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種植方知〉出典 章仲山《心眼指要》
高山・平陽・平崗에 種植하는데, 土人은 必히 擇物/土相함은 宜한지를, 而後種植한다. 如種은 地黃・山藥・葡萄(포도)・生薑(생강)・百合...... 等等인데, 必히 擇/沙土而兼燥濕하면 如種은 松及竹이고, 必擇/浮土而兼高燥者에는 如種楊・梅・桃・李花菓하고, 亦擇/砂土에는, 而稍帶鬆濕者에는 如種栗하고, 亦擇砂夾土에는, 而兼鬆散者이다. 此亦觀/其所植, 則은 知/土色의 乾潮하면, 此는 遠望之捷徑이다. 要之하면 木質이 堅細者의, 土는 必히 堅細하고, 木質이 粗鬆者는 土는 必히 粗鬆하다. 此는 亦物産之自然이다.
看/土質・土色하는데는, 《葬經》已扼其要「夫土는 欲細而堅하고, 潤而不澤하여, 裁肪切玉하고, 備具五色」. 又曰「夫乾如聚粟, 濕如刲肉, 水泉砂礫, 皆爲凶宅.」
[廖金精註] 「得/勢與形하고 而土色不佳하면, 亦不貴也이다. 今에 按하면 九州의 土壤은 不同하여, 而燥濕이 亦異하여, 難而槪拘하다. 多見/形勢가 不吉한데 而土色이 具備하여도, 用之者하면 禍가 不旋踵하고 形勢가 自吉한데 而土色이 不備하여도, 用之者하면 常은 臻富貴한다. 그래서 不可執/一論也이다, 水泉砂礫하면, 然하여 龍眞穴正인 則은 自無之하고, 有之한 則은 非/眞龍正穴의 明矣!」
[徐善繼 曰] 「金精선생의 是論은 確하여 爲至當하다. 九州의 土壤은 不同하여 如하여 ‘孔林’은, 天下至美之地으로, 無以可矣하다. 乃是黑土로, 稱曰‘黑墳’인데, 此는 其證也이다. 但人子는 厝/親하는데 必히 求/土色之正하는데, 此는 心만이 乃安耳일 뿐이다.」 *공림=공자의 묘
[《山法全書》] 「土・石・砂三者는, 氣가 到하면 俱能成/穴한다. ①石穴은 最淸貴으로, 有力量이다. ②土穴은 次之이고, ③沙土는 爲下이고, ④靑은 次之이고, ⑤黑은 爲下이다. 凡에 石은 要細膩하면 可鑿하여 土要堅實하여 難鋤하다. 石이 剛燥하거나, 土而鬆散하면, 皆不爲吉이다. 色은 要 ①紅・黃・白은 爲上이고, ②靑은 次之이고, ③黑은 爲下이다. 然이나 以質爲主이고, 色은 次之이다. 質이 若에 堅實하고・細膩・廣澤한, 則은 靑色이라도 亦是好土이며, 若에 鬆散하고 虛浮한, 則은 紅・黃일지라도 亦不吉矣이다.
[葉九升註] 《葬書》에 有「升生氣說」云하기를 「水火者는, 山之精神也. 土金者는 山之體質. 木者는 其精神이 發顯於體質이다. 故로 見/土石鬆散・草木焦枯之山하면, 便知/其精神이 不足인데, 焉하여 有生氣말인가?」 水火는, 如龍之精血이고, 土金은 如龍之體骨肉이고, 木은 如龍之毛髮鱗鬚이다.
[鍾註] 可知/穴的結作하듯이, 關鍵은 在於有無氣脈이다. ‘脈’은 屬/陰이면, 起脊이 分明하여 而易見하고, 屬/陽이면, 平坦하고 隱微하여 而難明하다. 陽氣는 比陰氣하여 脈이 佳하다(隱約的脈은 比突顯的脈하여 好하다).
從現代的觀點來로 看/五行한, 則은 水火는 溫度和濕度的要素(如하면 ①冰(얼음 빙)・霜(서리 상)・露(이슬 로)・雹(우박 박)・泉水・河川・海洋・池塘・冷氣團(냉기단: 한랭기단)이고, ②火는 是陽光・太陽能(태양에너지)・地熱・雷電・熱氣團(열기단: 온난기단)이며 ③金은 是岩石・鑛物・化石・骨骸(골해)이며 ④木은 是植物・風・微生物로 這些는 都是對土壤하여 有影響的因素이다. 從物質的立場에서 來看하면, 對上述的五行說은 較교적 能理解할 것이다. 章氏는 在本文中에서 提出/以植物來로 推測/土質의 物理方法하였는데, 是極聰明的이며 但지 讀者는 切莫忘了할 것은, 地理의 要素는 不是以土質과 土色이 爲唯一的이고, 眞正으로 重要的은 是穴地에 要有氣脈이고, 還要合乎玄空理氣이다. (풍수지리의 중요한 요소는 토질과 토색에 만 있는 것이 아니고, 정말로 중요한 것은 혈지에 기맥이 있어야 하며 아울러 현공이기와 부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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