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元理 消息賦】(珞祿子)
詳其往聖、鑒以前賢、論生死全憑鬼穀、推消息端的徐公。
陽生陰死、陽死陰生、循環逆順、變化見矣。
옛 聖賢을 살피고 以前 賢人을 본보기하여 生死의 모든 것을 依據하여
말한자는 鬼谷이며、사라진 것과 더해진 것을 바르고 分明하게 옮겨놓은
이는 徐公이다. 이는 陽生함에 陰死하고 陽死함으로 陰生하는 循環하고
逆順하는 變化를 보여준 것이다.
夫、
陽木生亥死午、雖存亡易見、 陰木跨馬(午)逢豬(亥)、
則吉凶可知、
艮(寅)生丙而遇雞(酉)死、兌(酉)生丁而逢虎(寅)傷、
戊藏寅而西方(酉)沒、己生酉而艮(寅)中亡、庚逢蛇(巳)而崢嶸、
運見鼠(子)亦難當、辛生子死在巽(巳)地、壬生申藏於震(卯)方、
兔(卯)生癸水衣祿足、運行猴(申)地見災殃。十干生死同斷、造化依此推詳。
무릇、
陽木은 亥에서 生하고 午에서 死하니 모름지기 삶과 죽음의 變化를 살펴
볼 수 있으며、
陰木이 말(午)을 타넘음에 만약 돼지(亥)를 만나게 된다면 거기에 따르는
吉凶을 알 수 있게 된다.
艮方(寅)에서는 丙이 生을 받으나 닭(酉)을 만나면 死하며、
兌方(酉)에서 丁이 生하나 범(寅)을 만나면 이지러지며、
戊는 寅에 暗藏되나 西方(酉)에서는 없어지고、
己가 酉에 生하나 艮方(寅)에서는 뚫려 죽으며、
庚이 뱀(巳)을 만나므로 한껏 높아지나 쥐(子)를 만나면 또한 當해내기
어려우며、
辛이 子에서 生하나 巽方(巳)에 놓이면 死하며、
壬이 申에 生하나 辰方(卯)에서는 감추어지며、
토끼(卯)가 癸水를 生하여 福德이 넉넉해지지만 원숭이(申)의 地支로
흐르게 되면 災殃을 보게 된다.
十干의 生死를 한결같게 區分하였으니 萬物의 낳고 죽는 것을
이와 같이 두루 갖추어 推理한다.
又、
詳權刃雙顯停均、位至侯王;中途或喪或危、運扶官旺。
平生爲富爲貴、身殺兩停。
또、官과 陽刃이 함께 나타나 調和를 이루면 品位가 諸侯에 이루며
中途에 或 잃던지 危殆하던지 하여도 運이 官旺하도록 도와주면
身殺兩停하기에 平生토록 富貴해진다.
大貴者、用財而不用官。
大貴는 財를 用하며 官을 用하지 않는다.
當權者、用殺而不用印。
當權하면 殺을 用하며 印을 用하지 않는다.
印賴殺生。
印은 殺의 生에 依支한다.
官因財旺。
官은 財로 因해 旺해진다.
食居先、殺居後、功名兩全。
食神이 앞에 있고 殺이 뒤에 있으면 功名이 온전하다.
酉破卯、卯破午、財名雙美。
酉가 卯를 破하고 卯가 午를 破하면 財星의 外形이 서로 아름다워진다.
享福、五行歸祿。
큰 福은 五行이 祿으로 돌아와야 한다.
壽彌、八字相停。
長壽하는 것은 八字가 서로 均一해야한다.
晦火無光於稼穡(戊己)。
火가 어둡게 되는 것은 가색(戊己)으로 인하여 빛이 없기 때문이다.
陰木(乙)絶氣於丙丁。
陰木(乙)은 丙丁에 依해 氣가 끊어진다.
火虛有焰。
火가 적으면 불의 불꽃이 있게 된다.
金實無聲。
金이 가득차면 소리를 낼 수가 없다.
水泛木浮者、活木。
水泛木浮는 活木이 그리된다.
土重金埋者、陽金(庚)。
土重金埋는 陽金(庚)이 그리된다.
水盛則危。
水가 猖獗하면 두려움이 있다.
火明則滅。
火가 밝으면 곧 消滅한다.
陽金(庚)得煉太過、變格奔波。
陽金(庚)이 단금질을 過하게 받으면 急激하게 깨지는 構造로 變한다.
陰木(乙)歸垣失令、終爲身弱。
陰木(乙)이 失令하면 身弱함에 이르게 된다.
土重而掩火無光、逢木反爲有用。
土가 重하면 빛이 없어 火가 가려지고
木을 만나면 도리어 有用해진다.
水盛則木無定、若行土運方榮。
木은 水가 가득하면 定하지 못하고
萬若 土運으로 흐른다면 바야흐로 榮華롭다.
