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비견과 겁재

장안봉(微山) 2013. 4. 14. 06:57

 

* 비견 <<比肩>>

1. 比肩이 喜神이면 동료간 형제간 서로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결속하는 힘이 더 강해질 것이나

2. 忌神으로 작용하면 골육상잔의 비극을 일으키니 장난이 아니다.

3. 比肩과 劫財로 格을 이루지 않는다는 것은 이 통변성을 중심으로 먼저 야부리를 트는 일은 없도록 하라는 것이다.

4. 陽干의 比肩은 前進이요, 남에게 의지하기 싫어하니 독립심이 왕성한 것이다.

5. 반면 陰干의 比肩은 어떠한가. 겉으로는 온화하지만 내면은 강하고 집요하다.

6. 자아가 강하니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바는 굽히지 않을 뿐더러 남의 이야기 안 듣는다. 응당 `싸가지`라는 욕을 먹기도 하리라.

7. 결혼은 쉽겠는가. 독신 생활이 계속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8. 比肩은 특히 財星을 破剋시키니 결혼한들 妻宮에 장애가 따르지 않겠는가. 여자라면 生官하는 財의 성분이 파괴되니 남편의 능력 발휘가 어려울 것이다. 이러니 比劫星이 많은 여자 남편을 剋하고 해친다는 극언이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다.

9. 群劫爭財는 거의 골육상잔의 비극을 암시하는 것이다.

10. 偏官星이 첩하면 比肩이 많은 들 문제가 있겠는가. 食傷星이 秀氣流行 시켜도 그런대로 무난하리라.

11. 比肩이 喜神이면 印綬, 食神의 順用을 기뻐하고,

12. 比肩이 忌神이면 偏官의 逆用이 상책이라.

13. 比肩 喜神運에 일은 발전하지만 실수익이 없다는 점을 되짚어 보아야 한다.

14. 누가 욕망은 강렬하여 무리하는가. 比肩은 허약한데 食傷星이 왕성한 자다. 비도덕적인 수단을 강구하여 뜻을 이루려하니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 日干이 약하니 정신적 파탄, 육체의 쇠약이 필연적으로 따르리라.

15. 모친은 印綬고 印綬와 合을 이루는 偏財는 아버지가 된다.

16. 그러니 比肩이 偏財를 剋할 때 아버지가 고통을 겪는 것이다. 일찍 세상을 뜨거나 이산 가족이 되리라.(포인트-> 아버지와의 관계, 比肩과 偏財를 보고 논하는게 정답이다)

17. 身强財强이 富命의 전형이며 범퍼존 食傷이 있으면 大吉하리라.

18. 官煞混雜이라도 범퍼존 印星이 있다면 남성의 출입이 심한들 악연이 아닌 한 이성운이 좋은 씩씩한 여걸이리라.

19. 陰干의 比肩 二陰一陽을 피할 도리가 없겠구나. 이런 걸 妬合(투합)이라 한다.
(포인트-> 二陰一陽이 뭔가요? 남편을 두고 자매나 친구들이 서로 다투며, 남편의 바람기, 불안정한 부부 관계 등으로 나타난다)

20. 남자에게 二陰一陽은 어떻게 나타나겠는가. 한마디로 자리를 두고 다투는 것이니 꼬라지가 우습도다. 古書는 妬合에 의해 손에 넣은 것을 부정하다 했으니 결국 파란이 수반되리라. 獵官(엽관)이 좋을리 만무하며 심지어 도둑질까지 행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입신과 관련한 유혹에 조심해야 하니라.

21. 比肩의 어머니는 印綬니라. 印綬는 다 주기 때문이다.

22. 印星이 많으면 어머니가 여럿이란 뜻이니 진로. 발전을 의미하는 食神을 쓰러뜨리니 發達, 開運이 늦어지리라.

23. 强旺格이면 어느 운이 가장 무섭겠는가. 응당 財星運이리라.


