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설위(設位) |
참사자가 손을 씻은 다음 진설순서에 의해 제수를 진설하고 배열해 선다. |
2. |
신위봉안 (神位奉安) |
고인의 지방이나 신위를 교의에 모신다. |
3. |
분향 강신 (焚香 降神) |
신위께서 강림(降臨)하시어 음식을 드시도록 청하는 뜻으로 제주(祭主)를 위시하여 모든 참사자가 신위 앞에 선 다음 제주는 꿇어 앉아 향(香)을 세번 향로에 넣고 분향한 후 두번 절하고[수헌관 재배(首獻官 再拜)]다시 꿇어 앉아 잔이 차지 않게 따른 술잔을 우집사(右執事)로부터 받아서 세번으로 나누어 부은 후에 빈 잔은 우집사에게 건네 주어 고위(考位) 앞에 놓게 한 후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수헌관 재배] |
4. |
참신(參神) |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 번 절한다[참사자 일동 재배]. 신주(神主)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식어서는 안될 메와 국 , 탕 등은 미리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따로 올리기도 한다. 윗대 조상의 신위부터 차례로 올린다. |
5. |
수헌(首獻) |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올려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수헌관 재배]. 잔은 합설인 경우 고위(考位) 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妣位)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메 그릇의 뚜껑을 연다. |
6. |
독축(讀祝) |
초헌 후에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초헌관 좌편에 동향(同向)하고 꿇어 앉은 축관이 천천히 그러나 크게 축문을 읽는다. 다 읽고 나면 일동은 기립하여 서 있고 헌관만 재배한다[수헌관 재배](독축은 초헌에 한한다) |
7. |
아헌(亞獻) |
두번째 잔을 올리는 것을 아헌이라 하며 주부(主婦)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제주 다음의 근친자가 초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릴 수도 있다.[아헌관 재배] |
8. |
종헌(終獻) |
아헌자 다음가는 근친자가 끝잔으로 올리는 것을 종헌이라고 하는데 종헌자는 잔을 받아서 초헌때와 같이 모사에 세번 기우렸다 올린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종헌관 재배] |
9. |
삽시 정저 (揷匙 整箸) |
메 그릇에 수저를 세번 꽂은 것으로서 이때 수저바닥이 동쪽(오른편)으로 가게 하여 꽂고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는다.[수헌관 재배] |
10 |
유식(侑食) |
유식은 신위께 식사를 권유하는 절차이다. 신이 술을 다 드셨으므로 이제는 밥을 드실 차례인 것이다. 첨잔(添盞) 혹은 첨작(添酌)이라고도 한다.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 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 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 후 두번 절한다.[수헌관 재배] |
11. |
합문(闔門) |
합문이란 강림하신 신위께서 진설된 제수 음식을 흠향하시도록 한다는 뜻으로 참자가 일동이 방에서 나온 후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와 읍(揖)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엎드려 몇 분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
12. |
개문(開門) |
개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하는데 제주는 문을 열기 전에 우선 기침을 세번하고 난 후에 문을 열고 들어 간다. |
13. |
헌다(獻茶) |
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다음 수저로 메를 조금씩 세번 떠서 말아 놓고 젓가락(箸)를 고르고 난 후에 참사자 일동은 읍(揖)한 자세로 있다가 제주의 기침소리에 따라서 고개를 든다. |
14. |
철시 부반 (撤匙 覆飯) |
철시부반이란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둔 다음 메그릇에 뚜껑을 닫는 것을 말한다. |
15. |
사신 분축 (辭神 焚祝) |
참사자 일동은 두번 절한 다음 지방과 축문은 불사른다. 신주(神主)일 경우에는 본래의 사당으로 모신다. 즉 신위와 작별을 뜻하는 것이다.[참사자 일동 재배] |
16. |
음복(飮福) |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제사가 끝나는대로 헌관과 참사자들이 제사상 위의 음식을 내려 먹는다. 음복을 끝내기 전에는 제복을 벗거나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
17. |
철상(撤床) |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을 철상이라 하며 제수는 뒤쪽에서부터 물린다. |
18. |
준(餕) |
고례(古禮)에는 준이라하여 참사자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음식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