五行不可太甚、八字須得中和。
五行은 太盛하면 不可하고 八字는 모름지기 中和를 얻어야한다.
土止水流、全福壽。
土가 水의 흐름을 멈추게 하면 長壽의 福이 있다.
土虛木盛、必傷殘;運會元辰、須當夭折。
土가 虛하고 木이 盛하면 必이 傷害를 받으며
運이 元辰(동짓달)에 이르면 반드시 夭折한다.
木盛多仁。
木이 盛하면 慈愛로움이 많다.
土薄寡信。
土가 엷으면 믿음이 적다.
水旺居垣須有智。
水가 旺에 居하면 모름지기 智慧롭다.
金堅主義卻能爲。
金이 굳건하면 自身의 主張이 頑固하다.
金水聰明而好色。
金水는 聰明하지만 色을 좋아한다.
水土混雜必多愚。
水土混雜하면 必이 어리석다.
遐齡得於中和。
오래토록 살려면 中和됨을 얻어야한다.
夭折喪於偏枯。
夭折喪 當하는 것은 偏枯하기 때문이다.
辰戌剋制併沖、必犯刑名。
辰戌이 剋制되고 아울러 沖까지 있으면 必이 刑厄의 名이다.
子卯相刑門戶、全無禮德。
子卯刑은 집안을 害치는 것과 같아 禮節과 德行이 모두 없다.
棄印就財明偏正。
棄印就財는 옳고 그름이 明確하다.
棄財就殺論剛柔。
棄財就殺은 强함과 부드러움을 헤아려야한다.
傷官無財可恃、雖巧必貧。
傷官無財는 믿을 수 있으나 비록 예쁘더라도 必이 家難하다.
食神制殺逢梟、不貧則夭。
食神制殺이 梟印을 만나면 家難하지 않으면 夭折한다.
男多陽刃、必重婚。
男命에 陽刃이 많으면 必이 거듭 結婚한다.
女犯傷官、須再嫁。
女命에 傷官이 凶神이면 必須로 再婚한다.
貧賤者、皆因旺處遭刑。
貧賤한 者는 모두 旺支에 位置하여 刑을 만났기 때문이다.
孤寡者、只爲財神被劫。
寡婦는 但只 財星이 劫奪 當했기 때문이다.
去殺留官方論福。
去殺留官은 바야흐로 福이라 論한다.
去官留殺有威權。
去官留殺은 滅亡시키는 權勢가 있다.
逢傷官反得夫星、乃財命有氣。
傷官을 만났는데 오히려 夫星을 얻는다면 財星의 通辯星에
氣가 흐르게 된다.
遇梟神而喪子息、福薄無後而孤。
梟神을 만나면 子息이 죽고 薄福하고 後嗣가 없어 孤獨하다.
三戌沖辰禍不淺。
세 個의 戌이 辰과 沖이 되면 禍厄이 가볍지 않다.
兩干不雜利名齊。
兩干不雜은 命理가 가지런하다.
丙子辛卯相逢、荒淫滾浪。
丙子와 辛卯가 서로 만나면 샘솟는 波濤처럼 淫亂함이 거칠다.
子午卯酉全備、酒色昏迷。
子午卯酉를 全部 갖추면 酒色雜技에 精神을 못 차린다.
天干殺顯、無制者賤。
天干에 나타난 殺을 制伏하지 못한다면 賤해진다.
地支財伏、暗生者奇。
地支에 財星이 숨어있고 暗生되면 奇特하다.
因財致富、陽刃與歲運併臨。
財星이 太旺함으로 因하여 陽刃이 歲運에서도 아울러 臨해야한다.
貪食乖疑、命用梟神因有病、姪男爲嗣、義女爲妻。
食神을 貪하는 것은 어그러짐이니 두려워하고 命에 梟神을 用하면
病이있게되고 조카로써 養子삼고 養女出身이 妻가 된다.
日時相逢卯酉、始生必主迂移。
日時에서 함께 卯酉를 만나게 되면 태어난 곳에서 반드시 멀리
떨어지게 된다.
平生敬信神祇、造化因逢戌亥。
平生 天神地祇를 받들어 믿는 것은 戌亥를 만남으로
調和를 이루기 때문이다.
陰剋陰、陽剋陽、財神有用。
陰은 陰을 剋하고 陽은 陽을 剋하면 財星에 쓰임이 있다.
官多無官、大旺傾危。
官이 많거나 없으면 形勢가 크게 危殆롭다.
殺多無殺、反爲不害。
殺이 많거나 없으면 도리어 害가 없다.
財多無財、運逢化殺生災。
財星이 많거나 없으면 化殺하는 運을 만날 때에 禍厄이 있다.
八字得局失垣、平生不遇。
八字가 局을 얻었으나 失令하면 平生 登用되지 못한다.
四柱歸垣得令、早歲軒昂。
四柱가 得令하면 初年부터 높이 오르게 된다.
