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현기부(玄機賦)
사주를 간명할 때 財官印食이 파극되면 공(功)이 없고 흉살로 보는 칠살이
나 상관, 효인(梟印),겁재가 있더라도 이들을 用神으로 쓸 때는 길한 것이니
가령 천을귀인이라도 忌神이면 그 능효(能效)함이 없음과 같다. 정관을 쓰
는데 殺이 있더라도 신왕(身旺)하고 제살(制殺)함이 있으면 기이한 발전이
있다. 살성(殺星)이 인성으로 받아 생신(生身)하는 命이 재향(在鄕)에 들어
인성을 파극하면 화앙(禍殃)이 이를 것이요. 신주가 강하고 살이 천약(淺弱)
하면 殺運에 행하여도 무방하리니 殺이 重하고 신경(身輕)하도라도 제하는
運에 유익할 것이다. 신왕한데 또 인성이 많으면 인성에 뒤덮혀 할 일 없어
답답할 뿐 아니라 쓸모없는 사람이 되지만 이때에 문득 財鄕으로 行入하면 재성이 인성을 극파하여 묻혀버린 신주를 구해주니 이 어찌 기쁘지 않으랴.
그러나 반대로 財多하면 신약이 되어 재성을 두려워 하고 감당치 못하니 財鄕에 들어서면 妻財를 패하게 되는 바, 길흉화복을 격국과 용신을 똑바로
잡으면 백에 하나도 틀림이 없이 나타난다. 남자의 명에 비겁이나 상관을
보면 妻를 해하고 자식을 극 할 것이며 여자의 명이 상관이나 편인을 보면
자식을 상하고 남편을 파극하리라. 어려서 양친을 잃게 됨은 재성이 重多하
거나 파극된 때문이요, 고독한 사람은 사주가 신왕하기만 하고 팔자 중에
의탁할 자가 없기 때문이다. 년이 월을 충하면 조상의 터를 떠나 타향헤서
成家하게 되며 일월이 충해도 그러하니 부모형제를 떠나 이기타향(離基他鄕
)하리라. 일시가 충극되면 처를 喪하고 자식을 극하며 일주가 월령에 통근
하면 조상의 힘을 얻어 안태할 것이다. 木일이 춘절에 나면 庚辛 관성을 얻
더라도 당권(當權)되지 못함은 官이 絶地인 때문이요. 火일이 여름에 나면
壬癸를 보고 기쁘리니 복이 두터워 편안할 것이다. 土일이 辰戌丑未를 만나
木이 重하게 자리 잡으면 성명(成名)함이 있고 金일이 申酉에 앉아 화향(火
鄕)에 들면 발복하리니 길흉부태(吉凶否泰)가 음양의 조화에 있다. 水일이
亥子월에 나면 水가 왕양(旺洋)하여 戊己土로도 극침하기 어려우니 세력의
강약을 살피라. 신왕이면 녹마(綠馬, 官 財)를 기뻐하나 신약하념 재관을 꺼
리는 것이다. 간명함에 일간이 월령에서 시절을 얻으면 왕한 것이요, 실령
한 것은 쇠약자로 보면 틀림이 없을 것이다. 또 사주가 무근(無根)하여도
時를 얻어 대운이 생조해줌을 보면 신왕해진 것이요, 일간이 무기(無氣)해
도 겁(劫)을 보면 강해진 것이다. 인성이 많은 자가 재향(財鄕)에서 발복하
니 재왕하면 비견을 본들 어찌 해롭다고만 하겠는가? 甲乙이 강왕한데 金
이 투간하거나 노출했다면 水木火운에 다 영창(榮昌)할 것이다. 丙丁일이
동절에 나와 水가 왕양하다면 火土木방에 귀현(貴顯)하리니 왕양한 水를 제
압하기 때문이다. 戊己일이 춘절에 생하면 서남방에 구함이 있고 庚辛일이
하절생(夏節생)이라도 금수토운(金水土運)에는 상함이 없고 壬癸일이 왕토
를 만나 정체하였을때 金木을 만나면 그 얼마나 자유로울 것인가.
