敍宗課)
益者도 三友요 損者도 三友니 其瑞는 在東하니 言聽神計用이니라
익자도 삼우요 손자도 삼우니 기서는 재동하니 언청신계용이니라
(以詔章)
(1절) 己酉正月一日 巳時 玄武經午라.
기유정월일일 사시 현무경오라.
(2절) 水火金木이 待時以戌하야 水生於火故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玄武經申이라
수화금목이 대시이성하야 수생어화고로 천하에 무상극지리니라. 현무경신이라
(3절) 天地之中央은 心也故로 東西南北이 身依於心이니라. 玄武經戌 死無餘恨符라
천지지중앙은 심야고로 동서남북이 신의어심이니라. 현무경술 사무여한부라
(4절) 充者는 慾也니 以惡充者戌功하면 以善充者도 戌功이니라. 玄武子라.
충자는 욕야니 이악충자성공하면 이선충자도 성공이니라. 현무자라.
(5절) 動於禮者는 靜於禮에 曰道理요 靜於無禮則曰無道理니라. 玄武寅이라
동어례자는 정어례에 왈도리요 정어무례즉왈무도리니라. 현무인이라
(6절) 誓者는 元天地之約이니 有其誓하고 背天地之約則 雖元物이라도 其物이 難戌
서자는 원천지지약이니 유기서하고 배천지지약즉 수원물이라도 기물이 난성
이니라. 玄武經 辰이라.
이니라. 현무경 진이라.
(虛無章)
(1절) 天文으로 陰陽政事니라.
천문으로 음양정사니라.
玄武經 史略 通鑑 大學 小學 中庸 論語 孟子 詩傳 書傳 周易 一字五結
현무경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 일자오결
消滅陰害符 消滅陰害符 戌申臘이니라.
소멸음해부 소멸음해부 무신납이니라.
(2절) 基礎棟樑은 天地人神有巢文이니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기초동량은 천지인신유소문이니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3절) 基礎棟樑 筆九未라.
기초동량 필구미라.
(4절) 基礎棟樑은 魂魄東西南北이니
기초동량은 혼백동서남북이니
(5절) 基礎棟樑 飛者走者 符文天巳 于從于衡이라. 陰陽은 卯라.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기초동량 비자주자 부문천사 우종우형이라. 음양은 묘라.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6절) 日有道하니 道有德 德有化 化有育 育有蒼生 蒼生이 有億兆億兆有願戴 願戴면
왈유도하니 유도덕 덕유화 화유육 육유창생 창생이 유억조 억조유원대 원대면
有唐堯니 基礎棟樑終이라.
유당요니 기초동량종이라.
(寂滅章)
(1절) 耳日口鼻는 性理大全 八十卷이니 震默大師 聰明道通주옵소서 心靈神臺는 亥라
이목구비는 성리대전 팔십권이니 진묵대사 총명도통주옵소서 심령신대는 해라
祝文 維歲次 己酉正月二日 昭告化被草木 賴及萬方 魂近本國 勿施애자伏祝
축문 유세차 기유정월이일 소고 화피초목 뢰급만방 혼반본국 물시애자복축
大享陳設圖 ○○○享員 南無阿爾陀佛
대향진설도 ○○○향원 나무아미타불
(2절) 宙宇詠歌라.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영가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3절) 宙宇壽命도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수명도 지기금지원위대강
(圖數章)
(1절) 天地誠敬信 虛靈符 武夷九曲 智覺符 武夷九曲 神明符 武夷九曲이니 受天地之
천지성경신 허령부 무이구곡 지각부 무이구곡 신명부 무이구곡이니 수천지지
虛無하야 仙之胞胎하고 受天地之寂滅하야 佛之養生하고 受天地之以詔하야
허무하야 선지포대하고 수천지지척멸하야 불지양생하고 수천지지이조하야
儒之浴帶니 冠旺이니라. 兜率虛無寂滅以詔 玉樞統符酉라.
유지욕대니 관왕이니라. 도솔허무적멸이조 옥추통부유라.
(病勢章)
(1절) 病有大勢하고 病有小勢하니 大病은 無藥하고 小病은 或有藥이나 然而大病之
병유대세하고 벼유소세하니 대병은 무약하고 소병은 혹유약이나 연이대병지
藥은 安心安身하고 大病之藥은 四物湯이나 八十帖이니라.
약은 안심안신하고 대병지약은 사물탕이나 팔십첩이니라.