=============================================================================

* 겁재 <<劫財>>

1. 그대는 甲甲이 세다고 생각하나, 甲乙이 쎄다고 생각하나. 陰陽이 결합하면 에너지가 더 강렬해진다굽쇼. 이를 기억하기 바란다.

2. 게다가 陽干 日柱의 劫財가 陰干 日柱에 비해 훨씬 강렬한 개성의 소유자가 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3. 陽日干의 劫財는 한마디로 吉凶, 善惡이 뚜렷하다.

4. 身强命이 劫財를 用하면 강인하고 추진력이 있으며 쉽게 굴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전념하느니.

5. 身弱命이 劫財를 用하면 `강탈의 신`이 되니 남의 것을 빼앗기 위해 잔머리를 굴리게 되나니 배신을 일삼기도 하거니와, 조심할 일이로다.

6. 여하간에 財에 대한 욕구의 강렬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도박이나 투기성 상품에 손을 대지 않고 견디겠는가.

7. 사람이 빵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만, 빵이 없으면 굶어 죽게 되니 이에 더욱 몰두하는게 劫財니라

8. 빈곤, 빚 독촉, 부정한 수단에 의한 금전적 획득 이런 것들은 다 劫財와 연관되니. 한마디로 財와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신경을 쓰는 것이 관건이리라.

9. 그러나 食傷星의 범퍼존만 있다면 지배욕이 건전한 육성욕이 되어 劫財의 凶星은 해소되리라.

10. 財와 영양이고 오체로 보는 관점이라면, 육체가 힘을 잃는 이치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볼 일이다.

11. 財에 대한 지배가 과잉되면 처자를 해치니 離別을 면키 어려우며 성욕의 컨트롤이 안되면 변태적 성욕의 소유자가 되기도 한다.

12. 陽日干의 偏官이 劫財와 合하면 흉의는 사라지고 財는 살아나느니.

13. 陰日干의 偏財와 劫財가 合해도 흉의는 사라지나 이런 것들이 풀릴 때를 조심해야 하느니라.

14. 比劫星이 많다면 比劫運에 돈에 구애를 당할 암시가 증대되고.

15. 命式에 財星이 없다면 財星運에 群劫爭財되니라.

16. 食傷星의 범퍼존이 없거나 강한 印星이 범퍼존을 무력케하면 財를 얻기 위한 합당한 절차를 밟지 않으므로 부정이 발생하며.

17. 이때는 오직 食傷運에 이르러서야 開運하리라.

18. 비록 官의 逆用은 아름다우나 立身, 야심의 실현에 힘을 발휘해야 할 본래의 힘이 자신을 다스리는데 다 쓰여진다는 약점도 있으니.

19. 가령 劫財과 偏官과 干合되어도 그저 자뻑하는 수준에서 놀게 되나니. 독자적 세계를 구축하고 자족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20. 印이 劫을 生하면 욕망이 몹시 심해지며 자제심을 잃는 수도 생기느니라.

21. 여하간에 食傷의 범퍼존이 없는 劫財, 자신의 힘을 과시하지 말기를. 印星만 있다면 發展運에 기이하게 크지만은 반드시 함정에 빠지게 되나니.

22. 요컨데 吉凶, 善惡의 낙차나 진폭이 몹시 크다면 이런 경우를 두고 말함이니라.

23. 官印運의 행운기는 `겸손`이 핵심이며,

24. 食財運의 행운기는 승부를 걸어야 한다.

 

 

출처 : 대한역술인협회
글쓴이 : 무명암 원글보기
메모 :

'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천간지지  (0) 2013.04.14
[스크랩] 월률분야도  (0) 2013.04.14
[스크랩] 12운성 특강  (0) 2013.04.14
[스크랩] 갑목(甲木)의 또 다른 해석  (0) 2013.04.14
[스크랩] 12운성 - 해석  (0) 2013.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