁게 해주거나 귀

 

여워해주면 今時 사랑을 느끼고 따르며 혼자서는 메꿀수 없는 空間이라 누구와도 벗을 삼고 사귀려하

 

는 習性이 있으며 獨立心도 不足하고 娛樂과 風流를 즐기는 性品이 있느니라.

 

 

 

木은 살아있는 生物體의 大名詞이다. 故로 五行中에서 生命을 가진 五行은 오직 木 뿐인것이다. (五行

 

은 宇宙萬物을 다섯가지로 集約시킨 象徵的 大名詞이다)

 

 

木은 水生木하여 물을 먹고 살지만 물만으로는 살수없다. 萬若 물만 있다면 겨울처럼 추위가 심하고

 

물이얼면 나무는 추위를 견디다못해 얼어죽고 마는 것이다(凍死)

 

 

이러한 境遇 그 추위에서 나무를 구해주는 것은 불()이다. 불은 나무를 따뜻하게 보살피는 同時에 불

 

은 마치 봄과 같아 나무에 싹을 튀우고 꽃을 피우며 여름이 되면 茂盛하게 자라게한다. 또한 木을 값진

 

商品으로 만들려면 어려서부터 가위로 세지를 해주어 잡지는 짜르고 다듬어 주어야한다. 같은 나무라

 

도 가위로 멋지게 손질한 나무는 아름다운 觀賞木이나 庭園樹로 높은 商品價値를 지니게된다

 

 

 

水는 木을 養育해서 길러내는 乳母와같고

 

火는 木을 기르고 꽃피우게한다. (丙火: 곁꽃 丁火: 홀꽃)

 

土는 木을 뿌리내리게하는 農土이다

 

金은 木을 아름답게 化粧시키고 商品化하는 作用을 한다

 

故로 木은 五行의 主人이자 君王으로서 뭇 生物의 主體가 되는것이다

 

 

: 성장과 변화의 주역이다

 

나무가 자라면 華麗한 꽃이피고 少年이 자라면 靑年이 되며 아침해가 솟으면 南方의 中天에 이르고 봄

 

이 지나면 뜨거운 여름이 된다. 그 華麗한 꽃과 情熱的인 靑年, 뜨거운 正午의 해와 茂盛한 여름 그리고

 

文明이 發達하고 事理에 밝은 文化人 등을 象徵하는 五行이 바로 火인 것이다.

 

해가 中天에 오르고 어린 싹이 크게 자라서 잎과 꽃이 滿發하며 어린 少年이 靑年으로 자라나는 것은

 

큰 成長인 同時에 큰 變化를 意味한다.

 

그 變化를 일으키고 主導하는 原動力은 太陽의 빛과 熱인 火로서 宇宙와 地球 그리고 森羅萬象은 火에

 

의하여 눈을 뜨고 世上을 볼수 있듯이 火의 빛과 熱로서 成長하고 變化하는 것이다.

 

 

火의 主體는 하늘의 太陽으로 萬物의 씨앗을 生物로 움트게하는 變化를 비롯하여 아무것도 없는 앙상

 

한 나뭇가지에 푸른 새싹을 트게하고 잎과 꽃을 피우는 등 온갖 變化를 自由自在로 이르킨다.

 

火는 陽이요. 陽은 精神이면 精神은 太陽의 精氣다. 그래서 우리몸 中에서도 머리가 第一 하늘과 가깝

 

. 太陽이 가까우면 精氣와 精神이 旺盛하고 精神文明과 精神世界의 開發이 自然的으로 發生하고 促

 

進되며 反對로 太陽에서 멀어진 北方은 精神文明의 開發이 늦다. 때문에 南方人이 太陽과 神靈을 섬기

 

는 宗敎를 生活化하는데 반하여 北方人은 宗敎를 阿片이라고 排한다.

 

靑年期는 情熱的이고 果敢하여 무엇이든 擴大하고 前進하며 眞實을 밝히는 것이다. 火가 많은 사람은

 

情熱과 決斷性이 强하고 能動的이며 進就的이고 積極的인 性格과 行動을 나타낸다.

 

造物主는 太陽을 통해서 萬物을 기르고 繁昌시키는 造化를 極大化 시킴으로써 荒蕪地의 땅에 아름다

 

운 綠陰의 世界를 創造하듯이 人間은 타고난 精神의 精華인 理性을 통해서 萬物을 分析하고 判斷하는

 

知識과 哲學을 開發 하는가하면 生産手段을 能率化하고 藝術化하며 亨樂化하는 文化를 創造해냈다.

 

 

火는 스스로 發生하고 存在할수 없고 太陽이 水素를 먹고 불을 뿜듯이 火는 기름을 먹어야만 불꽃을

 

피울수있다. 그래서 火는 기름인 水의 質量과 正比例하는 것으로 기름이 한 時間 燃燒할 수 있는 質量

 

이면 한 時間만 燃燒한다.

 

人間의 境遇 精神은 火요 피는 수인데 精神은 피의 불꽃으로 正比例한다. 그래서 피는 精神의 原動力

 

이요 根源으로 精神이란 불꽃을 燃燒시키고 發生하는 母體이다. 때문에 피가 豊富한 사람은 精神力이

 

旺盛하고 피가 貧弱한 사람은 精神力도 貧弱하다.

 

 

: 法律, 統治力, 包容力 中立의 뜻이 있다

 

土는 +-의 結合體이다. 즉 열매를 創造하는 어머니의 子宮이다. 五行中 陰과 陽을 다같이 갖추고있

 

는 한쌍의 夫婦는 오직 土뿐이다.

 

하늘의 陽과 땅의 陰이 하나가 되어서 새 살림을 차리고 新婚生活을 하면 알몸으로 陰과陽이 꼭 품고

 

있는 多情한 新房의 雲雨를 상징한다.

 

흙은 모든 씨앗을 품고 孵化시킴으로 씨앗만 싹을 틔우고 火도 흙이 없으면 燃燒할수 없으며 金도 생

 

길수가 없고 水도 모일곳이 없을뿐만 아니라 흐를곳도 없다.

 

金 水 木 火는 性格이나 氣質이 明白한데 반하여 土는 主體性이 없고 能動性이 없으며 獨立性도 없이

 

環境에 따라 順應하고 同火한다

 

 

: 從革, 녹쓸기 쉽다. 강하지만 柔가 缺陷이 欠이다. , 死生도 不辭, 孤로도 본다.

 

金은 結實이라 열매이다.

 

華麗하게 滿發했던 꽃이 지면 열매가 생기고 그것이 무르익으면 벼이삭이나 밤알처럼 단단하게되니

 

金이라한다. 또한 市場化시켜 돈이되니 金이라 한다.

 

金은 經濟를 管掌하는 實利와 所得과 富의 별()로서 아들 딸이 주렁주렁 매달린 中年期엔 氣分이나

 

情熱을 떠나서 生活과 實利와 經濟와 現實에 置重한다.

 

金은 속이 알차고 빈틈이 없으며 돈과 實利만을 따지는 것이라 四柱에 金이 많으면 萬事에 實用的이고

 

打算的이며 黃金主義가 된다.

 

 

金은 火의 所生이다. 五穀百果를 무르익게 하는 것은 늦여름과 초가을에 걸친 뜨거운 太陽의 빛과 熱

 

氣이다. 太陽은 萬物을 기르고 살찌우는 同時에 무르익은 熟者로 만드는데 그 햇빛을 쪼이는 日照量

 

이 不足하면 五穀百果는 속이 알차지 못한 不實한 凶作을 만들고 日照量이 豊富하면 알찬 農作을 이루

 

게 되는 것이다.

 

生物을 孵化하고 젖을 먹이는 것은 땅이지만 그를 기르고 成熟시키는 變化의 作用은 오로지 太陽의 造

 

化요, 權能으로서 열매는 全的으로 火의 作用(作品)이요 所生인 것이다.

 

그 金은 겉으로 볼때는 母體인 土(子宮)에서 태어난 所生이나 事實은 아버지의 씨앗에서 태어나고 父

 

의 땀으로 길러진 火의 所生인것이다. 또한 金의 代名詞는 돈이며 經濟이다. 돈을 벌기위해 市場을 開

 

發하고 機械를 開拓 發展하는 것은 人間의 頭腦이며 精神이다.()

 

精神은 太陽의 빛과 熱을 먹고사는 火의 分身으로서 陽에 속한다.(卽土生金이 아닌 火生金이다) 卽 原

 

鑛石은 土에서 發掘되나 商品으로서의 金屬物은 하나같이 鎔鑛爐인 火에서 生産된 火의 所生이기 때

 

문이다

 

 

: 높은곳에서 얕은곳으로 흐른다(地下水는 위로 솟는다)

 

찰삭 달라붙는 性質(찐드기) : 潤下, 發電, 波長(遊覽, 遊興, 流行) 外交, 情報

 

물은 어둡고 차가운 밤의 象徵이다. 하루의 終末은 어두운 밤이듯이 一年의 終末은 눈보라치는 겨울이

 

며 人生의 終末은 늙고 병든 老年期에 該當한다. 그래서 겨울은 춥고 떨리며 老年에는 陽氣와 生氣가

 

다같이 시들어가고 精神 또한 無氣力하고 흐리멍텅하다.

