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문법

[스크랩] 한문문법-9 後置詞(후치사)

장안봉(微山) 2014. 2. 20. 03:08
한문문법-9 後置詞(후치사)
 
//

後置詞(후치사)

 

 : 후치사는 명사의 뒤에 놓이는 경우인 '之(지)'를 의미하는데, 학계에서는 '之'에 대한 문법적 분석에 많은 異說(이설)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之'의 助詞(조사) 성격 의미는 한문에서 있을 수 없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초학자가 '之'를 분류해서 이해하기 쉬운 수준에서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각 쓰임에 대한 구별 방법은 '之'의 앞 뒤에 어떤 성분의 글자가 오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주격 - [ -이, -가] { 일반적인 구조는 [주어+之+서술어]입니다. }
예) * 人處世(인지처세) : 사람 세상에 대처하다.
     * 他人買食生病(타인지매식생병) : 다른 사람 사먹고 병이 생겼다.

관형격 - [ -의, -하는] { 일반적인 구조는 [之+명사]입니다. }
예) * 同心言 其臭如蘭(동심지언 기취여난) : 같은 마음 말은 그 향기가 난초와 같다.
     * 寧無不平心乎(녕무불평지심호) : 어찌 불평하는 마음이 없겠는가?

목적격 - [ -을] { 일반적인 구조는 [ 之+謂] 경우에 나타납니다. }
예) * 天命謂性 率性謂道 修道謂敎(천명지위성 솔성지위도 수도지위교) : 천명 성이라 말하고, 성을 따르는 것 도라 말하고, 도를 닦는 것 교라 말한다.
# { 謂+之 }에서의 '之'는 대명사인 목적어 성분입니다.
예) * 方可謂人矣(방가위지인의) : 비로소 이것을 사람이라 말할 수 있다.

 

之의 다른 쓰임
1) [대명사] - " 이것, 그것 " : 구조는 { 서술어+之 }의 형태인데, 일반적으로 문장 속에서 '之' 뒤에 글자가 없는 경우[문장 끝이나 띄어쓰기가 된 경우]는 거의 대명사의 쓰임입니다. 또한 독해할 때는 해석을 안 해도 관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 易地思(역지사지) : 입장을 바꾸어 {그것을} 생각하라.
2) [동사] - " 가다 " : '가다'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극히 적습니다.
예) * 西(지동지서) : 동으로 갔다가 서로 갔다한다.

전성 후치사 - 也(야), 乎(호), 者(자) : 일종의 강조 역할로 사용되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예) * 農天下之大本也(농자천하지대본야) : 농업은 천하의 큰 근본이다.
     * 是日放聲大哭(시일야방성대곡) : 이 날 목놓아 크게 우노라.  

출처 : 瑞亭漢文
글쓴이 : 나루터 최계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