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현공)

[스크랩] 하늘의 문학-天文圖

장안봉(微山) 2013. 1. 31. 22:33

 

@,  천문도(天文圖)

 

 

<북극성→자미원→6대성좌→28수→북두칠성>

 

-이 천문도는 북반구에서 관찰한 공부노트이고(남반구는 정반대) 선천의 하늘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후천은 달라짐). 위 별들은 恒星(붙박이별)이고 일월과 오성은 流星이다. 천문도를 관찰하는 방법은 공간성과 시간성을 믹서한 체용법칙으로 관찰해야 한다. 역학인은 천문을 알아야 易(命理)의 원리와 현상을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논란들은 지축이 기울어진다는 전제에서 일어나는 것이며 지축의 경사로 현재는(낙서시대-문왕역) 23,5도 기울기라는 것이 통설이고, 21도~23,7도라는 과학적 가설도 있으나 아직까지 정설이 없다. 또한 지축의 경사는 우주만물은 항상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無常), 변화를 한다는 易사상(變易)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易이란 우주만물의 변화원리이다. 인생도 無常이라고 했던가(人生無常)!

 

-지축과 천체는 북극성을 기준으로 변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하늘(天)과 땅(地)과 사람(人)과의 변화는 어떤한 力學관계로 인해서 변화를 하고 있다. 그 역학관계로서의 변화원리를 우리 사람(人)에게 적용하면 어떤 현상(人事)을 일으키는가가 命理이다.  

 

-하늘은 體位, 방위가 없지만 북극성(북진)을 천왕대제로 하고 북두칠성을 천추로 하여 하늘의 정사로 간주하니 이것을 인간이 본받는 것은 聖人의 일(사업)이다.

 

-體方을 28수로 하여 달, 혹성들의 위치를 밝히기 위해 황도와 적도에 따라 천추를 28로 구분한것이 28수이다.

 

-북두칠성의 자루(斗柄)가 가르키는 방향이 東-봄, 南-여름, 西-가을, 北-겨울이다(四時-춘하추동).

 

-북극성→자미원(수도권, 은하수가 가로 지른다)→북두칠성의 자루인 요광에서 태미원,천시원,천진,각도,오거,헌원의 6대성좌→28수(각항저방심미기.....)→북두칠성으로 확장된다. 북극성을 핵으로 하여 자미원으로 수도권을 이루고  6대성좌-28수-북두칠성으로 각 州를 이룬다.

 

*, 선천 초하루 戊辰 戊戌을 중궁의 중위로 하여 선천 초하루로 정하고(각항~익진), 후천 초하루는 癸未 癸丑을 중궁의 중위로 하여 후천 초하루로 정한다(진익~항각).

 

-28수의 운기가 후천은 軫,翼에서 시작하고 선천으로 角,亢으로 하던 것은 존공이 되고, 27일,28일은 신명자리이라 저까지만 하고, 亢,角은 29일,30일로 놓아서 존공시킨다.

 

*, 房 虛 昴 星은 동서남북의 중심에 있는 별이다. 천자가 순찰할 때 이들 별들이 들은 달에 순방을 하였다. 별들에는 運氣(5운6기)가 들어 있다.

 

-28수의 운기는 四正7宿이다. 풍수지리에 좌청룡 우백호 북현무 남주작은 별자리에서 나온 말이다. 하늘에서 제일 큰 별이 천량성(1등성)인데 평소 반짝거리지 않고 흐릿하게 보여야 하는데 빛이 나서 반짝거리면 전쟁이 난다. 천량성 옆에는 천량성을 향하여 화살을 쏘는 호시(狐矢)가 있다. 과학(格致考)는 고증을 하는 것이다.

 

-선천은 곤지책(144도, 각~실)이고 후천은 건지책(216도, 벽~진)이다.

 

&, 북극성

 

-북극성은 되박에서 부터 천추→ 천기→ 천선→ 천권→ 옥형→ 개양→ 요광의 자루까지 7개의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

 

-북극성은 가운데(中)에서 천황대제로 위치해 하늘을 用政한다.

 

-북극성은 2등성별인데 흐릿해야 하는데 너무 밝으면 세상이 어지러워진다. 

 

&, 자미원 

 

-紫微=북쪽, 천자(황제)가 있는 곳, 좌추(8개별)과 우추(7개별)이 있다.

 

-은하수가 자미원을 가로 지르고 있다(6대 성좌중 天津은 은하수의 나룻터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세계 밖)를 은하계 우주라고 부른다. 漢=은하수, 한강=은하수 강, 한라산=은하수를 끌어 들이는 산, 황하수=한강, 은하수강

 

&, 6대성좌

 

-太微垣(제후가 있는 곳,11개별), 天市垣(22개별-좌11+우11, 중국의 나라 이름이 붙어 있다), 天津(9개별, 하늘나루, 은하수의 나루터), 閣道(카시오피아, 천자가 드나드는 길, 북두칠성의 상대편에 있다), 五車(5개별, 임금이 타고 다니는 수레), 軒轅(헌헌황제, 임금이 타고 다니는 수레),  

 

*, 太微垣(제후가 있는 곳) : 좌(5개별)-文, 우(6개별)-武. 5제좌, 5제후, 三公, 九卿이 있다. 

 

-三垣은 자미원(중원), 태미원(상원), 천시원(하원)이다.

 

 &, 28수 

     --황도와 적도가 교차하는 곳에 28수중의 角이 있고 황도를 따라 항,저,방,심,기...로 흐른다.

 

-28수는 황도를 중심으로 배열되어 있는 恒星이다. 歲란 戊5토인 땅이 걸어가는 것(步)이 해(年)라는 뜻이다. 日月의 소재가 28수의 별자리를 기준으로 표시한다. 천간은 日이고 지지는 月이다.

 

-28수를 찾는 방법 : 북두칠성을 찾고, 북두칠성의 斗柄(자루)이 가르키는 방향으로 쭉 따라 가면 大角(1등성)이 있고. 대각을 지나 활처럼 계속 이어가면 황도와 적도가 만나는 지점에 角수가 있으며, 이 각수에서 황도를 따라 왼쪽으로 돌아 가면서 28수를 순서대로 찾는다.

 

-4獸는 창룡 현무 백호 주작이고, 4陸은 동륙, 북륙, 서륙, 남륙이며, 12辰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이다. 

 

軫翼張星柳鬼井 : 남방주작칠수

參자畢昴胃婁奎 : 서방백호칠수

室危虛女牛斗 : 북방현무칠수

箕尾心房저亢角 : 동방창용칠수

 

계미 軫 계축

갑신 翼 갑인

을유 張 을묘

병술 聖 병진

정해 柳 정사

무자 鬼 무오

기축 井 기미

 

경인 參 경신

신묘 자 신유

임진 畢 임술

계사 昴 계해

갑오 胃 갑자

을미 婁 을축

병신 奎 병인

 

정유 璧 정묘

무술 室 무진

기해 危 기사

경자 虛 경오

신축 女 신미

임인 牛 임신

계묘 斗 계유

 

갑진 箕 갑술

을사 尾 을해

병오 心 병자

정미 房 정축

무신 저 무인

기유    기묘

경술    경진

신해 亢 신사

임자 角 임오

 

&, 북두칠성

 

-북두칠성은 책력을 만드는 기준 역할을 한다.

 

-北斗는 북쪽에 있는 말박이라는 뜻으로 八穀(별)을 되는 말박이고 斗柄은 말박자루이다. 

 

*, 天政開子 地闢於丑 人起於寅 卯生萬物--북송나라 소강절(소옹)의 말로서 하늘의 政事는 子에서 열었고, 땅은 丑에서 열었으며, 사람은 寅에서 일어나며, 만물은 卯에서 생한다는 것이다. 소강절(소옹)은 하늘의 運을 子운에서 10,800년, 축운에서 10,800년 이렇게 해서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까지 모두 12회를 1元으로 하여 우주의 1순환을 129,600년이라고 유한한 입장에서 말했다(元會運世). 정역은 무한으로 본다.

 

*, 천문도는 북극성(천황대제)→紫微垣→6대성좌(太微垣, 天市垣, 天津, 閣道, 五車, 軒轅)→28수(각항저방심미기, 두우여허위실벽, 규루위묘필자삼, 정귀유성장익진)→북두칠성(天樞, 天璇, 天璣, 天權, 玉衡, 開陽(補와 弼이 옆에 있다), 搖光)로 이루어져 있다.

 

*, 북권권에 자리잡은  紫微垣의 紫는 임금이 있는 북쪽이다. 북쪽문이 자하문, 사람이 처음 태를 쓰고 나올 때를 자하車라고 한다. 천자나라의 서울을 잡을 때는 자미원을 중심으로 하고, 제후나라는 태미원이다. 자미원에는 북두칠성외에 은하수가 가로 지르고 있다. 한양, 한강의 漢은 하늘의 은하수이고 한라산은 하늘의 은하수를 끌어 들이는 산이다.    