 

事理를 判斷하고 事物을 創造하고 開發하는 精神力이 衰退하고 無力해지면 人情과 사랑과 慈悲心도

 

시들어버리고 어두움을 밟고서 다가오는 죽음의 恐怖에 사로잡힌다. 밤은 어둡고 캄캄하다. 밤은 하루

 

에 終熄으로 人生의 休息期이기에 잠을 자는 것이 順理인데 그 잠을 拒否하고 人間의 財産과 生命을

 

劫奪하는 것은 바로 도둑이다

 

겨울은 農事도 牧畜도 하기 어려웁고 눈보라 속에서 봄과 여름과 가을을 모르고 사는 北方인에게는 들

 

과산의 짐승만을 사냥해서 먹고사는 것이 唯一한 生業이다. 때문에 도둑과 같다 할수있다.

 

造物主는 東南方에서는 농사꾼을 기르고 西方에서는 장사꾼을 기르며 北方에서는 사냥꾼을 길렀다.

 

밤의 盜賊을 玄武라고 하는데 武器를 가진 虎班이니 結局은 盜賊이다.

 

水는 萬物의 젖줄이다. 모든 萬物은 陽의 氣와 陰의 質로서 만들어진 陰陽의 造化이듯 물 또한 陰과 陽

 

으로서 發生한다.

 

기는 無形의 元氣로 太陽의 빛과 熱에 依해서 움직이고 太陽의 빛은 水素의 元素에서 發生한다

 

太陽은 일초당 66천만톤의 水素를 燃燒시킴으로써 宇宙를 밝히고 움직이는 熱과 빛을 發生하며 엄

 

청난 水素와 더불어 활활타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水는 精神의 原動力인 것이다.

 

萬物은 水에서 發生한 水의 化象이요. 또한 萬物은 水로써 움직이고 成長하며 慾心과 뜻을 이룩한다.

 

精神은 肉身에 依支하고 肉身은 精神에 依支하며 存在하는데 兩者가 結合하면 살고 分裂하면 곧 죽음

 

뿐인것이다.

 

精神의 火와 肉身의 水는 불꽃과 기름으로서 서로 依支하고 生과 死를 같이한다. 기름이 豊富하면 불

 

꽃이 旺盛하여 滿天下를 밝힐수 있듯이 기름인 水를 豊富하게 타고난 사람은 精神力이 旺盛하고 온 天

 

下를 누비려는 巨大한 抱負를 간직하고 實踐할 수 있다. 反對로 水를 貧弱하게 타고난 사람은 精神力

 

이 虛弱해서 큰 뜻을 가질수 없고 成事도 못한다. 精神力은 頭腦에서 發生하는 머리의 能力이 아니고

 

水에서 發生하는 電力과 水力이다. 때문에 물이 不足한 者는 精神力이 貧弱함을 알아야 한다.

 


干支同行妙訣

 

實務上 干支同行日辰에 來訪者는 어떠한 利害關係로 因한 分爭是非를 겪은 사람인데 分明한 것은 和

 

, 合意의 解決妙策을 찾고저 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干支同行日辰에서는 破鏡直前의 家庭分爭이거나 債務不履行에서 오는 不和 같은 督促, 그外의

 

是非分爭의 和解, 合意가 成立되는 날이라 할 수가 있다.

 

干支同行日辰인 干支同行 時間帶를 擇해서 交涉 私情을 하면 100% 和解合意가 可能하며 여기에서 干

 

支同行年이면 아무리 엄청난 極에 달한 分爭是非事件도 無難하게 和解 또는 解決이 되느니라

 

政治的인 與野의 分爭도 干支同行年이나 月日을 擇하여 和解를 試圖하면 合意가 成立이 되는 것이다.

 

和解를 爲한 擇日도 相對方의 띠因子(出生年)三合에 該當되는 干支同行日辰이면 더욱 確實性이 있는

 

것이고 相對가 男子라면 陽 干支同行을 女子라면 陰 干支同行日을 擇하면 狀況展開가 더욱 有利한 것

 

이며 萬若 相對側의 나이를 모르면 身長의 크기를 基準해서 陽 干支同行日이면 키가 큰 사람을 陰 干

 

支同行日이면 身長 적은 相對의 境遇를 擇하면 되는 것이고 相對方의 住居 方位가 干支同行因子의 方

 

位와 一致하든가 相對方의 姓氏劃數가 干支同行日辰因子의 先天數와 一致하면 더더욱 有利한 것으로

 

判斷할 수가 있다.

 

干支同行이 四柱原局에 있는 사람은 夫婦의 琴瑟이 불미하고 특히 干支同行年柱生은 大槪 헤어졌다가

 

다시만나 사는 사람이거나 夫婦間의 琴瑟은 絶對로 不美한 것이 事實이다. 또한 事業人은 두가지 事業

 

을 하게되고 職場人이라면 라이벌이 많은 職場에서 일하게 되는 것이다

 

原局에 干支同行주가 있는 사람이거나 實務上 干支同行日辰에 問議者가 宮合上의 問題로 찾아왔다면

 

두군데 婚處를 놓고 熟考하고 있거나 두군데를 놓고 愛情 行脚을 벌리고 있는 사람이라 할 수가 있고

 

原局의 干支同行은 기둥 位置에 相關없이 똑같이 作用力을 갖는 것이다. 다만 年柱에 있으면 初年부터

 

이고 月柱는 壯年 日柱는 中年 時柱는 末年에 가서야 分爭是非件이 생기는 摩擦의 所持가 있는 것이

 

.

 

 

干支同行大運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어느누구와 分爭是非건으로 큰 싸움을 하고 잇는 것으로 볼수가

 

있는데 그 싸움의 內容과 相對가 누구인가를 알수가 있는데 그것은 그 大運을 基準하여 食神에 該當하

 

는 因子가 日柱를 基準하여 該當되는 六親이 바로 是非의 相對者가 되느니라. 即 丙子日柱가 甲寅大運

 

에서 살고 있다면 甲木의 食神은 丙火가 되고 그 丙火는 丙火 日柱의 比肩이니 兄弟또는 親舊와의 分

 

爭에 휘말리고 있음을 알수가 잇으니 干支同行 五行이 들어오기전에 미리 이와 같은 分爭의 씨앗이 생

 

길것이라고 豫言해 줄수가 있는 것이다.

 

旦 干支동행 大運에서 發生되는 是非分爭件은 終來에 가서는 和解合意가 成立됨도 알아야 한다.

 

干支同行 大運에 있는 사람이 장사를 한다면 競爭이 甚한 業種을 選擇하는 것이 좋은 것이고 原局에

 

干支同行이 있는데 大運에서 干支同行 大運이 들어오면 夫婦之間 不和로 離婚이나 別居 또는 이와 유

 

사한 狀態에 있게된다 하여도 結局에는 再結合事項으로 誘導되게 되는 것이다.

 

 

干支同行大運이 經過한 사람은 外交手腕이 뛰어난 妥協의 名手란 資質을 가춘 사람이라 할 수가 있다.

 

干支同行大運에 있는 사람으로써 事業不振을 呼訴할 境遇에는 두가지 일을 벌려놓고 있기 때문이니

 

한가지 事業에만 專念하라고 忠告해줄 수가 있으며 干支同行띠에 該當되는 사람이 干支同行年을 만나

 

면 어떠한 對峙狀態에서 和合作用으로 變化되기 때문에 發展的인 좋은 運勢로 접어든다고 볼수가 있

 

. 또한 政治的인 對峙狀態 에서도 干支同行日에는 與野가 和合의 실마리를 찾게도 되는 것이다.

 

夫婦之間의 和解도 干支同行日을 擇하면 되는 것이고 六親上으로는 女命은 正官 하루전날에 男命은

 

正財 하루전날을 擇하여 和解를 해도 쉽게 和解가 이루어지는 것이고 對人交際上 接對할일도 干支同

 

行을 택하면 效驗이 큰 것이다.

 

原局의 干支同行은 어떤 職場을 辭任했어도 다시 復職의 幸運이 따르는 利益이 있고 反面에 過去에 겪

 

은 煩悶끼리의 惡緣이나 不倫關係를 淸算 했어도 다시 連結되고 만나게되는 不利益이 따르게도 되는

 

것이다. 例를 든다면 學校를 中斷 했다가도 다시 復學하게 된다던지 離婚을 하기로 決心을 했다가도

 

다시 和解가 된다든지 도둑질을 한 집을 다시 찾아 갔다가 綻露가 나서 狼狽를 당하게 되는 이와 같이

 

斷絶되었다가도 다시 連結되는 作用이 뒤따르게 됨을 알아야 한다.

 

原局의 干支同行이나 大運에서 干支同行으로 들어간 사람은 政治 外交면으로 進出을 하면 十分 實力

 

을 發揮할 수 있으며 大學 學科選擇도 政治外交學科나 觀光學科가 敵性에 맞다 할 수가 있고 考試 合

 

格者는 分爭을 調整으로 이끄는 判事職이 敵性에 맞다 할 수 있다.

 

干支同行 作用은 極限的 分爭是非 이면서도 和解의 作用力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持勢形象이기

 

때문인데 例를 들면 戊辰이면 干支 위 아래 位置만 다른것뿐 모두가 陽土로서 힘의 作用力이나 모양이

 

엇비슷하니 아무리 서로가 싸워봤자 和解를 하는것만이 雙方의 利益이란 理致에서 오는 作用으로 보

 

면 된다.

