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형세론과형국론)

[스크랩] 점혈법1

장안봉(微山) 2016. 1. 21. 00:51

점혈법

 

眞龍(진용)아래 격에 맞는 아름다운 땅에서 裁穴(재혈)을 할지라도 올바른 혈에는 결혈의 증거가 있다.
모든 혈심의 기본이 되는 四象穴(사상혈) 窩(와) 鉗(겸) 乳(유) 突(돌)의 혈성이 뚜렷하게 있으면
饒減法(요감법)에 따라 점혈하면 되는 것이지만 상하좌우의 어느 곳에 점혈해야 할지 모호한 경우나 능선등이 불분명하여 올바른 결혈점을 찾기가 어려울 때는 주변사를 증거삼아 결혈된 곳을 찾는 것을 말한다,

 

혈 앞에서 구하면 안산이 아름답고 명당이 바르고 水勢(수세)를 증거삼아 점혈을 하고 혈뒤에서 구하면
盖山(개산) 樂山(낙산) 鬼星(귀성)의 미추로 증거를 삼고 혈의 좌우는 龍虎(용호)로 증거를 삼으며 또 혈 밑의 纏脣(전순)과 界水(계수)의 분합 등 이 모든 것이 혈의 證坐(증좌)이니 裁穴(재혈)하는 원칙은 이상과 같은 요령으로 占穴法(점혈법)에 따라  살펴야 한다.

 

1)饒減法(요감법)으로 裁穴(재혈)한다.

요감이란 많은것은 감하고 적은 것은 더해서 혈로 기가 모이도록 하는데 있다.
즉 四象穴(사상혈)인 窩鉗乳突(와겸유돌)의 혈상이 뚜렷하면서도 요와 砂水(사수)의 形勢(형세)가

상하좌우로 고르지 못한 경우 산의 정기도 한편으로 치우치게 되므로 양변의 형세를 고르게 하여 중심점에 점혈하는 방법이 요감법에 의한 재혈법이다.


 

즉 많은것을 감해주고 적은것은 더해 준 법칙으로 청룡이 먼저 이르면 청룡은 감하고 백호쪽을 넉넉히 해주되 혈은 당연히 청룡쪽으로 당기고 또 백호가 먼저 이르면 백호는 감하고 청룡은 넉넉히 해주되 혈은 당연히 백호쪽에 정해야 하며 또 왼편 산에 물이 역으로 흘러들어오면 청룡을 감하고 오른편 산에
물이 역으로 흘러 들어오면 백호을 감하되 용맥에서 順逆(순역)을 분별하여 요감법이 적용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2)案山(안산)으로 혈을 정한다.

眞龍(진룡)에 혈은 있으나 상하좌우 어디쯤 眞穴(진혈)이 있는지 찾기 어려울때는 안산을 증거로 하여 혈을 정한다.
즉 안산이 높으면 혈은 높은 곳에 정하고 낮으면 혈은 낮은 곳에 정하여 안산이 가까이 있어서 혈을 누르는 듯 하면 혈은 반드시 높은 천혈에다 정하고 안산이 멀어서 기가 흩어지기 쉽거나 안산이 얕으면
낮은 곳에서 혈을 찾아야 한다.

 

秀麗(수려)하게 朝應(조응)하는 산이 左에 있으면 혈도 左에서 찾고 右에 있으면 혈도 右에 있는 것이다.
정혈은 반드시 가까운 안산의 유정함을 제일로 하니 멀리서 朝應(조응)하는 秀峯(수봉)에는 구애할 바가 아니며 오직 가까운 안산과 水域(수역) 용호가 아름다웁고 결함이 없으면 길격이다.

 

3)明堂(명당)을 보아 혈을 裁穴(재혈) 한다.

生氣(생기)가 통하는 맥에서 占穴(점혈)하는 법은 명당의 형세가 반듯하고 아름다워야 하는데 기울거나 부스러지면 眞氣(진기)가 모이지 않는다.
명당에는 대명당 중명당 소명당으로 나누어지며 대명당은 龍虎(용호) 밖 안산내의 넓고 方正(방정)하게 이루어진 넓은 국이고 중명당은 혈아래 청룡백호안을 말하며

 

중명당이 아름답고 유정하게 보이면 혈을 세우는 법이요

소명당이란 入首目(입수목)바로 아래에서 물이 팔자 모양으로 나누었다 합친 그 안의 당판을 말함이요 소명당이 平正(평정)하여 사람이 횡으로 누울만한 곳이 있으면 眞穴(진혈)이니 상하좌우로 오차가 없으야 하고 특히 水域(수역)이 배반하지 않고 유정하게 抱廻(포회)함을 요한다.

 

4)水勢(수세)를 보아서 裁穴(재혈)에 증거로 삼는다.

眞穴(진혈)은 衆水(중수)가 합쳐 모이고 산은 물을 따라 안고 돌아오는 곳에 맺는다고 하였다. 물이 모이거나 멀리서 포옹하거나 혈을 향하여 들어오는 수세에는 반드이 혈이 맺는다고 하였으니 물을 알지 못하면 혈을 말할 수 없다고 한다.

 

따라서 산에 올라 占穴(점혈)할 때에는 수세를 살피어 명당 좌편에 수세가 모이거나 좌편을 水域(수역)이 활처럼 포위 하면 혈은 左편에 결혈이 되고 수세가 右편에 모이거나 右편을 물이 싸안으면 우편에 結穴(결혈)이 될 것이요. 또 명당의 중앙을 향하여물이 모여 들어오거나 나가는 물이 멈추어 수역이 둥글게 안으면 혈은 정중앙에 있음을 알 것이요 또 물의 분합으로 혈을 정하니 3분3합이 있다.

大八字分合(대팔자분합) 小八字分合(소팔자분합) 八字分合(팔자분합)으로 모두 물이 합친 것으로 合襟(합금) 이라고 한다.
혈은 대게 소팔자 안에서 맺는 것이나 三分三合(삼분삼합)안에서도 맺는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원칙이요 용의 길격에 等分(등분)과 砂水(사수)에 따라 결정이 될 것이다.  
 


5)靑龍白虎로 穴을 占穴한다.

청룡백호는 혈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사의 有情無情(유정무정)의 영향이 먼저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청룡백호의 멈춤을 보아서 혈의 眞價(진가)를 정하고청룡백호의 선후를 보아 점혈의 좌우 위치를 정한다.

청룡이 물을 거슬리거나 세가 왕하면 점혈의 위치는 청룡쪽으로 의지하고 백호가 물을 거슬리거나 세가 왕하면 점혈은 백호쪽으로 정한다.
또한 청룡백호가 높아서 혈이 압박을 받으면 점혈은 천혈에다 정하고 청룡백호가 얕으면 혈은 바람을 닿을 증거이니 명당아래 지혈에다 점혈 한다.

또 청룡이 혈을 누르면 청룡을 피하여 백호쪽으로 취하고 백호가 혈을 누르거던 백호를 피하여 청룡쪽으로 취하며 청룡은 있으나 백호가 없고 백호는 있으나 청룡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龍山(용산)이 없으면 물은 좌변을 두르며 흐르는 것이 길하고 백호가 없으면 물은 우변을 둘러흐르는 것이 길격이다.

출처 : 실전 생활 풍수지리
글쓴이 : 學人 鄭喚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