 

*, 北辰은 북쪽의 자리(位)이고 북극성은 北辰에 있는 별(星)이다. 28수는 曆數原理(책력)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북극성은 천황대제이고 북두칠성(北斗-북쪽의 말박)은 신하이다. 북극성을 중심으로 다른 별들이 원을 그리면서 돌고 있다.

 

*, 북극성은 북두칠성(大熊座+小熊座)의 천추와 천선 사이의 거리 5배를 올라 가서 있다. 북극성의 오른쪽 위에는 八穀(대맥,소맥,대두,소두,율,마,도, ..)이 있다. 황도와 적도가 교차하는 지점근처에 28수중 角성이 있고 그 안쪽으로 태미원이 있다. 6대성좌와 28수는 북극성을 중심으로 좌선(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다. 남반구에서는 북두칠성에 해당하는 위치에 十字星이 있다.

 

*, 북극성을 중심으로 오른쪽(시계반대방향)으로 하루에 한바퀴와 13,7/19을 돌고 있는 2등성별인 북두칠성은 戌시(오후 7~9시,황혼)에서 보며 30일이 되면 전체의 1/12을 더 가게 된다. 

 

*, 戌시에서 볼 때 북두칠성의 자루(斗柄)부분(요광)이 寅방을 가리킬 때(斗柄建寅斗) 寅월(정월)이고 卯(2월), 辰(3월).......亥(10월), 子(11월), 丑(2월)이다. 

 

*, 저녁 술시(황혼)에 북두칠성이 가르키는 방향이 동-봄, 남-여름, 서-가을, 북-겨울이다.   

 

*, 자석이 향하는 북극은 북극성인데 지구의 북극은 지축(황도와 적도)이 23,5도 경사져 있으므로 서북쪽으로 기우러져 직녀성을 가르키고 있다. 지구의 북극이 지축(황도와 적도) 23,5도 경사져 있으므로 閏이 생긴다. 이에서 요력 366력, 순력 365 1/4력, 정역 360력의 역수원리가 발생한다.

 

*, 칠월칠석날 견우성와 직녀성이 만난다. 좋다!

 

1, 견우성 : 28수중 9번째 별자리, 견우성은 28수의 도수를 측정하는 표준도로서 저녁의 南中의 별자리로 西로 흘러감에 女, 虛, 위, 실...相去~度라고 하며 28수가 배열된다. 정월에 태양이 만나는 첫째자리이고 견우성의 남중에서 180도에 태양이 있다. 子방의 분야는 견우성이 분기점이다. 태양은 야반의 남중한 星을 기준하여 북방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 180도 떨어져 있다.

 

-동지의 야반에 東井이 남중함에서 태양은 견우의 시작이 자방에 가가워졌음을 알 수가 있다.

 

-1년을 통해 지상의 12辰에 있어서 28수와 천상의 28수가 상응된다.

 

-태양이 견우에 있을 때 去極度를 구하는 것이 동지이다. 斗6성위에 建6성이 있는데 태양이 建6성에 있을 때가 동지이다. 그래서 낮에는 日이 주관하고 밤에는 月이 주관한다.

 

-동지날은 日月이 모두 建星으로 시작하여 월행도수는 빠르고 일행도수는 더디어서 29일~30일 사이에 合朔이 된다.

 

-태양이 4년마다 1윤이 되는 것은(366일) 4년이면 도합 1,461일이 되기에 4로 나누면 1세가 365 1/4이 된다.

 

2, 직녀성 : 북극성이 적도(하늘,天)를 중심으로 하고 직녀성은 황도(땅,地)를 중심으로 한다.  

 

*, 일월이 회합하여 1월이 되고 日이 다시 日이면 1일이 되고 日과 星이 회복하면 1세가 된다. 3년에 1閏이고, 5세에 再閏이고, 19세에 7閏(1章)이 된다. 4장이 1부(76세), 20부가 1遂(1,520세), 3수가 1首(4,560세), 1수가 1極(31,920세)이 된다.

 

*, 양력은 360일을 표준으로 하여 4년에 1번식 1일閏으로 뺀다. 음력은 閏이 있으면 384일이고 閏이 없으면 354일로 해서 3년에 1閏, 5년에 재윤(54일), 19년에 7閏(1章)이다. 

 

*, 24절기에서 中氣는 동지에서 다음 동지까지를 12등분 구분한 것이고 節氣는 그 사이를 12등분한 것이다. 중기가 들지 않은 달이 윤달이다.

 

*, 2至인 동지,하지와 2分인 춘분,추분에 태양의 소재는 밤중에 남중하는 별자리가 동지-斗수 21도, 춘분-奎수 13도 少强, 하지-井수 25도, 추분-角수 5도 弱이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절기 :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대설 소한

중기 : 우수 춘분 곡우 소만 하지 대서 처서 추분 상강 소설 동지 대한

 

-북극성(천황대제)과 북두칠성은 군신관계이고 견우성(북방칠수의 牛)과 직녀성(3개별)은 부부관계이다. 견우성과 직녀성은 7월 7석에 만나고(天地否) 7월 15일에는 백중사리어서 조수가 가장 많이 들어와 사고가 많다. 시작은 天地否 7월부터 시작하여 地天泰 정월에 마친다.  

 

-조수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바람(風) 때문이다. 山風은 밤에 산위에서 밑으로 내려오는 바람이고 谷風은 낮에 아래에서 산위로 올라가는 바람이며 海風은 낮에 바다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이고 陸風은 밤에 육지에서 바다로 부는 바람이다. 이런 바람들을 順風이라고 하고 이 반대는 逆風이다. 밤에만 산풍이 불어 내려오고 낮에는 곡풍이 불어서 바람이 올라가야 하는데 계속해서  큰비가 오려면 3일전부터 산풍으로 바람이 내려오기만 하며(역풍) 3일을 가지 못해서 비가 온다.

 

*, 하(寅월 세수, 人), 은(丑을 세수, 地), 주(子월 세수, 天人)에서 정역에서는 卯월을 세수로 한다.

 

*, 천문은 卯시(새벽 6시)를 기준으로 먼동이 틀 때 하늘의 기운을 본다. 하늘의 별들은 戌시를 기준으로 하고 조수는 卯시를 기준으로 본다. 정역에서 卯戌은 空(center)인데 이는 卯戌에서 시작한다는 말로서 卯는 태양, 戌은 태음이다. 태양과 태음의 운동에 의하여 海流는 적도를 기준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일정하게 흘러 시간에 따른 변화가 없고 潮流는 남북으로 가고 일정하게 흐르지 않아 시간의 변화에 따른 변화가 생긴다.

 

-매월 초하루에서 초삼일까지는 卯시(1일-묘시초, 2일-묘시중, 3일-묘시말), 4.5.6일에는 辰시, 7.8.9일에는 巳시에 물이 들어오고, 10일에는 午시에 해당하지만 잘름잘름하기만 하고 물이 드러오거나 나가지 않는다(조금). 11일에는 未시에 다시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여 16일이 되면 다시 卯시에 물이 들어 오게 된다. 지구 전체의 3/4이 물이다.

 

*, 12지지는 왼쪽(시계방향)으로 해자축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로 하는데 이는 방위을 설정하는 것이다(天地設位).  일월의 실제 운행은 오른쪽(시계반대방향)으로 유술해, 자축인, 묘진사, 오미신으로 돌아간다. 여기에서 인해합, 자축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 오미합의 2합(6합)이 나온다.  

 

-동서남북의 정위인 子午卯酉에는 각각 3개의 별이 배열되어 있고 나머지 방위에는 2개의 별이 배열되어 있다. 일월이 7월에는 巳방에서 합삭하고 8월에는 辰방에서 합삭한다.

 

- 달의 운행은 정월에 해당하는 室을 1일 합삭으로 따져 벽은 2일, 규는 3일, 루는 4일, ....해 가면 28일로 마치고 29일, 30일은 한 방위를 옮겨서 合朔을 한다.

 

- 달이 어느 별자리에 있으며 태양은 어느 별자리에 있는가는 戌시(오후 7시~9시, 황혼)을 기준으로 해서 본다.

 

*, 달은 28일에 수명이 다하는 月窟于辰이고 29일(月令)이 되면 죽어버리며 초3일에 월혼이 생한다. 28일에 들어가서(월굴우진) 29일, 30일, 1일, 2일, 3일의 5일간은 수태월이다. 여자의 생리주기(월경, 경도)가 달의 주기와 일치한다.

 

-8월이면 태양이 辰방에 오기 때문에 角 亢을 볼 수가 없고 9월이면 태양이 卯방에 오기 때문에 저 방 심을 볼 수가 없다. 달은 28수 하나가 하루가 된다. 8월에 태양이 角 亢에 있고 달이 8월 초하루와 초이틀에 같은 위치에 있게 되므로 月日이 합삭한다.