 

 

干支同行大運上 實務看命 要領

 

 

乙 丙 辛 戊  

 

丑 子 亥 申  

 

77

67

57

47

37

27

17

7

 

 

實務上 戊申生 男命이 27歲 甲寅 干支同行大運이 始作되고 28세때 問議次 來訪했다고 한다면 甲寅 大

 

運인 甲木因子를 基準해서 食神을 내어보면 丙火가 되고 이 丙火는 戊申生의 比肩에 該當하므로 兄弟

 

끼리 큰 分爭이 생겼음을 알수가 있다. 萬若 77歲 때인 己未大運에서는 어떠한 分爭是非건이 發生할

 

것인가 推理해 본다면 分明코 아내와 딸로 因하여 分爭事가 發生하리라고 豫言해 줄 수가 있는 것이

 

.

 

 

干支同行 歲年의 特殊作用

 

例를 들어 1979年 己未年이나 1980年 庚申年은 다같이 干支同行年이다. 이와 같은 干支同行年에는 나

 

라안에서도 騷亂스러운 分爭事件이 일어났지만 結局에 가서는 調整이 되고 平穩을 되찾게 되었다.

 

己未年이면 陰年이라 女性問題로 複雜해 질것이고 庚申年은 陽年이고 庚金은 武官의 뜻도 包含하고

 

있으니 武官의 搔動이 憂慮된다고 볼수가 있으니 恪別히 操心해서 警戒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豫言해줄 수가 있는 것이다

 

 

 

干支同行 原局 鑑命要領

 

己 丙 辛 戊 

 

丑 子 亥 申 

 

例를 들어 戊申生 男命의 原局을 살펴보니 時柱는 子息宮이고 六親으로 傷官이다. 또한 時代的으로는

 

末年을 가르키니 末年에 가서는 子息 때문에 머리가 터질 程度로 싸울일이 생길 것이니 子息하고 한집

 

에서 산다는 것은 다시 生覺  해봐야 한다고 일러줄수가 있는 것이다. 아무튼 干支同行 作用은 一端은

 

싸워 分爭에 휘말리지만 結局은 和解가 成立되는 것이니 이 戊申生 男命은 己未干支同行大運末에 가

 

서야 分爭之事가 終結된다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干支同行論

 

甲 乙 戊 戊 庚 辛 己 己 丙 丁 壬 癸

 

寅 卯 辰 戌 申 酉 未 丑 午 巳 子 亥

 

 

陰陽과 干支五行이 同一하면 干支同行 作用을 하지만 陰陽이 다른 丙午 丁巳 壬子 癸亥도 干支同行과

 

같은 作用을 하는것인데 그것은 夫婦之間의 不和 固執太剛 社交性의 缺乏 波瀾萬丈等의 不幸과 孤獨

 

의 作用을 하는 것이다. 그것은 干支同行과 같이 비록 陰陽이 다른것도 있다 하지만 그 힘은 天干이나

 

地支나 對等하니 恒常 衝突의 素地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다음의 丙子生 月柱 戊戌 干支同行은 父母

 

宮이기 때문에 恒常 父母間에는 不和睦할 뿐 아니라 甚至於는 作妾하는 父親이거나 再娶한 母親이 될

 

수 있는 素地가 多分히 있다 할 수가 있다.

 

 

甲 己 戊 丙 

 

子 丑 戌 子 

 

 

日柱가 干支同行이며 夫婦之間이 平坦치 못하다. 이 丙子生 男命의 境遇는 日柱가 己丑이라 配偶者는

 

()이다. 그래서 殺身成仁 이랄까 참으로 健實하고 奉仕精神이 透徹한 좋은 아내를 두게 되었지만

 

그만 干支同行 作用으로 물과 기름이 만난격이니 和合이 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夫婦之間은 偕

 

老하기에 어려움이 뒤따르게 되고 甚至於는 離別의 苦杯를 마시는 悲運을 겪게도 되는 것이다.

 

 


冲論作用과 뜻 및 種類

 

 

冲의 種類 : 干冲 支冲 (冲은 一名 七殺이다)

 

 

冲의 作用은 두 갈래의 뜻이 담겨져 있다. 卽 平凡하고 固定的인 安定된 狀態에서는 不便한 나쁜 方向

 

으로 變動 誘導하게되고 現在 苦戰하고 不便한 狀態에 있어서는 다시 安定을 찾는 좋은 方向으로 還元

 

誘導되는 作用을 하게되는것이다.

 

 

例를 들어 夫婦之間에 不和로 現在 別居中이거나 離婚狀態에 놓여있는 不便한 狀況이면 다시 原點으

 

로 還元作用을 하는 것이니 辰生이면 戌年이나 戌月에는 再結合이 된다고 判斷할 수가 있다. 그러하니

 

이 冲作用은 잘못 짚으면 엉뚱한 誤判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自己띠 (生年支)에 該當되는 沖年이나 冲月을 만나면 辰戌冲의 作用으로 普通 平凡하게 살던 사람도

 

移住나 職業의 變動이 생기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는 사는집이 安定되야 하는 것이고 家庭의 和睦과 職場의 安定이 必須要件

 

인데 여기에서 沖年이나 冲月을 만나면 家庭 不和도 생기고 移住를 하게 되든가 職業變動을 試圖하게

 

되는 일이 發生하는 것이다. 卽安定된 狀態에서는 不便한 事項으로 誘導되는 일들이 생기는 것이다.

 

 

女命이나 나이많은 老年期에 있는 者가 偏官運을 만나면 身病이 發生한다. 이때에 自己띠를 基準하여

 

未來五辰 該當因子가 바로 疾病에 該當되며 發病도 그 因子 該當月에 일어나는 것인데 萬若 治癒가 되

 

었다고 하여도 年支因子의 沖年이나 冲月에는 再發하는 것이다. 例를 들어 己巳生이면 亥年이나 亥月

 

에는 그病이 再發하게 되는 것이다.

 

實務上 辰生이 戌年太歲인 戌年에 찾아와서는 現在 夫婦 不和로 別居中에 있는데   戶籍도 整理하고

 

해서 法的으로 完全히 離婚할려고 하는데 어떠할까요? 하고 問議하는 境遇에는 헤어졌던 사람은 다시

 

原點으로 還元하는 誘導作用으로 다시 만나는 冲 作用을 하기 때문에 再結合 作用으로 展開되는 것이

 

고 이와는 反對로 아무 탈없이 安定된 狀態에 있던 사람이 冲 作用을 받게되면 좋게는 男便이 外國으

 

로 가는일이 생긴다든가 移住를 가게 된다든지 조용하게 살든 夫婦之間 싸움이 일어나는 일이 생기는

 

일이 생기는 것이고 아주 나쁜 最惡의 事項으로는 夫婦가 離別의 苦杯를 마셔야만 하는일이 發生도 되

 

는 것이다.

 

또한 누구를 莫論하고 沖年에 結婚을 하게되면 冲 作用으로 시끄러운 일이 發生할 수 있는 素地가 있

 

는 것이고 萬若 헤어졌든 사람끼리는 다시 만나게되는 일도 發生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辰生이 戌

 

年 沖年에 結婚을 해서 外國에 가서 산다고 하면 아무런 탈이 없지만 國內에서 산다고 하면 平生동안

 

떨어져 살다가도 다시 만나는 일이 反復하게 되는 것이니 沖年에 結婚은 絶對 삼가해야 하는 것이다.

 

 

自己띠 基準 冲年에는 이주를 하거나 職業變動을 하면 一年內에 다시 한번 더 하게되는 不便한일도 發

 

生하게 된다. 卽 冲年에 이주나 職業變動은 一旦 不便한데로 갔다가 다시 마음의 安定을 찾고서는 完

 

全히 마음에 드는 安全한곳으로 옮기는 理致인 것이다. 그래서 冲 作用은 一旦은 不便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왜냐하면 例를 들어 辰戌冲에는 地藏干인 辰은 乙癸戊가 있고 戌에는 辛丁戊가 있는데 丁癸冲

 

乙辛冲을 하고보니 그속에 戊土만 남는 셈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겉으로는 辰戌 모두가 같은 土이지

 

만 事實은 머물러 있어보면 不便한 것이다. 그래서 冲에서는 오래도록 머물지 못하는 特性이 있는 것

 

이다. 勿論 辰戌因子속에 戊土는 挑戰者요 對立者의 뜻과 作用을 하는 것이므로 恒常 分爭是非의 素地

 

를 남겨놓고 變化하기 때문에 이주를 한번 갔다거나 職場을 옮겼다가도 다시 한번 하게되는 理致가 여

 

기에 있는 것이다.

 


自冲論

 

辰生이 辰年 戌生이 戌年을 만나는거와 같이 自己띠 因子와 같은 太歲年을 만나는 것을 自冲이라 하는

 

데 이 境遇에도 이주 또는 職業의 變動을 試圖하는 事項이 생기지만 그 變化는 좋은 事項으로 變化되

 

는 것이니 그 自冲作用은 益冲으로 보는 것이고 相冲의 作用에 의한 變化는 不便한 作用으로 보는 것

 

이다

 

그런데 이 自冲이 왜 冲作用을 하느냐 하며는 그 因子의 地藏間을 分析해봐도 全然 相冲作用을 할만한

 

것이 없는데도 冲作用을 하게되는 것은 因子끼리 스스로가 比肩이 되어있어 서로가 다투는 形象이기

 

때문인 것이다.