(2절) 祈禱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기도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3절) 大病도 出於無道하고 小病도 出於無道니 得其有道則 大病도 勿藥自效하고
대병도 출어무도하고 소병도 출어무도니 득기유도즉 대병도 물약자효하고
小病도 勿藥自效니라. 至氣今至 四月來면 禮章이니 醫統이니라. 願爲大降
소병도 물약자효니라. 지기금지 사월대면 예장이니 의통이니라. 원위대강
(4절) 忘其父者도 無道요 忘其君者도 無道요 忘其師者도 無道니 病勢니라.
망기부자도 무도요 망기군자도 무도요 망기사자도 무도니 병세니라.
有天下之病者는 用天下之藥이라야 厥病이 乃愈니라.
유천하지병자는 용천하지약이라야 궐병이 내유니라.
(藥有章)
(!절) 聖父 聖子 聖身은 元亨利貞으로 奉天地道術하야 死生辦斷이니 大仁大義는
성부 성자 성신은 원형이정으로 봉천지도술하야 사생판단이니 대인대의는
無病이니라.
무병이니라.
(2절) 三界伏魔大帝神位 遠鎭天尊關聖帝君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하니 是故로
삼계복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하니 시고로
天下皆病이니라.
천하개병이니라.
(3절) 孔子는 魯之大司冠하고 孟子는 善說齊梁之君하고 西有大聖人하니 曰西學이요
공자는 노지대사구하고 맹자는 선설제량지군하고 서유대성인하니 왈서학이요
東有大聖人하니 曰東學이니 都是 敎民化民이니라.
동유대성인하니 왈동학이니 도시 교민화민이니라.
(委托章)
知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生氣하고 暗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死氣니라.
지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생기하고 암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사기니라.
近日 日本 文神에 武神이 倂務道通이니
근일 일본 문신에 무신이 병무도통이니
(做工章)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은 無依無托이니 宮商角徵羽로 聖人이 乃作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무의무탁이니 궁상각치우로 성인이 내작
先天下之職과 先天下之業하시니 職者는 醫也요 業者는 統也니 不可不文字로
선천하지직과 선천하지업하시니 직자는 의야요 업자는 통야니 불가불문자로
戒於人聖之職 聖之業이니라.
계어인성지직성지업이니라.
(結辭章)
天下紛운에 自作死黨하야 以不安聖上之心하며 以不安聖父之心하며
천하분운에 자작사당하야 이불안성상지심하며 이불안성부지심하며
以不安敎師之心이니라.
이불안교사지심이니라.
(大祝章)
(1절) 維歲次 戊申 十二月 七月 道術 諸道生 敢昭告于惶恐伏地問安 氣體候
유세차 무신 십이월 칠일 도술 제도생 감소고우 황공복지문안 기체후
萬死不忠不孝無序身 泣祝於君於父於師 氣體候大安 千萬 伏望 伏望
만사불충불효무서신 음축어군어부어사 기체후대안 천만 복망 복망
(2절) 天地鬼神祝文所願人道 願君不君 願父不父 願師不師 有君無臣其君何立
益者도 三友요 損者도 三友니 其瑞는 在東하니 言聽神計用이니라
익자도 삼우요 손자도 삼우니 기서는 재동하니 언청신계용이니라
(以詔章)
(1절) 己酉正月一日 巳時 玄武經午라.
기유정월일일 사시 현무경오라.
(2절) 水火金木이 待時以戌하야 水生於火故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玄武經申이라
수화금목이 대시이성하야 수생어화고로 천하에 무상극지리니라. 현무경신이라
(3절) 天地之中央은 心也故로 東西南北이 身依於心이니라. 玄武經戌 死無餘恨符라
천지지중앙은 심야고로 동서남북이 신의어심이니라. 현무경술 사무여한부라
(4절) 充者는 慾也니 以惡充者戌功하면 以善充者도 戌功이니라. 玄武子라.
충자는 욕야니 이악충자성공하면 이선충자도 성공이니라. 현무자라.
(5절) 動於禮者는 靜於禮에 曰道理요 靜於無禮則曰無道理니라. 玄武寅이라
동어례자는 정어례에 왈도리요 정어무례즉왈무도리니라. 현무인이라
(6절) 誓者는 元天地之約이니 有其誓하고 背天地之約則 雖元物이라도 其物이 難戌
서자는 원천지지약이니 유기서하고 배천지지약즉 수원물이라도 기물이 난성
이니라. 玄武經 辰이라.
이니라. 현무경 진이라.
(虛無章)
(1절) 天文으로 陰陽政事니라.
천문으로 음양정사니라.
玄武經 史略 通鑑 大學 小學 中庸 論語 孟子 詩傳 書傳 周易 一字五結
현무경 사략 통감 대학 소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주역 일자오결
消滅陰害符 消滅陰害符 戌申臘이니라.