 

<12월과 28수상에 오는 태양의 위치>

 

1(인) 2(묘) 3(진) 4(사) 5(오) 6(미) 7(신) 8(유) 9(술) 10(해) 11(자) 12(축)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각     저     미     두    여     실     규     위     자     정       유      익

 항     방     기     우    허     벽     루     묘     삼     귀       성      진

         심                   위                     필                      장

 

*, 천문의 별자리에서 하늘의 동북방은 자미원, 태미원, 천시원이 있고 그 안에 帝(임금, 군자)가 있어 바뀌지 않는데, 서남방에는 천진, 각도, 오거, 헌원이 있어 모두 움직이는 별들이다. 그래서 하늘은 하도와 낙서를 천수상하면서 서남방이 바뀌는(2,7×4,9) 금화정역을 실현하는 것이다. 氣東北而固守 理西南而交通. 훈민정음도 하늘의 별자리에 근거한 하도원리에 의해 만들어졌다.

 

*, 음력 초하루 초이틀, 초삼일은 卯시에 물이 차오르고 酉시에 물이 들어오는데(사리) 하루에 40분씩 늦어진다. 자꾸 늦어져서 아침조수가 저녁조수가 되므로 보름마다 아침 저녁 조수가 뒤바뀌게 된다. 

 

*, 달은 조수보다 이틀이 앞선다. 합삭, 상현(8일, 8艮山), 망(15일), 하현(23일, 3태택)이다. 十五一言은 10乾天, 5坤地의 乾坤운동이고 상현과 하현은 十一一言으로서 艮兌운동이다.  

 

*, 서경홍범에 畢은 호우하고 箕(동북간-우리나라별, 365 1/4의 1/4, 기성도-우리나라 지도)는 호풍한다고 한다. 雨順風調-비가 때에 맞추어 알맞게 내리고 바람이 골고루 불어 농사에 말맞게 기후가 순조롭다. 달이 畢수 가까이 가면 큰 비가 오고 箕수 가까이 가면 큰 바람이 분다.

 

*, 달은 일정한 궤도가 없이 나선형(蛇行-뱀의 똬리)으로 돌아가고 있는데 한 달에 두번씩 걸려서 雨順風調가 오며 달이 어떻게 돌아가는냐에 따라 길흉이 다르게 나타난다. 달은 19년에 7閏(1章)이 되어야 제자리로 돌아 온다.

 

*, 태양은 동쪽에서 시작해서 서쪽으로 가고 달은 서쪽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28수를 걸어 간다. 28수는 恒星(군자)이라 한결같아 길흉이 없으나 달, 태백성, 오성, 등 流星(소인배)이 황도를 중심으로 나열되어 있는 28수를 지나면서 고장을 내 길흉을 일으킨다. 지구에서 제일 가까운 별이 태백성(금성,샛별, 일주기-280일)인데 새벽에 보이면 啓明星, 초저녁에 보이면 長庚星이고 태백성=계명성+장경성이며 태백성이 변하면 나라에 큰 난리가 난다.

 

*, 지구가 자전하는 것은 하루에 10만리를 가고 공전하는 것은 600만리를 간다(실제로는 360일동안에 지구의 자전분의 1/10인 60만리를 공제한 1년에 540만리이다).

 

*, 주역에는 하도와 낙서가 기본이고 정역에는 손도수로 치는 乾坤橋(지변간지도)가 기본이다. 건곤교는 辛酉(낙서궁)에서 시작하여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을축 병인 정묘에서 무진으로 가지 않고 丁酉(하도궁)로 훌쩍 뛰어 넘는다(九二錯綜). 그리고서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하고 甲辰에서 戊辰으로 다리를 건너(36도) 뛴다(三五錯綜). 癸酉는 천근궁이고 己酉는 28수궁이고 乙酉는 64괘궁이다. 甲辰은 3갑목이고 戊辰은 5무토이므로 삼오착종되어 甲辰이 戊辰으로 간 것이고 辛酉는 9신금이고 丁酉는 2정화이므로 구이착종되어 9辛金자리에 2丁火가 온 것이다.

 

*, 六甲을 칠 때는 하도 낙서가 기본이 되어 數가 만들어 지므로 天干을 기준으로 하고 地支가 따라 다니는데 乾坤橋를 칠 때는 변화가 만들어지므로 地支가 기준이 되고 天干이 따라 다닌다. 손으로 칠 때는 두번째 자리가 언제나 酉자리이고 새끼 손까락에는 언제든지 辰의 자리이다.

 

*, 化는 양에서 음으로 가는 것(死)이고 變은 음에서 양으로 가는 것(生)이다.

 

*, 건곤교에서 甲辰에서 戊辰으로 가면 36도를 넘어가는 것이고(선천→후천) 丙辰에서 丙申으로 넘어가면 40도를 뛰고, 그 다음부터는 정규적으로 20도를 뛰어 넘는 후천이다. 모두 합해서 건지책 216이다.

 

*, 건곤교는 서경덕(화담) 유성룡(겸암) 이토정(지함) 이서구(강산) 김항(일부), 염사마로 내려오는 우리나라의 도통연원이다.

 

*,   동방창룡7수     북방현무7수    서방백호 7수    남방주작7수

   각항저방심미기 두우여허위실벽 규루위묘필자삼 정귀유성장익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 28수(총 165개)는 황도를 따라서 등대처럼 나열되어 있으며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 태양이 그 방향에 있기 때문에 태양의 운행에 따라 정월에 동방에서 해가 뜰 때는 실,벽, 2월에는 규,루, .......의 2~3개의 별은 항상 태양쪽에 있기 때문에 볼 수가 없다.

 

*, 그 해의 흉년, 풍년은 28수중 參수와 昴수로 본다. 戌시에 달이 參수(정월 8일-상현)와 昴수(2월 6일-좀생이별)의 앞 5m에 지나면 풍년이고 뒤나 멀리 떨어져 앞서 가면 한재가 들어 흉년이다. 삼수는 오봇하게 보여야지 빛이 나면 전쟁이 난다.

 

*, 우리나라 선비들은 心수(3개별)를 좋아했다. 시경의 빈풍7월장(인월세수-하력)에 7月流火이어든 9月授衣니라(7월 대화심수가 남에서 서쪽으로 흘어가면 9월에 두꺼운 옷을 내주어 준비해야 한다)라고 했다.

 

 *, 이순지는 ‘천문류초’에서,"中宮 黃帝 其精 黃龍 爲軒轅 首枕星張 尾掛柳井 體映三台 司四季 司中嶽 司中土 司黃河江漢淮濟之水 司黃帝之子孫 司倮蟲三百有六十"(중궁은 황제씨(黃帝氏)가 다스리니, 그 정수는 황룡(黃龍)이고, 헌원(軒轅)이 된다. 베갯머리에는 성수(星宿)와 장수(張宿)가 있고, 꼬리에는 류수(柳宿)와 정수(井宿)를 걸치며, 몸체에는 삼태성(三台星)이 빛난다. 사계(四季: 각 계절의 말미 18일)를 맡아 다스리고, 중악(中嶽)을 다스리며, 중앙의 토기운(中土氣運)을 다스리고, 황하강(黃河)과 한수(漢水)·회수(淮水)·제수(濟水)를 맡아 다스리며, 황제씨(黃帝氏)의 자손을 다스리고, 알몸인 충(倮蟲) 360가지를 다스린다)라고 북두칠성의 中宮을 설명한다.

 

*, 소강절은 ‘황극경세서 관물외편·상’에서,"月晝可見也 故爲陽中之陰 星夜可見也 故爲陰中之陽 天奇而地耦 是以占天文者觀星而已 觀星而天體見矣 觀山水而地體見矣 天體容物 地體負物 是故體歸於道也"(달은 낮에도 볼 수 있으므로 양중에 음이다. 별은 밤에도 볼 수 있으므로 음중에 양이다. 하늘은 홀수이고 땅은 짝수이다. 그래서 天文을 점치는 사람은 별을 관할 뿐이고, 별을 관하여 천체를 보고, 산수를 관하여 地體를 본다. 천체는 물을 담고 있고 지체는 물을 지고 있으므로 體는 道로 돌아간다)라고 설명한다. 소강절은 ‘황극경세서 관물외편·하’에서,"易有三百八十四爻 眞天文也"(역에 384爻가 있는데 이것이 진짜 천문이다)라고 설명한다.

 

*, 이은성은 ‘역법의 원리분석’에서, "28수는 현대천문학의 황경이나 적경의 구실을 하는데, 이것은 항성에 고착된 좌표이다. 옛적부터 천체의 위치를 말할 때에는 항상 28수를 사용하였다. 즉 28수의 각 수의 가장 서쪽의 별을 그 수의 거성(距星)이라 말하고, 그 동쪽 몇 도라고 셈한다. 예컨대 허(虛)6도는 허수거성(虛宿距星)의 동쪽 6도에 있는 곳이라는 뜻인데, 이 도수는 입수도(入宿度)라고 부른다. 입수도는 천구에서의 경도의 구실을 한다. 그러나 적경과 황경은 춘분점을 기점으로 하므로, 세차운동(歲差運動)으로 인한 춘분점의 이동 때문에 적경과 입수도와는 다르다"라고 좌표를 설명한다.