 

自冲을 만난 사람은 旅行을 한다. 이주를 한다. 職場變動의 變化事項이 생기는것인데 實務上 來訪客이

 

누구에게 돈을 빌려준일이 있었는데 갚겠다는 約束도 여러 번 했었지만 지금까지 갚을 생각을 안하고

 

있으며 아무리 督促해도 주지 않으니 어떻게 받을 方法이 없겠는지요? 하고 問議하는 境遇에도 自冲

 

作用으로 戌生이면 戌年 또는 戌月에 받는다라고 일러주면 되는 것이고 또 有利하게 事項이 展開되는

 

것이다.

 

大運이나 歲運에서 꼭 같은 因子를 만나는 自冲이 아닌 干冲이나 支冲은 害冲 作用을 하는 것이니 主

 

로 不便한 事項이 생기는 것이다. 卽 헤어졌던 사람이 自冲으로 다시 만나는 것은 좋은 現狀이지만 干

 

冲이나 支冲作用으로 만나는 것은 不便한 事項이 되는 것이다.

 

 

 

冲作用에 依한 相生相剋의 得失論

 

冲에 對한 相剋論에서의 得失關係는 언제나 剋을 當한쪽이 비록 아픔은 많지만 剋을 하는쪽 보다는 숨

 

쉬기가 낳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卽 當한쪽이 損害를 보는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結局은 剋을 하는 쪽

 

보다는 得失面에서는 得이 많다는 것이다. 例를 들어 辰年에는 辰戌冲 作用으로 戌生이 가장 고닲음을

 

많이 받게 되어있으나 年末에 가서 결산을 해보면 비록 빚에도 쪼들렸지만 알찬 收穫을 얻는 結果가

 

되는 것이다. 卽 冲自體가 辰戌冲이니 戌이 剋을 많이 받게되어 있고 戌의 三合인 寅午戌生은 辰年을

 

맞이해서는 많은 고닲음을 받게되지만 末年에 가서 決算해보면 得이 훨신 많다는 理致인 것이다. 왜냐

 

하면 辰年인 辰은 申子辰 三合 水局을 이루는 흙으로 볼수가 있고 戌은 寅午戌 三合으로 水剋을 이루

 

는 흙으로 보는 것인데 戌 火土는 辰 水土한테 水剋火 作用으로 剋을 받는 쪽이니 敗北하는 쪽이라 生

 

覺이 가겠지만 實際事項은 그 反對事項이 일어나는 것이다. 例를 들어 太歲가 辰年이거나 大運이 辰大

 

運일 境遇 原局은 子息이요 大運이나 歲運은 하늘이요 父母에 該當되므로 原局에 戌이 있을경우 辰戌

 

冲으로 冲을 해하였다해도 父母가 子息을 사랑하는 나머지 매질을 하는 理致와도 같이 辰年에 戌生은

 

매를 맞는 격으로 비록 苦痛은 따르지만 괜찮게 넘어가는 것인데 이와 反對 事項인 戌年에 辰生은 辰

 

戌冲 作用이되어 辰生이 太歲술을 剋하는 格이되어 내가 이기는 것으로 生覺이 되지만 大運이나 歲運

 

의 戌을 후려치는 것은 하늘 즉 父母를 치는 것과 같은 不孝子息이니 그냥 넘어 갈수없는 理致와도 같

 

은 것이다 그래서 이럴때에는 반드시 官災口舌이 아니면 不幸한 事故가 發生하는것이다.


 

 

평생고민살

 

 

比肩 : 出生과 同時에 父母離別 또는 長子 長女노릇을 한다. 性格이 偏僻하다. 女命

 

은 孤獨하고 婚姻이 늦고 夫婦離別 또는 別居도 많다.

 

 

 

劫財 : 同氣間으로 因하여 苦痛받고 異腹兄弟가 있거나, 手術 甚하면 不具도 된다.

 

 

 

食神 : 子息問題로 苦悶, 學業問題로 苦悶이 따른다.

 

 

 

傷官 : 女息問題로 苦悶이 따르고 脫稅等 違法行爲가 많고, 移住數가 많고 每事에

 

지름길을 選擇하고 財物은 窮함이 없다.

 

 

 

扁財 : 自由結婚, 事業失敗多, 父母모시며 財産失敗 多, 結婚後 막힘이 많고 專攻을 못지키며, 늦바람

 

나기 쉽다.

 

 

 

正財 : 財物로 因한 苦痛이 따르고 貧家出生이며, 本人出生과 同時 父親事業 不振하고 父母 때문에 同

 

氣間과 誼가 없으며 父母도 모시게 된다.

 

 

 

扁官 : 冒險心이 많고 義로운일은 外面하고 野黨性이며 大衆과 不合하고 法的인 問題가 많이 惹起되

 

, 臨機應變에 能하나 變德은 죽끓듯한다.

 

 

 

正官 : 큰뜻을 펴려다 財産만 浪費하고 家庭을 疏忽이 하며 女命은 惡質남편 만나고, 平生 눈물로 歲月

 

을 보낸다.

 

 

 

扁印 : 性急하고 늦 子息이거나 無子되기 쉽고 남에게 利用 잘 당하고, 好酒家이며 寒貧한 生活을 한다.

 

 

 

正印 : 身體虛弱 母 또는 外戚으로 因하여 苦悶이 있고, 好酒家이며 子息이 늦거나 代가 끊길 수 있다.

 

頭腦는 좋아서 工夫 많이 한다

 

 

空亡論

 

첫째 空亡이 生旺한가 死絶한가 그대로 힘을받고 있는가 生旺을 받고있는가 또는 完全히 衰退해서 死

 

絶에 머물고 있는가 또한 吉神이 空亡인가 凶神이 空亡인가 혹은 合이 되었는가 冲이 되었는가를 잘

 

判斷해야한다

 

 

死絶공망

 

眞空亡 또는 完全 空亡이라고도 하는데 天時를 얻지 못한 空亡으로 80%~90% 정도가 無力하다. 天時

 

를 얻지 못했다함은 月令을 對比해서 得令하지 못한 空亡을 말한다.

 

 

生旺空亡

 

半空亡이고 天時를 得令한 空亡을 뜻한다. 卽 申月酉月生이 申酉가 空亡이라면 40%정도는 作用한다

 

는 것

 

 

空亡地支

 

陽日生이 原局에서 陽地支가 空亡이면 眞空亡으로서 空亡作用이 크고 陰日生이 原局에서 陽地支空亡

 

이면 半空亡作用을 한다.

 

) 戊辰日主의 境遇 戌이 空亡이면 眞空亡 辛未日主가 戌이 空亡이면 半空亡이다.

 

 

 

空亡의 合과 冲

 

一旦 空亡이 되면 永遠 不變한 空亡이 되는 것이 아니고 合이나 冲으로 脫空된다.( 空亡作用 해소) 原局

 

에서 合이나 冲이 있을 때 空亡作用이 保留내지는 弱해진다. 그러나 空亡이 합하여 변했다해도 그것이

 

忌神으로 變했을때는 凶이 되고 吉神으로 變하면 意慾, 生産意慾을 나타내는 것이다.

 

陰陽이 합하면 男女間에 합해지는 것과 같이 子息을 낳게된다. 空亡이 合해져서 忌神으로 變하면 意慾

 

과 生覺과 計劃은 많으나 成事되기가 어렵다.

 

 

年運空亡 (년운공망)

 

原局에 空亡이 있는데 또다시 歲運에서 空亡이 왔다면 空亡으로 논하지 않는다.

 

: 甲辰旬中에 있는 日主라면 寅卯가 空亡인데 原局에 寅이나 卯가 있는데 丙寅年이나 丁卯年이 오면

 

空亡作用을 안한다.

 

格局을 定할때는 空亡을 論하지 않는다. 그러나 六親이나 十二神殺 因子를 推理할 때에는 空亡作用力

 

을 취한다.

 

地支가 空亡이면 天干도 空亡이다. 地支를 天干으로 바꾸어 보는 實力을 길러야 한다. 卽 今年이 庚午

 

年이니 오를 天干으로 바꾸면 丁이된다. 다시말하여 地支 午가 空亡이면 原局에 있는 丁火도 空亡이

 

되니 無力해진다.

 

空亡은 채우려고 하고 于先 갖고저 하는 욕구가 發動한다.

 

金空이면 소리가 잘나므로 노래 잘하고 金을 취급하는 장사를 한다든가, 통조림 장사를 한다든가 工場

 

을 하든가 파이프 장사를 할 수도 있다.

 

火空이라면 전파상, 전자제품, 장사등을 할 수 있다.

 

他 因子의 空亡도 이렇게 推理하면 아주 재미가 있다.

 

空亡이란 因緣없고 空虛하고 無力하고 不存在한 것이다.

 

쉽게 말해 女子는 있는데 男子는 없고 밭은 있는데 씨는 안 뿌려져 있으니 空치고 亡한 것이 된다. 줄기

 

는 茂盛한데 꽃은 안된다.

 

手苦는 했는데 代價가 없다. 煖爐는 있는데 기름이 없다가 된다.

 

 

空亡의 種類

 

五行 空亡  

 

位置 空亡

 

六親 空亡

 

神殺 空亡

 

截路 空亡

 

 

五行 空亡

 

가)  木空即折 : 나무가 속이비면 잘 부러진다. 또 잘 꺽인다

 

나)  火空即燒 : 잘 탄다. 빛이 더 잘난다

 

다)  土空即崩 : 무너진다. 구멍이 난다. 무언가 빵구가 난다

 

라)  金空即聲 : 쇠가 비어있으니 소리가 잘난다. 그래서 울린다

 

마)  水空即流 : 잘 흐른다. 물은 비어 있으면 어느곳이나 뚫고 들어가는 性質이 있다.

