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장경

장안봉(微山) 2013. 5. 27. 12:28

葬經


제 1편。

◉葬者乘生氣也

   장 자 승 생 기 야

=葬事은 生氣를 받아야 한다。


◉五氣行乎地中 發而生乎萬物

   오 기 행 호 지 중  발 이 생 호 만 물

=五氣가 땅속으로 지나가며 萬物을 發生한다.


◉人受體於父母 本骸得氣 遺體受廕

   인 수 체 어 부 모  본 해 득 기  유 체 수 음

=사람은 부모로부터 몸을 받고, 本骸(=부모의 유골)가 氣를 얻으면 遺體(=자식)는 廕을 받는다。 


◉經曰 氣感而應 鬼福及人

   경 왈  기 감 이 응  귀 복 급 인

=經에 이르기를 氣가 感應하면 鬼(=禍)福이 사람에게 미친다。


◉是以銅山西崩 靈鐘東應

   시 이 동 산 서 붕  영 종 동 응

=이는 서쪽에 있는 銅山이 붕괴(崩壞)하면, 동쪽에 있는 신령한 鐘이 응한다。


◉木花於春 粟芽於室

   목 화 어 춘  속 아 어 실

=나무는 봄에 꽃이 피고, 조는 창고에서 싹이 튼다。


◉夫陰陽之氣 噫而爲風 升而爲雲 降而爲雨 行乎地中 而爲生氣

   부 음 양 지 기  희 이 위 풍  승 이 위 운  강 이 위 우  행 호 지 중  이 위 생 기

=음양의 기는 뿜으면 바람이 되고 오르면 구름이 되고 내리면 비가 되고 땅속에서 行하면 生氣가 된다。 


◉經曰 氣乘風則散 界水則止

  경 왈   기 승 풍 즉 산  계 수 즉 지

=經에 이르기를 氣가 바람을 받으면 흩어지고, 물을 만나면 멈춘다。


◉古人聚之使不散 行之使有止 故謂之風水

   고 인 취 지 사 불 산  행 지 사 유 지  고 위 지 풍 수

=古人은 氣가 모이고 흩어지지 않는 곳, 氣가 行하다가 멈춘 곳을 風水라고 한다。


◉風水之法 得水爲上 藏風次之

  풍 수 지 법  득 수 위 상  장 풍 차 지

=風水의 法은 得水를 먼저하고 藏風은 다음이다。


◉何以言之氣之盛, 雖流行 而其餘者猶有止 雖零散 而其深者猶有聚

   하 이 언 지 기 지 성,  수 류 행  이 기 여 자 유 유 지  수 령 산  이 기 심 자 유 유 취

=氣의 盛함을 어떻게 말하랴, 비록 흘러가지만 그 남음은 오히려 멈춤에 있고, 비록 흩어져도 깊은 곳에는 오히려 모임이 있다。


◉故藏於涸燥者宜淺 藏於坦夷者宜深

 고 장 어 학 조 자 의 천  장 어 탄 이 자 의 심

=고로 학조한 곳에 장사는 마땅이 낮게 파고, 탄이한 곳에 장사는 깊게 판다.


*涸(물 마를 학)


◉經曰 淺深得乘 風水自成

  경 왈   천 심 득 승  풍 수 자 성

=經에 이르기를 淺深을 얻어 (氣를 받으면) 風水地理에 따른 福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夫土者氣之體 有土斯有氣 氣者水之母 有氣斯有水

   부 토 자 기 지 체  유 토 사 유 기  기 자 수 지 모  유 기 사 유 수

=土는 氣의 體이므로, 흙이 있으면 氣가 있고, 氣는 물의 母이므로, 氣가 있으면 물이 있다。


*斯=則


◉經曰 外氣橫形 內氣止 生蓋言此也

   경 왈  외 기 횡 형  내 기 지  생 개 언 차 야

=經에 이르기를, 外氣가 橫行하면, 內氣가 멈추는데 生이란 말은 이것이다。


*外氣=水流土上

*內氣=氣行土中


◉邱壟之骨 岡阜之支 氣之所隨

   구 롱 지 골  강 부 지 지  기 지 소 수

=邱壟(=高山)의 骨(=石)이든지, 岡阜(=脊土)의 支(=無石)이든지,  氣는 따르는 바이다。


◉經曰 土形氣行 物因以生

  경 왈   토 형 기 행  물 인 이 생

=경에 이르기를 土가 形을 이루고 氣가 行하면, 萬物은 이로 인하여 生한다。


◉蓋生者氣之聚 凝結成者骨 死而獨留 故葬者 反氣納骨 以廕所生之法也

   개 생 자 기 지 취  응 결 성 자 골  사 이 독 유  고 장 자  반 기 납 골  이 음 소 생 지 법 야

=대개 生者는 氣가 모인 것이고, 응결되어 이룬 것이 骨이다。 죽어도 (肉은 없어지지만) 오직 (뼈만)남는다。 그러므로 葬事는 氣가 反應하여 뼈에 納入되면, 廕으로써 生하는 법이다。



