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점해각론(占解各論) - 천시점(天時占)|

장안봉(微山) 2014. 9. 21. 01:45

天時占에서는 六親으로 날씨를 판단한다.

父 : 비財 : 햇볕이 쨍쨍한 날씨孫 : 쾌청한 날씨와 順風
官 : 흐린 날씨, 逆風, 천둥번개兄 : 바람

1. 처재가 발동하면 팔방이 다 개어서 볕이 나고 부모가 왕성하여 발동하면 빗물로 젖게 된다.

2. 應爻는 허공(하늘)이니 공망을 만나면 비가 개이기는 어렵다.

3. 世爻는 땅이니 동효로부터 형극되면 비상한 하늘의 이변이 일어난다.

4. 일진은 하루의 陰晴을 본다. (부모효가 발동하였어도 일진의 극을 받으면 비는 오지 않는다. 그러나 부모효가 발동하였는데 일진으로부터 생부를 받으면 큰 비가 온다. 처재효가 발동하고 일진으로부터 생부되면 그날을 뜨거운 햇살이니 일진을 위주로 하기 때문이다.)

5. 자손효는 日月을 관리한다. 자손효가 왕성하면 날씨가 깨끗하고 상쾌하며, 공망이나 은복되거나 묘절이면 어둡다. 날씨가 갤려면 墓는 마땅히 沖을 만나야 하고, 絶은 生을 만나야 한다.

6. 형제효는 風雲으로 본다. 왕동이나 쇠정이냐를 보고 風雲의 大小를 본다. 순풍인가 역풍인가를 보려면 형제효를 보지 말고 자손효로 순풍을 삼고, 관귀효로 역풍을 삼는다.

7. 우레를 중요하게 알고자 하면 관귀효를 볼 것이다. (관귀가 震木宮에서 발동하면 우레가 있는데 왕상하거나 진신이면 벼락이다. 괘중에 부모효가 없으면 비록 우레가 있어도 비는 내리지 아니하나 부모가 일진이면 비가 내린다. 그러나 겨울철이면 우레로 보지 않는다.)

8. 개인 날이라도 관귀를 만나면 연기나 안개로 본다.

9. 괘로 볼 때 비가 오는 징조인데 자손효가 발동하면 번개나 무지개로 판단한다.(자손효는 아름다운 그림이나 채색으로 보기 때문이다.)

10. 응효가 자손효에 놓이면 푸른 하늘이니 깨끗하기가 백옥같다.재가 응효에 임하여 발동한 후 자손효가 되어도 그러하다.

11. 세효에 土鬼가 임하면 황사로 본다.(부모효가 공망이나 은복되었는데 세효에서 土鬼가 발동하면 황사인데 부모효가 공망을 벗어나고 복신이 나오는 날에 비가 내린다.)

12. 재성이 삼합국을 이루었는데 비는 없다. 부효가 삼합국을 이루기를 기다려야 한다.

13. 비가 와서 개이기를 기다리는 점에서 꺼리는 것은 재성이 공망에 빠지는 것이다.

14. 財가 鬼로 化하는 것은 개일지 흐릴지를 단정할 수 없다.

15. 父가 兄으로 化하면 비바람이 교차한다.

16. 孫은 日月과 무지개로 보니, 父가 孫으로 化하면 비온 후 무지개를 볼 수 있고, 兄이 孫으로 화하면 구름속에서 해를 볼 수 있다.

17. 父가 월건과 같이 하고 孫,財가 안정되면 어둡고 비오는 날씨가 열흘이상 계속된다.

18. 兄이 長生地에 앉으면 狂風이 여러날 계속된다. (관효가 장생지를 만나면 어두운 구름이 흩어지지 아니하고, 재효에서 만나면 비는 내릴 가망이 없다. 그 효의 묘절이 되는 날을 기다려야 비바람등이 그치고 어두운날이 개일 것이다.)

19. 관귀와 부모효가 쇠약한데 재효가 旺動하면 반드시 가뭄이 심할 것이다. 자손과 처재가 쇠약한데 부모가 旺動하면 기필코 긴 장마로 판단한다. 이 때는 日月이 동하여 그 효를 생부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20. 개이기를 원하는 점에서는 부모가 入墓하여야 한다.

21. 자손이 재효밑에 은복되었으면 관귀가 힘을 갖게 되므로 개인날은 오래지 않다.

22. 부모는 쇠약하더라도 관이 旺動하면 문앞에 길손이 연달아 다다르고 머뭇거린다. (부모가 약해도 관이 왕성하여 발동하면 비가 온다. 가령 부모가 공망이면 비는 오지 않으나 먹구름이 빽빽하여 흩어지지 않는다. 이 때는 부모가 충을 만나 공망을 빠져나올 때 비가 온다.)

23. 관귀가 金爻이고 발동하여 世身을 충극하거나 응효를 충극하거나 또는 응효상에 임하여 발동한다면 모두 짙은 연기나 안개등이 들판에 차서 시야를 가린다.

24. 合住를 만나면 합을 만나면 발버둥쳐도 공이 없다. (부효가 일진과 합하면 일진이 부효를 충하는 날을 만나야 비를 만날 수 있다. 또 개이기를 바라는 점에서 재효가 일진과 합하면 충하는 날을 만나야 개인다.)
26. 발동한 효를 부모가 合住했는데 관귀를 만나 충하면 먼저는 우레요 뒤에는 비가 온다. 발동한 효를 재효가 합주했는데 형제효를 만나 충극하면 바람도 없고 개이지도 않는다.

27. 부모형제가 발동하면 겨울철에는 눈꽃이 흩날린다.

28. 처재가 발동하여 乾卦로 변하였는데 또 월건일진이 동효와 생합한다면 큰 가뭄으로 단정한다.

29. 土는 구름이고 父는 비인데 土父가 발동하면 구름이 몰려와 비를 내릴 징조이고, 木은 바람이고 財는 개임이니 木財가 발동하면 날씨는 따뜻하고 바람 또한 순조롭다.

30. 처재와 부모가 함께 발동하면 半晴半雨이다. 부가 쇠약하고 재가 왕성하면 많이 개고 비는 적게 오고, 부가 왕성하고 재는 약하면 비가 많고 조금 갠다.

31. 안개와 연기가 많은 것은 재관이 모두 발동하기 때문이다. (관이 왕성하고 재가 약하면 짙은 안개가 있는 가운데 이슬비가 있다. 관이 쇠약하고 재가 왕성하면 엷은 연기가 높이 피었다가 활짝 갠다.)

32. 세효에 형제가 임하면 비록 재효가 왕성하여 발동하더라도 날씨가 깨끗하지는 않고, 세효에 자손이 임하면 비록 관귀가 발동하여 비를 내린다 해도 우레소리는 없다.

33. 父가 공망이고 財가 은복되었으면 원신을 보아야 하고, 일진을 극하는 것은 시기가 오늘이나 내일등 가깝다.

출처 : 나는영화다
글쓴이 : 강화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