 

 

原局에 同一 五行이 많거나 正偏이 混雜되어 있는 境遇에 한쪽이 空亡 이면 吉한데 특히 偏쪽이 空亡

 

이면 더욱 吉하다. 偏이란, 劫財, 傷官, 偏財, 偏官, 偏印을 말하는 것이다.

 

 

空亡 方位活用

 

이주나 事業場所나 去來關係나 出行이나 約束이나 病들어 醫師를 찾을때나 進學하는데나 就職하는데

 

나 이런 境遇에서의 空亡은 피하라. 無力하고 因緣없고 成事되지 아니하느니라. 이 空亡方位는 十二神

 

살로서 天殺方位라 理解하면 되겠다.

 

四孟(寅申巳亥) 空亡이면 毒함을 主導한다. 겉으로 善한체해도 內心毒하다

 

 

同一공망

 

前生의 因緣으로 만난 사이라 한다.

 

 

位置공망

 

年干 年支 月干 月支 日干 日支 時干 時支 또 上下좌우 볼 수 있고 天干은 하늘이고 地支는 땅이다.

 

기서 日干空亡이 第一 重要하다.

 

 

日干空亡 : 日干은 自己空亡이다. 즉 日干은 自己의 몸이다. 모든 四柱를 統括하는 主人인데

 

) 庚日주가 申, 酉月에 태어났다고 하면 申酉가 空亡일시는 日主庚도 空亡이 됨으로 日主空亡이라

 

한다.

 

丙申日柱면 辰巳가 空亡이니 原局에 巳가 있었다면 巳를 天干으로 바꾸면 丙이 되므로 日柱丙도 空亡

 

이 된다는 것이다. 子가 空亡이면 天干의 癸가 空亡이다. 日干이 空亡이면 志高淸心, 世俗無緣이라 뜻

 

은 높고 마음은 깨끗한데 세상의 일과는 인연이 없다는 것이다. 自己 몸이 空亡이요 四柱 主人公이 空

 

亡이 되었기 때문에 恒常 그 사람은 무언가 마음속에 虛傳함과 孤獨함을 견디기 어렵고 자주 아프고

 

流浪生活을 하는 不良客도 많다. 膝下에는 憂患이 있고 근심이 따른다.

 

 

年干 空亡 : 六親無德, 上司無德, 國家나 法 無德

 

年支 空亡 : 母親無德, 땅이라 先塋墓 紛失, 祖上 先親 墳墓 紛失 他鄕살이

 

月干空亡 : 兄弟不實 無德

 

月支空亡 : 家庭이요, 環境이라 家庭不實하고 複雜하고 司令塔이 空亡 이니 進路가 흔들리고 多難하다

 

時間空亡 : 有志不成 根氣있고 希望은 큰데 反面 固執세고 虛榮心이 많다. 進路障碍가 많다.

 

時支空亡 : 子女자리라 子女不實 근심 많다. 가장 重要한 空亡 이다. 戊子팔자 有子에 戊子일수 있고 子

 

息이 있어도 無力하며 老年에는 속만 썩히는 不孝子있다. 늙어서 孤獨, 薄命하다.

 

日支空亡 : 配偶者 근심 많다. 마음이 心亂하고 虛榮心 많다. 他家敎育도 있을수 있다.

 

年月空亡 : 故鄕因緣 없고 庶出이나 養子출신 많다. 限平生 成敗가 많다.

 

四柱全空 : 大貴하다. 外國進出하여 大成者 많다.

 

胎月空亡 : 自己 태어난 月建을 基準해서 天干의 앞과 地支의 四進이 胎月이다. 例 丙寅月生이면 丁巳

 

月이 胎月이다. 가장 凶惡한 空亡이다.

 

無能하며  工夫는 해도 成功못하고  百事不成하며  離脫者다..

 

 

六親空亡

 

比劫空亡 : 兄弟 無德 孤獨, 協助精神不足, 他鄕에 나가 成功하라

 

 

食神空亡 : 自己의 表現이며 發表力이며 나에게서 빼내는 것이니 生産力이고 活動力이니 食神空亡이

 

되면 安逸主意, 消極的이고 發展意慾 적고 進取的인 것이 없다. 職業變動 많다. 말수단, 말솜씨가 좋고,

 

입을 잘 놀린다. 技藝에 能하고 坤命은 子息이니 子息이 不足하고 딸은 많으나 아들두기는 어렵다.

 

 

傷官空亡 : 官 無視, 法을 잘 안지키고 官廳을 무시한다. 뜻은 높고 마음은 心大한데 뜻은 이루지 못하

 

는 九流術客이 많다. 卽 醫師, 易術家, 店術家, 藝術家, 敎士등이 많다. 어떤 探究心 批判心이 아주 强한

 

精神的인 次元이 높은 사람들이다. 人情머리 없고 말수가 적다. 女命은 子息이니 初産은 無條件 딸만

 

낳는다. 食神 傷官 空亡은 같다.

 

 

偏財空亡 : 虛荒된 돈, 빚더미 돈, 負債的인 돈, 財物慾心 많으나 實際로는 蓄財가 안됨. 虛勢, 詐欺性

 

많다. 虛風 많다.

 

 

正財空亡 : 財祿이 無緣하다. 財物에 대해서는 칼같이 銳利하다

 

 

偏官空亡 : 英雄的 氣質이 많다. 某事꾼 같은 氣質이 있다. 反體制的이고 反骨型이다. 慾心이 많다.

 

女共히 子息이 없거나 無力하다.

 

 

正官空亡 : 正官은 벼슬이요 名譽다. 그래서 官祿과는 無緣하고 子孫이 貴하며 名譽慾이 强하다. 그리

 

고 自尊心도 强하다.

 

 

印星空亡 : 自身의 根源이며 젖줄이고 同時에 自身의 安息處다. 學問이요 文書이고 父母이다. 그래서

 

文書와 學問 그리고 父母와는 因緣이 없고 德도 없다


 

羊刃殺

 

年에 있으면 祖父母代에 不名譽가 있었고

 

月에 있으면 父母兄弟와 不睦要素가 있고

 

日에 있으면 夫婦間에 不便要素가 있으며

 

時에 있으면 子孫에게 不美事가 發生한다

 

財星이 飛刃이면 虛勢와 詐欺性이 있고 浪費癖과 投機性이 있어서 眞實性이 缺如된다

 

羊刃이 있고 합다면 犯法者가 많고 얼굴모양도 醜惡하다

 

羊刃은 偏官을 좋아하나 正官은 싫어하며 官厄이나 左遷등 厄運을 부른다.

 

原局에 羊刃이 있고 大, 歲運에서 合이 되거나 형파되면 몸에 칼을 대거나 官災口舌등 不便事가 發生

 

한다.

 

婚期에 접어든 者가 羊刃殺을 만나면 强制婚이나 벼락婚을 하게 된다

 

 

秘訣

 

不幸子女 : 첫 아들로서 父와 같은 띠가 되면 그 父母가 離婚이나 財産상의 失敗가 따른다.(父가 失職

 

할수도 있다)

 

첫딸이 母와 같은 띠가되면 그 父母는 離別수가 따른다. 旦 그 父母가 長男과 長女끼리 만났거나 早失

 

父母를 했다면 그 厄運을 면할 수 있다

 

孝子之命 : 父母의 띠와 三合 또는 六合이면 孝道를 하나 父母를 모시고 살아야지 分家해서 살면 不出

 

世하고 빈하게 살거나 천병을 지니어 父母를 괴롭힌다.

 

出世子女 : 父母의 띠와 冲이되는 띠 (父母를 이기는 띠는 더욱 吉하다. 예 父가 卯生이고 子가 酉生)

 

딸이 母와 冲이면 그 사위가 出世한다

 

 不孝子女 : 長男이 아닌자가 始運이 君位가 되면 父母를 沒落시킨다.

 

女子가 甲이나 자나 寅等 높은 뜻의 五行을 타고  났어도 父母 및 男便을 破滅시킨다

 

生年이나 月이나 運始가 白虎가  魁罡이며 祖父母代나 父母代 初에 沒落한 家門이다.

 

 

 

十干物象訣

 

: 高屋, 指導者, 浪費者    : 交通旅行家 死傷者

 

: 建物, 建築者 虛榮者   : 身分, 旅行者, 史學者

 

: 固體 挑戰者, 對立者    : 記帳, 記錄者, 法律者

 

: 武官, 征服者, 狩獵者    : 道術, 道術者, 保證者

 

: 逃走, 逃走者, 離脫者    : 屍體, 死亡者 夜動者

 

 

日辰脈占(當 日辰基準)

 

今日辰 三合  빈털터리다

 

明日辰 三合: 터전 닦아놓은자

 

昨 日辰 三合 : 山戰水戰 다 겪은자, 謙遜하게 대하라

 

今日辰 反對 三合 : 改職, 旅行이라도 떠나고 싶은 者, 順應함

 

日干空亡者는

 

1.  無祿  2. 世俗無緣  3. 마음이 恒常 허전하고  4. 遊浪生活 많이하며  5.膝下의근심이 따른다

 

 

日支空亡者는

 

1.  妻德과 男便德이 없고

 

2.  恒時 心亂하고

 

3.  虛榮心이 많다

 

4.  日支宮은 自身의 잠자리도 되므로 他家寄宿도 하여본다

 

 


冲論 (충론)

 

冲에는 上衝과 自冲이 있고 干冲과 支冲이 있다. 冲은 七殺이라고도 한다. 七殺이란 반드시 자기 자리

 

에서 일곱번째가 되고 反對因子에 該當된다. 예로써 甲에서 일곱변째는 庚이 있어 甲庚冲이 되며 他五

 

行因子도 이와같아 冲은 七殺에 該當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七殺을 만나면 通說로는 移走職變한다고

 

해서 移住를 가거나 職業變動을 한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七殺은 冲이라는 槪念을 벗어날 수가 없으므로 보통 나쁜 뜻으로 解釋할때에 많이 活用되고 좋

 

은 뜻으로 解釋을 할 적에는 冲이라고 말 할 수가 있는 것이다.

