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귀인대좌격
사람들은 단지 깊은 산에 노룡애서 혈을 맺는 것만 알지만 혈은 반드시 이와같은 눈목(嫩木)이 나온 산을 취하는 것을 모른다. 귀하고 빼어난 기운은 하나의 혈이 전부 거둔다. 좌우로 개장하여 두 곳에 매장하면 혈을 벗어나니 모두 틀린 것이다. 혹 이르기를 천지인(天地人), 삼혈(三穴)이 있다고 하여 위에서 아래로 늘어 세워서 쓰는 것도 오히려 분수에 넘치는 당치않은 일로 바라는 것은 모두 허사가 된다.
공조 자리는 망강현(望江縣) 서쪽 향약산(香若山)에 있다. 화성으로 조산을 일으켜 십여 리를 연이어 옮겨 도산(陶山)에 이르러 세 가지로 나뉜다(分龍). 이것은 그 남쪽의 한 가지이다. 남쪽 가지는 멀리 가서 호북(湖北) 여러 산의 조산이 된다(龍去遠). 여기서 그 노룡은 수성의 장막으로 머리를 일으켜(橫水遍帳) 하늘을 찌르는 충천목(冲天木)이 되고 일곱째 목성으로부터 눈목(嫩木)이 나와 유두혈(乳頭穴)을 지었는데 속인들은 이름을 사모산(紗帽山)이라한다. 앞의 조안산에 삼첩보(三捷報:싸움에이긴보고, 노획물) 일운태(一雲台)가 있다. 명나라 때에 세 명의 진사가 나왔고 지금 또 한 명의 진인(眞人)이 나왔으며 형제와 숙질이 동시에 귀한 벼슬을 하게 되었다.
2013년 1월 8일
석봉 장원기
출처 : 대한민국풍수지리연합회
글쓴이 : 석봉 장원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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