상관격이 상진(傷盡)되면 관운이라도 무방하며 상관격이 인성을 쓸 때는 재
성을 제거함이 마땅하고 반대로 상관이 재를 用할 때는 인성을 제거함이 마
땅할 것이다. 대체로 신왕하면 재를 쓰고 약자는 인을 쓰나 관성을 중범(重
犯)하면 제복(制伏)해야 마땅하고 식신을 중첩으로 보면 관향(官鄕)이라도
꺼리지 않는다. 완금(頑金)이 火가 없으면 그릇 만들기가 어렵고 강목(强木)
이 金을 만나지 못하면 무슨 기물을 만들 수 있으랴. 木이 많아 뿌리 박을
곳이 없는데 土를 얻으면 재백(財帛)이 두터울 것이요, 화염(火焰)한데 북방
한지(北方 寒地)로 가면 추위에 떠는 자들이 좋아할 것이니 겨울에 열화가
기꺼운 이치와 같다. 신왕한 자는 그 기력을 설(洩)하는 식상이나 재관이
기쁜고 신이 쇠약한 자는 부조함이 마땅하니 간명함에 첩경이라 하겠다.
제 6 장 오행총론(五行總論)
1. 논사시지목의기(論四時之木宜忌)
1)춘월지목(春月之木)
춘절의목은 비록 왕하고 봄철이라 시절은 만났다 하여도 아직 한기가 남
아있어 火(丙丁)을 얻어 온화함을 만나야 비로소 반굴지환(盤屈之患)을 면
할 것이며 물을 얻어 자윤(滋潤)함을 만나야 방창(芳暢)하는 美가 있을 것.
그러나 만약 水가 많으면 木이 과습하여 양육되지 못하고 오히려 그 뿌리가
썩으미 丙火로 온난하게 하여 발육치 않으면 안될 것이다. 또 만일 水가 결
(缺)하면 목근(木根)이 고갈되어 싹트기 전에 말라죽게 되리니 水火가 기제
(旣濟)됨을 만나야 아름다운 바 있다. 土가 많으면 흙에 눌려 발아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자연 수결(水缺)되어 말라죽게 되니 土는 오로지 부드럽
고 기름진 땅에 뿌리를 잡아야 귀한 재목으로 자랄 것이 아닌가?
金을 만나면 어린 싹에 칼을 댄 것과 같아 다치기 쉬우니 火를 보면 상함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木氣가 강왕하다면 오히려 대적하는 기세를 발하여 단
단하게 여물어지니 추위에도 견디는 강목, 약재가 될 것이다.
2)하월지목(夏月之木)
하절의 木은 뿌리가 건(乾)하여(굳고 메마른 것) 그 잎이 조열하므로 부드
러운 줄기가 곧게 신장하려면 물을 만나 조갈을 풀고 土를 윤택케하겨 그
뿌리가 자윤(滋潤)됨을 기쁘게 여긴다. 火氣는 크게 꺼리니 무더운 여름에
불을 태우는 것 같아 쓸데 없는 저질러 스스로 타버리는 것과 같다.
己土는 전원지토(田園之土)라 자양됨이 있으나 戊土는 꺼린다. 戊土는 황토
요, 조토인지라 水氣 말릴 뿐 아니라 뿌리박기 어려우니 재앙만 부를 뿐.
金氣는 조금만 있으면 水原이 되어 기쁘지만 金이 많으면 여름에 우박과 서
리를 만나 작물을 상해함과 같으니 크게 해로운 것이다. 만약 木이 많아 숲
을 이루면 삼림이 되어 무성한 것 같지만 결실이 없으리니, 논에 빽빽하게
벼를 뿌려 모내지 않고 그냥 자라게 하여 가을에 쭉정이를 거둬놓고 후회함
과 같으니 미련하고 한심한 사람이 되리라. 비겁이 무리를 이루면 목화통명
도 되지 않고 곡직인수격(曲直印壽格)으로도 볼수 없으니 木이 많으면 火土
통명이 어렵고 하절에 甲이 사하고 乙木은 생이라도 약하니 곡직인수도 못
되는 것이다.