제2장 因勢編


◉夫氣行乎地中 其行也因地之勢 其聚也因勢之止

  부 기 행 호 지 중  기 행 야 인 지 지 세  기 취 야 인 세 지 지

=氣가 땅속을 行하는데, 氣의 行은 地勢로 인하고, 氣의 聚는 地勢의 止로 안다


◉葬者原其起 乘其止

   장 자 원 기 기  승 기 지

=葬事는 氣가 일어나는 곳을 根源으로 하여, 氣가 止하는 곳에서 乘한다。 


◉地勢原脈 山勢原骨 委蛇東西 或爲南北

   지 세 원 맥  산 세 원 골  위 사 동 서  혹 위 남 북

=地勢(=平夷之地)에서는 脈(=土脊)으로 되었고 山勢(=隆高之地)에서는 骨(=石脊)로 되었는데

 (그 來龍은)은 구불구불하는 뱀처럼 동서로 혹은 남북으로 가야한다。


◉千尺爲勢 百尺爲形

   천 척 위 세  백 척 위 형

=千尺은 (來龍의) 勢가 되고 百尺에서는 (穴의) 形이 된다。


◉勢來形止 是謂全氣 全氣之地 當葬其止

   세 래 형 지  시 위 전 기  전 기 지 지  당 장 기 지

=龍勢로 오고 形으로 그치는 것을 온전한 氣라고 하는데, 全氣의 땅은  마땅히 止한 곳에 장사를 지내야 한다。


◉宛委自復 回還重復 

   완 위 자 복  회 환 중 복

=(全氣之地의 勢는) 굴곡하고 스스로 돌고, (全氣之地의 形은 주변의 산과 물이) 돌고 중복한다。

*宛(=屈曲) *委=逶(구불구불 갈 위)


◉若踞而候也

   약 거 이 후 야

=(形은) 마치 앉아서 기다리는 것 같고

*踞(웅크릴 거) *候(기다릴 후)


◉若攬而有也

   약 람 이 유 야

=마치 잡을 것(=案對)이 있어야 한다。 

 *攬(잡을 람)


◉欲進而却 欲止而深

   욕 진 이 각  욕 지 이 심

=(砂는)나가고 싶으면서도 쉬고, (물은)그치고 싶으면 깊어야 한다。



積止聚 沖陽和陰

   내 적 지 취  충 양 화 음

=(衆山이) 내려와서 모이고 (諸水가) 멈추어 모이면 陰陽이 충화한다。


◉土高水深 鬱草茂林  

   토 고 수 심  울 초 무 림

=땅은 두텁고 물이 깊으면 풀은 울창하고 나무는 무성하다。

*鬱(우거질 울)

◉貴若千乘 富如萬金

   귀 약 천 승  부 여 만 금

=貴하기가 千乘(=諸侯)이고, 富가 萬金이다。

*乘(수레 승)


◉經曰 形止氣蓄 化生萬物 爲上地也

   경 왈  형 지 기 축  화 생 만 물  위 상 지 야

=經에 이르기를, 形에서 머물고 기가 모이면, 萬物을 生하게 하는 上地(=吉地)가 된다


제 3장 平支編


◉地貴平夷 土貴有支

   지 귀 평 이  토 귀 유 지


=땅의 귀함은 평지에 있고 흙의 귀함은 支에 있다


◉支之所起 氣隨而始 支之所終 氣隨而鍾

   지 지 소 기  기 수 이 시  지 지 소 종  기 수 이 종

=支의 일어남은 氣를 따라서 시작되고, 支의 끝남은 氣를 따라서 뭉친 곳이다。

*鍾=融結



◉觀支之法 隱隱隆隆 微妙玄通 吉在其中

  관 지 지 법   은 은 융 융  미 묘 현 통  길 재 기 중

=支를 보는 법은 숨었다가 나타나는 微妙함을 玄通하는데 吉함은 그 가운데 있다


◉經曰 地有吉氣 隨土而起 支有止氣 隨水而比。

   경 왈  지 유 길 기  수 토 이 기  지 유 지 기  수 수 이 비

 勢順形動 回復終始 法葬其中 永吉無凶。

세 순 형 동  회 복 종 시  법 장 기 중  영 길 무 흉

=經에 이르기를, 地에 吉氣가 있으면, 흙을 따라 일어나고, 支에 氣가 머물면, 水를 따라 이른다。 (산의)勢는 順하고 (물의)形이 動하면 그런 땅에 法葬을 하면 吉은 영원하고 凶은 없다。 



