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대사道銑大士의 비결인 군사가群砂歌를 번역하여 올립니다.
이번 연재는 군사가 중 청룡의 길(靑龍의 吉)을 연재합니다.
도선결(道銑訣) 군사가(群砂歌)
여보시오 지사(관)(於我世上地師)들, 팔방사격(八方砂格)을 알려거든 군사가(群砂歌)를 들어보고 대강(大綱.요약)이나 알아두소.
◐청룡의 길(靑龍의 吉)
명당(明堂)의 좌입사(左入砂)는 자손창성(子孫昌盛)징조요.
명당(明堂)의 우입사(右入砂)는 합가멸망(閤家滅亡) 형상(形象)일세.
지각(地角)은 산지여기(山之餘氣)나 강약(强弱)으로 끌어 내여
좌양방(左陽方) 우음방(右陰方)은 나는 응당 들었으나
우사강(右砂强) 좌사약(左砂弱)은 음성 양미(陰盛 陽微) 흉산(凶山)이요.
좌사강(左砂强) 우사약(右砂弱)은 양성 음미(陽盛 陰微) 길산(吉山)이라.
이러므로 전고(前古)부터 호강 용약(虎强 龍弱) 꺼리나니
청룡사(靑龍砂)는 많아야 좋고 백호사(白虎砂)는 없어도 좋네.
청룡변(靑龍邊) 고봉 암석(高峰 岩石)이 고견(顧見)하여 서있으면
수구봉(水口峰) 평타사(平타砂)라 현재생출(賢才生出)하나리라.
청룡(靑龍)이 유기(有氣)하고 그 끝에 태양석(太陽石)이 슬그머니 서있으면 그도 대인(大人)나나리라.
청룡(靑龍)의 회고고봉(回顧高峰)이 사오간(巳午間)에 서있으면
차봉(此峰)은 좌독현사(左毒縣砂)라 대장군(大將軍)이 나나리라.
청룡산(靑龍山)의 사각(砂角)이 명당(明堂)에 근관(近觀)하면
차(此)는 태식사(胎息砂)라 백자천손(百子千孫)하나리라.
청룡(靑龍)이 혈전(穴前)에 지축(地縮)하여 건삼련(乾三連)하였으면
대대(代代)로 번성(繁盛)하고 구십향수(九十享壽)사나리라.
청룡(靑龍)끝이 개구(開口)하면 농서사(弄書砂)가 이 아니더냐.
자손(子孫)들의 문장재사(文章才士) 대대(代代)로 연출(連出) 하나리라.
청룡(靑龍) 끝에 일원봉(一圓峰)이 슬하(膝下)에 은현(隱見)하였으면
차봉(此峰)은 병부사(兵符砂)라 자손(子孫)이 대길(大吉)하나리라.
청룡(靑龍)과 명당(明堂)옆에 세사인석(細砂印石)있게되면
차사(此砂)는 인완사(印緩砂)라 요패인완(腰佩印緩)하나리라.
청룡(靑龍)의 이 세사는 팅젼사(砂) 팅표사(砂)라.
자손(子孫)이 영귀(榮貴)하고 장수재사(將帥才士)나나리라.
선빈후부(先貧後富) 무삼일꼬 내저외고청룡(內低外高靑龍)이라.
생선수(生鮮水) 대택수(大澤水)를 청룡(靑龍) 끝에 살펴보소
자손(子孫)이 부귀(富貴)하여 일국(一國)에 유명(有名)하고
진술축미(辰戌丑未) 삼조산(三朝山)에 삼봉(三峰)이 수출(秀出)하면
삼조봉(三朝峰) 삼조사(三朝砂)라 대대(代代) 충신(忠臣)나나리라.
청룡(靑龍)의 특립석(特立石)과 수구한문반석(水口?門盤石)은
금은배장(錦殷排帳) 더욱 좋고 문무과갑(文武科甲) 연출(連出)하네.
청룡(靑龍)에 중돌(中突)하는 양변(兩邊)의 우각사(牛角砂)는
좌듀휴봉 고파개요 숙졍폐후 절전사(節錢砂)라.
명당(明堂)도 광평(廣平)하고 주안(主案)이 상응(相應)하면
대사마(大司馬) 대장군(大將軍)이 분명(分明)히 나나리라.
명당(明堂)이 불순(不順)하고 좌독현(左毒縣)도 역수(逆水)하면
대장군(大將軍)이 날지라도 형륙(刑戮)을 어이할꼬.
역기수(逆氣水) 없고보면 누대장원(累代壯元) 바래리라.
청룡상(靑龍上) 고봉하(高峰下)에 세사나열(細砂羅列)하였으면
차사(此砂)는 장부사(砂)라 여손(女孫)이 대귀(大貴)하여
남손이 매덕(男孫이 妹德)으로 관작(官爵)을 얻으리라.
연맥지출(連脈支出) 중환조(重還助)는 장원(壯元)하는 길지(吉地)로다.
석자형(夕字形)도 좋거니와 다자형(多字形)이 더욱 좋다.
다음은 청룡의 흉을 연재하겠습니다.
담원 김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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