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
辛 丁 乙 癸
亥 未 卯 酉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
사주를 풀어보면 핵심은 고전에서 말하는 어떠한 이론보다
오행의 통근을 보는 눈에 있다.
사주를 심플하게 보기위해서는 복잡한 이론이 필요없다.
이사주는 목이 태왕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해묘미가 있고 천간에 을목이 있으니
목이 태왕하다. 지수상으로 6.0이니 초과종주에 해당한다.
초과종주이면 상극법으로 다스린다. 목을 극상하는 금을 찾아야 한다.
년지에 유금이 있지만 년지에 유금은 월지와 충하고 통기된 천간과 동주하거나
대동하고 있지않다. 이정도의 금으로는 초과종주인 목을 극상하지 못하므로
금을 취용하지 못한다.
금의 모지인 토를 찾는다. 미토가 있다. 그러나 미토는 토로 작용하지 못하고
목으로 작용하니 토의 모지인 화를 찾는다. 정화는 미중에 통근하고 을목의 생을 받아
목을 설하는 용신이 된다. 정화를 생하고 도우고 살리는 오행은 희신으로
작용하므로 운에서 화를 만나면 발복하지만 금수를 만나면
졸망하게 된다.
갑인운에서 발복하지만 계축대운이후 임자부터는 어려움이 따른다.
임자운에 정화는 임수에 잡히고 임수는 살에 해당하고
어둠, 범법, 음지, 복지, 노약, 불구에 해당하니
범법자가 되어 사형선고를 받았다.
.
사주의 품격은 용신의 정신기에 달렸으니
이를 세심히 살펴야 한다.
정화는 머리로 있지만 몸통은 거의 없고 수족은 해묘미합으로 사라지니
백척간두에 놓여있는 미천한 명조이다.
일견보기는 좋아보여도 용신중심으로 보면 귀천의 등급이 보인다.
그리고 운로가 받쳐주면 평범하게 살지만 운로마져
거역하면 제명대로 살지 못한다.
.
참고사항을 참고하여 연구에 도움에 되길 바랍니다.
<참고사항>
丁火 일주가 木의 기가 왕한 2월에 출생하였고, 지지에 목국이 있는 터에 연간의 癸水가 酉金 위에 앉아 있으므로 마치 酉金이 癸水를 생하여 주는 것처럼 되어 있는 사주이다. 게다가 수생목으로 癸水가 乙木을 생하고 있으므로 살인상생(煞印相生)이 되고 있는 형국이어서 좋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지에서 卯酉가 충을 하고 있으므로 亥卯未 3합에 의한 인국(印局)이 파괴되었고, 천간에서는 乙辛이 교전을 하여 인성인 卯木이 상하고 있으므로 재살이 극성을 부리고 있는 형국이 되어 있다. 壬子대운으로 접어들자 다시 재성운을 만난 것이 되므로 범법을 하여 처형되는 불행을 당하였다. 가뜩이나 재살이 기신인 사람이 다시금 살운(殺運)을 만남으로써 종명(終命)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5조>의 경우는 사주에서 충의 해독이 얼마나 큰 것인가지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 정단 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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