제4장 山勢編


◉山者 勢險而有也 法葬其所會

   산 자  세 험 이 유 야  법 장 기 소 회

=山이란 勢가 험하고 높지만 (혈은) 있다。 그 모인 곳에 法葬하여야 한다。


◉乘其所來

  승 기 소 래

=穴은 그 오는 바를 타야한다。


◉審其所廢

  심 기 소 폐

=그 廢한 곳을 살펴야 한다。


◉擇其所相

   택 기 소 상

=그 相(=輔弼)을 擇하여야 한다。


◉避其所害

  피 기 소 해

=害되는 것을 避하여야 한다。


◉禍福不旋日 是以君子脫神功 改天命

   화 복 불 선 일   시 이 군 자 탈 신 공  개 천 명

=禍福은 돌아오는 것이 아니니(=捷) 君子는 神의 功을 뺏고 天의 命을 바꾼다。


◉經曰 葬山之法 若呼谷中 言應速也

  경 왈  장 산 지 법  약 호 곡 중  언 응 속 야

=經에 이르기를 葬山法은 마치 산골짜기에서 부르는 것과 같이 言應(=메아리)은 速하다。


◉山之不可葬者五 氣以生和 而童山不可葬也

  산 지 불 가 장 자 오  기 이 생 화  이 동 산 불 가 장 야

=山에 葬事를 지내면 안되는 5가지가 있는데  


◉氣因形來 而斷山不可葬也

   기 인 형 래  이 단 산 불 가 장 야

=氣는 形에서 오고 斷山은 장사가 불가하고

  

◉氣因土行 而石山不可葬也

  기 인 토 행  이 석 산 불 가 장 야

=氣는 흙을 따라 行하므로 石山은 장사가 불가하고


◉氣以勢止 而過山不可葬也

   기 이 세 지   이 과 산 불 가 장 야

=氣는 勢가 그쳐야 하므로 過山은 葬事가 불가하고


◉氣以龍會 而獨山不可葬也

  기 이 룡 회  이 독 산 불 가 장 야

=氣는 龍이 모아야 하므로 獨山은 葬事가 不可하고


◉經曰 童斷石過獨 生新凶而消已福

  경 왈  동 단 석 과 독  생 신 흉 이 소 이 복

=經에 말하기를 동산, 단산, 석산, 과산, 독산은 새로운 凶이 생기고 있는 福도 사라진다。


◉占山之法 以勢爲難 而形次之 方又次之

  점 산 지 법  이 세 위 난  이 형 차 지  방 우 차 지

=占山法은 (龍)勢로써 함이 가장 어렵고 形이 그 다음이며 方位가 그 다음으로 어렵다。


◉上地之山 若伏若連 其原自天

  상 지 지 산   약 복 약 련  기 원 자 천

=좋은 땅이 있는 산은 엎드리고 하고 이어지지도 하는데 그 根源은 하늘이다。


◉若水之波

 약 수 지 파

=마치 물결과 같고


◉若馬之馳

  약 마 지 치

=마치 말이 달리는 것과 같고

*馳(달릴 치)


◉其來若奔 其止若尸

  기 래 약 분  기 지 약 시

=그 오는 것이 말이 다리는 것 같고 그 멈추는 것이 시신과 같다。 


◉若懷萬寶而燕息

   약 회 만 보 이 연 식

=마치 만 개의 보물을 품고 편히 쉬는 것 같아야 하고


◉若具萬饍而潔齊

  약 구 만 선 이 결 제

=마치 만 가지의 반찬을 갖추고 결제하는 것 같아야 하며  


◉若橐之鼓

  약 탁 지 고

=마치 풀무의 가죽주머니 처럼 (充滿하여야 하고)


*橐(전대 탁)