 

*, 이은성은 ‘역법의 원리분석’에서, "민간력에는 각(角), 항(亢), 저(氐), 방(房), 심(心), 미(尾), 기(箕),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壁), 규(奎), 누(婁), 위(胃), 묘(卯), 필(畢), 자(觜), 삼(參), 정(井), 귀(鬼), 유(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의 28자를 매일 매일 한 자씩 위의 순서에 따라서 역일(曆日) 밑에 적어 넣었다. 이 28자로 된 것을 28수(二十八宿)라고 말하여 하늘의 황도 부근의 별자리를 가리킨다. 이에 수(宿)자는 ‘별자리수’라는 글자인데, 숙박과 같이 '잘 숙‘이라고 읽지는 않는다. 28수는 중국에서는 이미 2,500년 전인 주(周)나라에서 써 왔다"라고 28수를 설명한다.

 

*, 한동석은 '우주변화의 원리-天體의 移動과 地軸의 傾斜'에서, "천체는 북극을 中心으로 하고 28宿가 나열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16宿은 북극에 모여 있고 12宿만이 남극에 배열되어 있다. 그런즉 이것은 북극의 인력상태가 태과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坎의 太過는 즉 離의 過亢을 의미하는 것이다"라고 16수과 12수을 설명한다.

 

*, 이은성은 ‘역법의 원리분석’에서, "수(宿) 몇 도라는 표현은 별에 대한 천구상의 고정점을 말하는 것이 된다. 이것을 기준으로 하면 춘분점이 옮겨감을 알 수 있다. 지구는 적도반지름이 극반지름보다 큰 회전타원체이므로, 적도의 불룩한 부분에 조석력이 작용하여 지축을 일으키려 한다. 이것이 지축의 선회운동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지구의 자전축이 바뀌면 하늘의 적도면도 변하지 않을 수 없다. 적도면의 위치가 바뀌면 춘분점과 추분점의 위치도 서서히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천구의 이런 변동을 세차운동(歲差運動)이라고 말한다"라고 수도법을 설명한다.

 

 

@, 동방7수(宿)

        -하늘의 28수를 걸어 가면서 7언시로 부르는 노래

 

1. 角宿(각수)의 步天歌(보천가)

 

 "兩紅南北正直著 中有平道上天田 總是黑星兩相連 別有一烏名進賢 平道右畔獨淵然 最上三星周鼎形 角下天門紅左平 雙雙橫於庫樓上 庫樓十紅屈曲明 樓中五柱十五星 三三相屬如鼎形 中有四赤別名衡 南門樓外兩星橫"각(角)은 두 개의 주홍색별이 남과 북으로 바르고 곧게 배열되었는데, 그 가운데로 평도(平道)가 가로질렀고, 위로는 천전(天田)이 있으며, 천전과 평도의 별은 모두 검은색(黑色)으로 둘씩 이어졌다네. 별도로 한 개의 까마귀색(烏色) 별이 있어 진현(進賢)이라고 하는데, 평도(平道)의 오른쪽 끝에 홀로 있는 연못처럼 있고, 제일 위쪽에 세 개의 별은 주정(周鼎)이라는 별자리라네. 각수 아래에는 주홍색의 천문(天門)이 있고 조금 위쪽으로 평(平)이 있는데, 각기 두 별씩 쌍을 이루며 고루(庫樓)의 위쪽 가로방향으로 놓여있네. 고루는 10개의 주홍색별이 굴곡을 이루며 밝게 빛나는 별자리이고, 굴곡을 이룬 고루의 안쪽으로 다섯 개의 주(柱)는 모두 15개의 별로, 세별씩 붙어서 솥의 형상을 하고 있다네. 다섯 개의 주 안쪽에 특별히 네 별로 이루어진 별자리는 형(衡)이라고 하며, 남문(南門)은 고루의 밖에 가로방향으로 있는 두 개의 별이라네.

 

2. 亢宿(항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却似彎弓狀 大角一紅直上明 折威七黑亢下橫 大角左右 攝提星 三三赤立如鼎形 折威下左頓頑星 兩箇斜安黃色精 頑下二星號陽門 色若頓頑直下蹲"항(亢)은 네 개의 주홍색 별로 굽은 활모양과 흡사한 모습이고, 대각(大角)은 한 개의 주홍색 별로 항의 바로 위에 밝게 떠 있네. 절위(折威)는 일곱 개의 검은색 별로 항의 아래에 비껴서 있고, 대각의 좌우에는 섭제(攝提)가 하나씩 있는데, 각기 세 개씩의 붉은색 별로 솥의 형상을 하고 있네. 절위의 아래 왼쪽에 있는 것이 돈완(頓頑)인데, 두 개의 진한 누런 색 별이 비스듬히 누운 형태라네. 돈완의 아래에 두 개의 별을 양문(陽門)이라고 부르는데, 돈완과 같이 짙은 누런색으로, 마치 돈완의 바로 아래에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라네.

 

3. 氐宿(저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似斗側量米 天乳上黑一星 世人不識稱無名 一赤招搖梗河上 梗河橫列三星狀 帝席三黑河之西 亢池六黑近攝提 氐下衆星騎官赤 騎官之星二十七 三三相連十欠一 陣車三黑氐下是 車騎三烏官下位 天輻兩黃立陣傍 將軍陣裏振威霜"저(氐)는 네 개의 주홍 색 별이 말(斗)을 기울여 쌀의 양을 헤아리는 형상이고, 천유(天乳)는 저의 위에 있는 한 개의 검은색 별로, 세상 사람들이 존재를 깨닫지 못하여 이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네. 한 개의 붉은 색 별인 초요(招搖)는 경하(梗河)의 위에 있고, 경하는 세 개의 별이 가로로 빗겨있네. 제석(帝席)은 세 개의 검은 색 별로 경하의 서쪽에 있고, 항지(亢池)는 여섯 개의 검은색 별로 섭제에 가까이 있네. 저의 아래에 여러 개의 붉은색별을 기관(騎官)이라 하니, 기관은 27개의 별로 이루어졌으며, 세 개씩 서로 이어진 것이 10무더기에서 하나가 모자라네. 진거(陣車)의 세 개의 검은 색(黑色) 별은 저의 아래에 있고, 거기(車騎)는 세 개의 진한 검은 색(烏色)의 별로 기관의 아래쪽에 있네. 천폭(天輻)은 두 개의 누런 색 별로 진거의 곁에 남북으로 있고, 기진장군(騎陣將軍)은 펼쳐져 있는 진(陣:기관 등)의 안쪽에 있으면서 서릿발 같은 위엄을 떨치고 있네.

 

4. 房宿(방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直下主明堂 鍵閉一黃斜向上 鉤鈐兩赤近其旁 罪有三黃植鍵上 兩咸夾罰似房狀 房下一烏號爲日 從官兩黃日下出"방(房)은 네 개의 주홍색별이 곧바로 아래로 향한 모습으로 명당(明堂)을 주관하며, 건폐(鍵閉)는 한 개의 누런색 별로 방의 위로 비스듬하게 있네. 구검(鉤鈐)은 두 개의 붉은 색 별로 방의 곁에 근접해 있고, 세 개의 누런 색 별인 벌(罰)이 건폐의 위에 심어져 있다네. 동함과 서함이 벌을 사이에 끼고 마치 방(房)과 같은 형상으로 놓여있고, 방의 아래에 한 개의 검은색(烏色) 별을 일(日)이라고 부르며, 종관(從官)은 두 개의 누런 색 별로 일의 아래에서 떠오르는 모습이라네.

 

5. 心宿(심수)의 步天歌(보천가)

 

 "三星中央赤最深 下有積卒紅十二 三三相聚心下是"세 개의 붉은색 별로 된 심(心) 중에, 가운데 있는 별이 가장 붉으며, 심의 아래에는 12개의 주홍색 별로 된 적졸(積卒)이 있는데, 세별씩 서로 모여서 심의 아래에 있는 것이 적졸 이라네.

 

6. 尾宿(미수)의 步天歌(보천가)

 

 "九赤如鉤蒼龍尾 下頭五赤號龜星 尾上天江四紅是 尾東一赤名傅說 傅說東紅一魚孑 龜西一赤是神 所以列在后妃中"갈고리 모양의 아홉 개의 붉은색별이 미(尾)이며 창룡(蒼龍)의 꼬리이고, 미의 아랫머리에 다섯 개의 붉은색별이 귀(龜)라네. 미의 위에 네 개의 주홍색별이 천강(天江)이며, 미의 동쪽에 한 개의 붉은색별이 부열(傅說)이네. 부열의 동쪽(왼쪽)에 주홍색 별 하나가 외롭게 있는 것이 어(魚)이며 ,귀의 서쪽에 한 개의 붉은색별이 신궁(神宮)이니, 후비(后妃: 여기서는 尾)의 가운데에 놓여 있게 된 것이라네.

 

7. 箕宿(기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其狀似簸箕 箕下三紅名木杵 箕前一黑是糠皮"기(箕)는 네 개의 주홍 색 별로 마치 곡식을 까부르는 키(箕)의 형상이네, 기의 아래에 세 개의 주홍색 별은 목저(木杵):나무 절구공이)라고 하며, 기의 앞에 있는 한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 곡식을 까부르고 남은 껍데기인 강(糠)이라네.

