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正財格
- 成格의 조건
取格
月支가 正財이거나 正財가 透干된 者가 正財일 때
成格
身旺하고 財星도 旺한데 財가 官을 生하면 上命
身旺하고 財星이 弱한데 食傷이 財를 生하면 上命
身旺하고 財星이 弱한데 食傷이 없고 官星으로 劫을 化하면 中命
身弱하고 財星이 旺한데 印星이 日干을 生하면 中命
身弱하고 財星이 旺한데 印과 劫이 없고 官星만 있으면 下命
正財格의 가장 큰 특징은 用神에 의해 움직인다 할 수 있다.
-> 印星用神이면 경제학자, 食傷用神이면 은행가나 사업가, 官星用神이면
공무원, 比劫用神이면 힘든 인생에 문제가 많으며 財星用神은 제일 좋은데 어떤 직업을 택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
正財格은 官을 중심으로 움직이므로 官을 生하지 못하면 쓸 수가 없다.
- 正財格의 특징
일 한 만큼 받고 뿌린 만큼 거두는 충실한 사람이다.
부계 혈통의 가부장적인 집안 출신으로 고지식한 것이 단점이며 항상 중간을 유지하므로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없다.
財格의 특징이 부계혈통으로 집안에 아버지가 절대 권력을 행사하고 이하 가족은 그 권위에 눌려 있게 되어 어머니에 대한 연민을 가지게 되고 어머니의 그늘에서 머물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의 눈에는 무사안일한 사람으로 비추어질 수 있어 있으므로 패기를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식주가 대체로 풍부한 편이지만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食神格과 비슷하게 근검절약하고 만족할 줄 안다는 의미이다.
근검절약 정신이 투철해서 인색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남에게 피해 또한 절대 주지 않는 사람이다.
사치나 꾸미는 것에 관심이 없으며 현실 자체에 만족하는 사람으로 보수적이다.
경영과 경제, 회계나 세무관계, 금융이나 증권 등의 경제 분야에 종사를 한다.
官을 生하면 재정공무원이나 세무서 등에 종사하게 되며 印이 日干을 生하면 경영, 경제학자가 될 수 있으며 食傷이 財를 生하면 사업가의 命이다.
正財格은 格보다는 用神이 중요하므로 用神이 旺하냐, 通根했느냐가 훨씬 중요하며 그 성패가 달라진다.
여성은 官을 生하는 格이므로 身弱을 절대 꺼린다.
- 破格의 요건
劫이 重하고 財星이 弱할 때(群劫爭財)
劫이 重하고 財星이 弱한데 無食傷일 경우
身弱하고 財星이 旺한데 殺이 投出되었을 경우
-> 財多身弱에 殺이 透干한 것으로 급박하고 위독한 사람이다.
財星이 官을 生하는데 官이 沖이나 合去되는 경우
財星이 官을 生하지 못하거나 生하더라도 合去되는 경우
財星이 沖波되는 경우
財殺太旺
食傷太旺
- 破格의 특징
群劫爭財
-> 가장 위험하며 조실부모, 형제무덕, 친구배반 등의 일들이 벌어지며 일마다 손해가 심하고 결과에 언제나 소득이 없으며 벌기보다는 지키는 것에 더 힘을 써야 한다.
群比爭財는 食傷을 쓸 수 있지만 群劫爭財는 官을 써야 한다.
財殺太過
-> 허세와 명예를 좋아하고 남의 일에 앞장서기를 좋아하며 남에게 퍼주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소문이 나게 되어 재물을 지키지 못하게 된다.
劫財가 用神이고 印星이 喜神이 된다.
財多身弱
-> 자신의 일은 챙기지 못하고 남의 일만 도와가며 살아가는 사람으로 처를 외조(外助)하는 命이기도 하므로 후덕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해야 한다.財多身弱은 똑똑하거나 미련한 여자를 절대 얻어서는 안 되며 자신을 대신해서 묵묵히 일만 열심히 해줄 수 있는 여자를 만나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본인이 나가서 다른 여자를 찾게 된다.
食傷過多
-> 여기저기 일을 벌이기는 하지만 거두지 못한 딱한 사람으로 직업의 변동 또한 심해서 한 곳에 정착하기 힘들다.
印星過多
-> 평생 준비하고 공부만 하는 만학도로 재물에는 관심이 없는 낙향성비와 같은 사람이다.
正財는 돈을 벌고자 하는 육친이 아니므로 官을 生해야 그 쓸모가 좋으며 재경, 상업, 보험, 영업 등에서 활동하는 것이 적당하다.
창광 김성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