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 판단기준 확립 ]] ※ 기준이 정확하면 추론의 결과도 정확하다 ! ※

장안봉(微山) 2013. 5. 20. 05:32

<< 자평진전 >>

 

 

① 월령 이외의 용신을 논하지 말 것

    => 월령이 가장 중요한 [ 기준용신 ] 이고 + 월령에서 파생된 용신들은 [ 차선의 기준 ]이 됨

    => 다만 상황에 따라 회국하여 투간한 세력이 있다면 회국투간한 것을 더 주용신으로 삼는다

    => 일간은 내 몸이며 + 월령은 내 정신이니 ~ 결국 용신이란 [ 몸속 정신활동 ] 그 자체가 됨

    => 따라서, 월령은 본기와 투간, 회국한 것과 함께 ~ 장간에 있는 것들도 자세하게 살펴야 됨

 

 

② 단순하게 [ 목화토금수 ] 로만 논하지 말 것

    => (즉) 甲乙寅卯 가 모두 다르게 작용을 하며

    => 관(官)이란 [ 정관 ]이고 + 살(殺)이란 [ 편관 ]이니 ~ 이는 [ 천양지차 ] 가 됨

 

 

③ [ 원국 ]을 기준으로 [ 10년 대운 ]을 대입한 후 => 運에 의한 용신들 변화를 판단

    => 항상 천간(動運)과 지지(大勢)를 구분하여 판단 함

    => 지지는 운(運)의 대세(大勢)가 되고 + 천간은 동(動)한 운(運)이 되며

    => 오행의 특성 + 개두절각 + 지지의 합충관계로 인해 ~ [ 5년 대운 ]으로 나뉠 수가 있음

    => 특히 대운에 의한 용신들 변화를 유심히 관찰하여 희기변화를 관찰함

 

 

④ 같은 글자라도 => 八字 구조의 위치와 배열에 따라서 길흉이 매우 달라짐

 

 

⑤ 용신들 끼리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 유정(吉)무정(凶)을 밝힐 것

   => 용신과 용신과의 관계 + 일간과 용신들과의 관계

   => 사주구성과 용신들과의 관계 + 대운 대입후에 변화 관계

   => 용신들중 억제되는 것과 살아나는 것의 변화 관계

 

 

⑥ [ 命 과 運 ] 사주로 그릇을 보고, 대운은 궁통희기를 논한다

   => [ 명호불여운호 (命好不如運好) ] = [ 운칠기삼 ( 運 70% : 命 30% ) ]

   => 부귀(富貴)는 비록 격국(格局)에서 정하여 진다고 할지라도, 궁통(窮通)은 전적으로 운로(運路)에 있다

   => 원국의 암시가 대운으로 발현함이니 ~ 대략 命(원국)과 運(대운)의 비율을 [ 50 : 50 ]의 비율로 봅니다

   => 똑같은 運이라 할지라도 ~ 학창시절, 중년, 말년, 노년은 특성에 맞추어 각각 다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

 

 

 

 

<< 오행편중 >>

 

 

⑦ 월령과 다른 + 태왕한 오행이 존재할 때는

    => 우선 월령을 기준으로 ~ 오행의 길흉을 판단하고 + 대운을 각각 대입하며 월령에 대한 희기를 구별함 

 

 

 월령과 같은 + 태왕한 오행이 존재할 때는

   => [ 왕극자는 극하지 말고 + 쇠극자는 보태지 말라 ]는 [ 쇠왕의 법칙 ]에 준하여 종격과 가종격을 생각함

   => [ 왕자의설 불의극 (旺者宜洩不宜克) ] 원칙과 [ 사주 편고불통 통관喜 ( 격국기준 ) ] 원칙을 더 생각함 

 

 

 

 

<< 정확한 용어를 사용 >>

 

 

 [ 대운의 표현 ]은 항상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 [ 질서있게 표현 ]

    => [ ** 방운 = 대운지지 ] + [ ** 운 = 대운천간 ]

    => 인성방운, 비겁방운 = [ 대운지지 ] // 인운, 비겁운 = [ 대운천간 ]

 

 

⑩ [ 격국 표현 ]을 정확히 하고 + [ 관 (官=정관) / 살 (殺=편관) ]을 정확히 표현

    => [ 식신제살 ]은 식신격이 칠살을 만난 것이고 + [ 살봉식제 ]는 칠살격이 식신을 만난 것이 됨

    => [ 재자약관 ]은 재성이 정관을 생하는 것이고 + [ 재자약살 ]은 재성이 편관을 생하는 것이 됨

    => [ 정관봉인 ]은 월령 정관에 인수를 본것이고 + [ 정관용인 ]은 월령 정관에 인수가 투간한 것

 

 

 

 

<< 부연설명 >>

 

 

 요리에 비유하자면 ~ 명리 1숙의 글을 통해서 => 지금까지 음식의 종류를 정하고 재료를 모두 구입을 했습니다

// 이제부터는 ~ 각종 살(煞) 들을 접목시키면서 큰 기준 위에 양념을 뿌려서 맛있는 음식을 완성해야 될 것입니다

// 질명소를 보시면, 격국으로 삶의 格을 정하고 + 세세한 문제는 運 과 각종 신살(煞)들을 적용해서 풀고 있습니다

// 대표적인 십이운성 십이신살 도화 홍염 충형해파 원진 역마 백호 탕화 귀인 등등 모든 살(煞)들을 알아야 합니다

 

 

ⓑ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하듯이 ~ 격국만 따지지 말고 => 사주 전체를 봐야 합니다

// 같은 격국이라도 ~ 팔자 구조의 위치와 배열에 따라서 길흉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며

// 월령을 기준으로 ~ 사주의 전체적 돌아가는 큰 틀의 흐름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공부하는 과정에서 집필하게 된 것 뿐이니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널리 양해해 주시고

// 나머지 기준은 [ 질명소 ]를 통한 실상을 위주로 추가로 잡아 가시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출처 : 역학살롱(實戰命理의 場)
글쓴이 : 상관패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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