 

七殺을 理解하는데에는 于先 冲만 알면 구태어 七殺을 區分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干冲 : 甲庚, 乙辛, 丙壬, 丁癸 戊甲, 己乙, 庚丙, 辛丁, 壬戊, 癸己冲으로 10가지가 있다.

 

支冲 : 子午 丑未 寅申, 卯酉, 辰戌, 巳亥冲으로 6가지가 있다.

 

豫를 들어 戌生이 辰年이나 辰月을 만나면 辰戌冲이 되는데 이럴때는 普通 平凡하게 生活하든 사람이

 

移住나 職業變動 등의 變化가 생긴다

 

何如間 固定되어야할 것이 不便한 狀況으로 變動이 되는 것이다.

 

即 生活相 편해야될 일로써 첫째 住宅이 편해야 되겠고 둘째로는 夫婦之間이 和睦하여 편해야 되겠고

 

그 다음은 職場, 職業이안정 되어야만 하는데 冲이오면 이러한 것이 不便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今年에 戌年이 辰生을 만나게 되므로 家庭이 和睦 했던 집안이라면 不和가 생길 수 있고 또한

 

移住를 하든가 職業變動을 試圖하는일이 發生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家庭이 和睦하지 못한 家庭이라면 다시 和合의 좋은 變化를 가지고 오는 좋은 한해가 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冲의 作用은 좋을 때는 나쁜 方向으로 變化誘導되고 나쁠때는 좋은 方向으로 誘導되는

 

作用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四柱를 鑑定할 때 冲은 多樣하게 活用해야 하는 것이다.

 

本來 冲의 原뜻은 어떤 式이든 變化를 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자면 平凡하고 固定되며 安定되어 있

 

는 사람은 不便한 일이 發生하게 되고 現在 不便하고 不安定된 狀態에 있는 사람은 다시 安定 및 原點

 

으로 還元되는 作用을 하게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冲작용을 잘못 判斷하여 엉뚱한 結果를 빚어지게하는 수가 있으니 銘心하고 留念해야만 한

 

.

 

예를 들어 今年이 庚辰年인데 戌生 한분이 問議次 來訪 하여서는 現在 우리는 夫婦不和로 離婚 別居中

 

인데 지금까지 戶籍整理도 못하고 있습니다. 法的으로 깨끗하게 整理가 잘 될까요? 하고 問議 하였다

 

면 이러한 境遇에는 헤어졌던 사람끼리는 다시 만날 수 있는 일이 생기는 것이니 離婚 보다도 再結合

 

이 될 것이라고 일러주어야 할 것이다. 그 時期는 冲作用이 成立되는 辰月이나 戌月로 정함이 가할 것

 

이다.

 

그러나 平安했던 夫婦라면 夫婦싸움이 생기거나 어느 한편이 海外로 나가게 된다거나 移舍를 하게되

 

는 일이 반드시 생기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冲年에 變動되는 事項은 不便한 事項으로 變化가 되므로 어느 定度의 苦哀는 堪耐해야만 하는

 

것이다.

 

相冲은 干冲과 支冲을 뜻한다

 

自冲 : 이 自冲은 例로써 辰生이 辰年을 만나는 境遇라든가 子生이 子年, 戌年이 戌生, 酉生이 酉年을

 

만나는 等等을 말하는데 이와 같은 境遇도 亦是 冲의 作用과 同一하게 變化 變動數가 發生하는데 이

 

自冲은 益冲이라하여 매사 좋은 方向으로 誘導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因子가 만나면 왜 自冲이

 

라고 하느냐 하면 같은 因子는 比肩에 該當하고 比肩은 分爭과 是非를 誘導하는 作用을 하기 때문인데

 

이것을 益冲의 槪念으로 보게되는 것은 勝者勝의 原理로 본 까닭이니라.

 

그런데 한가지 알아둘 것은 日柱와 大運 또는 歲運이 干支가 같을 때에는 伏吟이라고 하여 益冲의 作

 

用으로 誘導되는 것이 아니고 相冲과 같은 作用으로써 夫婦가 不和하거나 別居하게도 되므로 이러한

 

境遇를 一名 空房殺이라고도 한다.

 

例로써 乙未 日柱가 乙未 大運이나 乙未年을 만나면 不和 또는 別居하는 不運을 만나게 된다는 말이

 

.

 

그러나 六親上 比肩運에서 別居하게되면 完全히 헤어지는 일은 없고 그 冲作用이 끝나면 다시 만나서

 

和解를 하게되는 것이다.

 

 

怨嗔殺

 

怨嗔殺은 地支의 6번째가 되며 6가지가 있는데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이다.

 

怨嗔이란 本是 源泉的으로 미워하는 것이기 때문에 憎惡살과도 같은 것이다.

 

그러하므로 우리는 이 怨嗔의 뜻을 올바르게 理解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萬若에 夫婦가 怨嗔띠끼리 산다고 하면 이를 뿌득부득 갈면서 마치 怨讐가 같이 산다고 하지만 萬若

 

만나지를 않았다면 그토록 이를 갈면서 살지는 아니하였을 것이 아닌가? 正確한 科學的인 統計는 아니

 

나 대충 컴퓨터 統計를 내어보면 怨嗔殺 띠끼리 살고 있는 夫婦는 50歲 안팎에서 어금니가 왕창 나가

 

는 例가 많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怨嗔띠끼리 살고 잇는 夫婦는 이를 갈면서 살고는 있지만

 

헤어지는 예는 드물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헤어지고나면 怨嗔이 解消되니 怨嗔이 作用하고 있는 한 헤어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怨嗔殺 夫婦는 愛始當初 만나지를 말아야지 一旦 만나서 夫婦로 結緣이 된 後에는 헤어지지를 못하게

 

되는 것이다. (離別의 例는 약 20% 정도)

 

그러나 夫婦關係가 아니고 亥生이 辰年을 만난다면 辰年 한해는 참으로 살맛이 난다고 말 할수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怨嗔은 굽어져 있든 것을 바로 펴지고 꼬였던 일은 正常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

 

에 다만 잘 안풀리고 不便한 것은 外交不振 이라하여 밖에 나가서 하는일은 잘 안되는 것이다. 특히 四

 

柱原局에 地殺이 있는 사람은 그한해는 外交的인 일에는 손을 떼는 것이 오히려 多幸之事라 할 수가

 

있다.

 

怨嗔띠가 한가지 좋은 점은 自己의 手下人 即 運轉技士나 職員 그리고 派出婦 等은 참으로 主人을 위

 

하여 獻身奉仕하는 사람이 되니 羅州 참배맛 이라고나 할까.

 

怨嗔이 四柱原局에 있는 사람은 確實히 父母보다 잘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一夫從事를 못하

 

든가 喪妻를 하든가 子息을 두지 못하든가 그리고 子息을 둔다면 반듯이 缺格事由가 있게 되어 있으니

 

例로써 大學을 再修 三修 한다거나 大學을 다니다 中退를 하든가 職場 때문에 苦痛을 당하든가 富는

 

누리는데 아들이 없든가 하는 等等

 

다시 말하자면 怨嗔年을 만나면 어느 定度의 不便은 뒤따르지만 반드시 矯正이 되어 原狀으로 뒤돌아

 

오는 것이니라.

 

例를 들어 十年동안 끌어오든 裁判이 어느정도 損害는 날지라도 끝인 나든가 執達의를 시켜 집을 明渡

 

토록 한다든가 如何튼 어떠한 골치 아픈 일이 解決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 問題點의 解決은 工巧롭게

 

도 年支基準 破가되는 달이나 날에 解決이 되는 것이다.

 

또한 例로 月貰도 못내고살든 사람이 專貰로 올라앉게 된다든지 하는 좋은 方向으로 向上이 되는 것이

 

.

 

한 例로 지난 2月 己亥生 女人이 찾아와서 하는 말이 지금 빚쟁이들에게 쪼달리고 있는데 謀免할 좋은

 

方法이 없겠느냐고 問議하므로 今年은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니 오는 3月 용날에 빚쟁이를 찾아가 通事

 

情을 해보라고 일러주었든 것이다.

 

이때 이 女人의 말로는 뱀날에 찾아가기로 約束을 했다고 하므로 그날은 絶對 가지 말고 하루 前인 용

 

날에 찾아가라고 自信있게 말하였든 것인데 그 理由로는 뱀날은 巳亥冲으로 毒蛇같이 달려들 것이기

 

때문이다.

 

特히 빚쟁이 中에서도 돼지띠 同甲내가 있다면 남들보다 더 甚하게 굴 터이니 이 사람을 용날에 먼저

 

만나 諒解를 구하면 圓滿히 諒解가 될 것이라고 일러주어 猖披를 謀免케 한 일이 있었음을 여기에 밝

 

혀 두는 바이다.