 

*, 동방7수(東方七宿)의 개괄

 

※동방7수(東方七宿)의 개괄

해당지역

상징

의미

별의수

부속별

주천

도수

12황

도궁

12자리

(次)

중국

우리

나라

용의 뿔

생성과소멸

위엄과신용

2

平道2 天田2 進賢1 周鼎3 天門2 平2 庫樓10 柱15 衡4 南門2

12도

天秤宮(辰),軫12도~氐4도

壽星

之次

(兗州)

전라도

조공을받고,

송사심리등

4

大角1 折威7 左攝提3 右攝提3 頓頑2 陽門2

9도

가슴

천자가

침소,가는길

4

天乳1 招搖1 梗河3 帝席3 亢池6 騎官27 陣車3 車騎3 天輻2 騎陣將軍1

15도

天蝎宮(卯),

氐4~尾9도

大火之次

(豫州)

충청도

정치를베푸는명당,

四輔,四表,

天駟

4

鍵閉1 鉤鈐2 罰3 東咸4 西咸4 日1 從官2

5도

엉덩이

명당(상과 벌을주관)

3

積卒12

5도

꼬리

황후를

비롯한

후궁

9

龜5 天江4

傅說1 魚1

神宮1

18도

人馬宮(寅)

析木之次

燕幽州

함경도

꼬리

(항문)

후궁,八風,

변방부족

4

木杵3 糠1

11도

蒼龍

생성하고

베푸는일

30

41개

별자리(15별)

75도

3궁

3차

3국,

3주

3도

 

 

- 북방7수(宿) -

 

1. 斗宿(두수)의 步天歌(보천가)

 

 "六紅其狀似北斗 魁上立紅三相對 天弁立上三紅九 斗下圓紅十四星 雖然名鼈貫索形 天鷄立背雙黑星 天鑰柄前八黃精 狗國四烏鷄下生 天淵十黃鼈東邊 更黑兩狗斗魁前 農家丈黑狗下眠 天淵十黃狗色玄"두(南斗)는 여섯 개의 주홍색 별로 자미원(紫微垣)에 있는 북두칠성과 흡사하고 두의 괴(魁) 위쪽에 있는 것은 립(立: 또는 建)인데, 세 개씩 이루어진 주홍색별로 서로 마주보고 있다네. 천변(天弁)은 립의 위에 세별씩 짝을 진 아홉 개의 주홍색별이고, 두의 아래에 14개의 주홍색별이 원을 이룬 것이 있는데, 이름은 비록 별(鼈:자라)이나 동아줄을 꿰어 놓은 것과 같은 형태라네. 천계(天鷄)는 립의 뒤쪽(북쪽)에 두 개의 검은색별이고, 천약(天鑰)은 두의 자루(柄) 앞에(남쪽) 여덟 개의 짙은 누런색별이네. 구국(狗國)은 네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천계의 아래에서 생겨나고, 천연(天淵)은 10개의 누런색별로 별(鼈)의 동쪽(왼쪽)가에 있다네. 또 두 개의 검은색별인 구(狗)가 두수의 괴(魁) 앞에 있고, 농가장(農家丈:農丈人)의 검은색별은 구(狗)아래에 잠들었으며, 천연은 열 개의 누런색별이고, 구(狗)의 색은 검다네(玄色).

 

2. 牛宿(우수)의 步天歌(보천가)

 

 "六紅近在河岸頭 頭上雖然有兩角 腹下從來欠一脚 牛下九黑是天田 田下三三九坎連 牛上三紅號河鼓 鼓上三紅是織女 左旗右旗各九星 河鼓兩畔右紅明 更有四黃名天 河鼓直下如連珠 羅堰三烏牛東居 漸臺四黑似口形 輦道東足連五丁 輦道漸臺在何許 欲得見時近織女"우(牛)는 여섯 개의 주홍색 별로 은하수의 둔덕 가까이 있는데, 은하수 쪽으로는 두 개의 뿔(별)이 나있으나, 복부 아래로 내려오면 다리 하나가 없다네. 우의 아래로 아홉 개의 검은 별이 천전(天田)이고, 천전의 아래로 세 개씩 모여 총 아홉 개가 이어져 있는 것이 구감(九坎)이네. 우의 위로 세 개의 주홍색별을 하고(河鼓)라 하고, 하고 위에 세 개의 주홍색별을 직녀(織女)라 하네. 좌기(左旗)와 우기(右旗)는 각기 아홉 개의 별로 이루어졌는데, 하고의 양쪽 변두리 조금 우측으로 치우쳐서 주홍색으로 밝게 놓여있다네. 다시 네 개의 누런 색 별을 천부(天桴)라 하는데, 하고의 바로 아래에 구슬을 이어놓은 것처럼 있네. 나언(羅堰)은 세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별로 우의 동쪽(왼쪽)에 놓여있고, 점대(漸臺)는 네 개의 검은색별이 입구 자(口)와 비슷한 형태며, 점대의 동쪽의 발에 해당하는 곳에 다섯 개의 별이 ‘丁(정)’자 형으로 놓여 있는 것이 연도(輦道)라네. 연도와 점대의 두 별자리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이를 보고자 한다면 직녀성의 근처를 살펴라.

 

3. 女宿(여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如箕主嫁娶 十二諸國在下陳 先從越國向東論 東西兩周次二秦 雍州南下雙鴈門 代國向西一晉伸 韓魏各一晉北輪 楚之一國魏西屯 楚城南畔獨燕軍 燕西一郡是齊隣 齊北兩邑乃趙垠 欲知鄭在越下存 十六黃星細區分 五點離珠女上橫 敗瓜之上匏瓜生 兩星各五匏瓜明 天津九赤彈弓形 兩星入牛河中橫 四黃奚仲天津上 七烏仲側扶筐星"여(女)는 네 개의 주홍색별이 기(箕)와 같은 모습으로, 시집가고 장가가는 일을 주관하네. 십이제국(十二諸國)이 그 아래에 벌려 있는데, 제일 앞에 있는 월(越)나라로부터 동쪽으로 얘기하자면, 동주(東周)와 서주(西周)의 두 별이 있고, 역시 두 별로 된 진(秦)이 그 왼쪽에 있으며, 옹주의 남쪽 아래로 쌍으로 된 안문(雁門:代國)이 있다네, 대국(代國)의 오른쪽으로 한 개로 된 진(晉)이 펼쳐졌고, 한(韓)나라와 위(魏)나라가 각기 한 개의 별로, 진(晉)나라의 바로 위에 수레바퀴처럼 있고, 초(楚)나라가 역시 한 개의 별로 위(魏)나라의 오른쪽에 진을 치고 있으며, 초나라 별(城)의 남쪽(아래쪽)으로는 연(燕)나라의 군사들만 있고, 연나라의 오른쪽에 있는 한 개의 별이 제(齊)나라이네. 제나라의 북쪽(윗쪽)으로 있는 두 개의 별(邑)이 조(趙)나라이고, 정(鄭)나라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자 하면 월(越)나라의 아래에 있으니, 이것이 16개의 누런 별을 세분해서 본 것이네. 다섯 개의 별로 된 이주(離珠)은 여(女)의 위쪽으로 비스듬히 놓여있고, 패과(敗瓜)의 위에서 포과(匏瓜:박과 오이)가 생겨나며, 두 별자리(패과와 포과)가 각기 다섯 개의 별로 이루어졌는데, 포과(匏瓜)가 밝은 별이라네. 천진(天津)은 아홉 개의 붉은 색 별이 활을 튕겨놓은 형태로 있고, 그 중 두 별은 우수(牛宿)의 영역에 들어가서 은하수 안에 횡으로 있다네. 네 개의 누런 별이 해중(奚仲)으로 천진(天津)의 위에 있고, 일곱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해중 옆에 있는 것이 부광(扶筐)이라네.

 

4. 虛宿(허수)의 步天歌(보천가)

 

 "上下各一如連珠 命祿危非虛上呈 虛危之下哭泣星 哭泣雙雙下壘城 天壘圓黃十三星 敗臼四星城下橫 臼西三點離瑜明"허(虛)는 위와 아래로 각기 한 개의 별이 구슬을 이은 것 같고, 사명(司命)·사록(司祿)·사위(司危)·사비(司非)의 네 별자리는 허의 위에 있다네. 허와 위(危)의 아래에 곡(哭)과 읍(泣)이 있는데, 곡과 읍이 쌍쌍으로 있는 아래에 천루성(天壘城)이 있고, 천루성은 누런 별 13개가 원을 그리고 있다네. 패구(敗臼)의 네별은 천루성의 아래에 빗겨 놓여 있으며, 패구의 서쪽(오른쪽)에 세 개의 별로 이루어진 이유(離瑜)가 밝게 비추고 있다네.

