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천미 37
2장 3절
130 쪽
壬 乙 丙 己
午 丑 子 亥
.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사주를 통찰하는 방법은 일간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사주에서 가장 강한 오행을 찾는 일이다.
이것이 정글의 법칙이고 자연의 법칙이다.
.
해자축이 있고 임수가 있어 수가 최강이다. 최강의 오행을 종주오행이라 한다.
사주에서 최강은 사주마다 상태가 다르다. 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는
억제하는 것이 순리이다. 기준에 적정한 경우에만 정격을 논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억제하거나 정격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생조해주어야 한다. 이것이 명리의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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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주는 기준(4.3이상 5.3미만)를 초과하였으니 수를 억제하는
토를 찾고 토가 제수할 수 없으면 화를 찾는다. 해자축으로 물에 쓸려가는
축토를 잡고 물줄기를 막을 수가 없다. 오화와 병화에 통근통기한 화가 이사주의 무게중심이다.
사주의 무게중심을 정확하게 발견하면 사주해석을 하는 열쇠를 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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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해석의 열쇠를 가지고 사주라는 판도라를 열어보면 된다.
사주해석의 열쇠를 용신이라고 말해도 무방하다.
화용신과 상생관계에 있는 목화토는 희용이고 희신인 목과 토가 상쟁하면 귀가 손상되고
목과 토가 불상쟁하면 귀가 온전하다. 을목과 축토가 동주하여 목극토하고 있어 귀가
손상되니 미천하게 살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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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에 대한 열쇠와 귀천을 헤아린 후에
운을 보고 희기를 논하면 길흉통변이 술술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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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술운까지는 목생화하고 화생토하여 용신화가 생을 받으니
생생하다가 계유운부터는 수극화 화극금으로 용신화와
극상하니 운이 기울고 가난에 허덕이다가
형언하기 어려운 고통을 신미대운까지 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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