 

그 돼지띠는 이 女人과는 亥亥로 自形殺인데다 自冲의 作用까지 兼하니 朝夕으로 달달 볶는 張本人이

 

기 때문이다.

 

 


破의 活用秘法

 

甲 丁 乙 乙 

   

      辰 酉 酉 亥 

 

  57  47   37  27  17   7

 

  辛 庚 己 戊 丁 丙

 

  卯 寅 丑 子 亥 戌

 

乙亥生 女命이 腫氣로 苦生스럽게 지내고 있다면 生月기준 破月에는 治療가 되는 것이다. 即 生月 酉

 

의 破 該當因子가 子(子酉破)가 되므로 子月(12)에 가면 治療가 되는 것이다.

 

實務上 이 女命이 54세가 되는 戊辰年에는 辰酉合으로 財物의 流通은 꽉 막혀서 잠겨있는 狀態가 되어

 

버렸지만 그 財를 破하는 子月에 가면 돈이 풀리는 것으로 어떤 不便한 事項이라도 破를 해주면 解決

 

의 실마리를 얻게되는 것이다.

 

進學學生의 現大運이 파該當에 該當되는 境遇에는 첫 進學試驗에는 落榜의 苦杯를 마시지만 再修를

 

해서 두번째 桃戰詩驗에는 반드시 優秀한 成績으로 合格이 된다. 即 比喩해서 말한다면 첫번째 만든

 

그릇은 바로 던져서 깨트리면 그냥 땡그렁하고 깨지지만 한번굽고 두번구은 그릇은 더욱 堅固하고 耐

 

久性이 있는 理致와도 같이 破가되면 不便한 狀況을 便利하게 다루게되는 理致로 生覺하면 되는 것이

 

니 破作用이면 오히려 좋아진다는 것이다.

 

實務上에서는 大槪가 隘路가 있는 사람인데 實例로 이 乙亥生 女命이 왔다고 하면 原局을 基準해서 이

 

破理論만 가지고도 間略한 看命目的을 이뤄낼 수가 있다. 即 財物問題라면 正偏財因子에 該當되는 破

 

年月이나 月.日에는 돈 問題가 풀리는 것이고 女命으로서의 男便問題나 官廳일에 關한 問題는 正官이

 

나 偏官因子該當의 破年이나 月에가서 萬事解決의 실마리를 볼 수 있는 것이다. 即 財物의 境遇는 酉

 

財破殺子年이나 子月에 가야만 되는 것이고 男便 官廳問題는 亥水正官의 破殺인 寅年 寅月에 가야만

 

解決이 되는 것이다.

 

日常生活에서 안고가는 여러가지 問題, 집을 팔겠다 職場에서 昇進 問題, 그외 社會生活相 겪는 여러

 

가지 不便한 問題등도 그 狀況에 該當되는 六親上 因子 該當의 破殺年月에 가야만 解決이 되는 것이

 

.

 

實務上 月支基準 破殺 該當日辰에 찾아온 사람은 뭔가 不便問題가 解決이 안되서 찾아왔다고 볼 수 있

 

. 이 境遇에는 반드시 어떤 賣買件으로 찾아온것으로 보면 되는 것인데 前記 乙亥生 女命이 破殺日

 

辰인 子月에 찾아왔다고 하면 賣買件으로 찾아온 것이 事實이니 이럴적에는 事案의 歷史性을 勘案해

 

서 다가오는 破月이나 破日 子月 子日을 찍어주면 된다

 

 

月支破殺의 活用秘法

 

月柱의 重要性 : 四柱八字가 잘못됐다고 하는 것은 比喩해서 말하자면 農事가 잘 안됐다는 뜻과 같은

 

것이다. 農事가 잘 안되었다면 廢農이되는 것인데 그 廢農을 謀免하기 위해서는 심어놓은 農作物을 잘

 

손질하고 잘 자라게 해줘야 하는것이다. 그래서 짐을 맨다, 害蟲을 驅除한다, 가지를 손질하고 짤라줘

 

서 成長을 促進시키게하는 方法을 取해야 하는 것인데 이와 같은 方法도 根苗花實의 過程에서도 씨앗

 

이나 꽃이 핀 過程에서는 할수 없고 오직 싹이 돋아난 成長過程에서만 行할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싹에서만 破作用의 脈点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四柱原局上年柱를 씨앗으로보고 月柱는 싹으로 보며

 

日柱는 꽃으로 그리고 詩柱는 열매로 보는 根苗花實 理論에서 月柱를 가장 重要視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는것이다. 사람이 一平生 살아가는 理致나 植物이 자라나는 理致나 한치 다를 바도 없는 것으로서

 

成長에 缺陷이 생겼다고 하면 그 植物의 싹을 손질하고 솎아내고하는 治療方法이 易理學上 破作用에

 

서 얻게되는 것이다. 四柱原局에서 싹에 該當되는 月柱地支를 破해줘야만 根本的 治療方法이 되어 平

 

生 잘 살수 있는 열쇠가 되는 것이다.

 

婚姻길이 잘 안 열린다. 萬若 열렸다해도 全然 마음에 들지 않는다. 선을 봐도 딱지만 맞는다. 집을 내

 

놔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 아주 싸게 믿지고 팔려해도 잘 안팔린다. 이와 같이 뭔가 잘 안풀리는 境遇에

 

는 自身의 月支 因子를 破해주는 該當因子의 띠를 가진 사람에게 付託하면 解決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乙亥生 庚辰月의 境遇라면 月建破인 丑生 不動産 仲介人에게 付託하면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집

 

이 잘 팔리는 것은 大門이 將星方向에 있고 잠은 天殺方向으로 자고 下水溝는 잘 뚫리지 않고 있는 집

 

은 잘 팔리지도 않을뿐만 아니라 運도 막힌 집안이라고 볼 수 가 있다.

 

社會生活을 통해서는 여러가지 多樣한 어려운 고비가 있게 마련인데 이러한 狀況亦是 解決의 실마리

 

를 풀어주는 사람은 月支를 破하는 該當因子띠를 가진 사람이다. 이와 같이 人間의 生命과 같은運을

 

열게해주는 열쇠는 六害殺 열쇠가 있고 破의 열쇠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열쇠 該當因子에 對한 方

 

位理論을 活用해도 十分 解決의 열쇠를 얻게된다고 斷定지을수가 있는 것이다. 即 乙亥生 男命이면 易

 

學의 大家가 되고져 좋은 先生님을 만나고 싶어한다면 丑辰破 東北方 丑方向에 계시는 先生님을 만나

 

거나 丑生先生님을 만나야만 目的達成이 되는 것이다. 萬若 누구하고 땅 投機를 해서 돈좀 벌어볼려고

 

한다면 丑方向이 東北間에 있는 사람이거나 丑生 가진 사람하고 손을 잡는 일을 하면 八字가 피게 된

 

다는 것이다. 그래서 月支를 破해주는 該當의 띠를 가진 사람은 나에게 貴人이 되는 사람이고 그 反對

 

인 因子該當의 띠를 가진 사람은 나에게는 害를 끼치는 사람이라 볼 수 있다. 即 丑生의 反對因子인 未

 

生이다. 이와 같이 破作用理致를 活用해서 따져들어간다면 나를 둘러싼 周圍의 모든 사람중에서는 貴

 

人惡人을 判別할 수 있는 理論도 成立이 되는 것이다.

 

會社에서 發生되는 勞使紛糾過程에서도 會社를 眞情으로 생각하고 아끼는 愛社心이 强한 사람은 社主

 

의 月支띠 되는 띠를 가진 사람이다. 勿論 月支破 該當 三合띠도 여기에 該當되는데 여기에서 會社方

 

針에 反旗를 드는 사람은 破(月支)因子의 反對 該當因子의 三合띠를 가진 사람이 된다

 

訴訟이나 是非紛爭事件에서 辯護士나 後見人을 고르는데 있어서도 自己의 月支破該當因子띠를 가진

 

사람을 내세우면 有利하게 展開되어 꼭 이기는 作用으로 誘導되는 것이니 바로 易學上에서 말하는 脈

 

点인 것이다.

 

 

年支 破 作用

 

交易上의 去來短骨은 年支破該當因子의 三合띠를 가진 사람이라야 나에게 利得을 주는 사람이다.

 

어느 누구에게 돈을 꾸어줘도 괜찮을까 하는 境遇는 天殺方向쪽에 살고있는 사람에게는 絶對 安全하

 

. 그의 反對인 攀 安 殺 方位에서 살고 잇는 사람에게는 回收가 잘 안되고 떼이게 되는 것이다. 그러

 

나 내가 事業을 目的으로 投資했을 경우는 攀安 殺 方向이 成功의 方位임을 銘心해야 한다. (꾸어준 돈

 

의 回收는 年支 破 該當 月이나 日이 된다)

 

 

破家 殺 理論

 

因子 中伏四柱의 作用

 

四柱 原局 內에 同一한 因子가 重伏되어 나열되어 있는 사람은 무슨 일이든 시원스레 旦 한가지도 끝

 

맺음을 못하는 것이다. 即 學校도 中退하고는 다시 가고 장가시집도 破婚했다가는 다시 가는 일이 있

 

고 무슨 일을 中斷했다가도 다시 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하나가 아니고 무언가 두 가지 일을 겪는 것인데

 

愛人이 있어도 둘 仲媒가 들어와도 두군 데서 반드시 雙 芽 리가 지는 것이다.