소멸음해부 소멸음해부 무신납이니라.
(2절) 基礎棟樑은 天地人神有巢文이니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기초동량은 천지인신유소문이니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3절) 基礎棟樑 筆九未라.
기초동량 필구미라.
(4절) 基礎棟樑은 魂魄東西南北이니
기초동량은 혼백동서남북이니
(5절) 基礎棟樑 飛者走者 符文天巳 于從于衡이라. 陰陽은 卯라. 政事符丑 基礎棟樑은
기초동량 비자주자 부문천사 우종우형이라. 음양은 묘라. 정사부축 기초동량은
(6절) 日有道하니 道有德 德有化 化有育 育有蒼生 蒼生이 有億兆億兆有願戴 願戴면
왈유도하니 유도덕 덕유화 화유육 육유창생 창생이 유억조 억조유원대 원대면
有唐堯니 基礎棟樑終이라.
유당요니 기초동량종이라.
(寂滅章)
(1절) 耳日口鼻는 性理大全 八十卷이니 震默大師 聰明道通주옵소서 心靈神臺는 亥라
이목구비는 성리대전 팔십권이니 진묵대사 총명도통주옵소서 심령신대는 해라
祝文 維歲次 己酉正月二日 昭告化被草木 賴及萬方 魂近本國 勿施애자伏祝
축문 유세차 기유정월이일 소고 화피초목 뢰급만방 혼반본국 물시애자복축
大享陳設圖 ○○○享員 南無阿爾陀佛
대향진설도 ○○○향원 나무아미타불
(2절) 宙宇詠歌라.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영가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3절) 宙宇壽命도 至氣今至願爲大降
주우수명도 지기금지원위대강
(圖數章)
(1절) 天地誠敬信 虛靈符 武夷九曲 智覺符 武夷九曲 神明符 武夷九曲이니 受天地之
천지성경신 허령부 무이구곡 지각부 무이구곡 신명부 무이구곡이니 수천지지
虛無하야 仙之胞胎하고 受天地之寂滅하야 佛之養生하고 受天地之以詔하야
허무하야 선지포대하고 수천지지척멸하야 불지양생하고 수천지지이조하야
儒之浴帶니 冠旺이니라. 兜率虛無寂滅以詔 玉樞統符酉라.
유지욕대니 관왕이니라. 도솔허무적멸이조 옥추통부유라.
(病勢章)
(1절) 病有大勢하고 病有小勢하니 大病은 無藥하고 小病은 或有藥이나 然而大病之
병유대세하고 벼유소세하니 대병은 무약하고 소병은 혹유약이나 연이대병지
藥은 安心安身하고 大病之藥은 四物湯이나 八十帖이니라.
약은 안심안신하고 대병지약은 사물탕이나 팔십첩이니라.
(2절) 祈禱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
기도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3절) 大病도 出於無道하고 小病도 出於無道니 得其有道則 大病도 勿藥自效하고
대병도 출어무도하고 소병도 출어무도니 득기유도즉 대병도 물약자효하고
小病도 勿藥自效니라. 至氣今至 四月來면 禮章이니 醫統이니라. 願爲大降
소병도 물약자효니라. 지기금지 사월대면 예장이니 의통이니라. 원위대강
(4절) 忘其父者도 無道요 忘其君者도 無道요 忘其師者도 無道니 病勢니라.
망기부자도 무도요 망기군자도 무도요 망기사자도 무도니 병세니라.
有天下之病者는 用天下之藥이라야 厥病이 乃愈니라.
유천하지병자는 용천하지약이라야 궐병이 내유니라.
(藥有章)
(!절) 聖父 聖子 聖身은 元亨利貞으로 奉天地道術하야 死生辦斷이니 大仁大義는
성부 성자 성신은 원형이정으로 봉천지도술하야 사생판단이니 대인대의는
無病이니라.
무병이니라.
(2절) 三界伏魔大帝神位 遠鎭天尊關聖帝君 世無忠 世無孝 世無烈하니 是故로
삼계복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세무충 세무효 세무열하니 시고로
天下皆病이니라.
천하개병이니라.
(3절) 孔子는 魯之大司冠하고 孟子는 善說齊梁之君하고 西有大聖人하니 曰西學이요
공자는 노지대사구하고 맹자는 선설제량지군하고 서유대성인하니 왈서학이요
東有大聖人하니 曰東學이니 都是 敎民化民이니라.
동유대성인하니 왈동학이니 도시 교민화민이니라.
(委托章)
知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生氣하고 暗天下之勢者는 有天下之死氣니라.