 

5. 危宿(위수)의 步天歌(보천가)

 

 "三星不直舊先知 危上五黑號人星 人畔三四杵臼形 人上七烏號車府 府上天鉤九黃精 鉤上五黑字造父 危下四紅號墳墓 墓下四黃斜虛梁 十箇天錢梁下黃 墓傍兩星名蓋屋 身着黑依危畔宿" 세별이 곧지 않게(삼각형 모양)놓여 있는 것이 위수(危宿)라는 것을 옛날에 먼저 알았네. 위(危)의 위쪽으로 검은 색(黑)의 다섯 개 별이 인성(人星)이고, 인성의 옆에 세 개의 별(내저)과 네 개의 별(臼:구)이 절구질하는 형태로 있으며, 인성의 위에 일곱 개의 짙은 검은 색(烏色)별을 거부(車府)라 부르고, 거부의 위에 아홉 개의 진한 누런색의 별이 천구(天鉤)이며, 천구의 위에 다섯 개의 검은 색(黑) 별이 조보(造父)라네. 위의 아래쪽으로 네 개의 주홍색(紅) 별을 분묘(墳墓)라 하고, 분묘의 아래로 네 개의 누런 색 별이 비껴 있는 것이 허량(虛梁)이며 ,열 개의 누런 색 별로 이루어진 천전(天錢)은 허량의 아래에 있고, 분묘의 곁에 두 개의 별을 개옥(蓋屋)이라고 하는데, 검은 색 옷을 입고 위(危)의 옆에 잠들었네.

 

6. 室宿(실수)의 步天歌(보천가)

 

 "兩紅上有離宮出 遶室三雙共六星 下頭六黑雷電形 壘壁陳次十二星 兩頭如升陳下分 陳下分明羽林軍 四十五卒三爲群 璧西西下最難論 字細歷歷着區分 三粒黃金名鈇鉞 一顆明珠北落門 門東八魁九黑子 門西一宿天綱是 電傍兩黑土公吏 騰蛇室上二十二" 실(室)의 두 개의 주홍색 별 위로 리궁(離宮)이 나왔으니, 실을 둘러싸며 세 쌍을 이루어 모두 여섯 개의 별이네. 실의 아랫머리 쪽으로 여섯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 뇌전(雷電)이고, 그 아래로 누벽진(壘壁陳)의 열두 개의 별이 놓여 있는데, 양쪽의 머리 모양이 되(升)와 같은 것이 아래로 나뉘어 늘어져 있네. 누벽진 아래에 나뉘어 늘어져 있는 것이 분명 우림군(羽林軍)이니, 마흔 다섯 개 별(兵卒)이 셋씩 무리지어 있다네. 누벽진의 서쪽(오른쪽)의 아래가 제일 분간하기 어려우니, 자세히 살펴보아 구분해야 한다네. 세 개의 황금의 환 알 같은 별을 부월(鈇鉞)이라고 하고, 한 알의 명아주(明珠) 구슬 같은 별이 북락사문(北落師門)이며, 북락사문의 동쪽(왼쪽)에는 아홉 개의 검은색(黑色) 별인 팔괴(八魁)가 있고, 북락사문의 서쪽(오른쪽)에 있는 한 개의 별이 바로 천강(天綱)이라네. 뇌전(雷電)의 곁에 있는 두 개의 검은 색 별이 토공리(土公吏)이고, 등사(騰蛇)는 실(室)의 위에 스물두개의 별로 이루어져 있다네.

 

7. 壁宿(벽수)의 步天歌(보천가)

 

 "兩紅下頭是霹靂 霹靂五烏橫着行 雲雨次之口四方 壁上天廐十圓黃 鈇鑕五烏羽林傍"벽(壁)은 두 개의 주홍색(紅色) 별인데, 그 아랫머리 쪽으로 있는 것이 벽력(霹靂)이라네. 벽력은 다섯 개의 짙은 검은 색(烏色) 별이 횡으로 가로질러 가는 모습이고, 운우(雲雨)는 그 밑에서 ‘입구(口)’자 모양으로 사방을 가리키네. 벽의 위에는 열 개의 누런색별인 천구(天廐)가 원형으로 있고, 다섯 개의 짙은 검은 색(烏色) 별인 부질(鈇鑕)은 우림군(羽林軍)의 왼쪽 옆에 놓여 있다네.

 

*, 북방7수(北方七宿)의 개괄

 

※ 북방7수(北方七宿)의 개괄

해당지역

상징

의미

별의수

부속별

주천

도수

12황

도궁

12자

리(次)

중국

우리

나라

거북과 뱀의 엉킴

하늘의

사당,승상,

또는 태재로兵事와 壽命을 주관

6

천변(天弁)9,립(建)6,

鼈14,天鷄2,天鑰8,

拘國4,天淵10,拘2,

農家丈1

261/4

磨竭宮

(丑),斗11도~女 7도

星紀之次

吳(揚州)

경상도

희생(牛)과 관량(關梁)

6

天田9, 九坎9, 河鼓3,織女3,左旗9,

右旗9,天桴4,羅堰3,漸臺4,輦道5

8도

경상도

거북

작은 창고,

혼인 시중드는 여자

4

十二諸國16,離珠5,

匏瓜5,敗瓜5,天津9,

奚仲4 扶筐7

12도

寶缾宮

(子),女7~危16도

玄枵之次

齊(靑州)

경상도

거북

塚宰(묘당과 제사등 죽음에 관한 일)

2

司命2,司祿2,司危2,

司非2,哭2,泣2,

天壘城13, 敗臼4,離瑜3

10도

총재,하늘의 곳간

3

人星5,杵4,臼4,車府5,

天鉤9,造父5,墳墓4,

虛梁4,天錢10,蓋屋2

17도

반룡

太廟,천자의宮室,

군량곳간,

토목공사

2

離宮6, 雷電6,壘壁陳12,羽林軍45,鈇鉞3,北落師門1,

八魁8,天綱1,土公吏2,螣蛇22

16도

雙魚宮(亥),危16도~奎4도

娵訾之次

衛(幷州)

강원도

규룡

文章,

도서관 토목공사

2

霹靂5,雲雨4,天廐10,

鈇鑕5.

9도

죽음,저장및수축공사

25

59개 별자리

(379개 별)

981/4

3궁

3차

3국,

3주

3도

 

 

- 서방7수(宿) -

 

1. 奎宿(규수)의 步天歌(보천가)

 

 "腰細頭尖似破鞋 一十六紅遶鞋生 外屛七烏奎下橫 屛下七烏天溷明 司空左畔土之精 奎上一黑軍南門 河中六赤閣道形 附路一赤道傍明 五紅吐花王良星 王良近上一策明"규(奎)는 허리부분이 가늘고 머리 부분이 뾰족한 해진 신발모양으로 열여섯 개의 주홍색별이 신발의 형태로 둘러있네. 외병(外屛)은 일곱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별로 규의 아래에 가로 놓여있고, 외병의 아래에는 일곱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인 천혼(天溷)이 밝히고 있으며, 천혼의 왼쪽 곁에 있는 사공(司空)은 흙의 정기(精氣)라네. 규의 위쪽(북쪽)으로 한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 군남문(軍南門)이고, 은하수 가운데 있는 여섯 개의 붉은색(赤色)별이 각도(閣道)이며, 한 개의 붉은색(赤色) 별인 부로(附路)는 각도의 곁에서 밝히고 있네. 주홍색의 꽃을 토해 놓은 것 같은 다섯 개 별이 왕랑(王良)이고, 왕랑의 바로 위에 있는 한 개의 별이 책(策)이라네.

 

2. 婁宿(루수)의 步天歌(보천가)

 

 "三紅不均近一頭 左梗右梗烏來婁 天倉六赤婁下頭 天庾三烏倉東脚 婁上十一將軍侯" 루(婁)는 세 개의 주홍색 별로 서로간의 거리가 균일하지 않고, 좌경(左梗)과 우경(右梗)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루를 양쪽에서 끼고 있다네. 천창(天倉)의 여섯 개 붉은색(赤色) 별은 루의 아랫머리에 놓여 있고, 천유(天庾)의 세 개 짙은 검은색(烏色) 별은 천창의 동쪽(왼쪽) 다리 쪽에 있네. 루의 위에는 열한개의 별로 이루어진 천장군(天將軍)이 살피네.

 

3. 胃宿(위수)의 步天歌(보천가)

 

 "三紅鼎足河之次 天廩胃下斜四星 天囷十三如乙形 河中入赤名大陵 陵北九赤天船名 陵中積戶一黑星 積水船中一黑精"위(胃)는 세 개의 주홍색별이 솥의 다리 형상을 하고 은하수의 밑에 있으며 위의 아래에 네 개의 별이 빗겨져 놓인 것이 천름(天廩)이라네. 천균(天囷)은 열 세 개의 별이 ‘乙(을)’자의 형태로 있고 은하수의 가운데에 놓여 있는 여덟 개의 붉은색별은 대릉(大陵)이라 한다네. 대릉의 북쪽에 아홉 개의 붉은색별을 천선(天船)이라 하고 대릉의 가운데 있는 적시(積戶)는 한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며 적수(積水)도 천선의 가운데에 한 개의 검은색(黑色) 정화(精華)로 되어 있다네.

