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신통방통한 사주공부

장안봉(微山) 2013. 4. 19. 22:46

적천수천미 120쪽의 명조(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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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甲  甲  甲
戌  寅  戌  申

.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지지를 보면 쌍자가 보이면 천간을 보고
정기가 투간되지 않으면 정기는 체감하여 토는 3.5가 되고
목도 3.5로 막상막하이지만 토는 통관격에서 제외하니
목이 미달종주오행으로 종주생조격이 된다.
.
목수용조중에 목이 용신이고 갑은 병정 갑을 임계를 좋아하고
인목은 인묘진 사오미운을 좋아한다.
그래서 묘운까지는 상생관계로 받쳐주니 풍족하였지만
경진운에 임하면 상극운으로 돌아서고
금극목으로 갑목을 극하니 화액이 속출하여
불면, 우울, 강박증으로 시달리고
파직되어 파재하여
가족과 함께 사망하였다.
.
대운과 세운이 설상가상으로 재앙이 불어닥치며
무너진 사주는 꿂주린 맹수의 먹이감이 되는 것과 같다.
.
사주의 균형을 잡아주는 사주의 무게중심이
갑인인데, 이것을 천지가 배반하니
무게중심이 무너지고 만 것이다.

 

 .

 

 사주1000제에 나오는 실전 명조(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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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 戊 辛 辛 9
亥 午 卯 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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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53 43 33 23 13 03
戊 丁 丙 乙 甲 癸 壬
戌 酉 申 未 午 巳 辰
'
사주를 보고 무슨격인가를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격이란 목격 수격...이라는 말은 없다.
정관격. 식신격이라는 말은 있다.
격이라 통변으로 보는 것이다.
통변으로는 식신, 정재, 정관, 인수는
생조해줄 만하고 상관, 편재, 편관은 억제해주어야 좋다.
그런데, 무엇으로 통변을 보는가...
월지로... 결국 월지가 아니라 최강의 오행으로
봐야 한다.
최강의 오행을 항상 통변으로 따지는가.
그렇지 않다. 지수로 봐서 4.3미만이면
통변을 가릴 것없이 생조해주어야 한다.
지수가 5.3이상이면 역시 통변을 가릴 것이
억제하여야 한다.

다만 4.3이상이고 5.3미만에 해당하면

정격여부를 가려서 정격에 들면 생(부)하고

정격에 들지 못하면 극(억)한다.
.
이토록 격국의 단초가 되는 지수는
그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는 술사가 많다.
상기명조는 목이 4.7로 적정하고 정관에 입격되니
정관이 용신이다.
정관묘목이 사주의 무게중심으로 사주의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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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의 무게중심을 둘러싸고 시시각각으로
다가오는 운과 상생이냐 상극이냐에 따라
인생의 희비가 교차된다.

 

- 인생의 희비 -

 

사주가 균형이 잡히면
꽃과 나비의 향연이 펼쳐지게 되나
사주가 충격으로 기울어지면
벌레와 파리가 들끓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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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가 균형이 잡히면
말을 타고 나팔을 불어가면 쾌재를 부르지만
사주가 균형을 잃어 넘어지면
맨발로 가시밭길을 가며 곡소리를 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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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가 균형을 취하면
새가 노래하고 박씨를 물어오지만
사주가 뒤짚혀지면
굶주린 맹수가 괴성을 지르며 달려들게 된다.
.
사주가 반듯하게 굴러가면
마음먹은 일이 바라는대로 되어 가지만
사주가 흔들리면

사방이 절벽이고 장매물에 걸리게 된다.
.
사주가 균형을 찾으면
주변에서 도와주고 재물을 가져다주지만
사주가 틀어져 버리면
주변에서 배신과 사건사고를 가져다 준다.

.

사주가 균형이 잡히면

평온, 안전, 상쾌함이 들어오지만

사주가 균형을 잡지 못해 쓰러지면
강박증, 불안증, 우울증, 불면증으로 시달리게 된다.

.
사주의 균형은 사주의 무게중심에 있으니
사주의 무게중심을 보면
인생의 희비가 보인다.

 

[정단명리정석]

“ 사주는 점치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을 발견하는 것이다”.

用神을 定하는 것처럼 보여도 사실은 四柱와 함께 用神이 定해져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
.

宗主指數가 4.3 미만으로 기준미달이면 扶助하고 4.3 이상으로 기준초과이면 抑制하여야 한다. 

未達宗主에 해당하면 未達宗主 그자체가 用神이다.
종주지수가 4.3 이상으로 正格에 들지 않으면 종주오행을 억제하여야 한다.

正格에 들어도 정격중심으로 三合이 되면 정격에 들지 못한다. 
 6.6 이상으로 종주오행이 次宗主의 2배 이상이면 종주오행을 따르는 從格이 된다. 이상이 格局과 抑扶의 기본이다. 

宗主가 定해지면 用神을 찾아야 한다. 取用은 통근에 달렸다. 通根은 기본통근과 변화통근이 있고,

기본통근에는 實字通根과 虛字通根이 있다
.

사주를 보고 格局을 논하는 것은 正格에 한정한다. 正格 되는 경우는 다음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正格이 되는 조건은 ① 格이 月支의 正氣로 있어야 하고 ② 지지로 混雜되거나 천간으로 重複混雜이 되어도 안된다.
 ③ 통변상으로 食神格, 正財格, 正官格, 印綏格이 되어야 한다. 사주를 보고 정격이 되어야 식신격은 식신이 용신이고,
 정재격은 정재가 용신이고, 정관격은 정관이 용신이고, 인수격은 인성이 용신이다.
이상의 정격에 해당되지 않으면 抑扶를 논하게 된다.
抑扶를 논하는 기준이 일간의 强弱이 아니라 宗主五行을 찾아서 종주오행의 상태에 따라 정해진다.

格은 ⒜正格, ⒝抑扶格, ⒞特殊格으로 구분한다. 宗主가 食傷, 比肩, 劫財이면 주의를 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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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지수로 확인할 필요없다. 指數는 宗主오행을 선정하는 것으로 지수의 역할은 종료된다.

指數는 用神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또한, 用神은 運의 吉凶을 보기 위한 수단임은 당연한 것이다.

用神을 임의대로 정하는 것 같으면 1초안으로도 임의대로 정하면 그만이겠지만, 用神은 元局에서 찾아내는 것이니

개인차에 따라 시간이 걸릴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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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수와 격국용신 圖解 ***********************

 

 

 

 행운이 함께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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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작명, 궁합 전문)

 

상담전문가 正彖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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