木逢類象、榮貴高遷。
木이 類象을 만나면 榮華롭고 貴하며 높이 薦擧된다.
[類象 : 類象이란 天干地支가 한 무리임을 말함이니, 例컨대 봄철 胎生이
天干에 甲乙木이 있는 것이며, 地支에 寅卯辰이 存在해야 하며, 破壞
되거나 떼어지지 않으면, 이를 일러 가로되 東方의 한쪽 빼어난 氣運이라
稱하며(秀氣), 가장 꺼리는 것은 死絶地의 마을이니, 이는 곧 빼어난
氣運을 破壞시키기 때문이며, 이와 같은바 運이 死絶地로 흐르는 것은
吉하지 아니하며, 아울러 時上이나 年上에서 이끌어 生旺하다면, 秀氣가
더욱 빼어나게 居함이니, 能히 大業을 達成할 수 있는 것이 된다.
신취팔법 발췌)
命用梟神、富家營辦。
命에 梟神을 用하면 부잣집의 일을 맡는다.
財官俱敗者、死。
財官이 함께 깨어진 者는 死한다.
食神逢梟者、亡。
食神이 梟印을 만나면 亡한다.
龍藏亥卯、經商利絡絲綿。
龍에는 亥卯가 숨어있으니 장사하여 利得 봄이 명주실이 이어짐과 같다.
丁巳孤鸞、合作聰明詩女。
丁巳 孤鸞殺을 合하면 聰明하여 女子를 받든다.
日犯裸形沐浴、濁濫淫娼。
일이 裸形沐浴에 該當되면 淫亂한 娼婦를 본다.
日祿歸時見財、則淸高富貴。
日의 祿이 時에 있고 時가 財星이면 富貴함이 맑고 높게 된다.
歸祿有財而獲福。
歸祿에 財星이 있으면 福을 받는다.
無財歸祿必須貧。
財星이 없는 歸祿은 必須로 家難하다.
財印混雜、終爲困窮。
財星과 印綬가 混雜하면 終身토록 힘들고 窮하게 된다.
偏正濁亂、必致傷殘。
偏이든 正이든 홀로 어지러우면 必이 傷害를 받고 害롭게 된다.
太歲忌逢戰鬥。
太歲는 다투는 것 만나는 것을 꺼린다.
陽刃不喜刑沖。
陽刃은 刑沖을 기뻐하지 않는다.
癸從戊合、少長無情、多有不仁。
癸水가 戊土를 따라 合하면 情이 없어 길지 못하고 大多數 어질지 못하다.
庚逢丙擾、豈知遇正官、卻無俸祿。
庚이 丙을 만나면 어지럽게 되는데 設令 正官이 나타난다
하여도 福祿이 없다.
蓋、祿逢七殺、乃有聲名。
大抵、祿이 七殺을 만나면 以內 名聲이 있게 된다.
不從不化、淹留仕路之人。
從格도 化格도 아니면 벼슬길에 있어서 오래토록 기다려야 하는 사람이다.
從化得從、顯達功名之士。
從化든 從이든 얻게 되면 이름을 높이 들어내는 偉人이 된다.
化成祿旺者、生。
化格을 이루어 祿旺하면 이는 곧 生한다.
化成祿絶者、死。
化格을 이루어 祿絶되면 이는 곧 死한다.
處僧道之首、用殺反輕。
중들의 우두머리가 되는 것은 殺을 用하나 弱할 境遇 그러하다.
受憲臺之職、偏官得地。
法官의 職責을 이루려면 偏官이 地支를 얻어야한다.
生地相逢、壯年不祿、老壽無終。
生地를 만나게 되면 壯年에 幸福하지 않으며 老年까지 이루는 게 없다.
丁逢卯木、遇己土梟食之人。
丁火가 卯木을 만난다면 己土를 梟印이 잡아먹는 構造이다.
亥乃神漿、遇酉金嗜盃之客。
亥는 鬼神의 酒에 該當하니 酉金을 만나면 술잔을 즐겨 비우는 사람이다.
財逢旺地人多富。
財星이 旺地를 만난다면 富者인 사람이 많다.
官遇長生命必榮。
官星이 長生을 만난다면 命은 반드시 榮華롭다.
丁生酉金、丙辛遇之絶嗣。
丁火가 酉金에서 生하는데 丙辛을 만나면 後嗣가 끊긴다.
財臨殺地、父死而不歸家。
財星이 殺地에 臨하면 父親이 죽어서 집에 들어오지 못한다.
八專日支同類、殺年殺運生災。
命의 日支가 모두 專一한데 殺年 殺運을 만나면 災殃이 생기게 된다.
若能觀覽熟讀、詳玩貴賤、萬無一失。
이로써 글의 뜻을 잘 생각하여 읽어보면 貴賤을 익숙하게
헤아릴 수 있고 들어맞지 않는 境遇가 결코 없다.
淵海子平 五行元理 消息賦 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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