 

4. 昴宿(묘수)의 步天歌(보천가)

 

 "七紅一聚實不少 阿西月東各一星 月下五黃天陰明 陰下六烏蒭藁榮 營南十六天苑形 河裏六紅名卷舌 舌中一黑天讒星 礪石舌傍斜四丁"묘(昴)는 일곱 개의 주홍색별이 마치 한 별처럼 모여 있으나, 실지로는 적지 않고, 천아(天阿)는 묘수의 왼쪽에, 월(月)은 오른쪽에 있는데, 각기 한 개의 별로 되어 있다네. 월의 아래에 다섯 개의 누런 색 밝은 별이 천음(天陰)이고, 천음의 아래에 여섯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추고(蒭藁)의 경작지(蒭藁榮)이며, 추고의 남쪽에 열여섯 개의 별이 천원(天苑)의 모습으로 있다네. 은하수 안의 여섯 개의 주홍색별을 권설(卷舌)이라 하고, 권설의 가운데에 있는 한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 천참(天讒)이며, 려석(礪石)은 권설의 옆에 빗겨서 놓여있는 네 개의 별인데 ‘丁(고무래 정)’자의 형태로 있다네.

 

5. 畢宿(필수)의 步天歌(보천가)

 

 "恰似瓜叉入紅出 附耳畢股一星光 天街兩星畢眥傍 天節耳下八烏幢 畢上橫黑六諸王 王下四天高星 節下黑團九州城 畢口斜對五車面 車有三柱任縱橫 車中五點天潢明 潢上咸池三黑星 天關一赤車脚邊 參旗九赤參車間 旗下直立九下十三烏天園 九斿天園參脚邊"필(畢)은 여덟 개의 주홍색 별로 흡사 오이의 갈래처럼 나와 있고, 부이(附耳)는 한 개의 별로 필의 끝에서 빛나며, 두 개의 별로 이루어진 천가(天街)는 필이 갈래지는 곳의 근처에 있다네. 천절(天節)은 부이의 아래에 여덟 개의 검은색(烏色) 별로 휘장 치듯이 있고, 필의 위로 빗겨서 여섯 개의 검은 별로 이루어진 제왕(諸王)이 있네. 제왕의 아래에 있는 네 개의 검은색(皀色)별이 천고(天高)이고, 천절의 아래에 검은색(黑色) 원의 형태로 성(城)을 쌓은 것이 구주(九州:九州珠口)라네. 필의 입 쪽으로 빗겨서 대면한 것이 오거(五車)이고, 오거에는 세 개의 주(柱:기둥)가 종횡으로 놓여 있으며, 오거의 안에 다섯 개의 점을 이룬 천황(天潢)이 밝고, 천황의 위에 세 개의 검은 색 별이 함지(咸池)라네. 천관(天關)은 한 개의 붉은 색 별로 되어 있는데, 오거의 다리 근처에 있고, 삼기(參旗)는 아홉 개의 붉은 색 별로 삼수(參宿)와 오거의 사이에 있네. 삼기의 아래로 직립한 것이 구유(九斿)로 아홉 개의 별이 연이어져 있고, 구유의 아래에 열 세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천원(天園)인데, 구유와 천원은 삼(參宿)의 다리 근처에 있다네.

 

6. 觜宿(자수)의 步天歌(보천가)

 

 "三紅相近作參蘂 上坐旗烏指天 尊卑之位九相連 司怪四黑坐旗邊 曲立大近井鉞前"자(觜)는 세 개의 주홍색별이 서로 가까이 있어서 세 개의 꽃술을 만들고 있으며, 자의 위에 짙은 검은색(烏色)의 별로 된 좌기(坐旗 또는 座旗)가 하늘을 가리키니 위 아래로 아홉 개의 별이 연이어져 있네. 사괴(司怪)는 네 개의 검은색(烏色) 별로 좌기의 가에 있으며, 곡선을 그리며 서 있되 정수(井宿)와 무척 가까우며 열월(列鉞)의 앞쪽(남쪽)에 있다네.

 

7. 參宿(삼수)의 步天歌(보천가)

 

 "總有十星觜相侵 兩肩雙足三爲心 伐有三星腹裏深 玉井四紅右足陰 屛星兩赤井南襟 軍井四烏屛上吟 左足四赤天厠臨 厠下一赤天屎"총 열 개의 별로 이루어진 삼(參)은 자수(觜宿)와 서로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네. 삼은 두 어께와 두 다리가 있고, 두 다리 안에 있는 세 개의 별이 심장(心)이 되며, 벌(伐)의 세별은 배(腹) 안에 깊이 들어가 있다네. 옥정(玉井)은 네 개의 주홍색 별로 오른쪽 다리를 감싸고 있고, 병(屛)은 두 개의 붉은색 별로 옥정의 남쪽에 있으며, 군정(軍井)은 네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병(屛)의 위에서 입을 다물고 있다네. 삼의 왼쪽 다리 쪽에는 네 개의 붉은 색 별로 이루어진 천측(天厠)이 임했고, 천측의 아래에는 한 개의 붉은 색 별로 된 천시(天屎)가 깊숙이 있다네.

 

*, 서방7수(西方七宿)의 개괄

 

※ 서방7수의 개괄

해당지역

상징

의미

별의수

부속별

주천도수

12황도궁

12자리(次)

중국

우리나라

백호,

백호의 꼬리

하늘의

무기고,

폭란을방비

관개수로

16

外屛7,天溷7,

司空1,軍南門1,閣道6,附路1,

王良5,策1

16도

白羊宮

(戌),奎4도~胃6도

降婁

之次

(徐州)

충청도

새끼

호랑이,

백호의몸체

하늘의 獄,

병사및

희생을길러

공급하는 일

3

左更5,右更5,

天倉6,天庾3,

天將軍11

12도

새끼

호랑이,

백호의 몸체

주방창고,

오곡의

창고

3

天廩4,天囷4,

大陵8,天船9,

積尸1,積水1

14도

金牛宮

(酉),胃6~畢11도

大梁

之次

(冀

州)

평안도

새끼

호랑이,

백호의 몸체

하늘의 눈과 귀(정보)

서쪽을

주관,喪事

7

天阿(天河)1,

月1,天陰5,蒭藁6,天苑16,卷舌6,天讒1,礪石4

11도

호랑이,백호의 몸체

변방병사의 훈련,구름과비(雨師)

8

附耳1,天街2,

天節8,諸王6,

天高4,九州珠口9,五車5,柱(三柱)9,天潢5,咸池3,天關1,參旗9,九斿9,天園13

16도

기린의

머리,

백호의머리와 수염

요새의 관문,

군대의 척후,

군량창고

3

坐旗(座旗)9,

司怪4

2도

陰陽宮

(申),畢11도~井10도

實沈之次

,魏

(益

州)

경기도,

강원도

기린의

머리,

백호의머리와

수염

효도와 충성,형벌을 다스림,

변방의 수비

10

伐3,玉井4,屛2,軍井4,天厠4,天屎1

9도

白虎

무력의 방비,

경계와 대비.

50

49개 별자리

(250개 별)

80도

3궁

3차

4국3주

4도

 

 

- 남방7수(宿) -

 

1. 井宿(정수)의 步天歌(보천가)

 

 "八紅橫列河中淨 一紅名鉞井邊安 兩河各三南北正 天樽三烏井上頭 樽上橫列五諸侯 候上北河西積水 欲覓積薪東畔是 鉞下四烏名水府 水位東邊四紅是 四瀆橫黑南河裏 南河下頭是軍市 軍市圓紅十三星 中有一赤野鷄精 孫子丈人市下列 各立兩烏從東設 關丘二黑南河動 丘下一狼蒙離茸 左畔九赤彎弧弓 一矢擬射頑狼胸 有箇老人南極中 春秋出入壽無窮"여덟 개의 주홍색별이 횡으로 두 줄의 열을 지으면서 은하수 속에 있는 것이 정(井)이고, 한 개의 주홍색별이 열월(列鉞: 鉞)인데, 정의 가장자리에 안정된 모습으로 있다네. 남하(南河)와 북하(北河)는 각기 세 개의 별로 되어 있으면서 남과 북으로 대치되어 있고, 천준(天樽)은 세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정의 윗머리 부분에 있으며, 천준의 위에 횡으로 열을 짓고 있는 것이 오제후(五諸侯)라네. 오제후의 위에 있는 것이 북하(北河)인데, 그 서쪽으로는 적수(積水)가 있고 적신(積薪)은 북하의 동쪽 부근에서 엿보고 있다네. 열월의 아래에 네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을 수부(水府)라 하고 수위(水位)는 동쪽 변두리에 네 개의 주홍색별로 이루어져 있다네. 사독(四瀆)은 네 개의 검은색(黑色) 별로 남하의 안쪽(오른쪽)에 횡으로 누워 있으며, 남하의 아랫머리에 있는 것이 군시(軍市)인데, 군시는 13개의 주홍색별이 원을 그리며 있고, 그 안에 한 개의 붉은색별인 야계(野鷄)가 그 정화(精華)를 보이고 있다네. 손(孫)과 자(子) 및 장인(丈人)은 군시의 아래에 열을 짓고 있는데, 각기 두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동쪽을 따라 베풀어져 있다네. 관구(關丘)는 두 개의 검은색(黑色) 별로 남하의 동쪽에 있고, 관구의 아래에 한 개의 별로 되어 있는 랑(狼)이 어지럽게 빛을 발하고 있다네. 랑의 왼쪽 가에 아홉 개의 붉은 색 별이 활의 시위를 당기듯이 있는 것이 호(弧)인데, 한 개의 시(矢: 화살의 뜻을 지닌 별로, 마치 활(호)에 살을 멕인 것 같은 상태이다)를 완강한 랑(이리)의 가슴에 겨눈 것 같은 모습이라네. 한 개로 이루어진 노인(老人)이 남극의 가운데 있는데, 춘분과 추분에 출입하니 수명이 영원하네.