3) 추월지목(秋月之木)
추절의 木은 형(形)이 점차 영락하여 氣가 쇠하니 초추에는 아직 생성의 氣
가 있어 水土가 알맞게 있어 자생(資生)되면 기쁘고, 중추(中秋)의 木은 여
물고 굳었으니 강금으로 자르고 다듬으련 성재(成材)함이 있다. 그러나 상
강(霜降)후에는 金水가 성함을 꺼리는 바, 水가 많으면 木이 부표(浮漂)되고
냉(冷)하여 화실(花實)됨이 없다. 火가 많으면 온난하여 결실하고 성재(成材
)함에 족할 것이다. 土가 많으면 자연히 火氣가 약하리니 金氣만 自旺할 뿐
꺼리는 바이다.
4) 동월지목(東月之木)
동절은 木이 지엽을 거두고 쉬는 때이나 土를 얻으면 방한되어 배양되는 美가 있으니, 겨울에 땅속움막속에서 식물이 자양됨과 같다. 土가 많으면 水
를 制하고 방한, 방풍이 되어 안태함이 있고, 곁들여 丙丁火를 얻으면 온상
에서 배양함과 같으니 기이한 발전이 있으리라. 동지부터는 一陽이 시생이
라 火氣의 난조함을 얻으면 기쁘고 水가 많으면 木이 부(浮)하여 뿌리가 안
정을 잃고 부패하니 흉재가 있다.
이처럼 춘절의 木은 火를 기뻐하고 하절은 水를 기뻐하며 추절은 火를 기뻐
하는데 초추는 火가 좋고 8월은 여물였으니 金이 좋고 9월은 火를 기뻐한
다. 동절은 火土가 마땅하다.
2. 논사시지화의기(論四時之火宜忌)
春季는 財가 많아도 꺼리지 않고, 하절은 살중헤도 좋고 추절의 火 는 겁인
(劫刃)을 기뻐한다. 동계는 木土 를 기뻐하니 土로 水를 막고 木印으로 생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춘계지화 (春季之火)
춘절은 모왕자상(母旺子相)하여 생부(生扶)됨을 기뻐하나 木火火盛하면 화
염하여 불길하니 水가 있어 기제(旣濟)되고 木根을 이루면 묘함이 있으나
水가 많으면 약화(弱火)를 멸화하기 쉬우니 위해가 있다. 土가 많으면 회화
(晦火)되고 金을 보면 시공(施功)함이 있으나 중견(重見)되면 富가 유여할
것이다.
2) 하계지화(夏季之火)
하절은 화세당권(火勢當權) 하니 水를 만난야 자분(自焚)됨을 면하고 다시
또 木火를 얻으면 화염하여 요절자분(夭折自焚)됨을 못 할 것이다. 金을 얻
으면 발전하고 土를 얻으며 화세(火勢)를 설하여 길하나 土金만 있고 水를
보지 못하여 조열하면 토조금초(土燥金焦)하여 상생됨을 얻지 못하니 불리
하다고 본다.
3) 추계지화(秋季之火)
추절은 火氣가 쇠약하고 휴식하는 때이나 木을 얻으면 광명을 되찾는 경사
를 만날 것이다. 水를 보면 극멸되어 버리고 토중(土重)하면 弱火가 설기되
어 빛을 잃게 될 것이니 불길하고 金을 만나도 재다신약하여 감당치 못하고
오로지 木火가 있어야 힘차게 광휘를 발 할 것이다.
4) 동계지화(冬季之火)
동절은 만물이 火를 취하는 계절이나 본신이 絶하고 死하여 오로지 木을 얻
고서야 만물을 보존하고 생양하는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水를 만나면 극멸
하여 위태롭고 土를 얻으면 바람과 물을 막았으니 안녕스럽다. 火를 만나서
는 적 가운데서 동지를 만난 것과 같이 기쁘고 金을 만나면 氣弱하여 맡을
능력이 없다. 동절에 火는 기신이 죽은 형상이니 어찌 妻財를 감당할 것인
가. 그러므로 이때에는 金을 만나지 않음이 오히려 유리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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