지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생기하고 암천하지세자는 유천하지사기니라.
近日 日本 文神에 武神이 倂務道通이니
근일 일본 문신에 무신이 병무도통이니
(做工章)
朝鮮國 上計神 中計神 下計神은 無依無托이니 宮商角徵羽로 聖人이 乃作
조선국 상계신 중계신 하계신은 무의무탁이니 궁상각치우로 성인이 내작
先天下之職과 先天下之業하시니 職者는 醫也요 業者는 統也니 不可不文字로
선천하지직과 선천하지업하시니 직자는 의야요 업자는 통야니 불가불문자로
戒於人聖之職 聖之業이니라.
계어인성지직성지업이니라.
(結辭章)
天下紛운에 自作死黨하야 以不安聖上之心하며 以不安聖父之心하며
천하분운에 자작사당하야 이불안성상지심하며 이불안성부지심하며
以不安敎師之心이니라.
이불안교사지심이니라.
(大祝章)
(1절) 維歲次 戊申 十二月 七月 道術 諸道生 敢昭告于惶恐伏地問安 氣體候
유세차 무신 십이월 칠일 도술 제도생 감소고우 황공복지문안 기체후
萬死不忠不孝無序身 泣祝於君於父於師 氣體候大安 千萬 伏望 伏望
만사불충불효무서신 음축어군어부어사 기체후대안 천만 복망 복망
(2절) 天地鬼神祝文所願人道 願君不君 願父不父 願師不師 有君無臣其君何立
천지귀신축문 소원인도 원군불군 원부불부 원사불사 유군무신기군하립
有父無子其父何立 有師無學其師何立大大細細天地鬼神垂察
유부무자기부하립 유사무학기사하립 대대세세천지귀신수찰
(成道章)
(1절) 佛之形體요 仙之造化요 儒之凡節이니 無奈八字 至氣今至願爲大降 欲速不達
有父無子其父何立 有師無學其師何立大大細細天地鬼神垂察
유부무자기부하립 유사무학기사하립 대대세세천지귀신수찰
(成道章)
(1절) 佛之形體요 仙之造化요 儒之凡節이니 無奈八字 至氣今至願爲大降 欲速不達
불지형체요 선지조화요 유지범절이니 무내팔자 지기금지원위대강 욕속부달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九年洪水 七年大早 千秋萬歲歲盡이라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구년홍수 칠년대한 천추만세세진이라야
佛仙儒니라.
불선유니라.
(2절) 一元數는 六十에 三슴하야 爲吉凶하니 度數니라. 十二月 二十六日 再生身
일원수는 육십에 삼합하야 위길훙하니 도수니라. 십이월 이십육일 재생신
再生身
재생신
(3절) 五呪 天文地理 風雲造化 八門遁甲 六丁六甲 智慧勇力으로 道通天地報恩
오주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지혜용력으로 도통천지보은
至日天地禍福至요 氣日天地禍福氣요 今日至無忘이라야 降日天地禍福降이니라
待天主造化定永世不忘方事知九年洪水 七年大早 千秋萬歲歲盡이라야
시천주조화정영세불망만사지 구년홍수 칠년대한 천추만세세진이라야
佛仙儒니라.
불선유니라.
(2절) 一元數는 六十에 三슴하야 爲吉凶하니 度數니라. 十二月 二十六日 再生身
일원수는 육십에 삼합하야 위길훙하니 도수니라. 십이월 이십육일 재생신
再生身
재생신
(3절) 五呪 天文地理 風雲造化 八門遁甲 六丁六甲 智慧勇力으로 道通天地報恩
오주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지혜용력으로 도통천지보은
至日天地禍福至요 氣日天地禍福氣요 今日至無忘이라야 降日天地禍福降이니라
지왈천지화복지요 기왈천지화복기요 금왈지무망이라야 강왈천지화복강이니라
(4절) 聖師醫統은 慶州龍潭이니 無極神大道德으로 奉天命奉神敎니 大先生前如律令
(4절) 聖師醫統은 慶州龍潭이니 無極神大道德으로 奉天命奉神敎니 大先生前如律令
성사의통은 경주용담이니 무극신대도덕으로 봉천명봉신교니 대선생전여율령
(總結課)
審行先知라야 後覺은 元亨利貞이니 布敎五十年工夫니라
심항선지라야 후각은 원형이정이니 포교오십년공부니라
(總結課)
審行先知라야 後覺은 元亨利貞이니 布敎五十年工夫니라
심항선지라야 후각은 원형이정이니 포교오십년공부니라
[출처] 현무경
출처 : 신인류회
글쓴이 : 신인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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