 

2. 鬼宿(귀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冊方似木樻 中央一白積戶氣 鬼上四烏是爟位 天狗七烏鬼下是 外廚天間柳星次 天社六黑弧東倚 社東一烏是天紀"네 개의 주홍 색 별이 정 방향으로 나무궤짝처럼 있는 것이 귀(鬼)이고, 그 중앙의 한 개의 흰색 별로 되어 있는 것이 적시(積戶 또는 積戶氣)라네. 귀의 위로 네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관(爟)의 자리고, 천구(天狗)는 일곱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로 귀의 아래에 있다네. 외주(外廚)는 류수(柳宿)의 밑에 천구(天狗)와 천기(天紀)의 사이에 있고, 천사(天社)는 여섯 개의 검은색(黑色) 별로 호(弧)의 동쪽(왼쪽)에 의지하고 있으며, 천사의 동쪽에 한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바로 천기(天紀)라네.

 

3. 柳宿(류수)의 步天歌(보천가)

 

 "八紅曲頭似垂柳 柳上三烏號爲酒 享宴大酺五星守"류(柳)는 여덟 개의 주홍 색 별이 머리를 구부리고 있는데, 마치 버드나무 가지가 땅을 향해 드리운 것과 같은 형상이라네. 류의 위에 세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을 주기(酒旗)라고 부르는데, 잔치를 크게 베푸는 일을 하고, 오성이 머무르는 곳이라네.

 

4. 星宿(성수)의 步天歌(보천가)

 

 "七紅如釣柳下生 星上十七軒轅形 軒轅東頭四內平 平下三黃名天相 相下稷星橫五靈"일곱 개의 주홍 색 별이 낚시 바늘처럼 류수(柳宿)의 아래에서 있는 것이 성(星)인데, 성의 위에 열일곱 개로 되어 있는 별이 헌원(軒轅)이고, 헌원의 동쪽 위로 네 개의 별이 내평(內平)이네. 내평의 아래에 세 개의 누런색별을 천상(天相)이라 하는데, 천상의 아래에 다섯 개의 별로 된 직(稷)이 가로로 신령스럽게 놓여 있다네.

 

5. 張宿(장수)의 步天歌(보천가)

 

 "六紅似軫在星旁 張下只是有天廟 十四之星冊四方 長垣少微雖向上 星數歌在太微傍 太尊一星直上黃"여섯 개의 주홍 색 별이, 진수(軫宿)와 비슷한 형태로 성수(星宿)의 곁에 있는 것이 장(張)이라네. 장의 아래에 있는 것은 천묘(天廟)인데, 열 네 개의 별이 사방으로 방책을 이루고 있다네. 장원(長垣)과 소미(少微)는 비록 장수의 바로 위에 있으나, 별자리 노래 할 때는 태미원(太微垣)에 속해 있는 것이고, 한 개의 누런색 별로 되어 있는 태존(太尊)도 위에 있을 뿐이라네.(태존 역시 장수에 포함 시키지 않고, 자미원에 속한 별로 침)이라.

 

6. 翼宿(익수)의 步天歌(보천가)

 

 "二十二紅大難識 上五下五橫者行 中間六點恰如張 更有六星在何許 三三相連張畔附 必若不能分處所 更請向前看野取 五箇黑星翼下頭 要知名字是東甌"(스물두개의 주홍색별인 익은 찾기가 쉽지 않으니, 위로 다섯 개 아래로 다섯 개가 횡으로 놓여 있고, 중간의 여섯 개의 별은 장수(張宿)와 흡사 하다네. 다시 남은 여섯 개의 별은 어디에 있나, 셋씩 서로 이어져서 장수(張宿)의 곁에 붙어 있네. 장수와의 나뉘어 진 곳을 찾지 못하겠거든, 반드시 다시 앞에(남쪽에) 있는 벌판을 봐서 찾게나. 다섯 개의 검은색(黑色) 별이 익의 아래에 머리를 두고 있으니, 요컨대 이 별의 이름이 동구(東甌)인 것을 알게나)

 

7. 軫宿(진수)의 步天歌(보천가)

 

 "四紅如張翼相近 中央一赤長沙子 左轄右轄附兩星 軍門兩黃近翼是 門下四黃土司空 門東七烏靑丘子 靑丘之下名器府 器府黑星三十二 巳上便爲太微宮 黃道向上看取是"(네 개의 주홍색별이 장수(張宿)와 비슷한 모습으로 익수(翼宿)와 서로 가까운 것이 진(軫)인데, 중앙의 한 개 붉은 색(赤色)별이 장사(長沙子)라네. 좌할(左轄)과 우활(右轄)은 양쪽에 붙어 있고, 두 개의 누런 색 별인 군문(軍門)은 익수(翼宿)의 근처에 있네. 군문의 아래에 네 개의 누런색별이 토사공(土司空)이고, 군문의 동쪽(왼쪽)에 일곱 개의 짙은 검은색(烏色) 별이 청구(靑丘)라네. 청구의 아래에 있는 것을 기부(器府)라 이름 하는데, 기부는 검은색(黑色) 별 서른 두개로 되어 있네. 이러한 별들의 위쪽은 태미원(太微垣)인데, 황도(黃道)가 위에 있어 이를 보고 구별하네)

 

*, 남방7수(南方七宿)의 개괄

 

※ 남방7수의 개괄

해당지역

상징

의미

부속별

주천도수

12황

도궁

12자리

(次)

중국

우리나라

주작의 머리,

또는벼슬(정수리 털)

샘물,제후와 황제의 친척및

삼공을 주관,

법령의 공평

8

列鉞1 南河3 北河3 天樽3 五諸侯5 積水1 積薪1 水府4 水位4 四瀆4 軍時13 野鷄1 孫2 子2 丈人2 關丘2 狼1 弧矢9(弧8,矢1)

老人(南極老人)

33도

巨蟹宮(未),井15도~柳8도

鶉首

之次

秦(雍州)

평안도

주작의 눈

사망과 질병.

제사지내는일,

간사한음모를

관찰,곡식등 재물을 모음

5

積尸1 爟4 天狗7 外廚6 天社6 天紀1

4도

황해도

주작의 부리,또는 벼슬

하늘의 주방,잔치,

우뢰와 비

8

酒旗3

15도

獅子宮(午),柳8~張16도

鶉火之次

周(三河)

경기도

주작의 목,또는 심장

황후와 왕비,어진선비,

의상과 문양에 수를놓는일,

병란또는

도적을 방비

7

軒轅17 內平4

天相3 稷5

7도

주작의 모이주머니, 위장

종묘와 명당,

그에 소용되는 보물이나 음식

6

天廟14

18도

충청도

주작의 깃촉

(날개)

도를 이루게 하고 문서 및 전적, 광대

와 가수,

변방국가의 사신

22

東甌5

18도

雙女宮,(巳),張16도~軫12도

鶉尾之次

楚(雍州)

전라도,

제주도

주작의 꼬리

장군,악부(樂府

(노래하고 즐기는 일),冢宰

4

長沙1,左轄1,

右轄1,軍門2,

土司空4,

靑丘7,器府32

17도

전라도

朱雀

예절 및 의식,

풍성하게 베품

60

39개 별자리

(184개 별)

112도

3궁

3차

3국

3주

5도

 

 

 

--필자는 지난 추석에 논산 양촌면 일부 김항선생의 묘소를 참배하고 계룡산 국사봉(정역의 고장-향적산방)을 올라 1박하며 국사봉 꼭대기에서 하늘의 별들을 관찰해 볼려는 시간을 가졌으나 날이 흐려져 아쉬운 발길을 돌린 적이 있다. 그후 가끔 시간이 나면 청주의 단군성제 제단과 천부경 돌바위가 있는 은적산에 올라 별들이 천수상하는 밤하늘의 일대장관을 관찰하며 이들이 드리우는 휘황찬란한 하늘문학에 빠져 들곤 한다. 그야말로 하늘은 일대기관이고 아름다운 황홀경이다. 저 별들을 다 읽을수만 있다면 죽어도 한이 없으리라는 영원의 막막막무량으로 별들에 빠져든다. 재미있다!

출처 : 동양역학인연합회
글쓴이 : 고운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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