 

學生의 原局에 이 破家살이 있으면 반드시 再修한다. 다시말하면 단번에 入學이 안되는 作用을 하는

 

것이다. 例를 들어 가게를 하고 있었다면 그 가게를 반드시 折半으로 나누어서 한쪽은 食品, 한쪽은 文

 

房구식으로 꼭 두가지를 하는 것이다. 甚至於는 結婚도 두번 相對女子도 둘, 무엇이든 꼭 두번이나 經

 

驗을 겪는 것인데 이와 같이 恒常 破家살 作用은 雙芽리지는 不利益이 생기는 것이다.

 

原局內에 同一한 因子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消極的인 作用을 하지만 바로 옆에 바싹 붙어있는 境遇의

 

破家살은 그 作用이 더욱 强力한 것이다.

 

實務상 破家살이 있는 사람에게는 自尊心을 꺽지않게 表現해주는 것이 共感을 얻게되는 것이다. 即 職

 

場인에게는 當身 두번째 들어간 職場에서 일을하고 있구만  事業인에게는 두번째 始作한 事業이네요

 

하면 되겠고 學校도 中斷했다가 다시 들어가서 卒業하셨네요 장사하는 사람에게는 두가지 장사를 하

 

고 있네요 婦人도 두분이시네요 그렇지 않다고 不定하면 두번째 만난 婦人하고 살고 있네요 하는 表現

 

으로 이끌어 나가면 되는 것이다. 結論的으로 破家살作用은 첫번실패 두번째 成功의 뜻이고 집도 첫번

 

것은 부수고 두번째것을 다시 짓는다.

 

 

破家殺의 作用

 

大運上 卯因子自體가 破家살作用을 하는 것이다. 누구나 卯大運인 破家살大運에 들어서면 어떤 집이

 

든 간에 집에 대한 問題로 골치 아픈 일이 생기며 恒常

 

집으로 因한 걱정이 뒤따르는 作用을 하는 것이다. 그것은 토끼라는 動物의 生態가 一定한 安息處가

 

없고 그때 그 때 먹이를 찾아서 자리를 옮기는 떠돌이 流浪의 生態에 比喩하는 作用을 하는 것이기 때

 

문이다.

 

 

未來歲運因子와 原局과의 聯關作用

 

今年太歲가 甲戌이라면 未來太歲인 來年太歲인 乙亥年이고 來後年은 丙子年이 되는데 萬若 原局에 未

 

來太歲因子인 亥나子가 있다고 하면 아직 가보지도 못한 亥나子라는 未來의 나라에 먼저가 本格이 되

 

었으니 그 事情이야 얼마나 急迫하였기에 좀 기다리지 못하고 順理를 지키지 못한 꼴이 되었겠느냐는

 

것이다. 그래서 原局이나 大運에 未來太歲 因子인 亥, 子가 있는 사람은 生活環境이나 社會生活 모든

 

面에서 代替的으로 急迫한 形便에 처해있는 사람이라 볼 수 있고 未來太歲인 亥,子의 反對인 巳,午가

 

있는 사람은 形便이 넉넉하다고 볼 수 있다

 

 

, 怨嗔, 破 害 (總稱 特別神殺)

 

殺性作用은 모두가 冲과 大同小異하다 예를들어 丑, 戌刑殺하면 丑中에는 地藏干이 己辛癸 戌中에는

 

辛丁戊가 地藏干에들어있다 丑戌刑은 地藏干에서 丁辛冲 丁癸冲 己癸冲等의 不便要素가 다들어있다.

 

그래서 刑, , 怨嗔, , 害 모두가 冲 作用을하는 것이 그속에 다들어있는 것이다. 冲이 왜 있느냐하면

 

좋든 나쁘든 變化하기 위해서 冲이 存在하고 있는것이다

 

冲의 作用이란 故障난 라디오를 쿵쿵치니까 다시소리가 再生되서 들리는것처럼 反復作用 이라했다 그

 

러니 刑도 冲과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일이 發生하는것이다

 

例를들어 丑生이 戌年을 만나는 境遇는 當身 今年에 罰金 낼일이 생기겠오 하고 얘기해 주면 된다.

 

辰午酉亥自刑殺도 같다. 破 害 怨嗔과 같은 特別神殺은 冲을 除外하고는 고달프기는 하지만 義務를 履

 

行하고나면 발뻗고 잠을 잘 수 있는 餘件이 생기는 것이다. 즉 殺의 作用을 맛보고 나면 아주 편해지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今年 甲戌年을 살아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이 살맛이 나느냐하면 巳生이

 

. 巳生이 戌年을 만나면 怨嗔殺이다. 怨嗔殺에는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이 있는데 怨嗔해

 

가되면 五行을 理解하는 분들은 怯을 먹는다. 怨嗔이란 原來 源泉的으로 미워하는 것이기에 憎惡살과

 

도 같은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怨嗔의 뜻을 올바르게 理解해야만 하는데 夫婦가 怨嗔끼리 살면 普遍

 

的으로 나쁜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宮合에서는 怨嗔을 꺼리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夫婦가 怨嗔끼리

 

만나서 살면 이를 뿌득뿌득 갈면서 산다고 하지만 萬若 안만났으면 그렇게 이를 갈면서 살지 않았을

 

것이 아닌가? 또한 怨嗔殺띠끼리 살고있는 夫婦는 離別하는수도 異常하게도 없는 것이다. 即 헤어진다

 

는 比率은 아주 稀薄한 것이다.(20%) 다시 말하면 굽어졌든 것이 바로 되는것, 꼬였던일이 正常으로

 

돌아오는 것이 怨嗔이다. 世運에서 怨嗔年은 不便하든 것이 解消가 되는 한해가 되는 것이다.

 

實例로 去年 癸酉年에 甲寅生 再修生 어머니가 正初에 來訪했었든 일이 있었는데 말해주기를 이 學生

 

은 昨年 壬申年까지는 工夫 하라하라해도 말썽만 부리고 大學도 落榜을 하여 父母속을 썩히고 있었지

 

만 今年 癸酉年에는 工夫만 하는 着實한 學生이 되어 再修의 大學도 無難히 進學하리라고 말해준바 있

 

었는데 이 甲寅生 學生은 93年癸亥年에 大學에 合格하여 現在 大學을 잘 다니고 있다한다.

 

그러나 怨嗔年에는 外交不振이라 밖에 나가서 하는일은 잘 안되는 것이다. 그러나 집안일은 편하게 잘

 

되는 것이다. 運轉手, 秘書, 家政婦等 手下人은 怨嗔띠를 採用할 때 나하고는 確實히 主從關係가 成立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참배맛이라고나 할까? 原局에 있는 怨嗔은 人物이 正確히 父母보다 잘났지만

 

自己의 二世는 缺格事由가 發生하는 것이다. 身體, 또는 無子, 貧賤한 子息만 둔다든지 딸만 줄줄이 놓

 

는다든가하는 缺格事由가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原局에 怨嗔이 있는 사람을 보면 一夫從事를 못하는

 

女命, 喪妻하는 男便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老人들 치고 늙으면 머리도 빠지고 하는데 너무 깨끗

 

하게 늙은 老人이 있는데 그러한분은 반드시 原局에 怨嗔殺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분은 굉장히 孤獨하

 

게 지내는 사람이다.

 

 


雙干 雙支論 (破家殺)

 

雙干

 

甲甲 (破家) : 亡하거나 破産하여 生計維持가 어렵다

 

乙乙 (哭聲) : 配偶者를 早別하여 슬픔의 哭聲이 있다

 

丙丙 (愁心) : 限平生 근심걱정이 떠나지 않는다

 

丁丁 (災殃) : 災殃과 事故가 많다

 

戊戊 (小妾) : 平生 첩사리 不免 (外道之命)

 

己己 (孤獨) : 不幸한 사랑 때문에 혼자 살거나 孤獨하다

 

庚庚 (逃走) : 이웃 處女와 逃走하고, 殺星이라 傷身도 한다

 

辛辛 (辛苦) : 悲慘한일 많고 凶한 事故도 따른다

 

壬壬 (淫蕩) : 매우 淫亂하다

 

癸癸 (暗愛) : 몰래숨어 사랑하여 周圍사람을 잘 놀라게 한다

 

 

雙支

 

子子 : 突發사고 發生

 

丑丑 : 夫婦不和가 많고 孤獨하다

 

寅寅 : 無子 아니면 病苦가 따른다

 

卯卯 : 몸이 病弱하고 막힘이 많다

 

辰辰 : 自身의 不注意로 몸에 칼을 댄다

 

巳巳 : 紛爭이 심하고 客地에서 쓰러지는 수 있다

 

午午 : 中風에 걸리기 쉽다

 

未未 : 驛馬殺과 같아 客地로 떠난다

 

申申 : 交通事故 잘나고 큰 事件에 휘말리기 쉽다

 

酉酉 : 고집이 太過하여 他人과 不和한다

 

戌戌 : 子女와 因緣이 薄하다

 

亥亥 : 慾心이 太過하여 몸에 傷處도 입는다

 

 

                                                                                         동경역학원

 

 

출처 카페 > 백민역학연구회 / 마동천
원본 http://cafe.naver.com/baekmin/501

 

 

출처 : 역학 살롱
글쓴이 : 우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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