◉若器之貯

  약 기 지 저

=마치 그릇에 가득 찬것같고


◉若龍若鸞 或騰或盤

  약 룡 약 란  혹 등 혹 반

=마치 龍같고 鸞같아서 날아 오르고 서려야 하고


◉禽伏獸蹲 若萬乘之尊也

   금 복 수 준  약 만 승 지 존 야

=날짐승은 엎드리고 길짐승은 웅크리는 것이 만승(=천자)의 존귀함과 같다。


◉天光發新

  천 광 발 신

=천광이 새롭게 비치고


◉朝海拱辰

   조 해 공 신

=(여러 물이)바다로 모여들고, (뭇별들이) 北辰(북신:북극성)을 감싸고


◉四勢端明 五害不親

  사 세 단 명  오 해 불 친

=四勢(朱雀, 玄武, 靑龍, 白虎)는  바르고 밝아야 하고 五害(童山, 斷産, 石山, 過山, 獨山)는 가깝지 않아야 한다。

   

◉十一不具 是謂其次

   십 일 불 구  시 위 기 차

=열가지중 한가지라도 갖추지 않으면 그 다음이다。


◉夫葬以左爲靑龍 右爲白虎 前爲朱雀 後爲玄武

  부 장 이 좌 위 청 룡  우 위 백 호  전 위 주 작  후 위 현 무

=대저 葬法에서는 左는 靑龍이 되고 右는 白虎가 되고 앞에는 朱雀이되고 뒤에는 玄武가 된다。


◉玄武垂頭

  현 무 수 두

=玄武는 머리를 드리우고


◉朱雀翔舞

  주 작 상 무

=朱雀은 춤추듯 하고


*翔(빙빙 돌아 날 상)


◉靑龍蜿蜒

   청 룡 완 연

=靑龍은 완연하고


*蜿(굼틀거릴 완) *蜒(구불구불할 연)


◉白虎馴頫

   백 호 순 부

=백호는 길들어져 머리를 숙이고 있고


*馴(길들 순) *頫(머리숙일 부)

◉形勢反此 法當破死

  형 세 반 차   법 당 파 사

=形勢가 이와 반대면 깨지고 죽음을 당하는 법이다。


◉故虎蹲昂 謂之啣屍

   고 호 준 앙  위 지 함 시

=그러므로 白虎가 웅크리고 머리를 들고 있으면 屍身을 물으려 하는 것이고

*蹲(웅크릴 준) *昂(오를 앙) *啣(銜<재갈 함>의 俗字)


◉龍踞 謂之嫉主

  용 거  위 지 질 주

=靑龍이 웅크리고 있으면 主人을 嫉妬하는 것이고

*踞(웅크릴 거) *嫉(시기할 질)


◉玄武不垂頭者 拒屍

  현 무 불 수 두 자  거 시

=玄武가 垂頭하지 않으면 屍身을 拒否하는 것이고


◉朱雀不翔舞者 騰去

  주 작 불 상 무 자  등 거

=朱雀이 翔舞하지 않으면 올라가 가는 것이다。


◉夫以支爲龍虎者 來止跡乎岡阜 要如肘臂 謂之環抱

   부 이 지 위 룡 호 자  내 지 적 호 강 부  요 여 주 비  위 지 환 포

=대저 支龍의 靑龍白虎는 (낮은) 언덕으로 내려와 머문 자취로 팔과 같아야하는데 이는 環抱라고 한다。 


*肘(팔꿈치 주) *臂(팔 비)


◉以水爲朱雀者 衰旺係乎形應 忌乎湍激 謂之悲泣

  이 수 위 주 작 자  쇠 왕 계 호 형 응  기 호 단 격  위 지 비 읍

=물이 朱雀가 되면 形應에 따라 衰하기도 하고 旺하기도 하는데 急流와 소리를 내는 물을 피하여야 하는데 湍激을 悲泣이라고 한다。 


◉朱雀原於生氣

   주 작 원 어 생 기

=朱雀은 生氣에 根本을 두는데


◉派於未盛 朝於太旺

  파 어 미 성  조 어 태 왕

=나누면 盛함이 아니고 모이면 크게 旺하고


◉澤於將衰 流於囚謝

  택 어 장 쇠  유 어 수 사

=못의 물은 장차 衰하고 流水는 가둔 다음에 흘러야 한다。


◉以返不絶

 이 반 부 절

=돌아오면 不絶이다。

◉法每一折 瀦而後洩

   법 매 일 절  저 이 후 설

=항상 한번 꺾이는 것이 法度이고 고였다가 새어 나가야 한다。


*瀦(웅덩이 저) *洩(샐 설)


◉洋洋悠悠 顧我欲留

   양 양 유 유  고 아 욕 류

=(물은)가득 차서 넘치고 멀리 흐르는데 나는 돌아보고 머물고 싶어한다。


◉其來無源 其去無流

   기 래 무 원  기 거 무 류

=그 오는 것은 根源이 없고 그 가는 것도 흐름이 없다。


◉經曰 山來水回 貴壽而財

 경 왈  산 래 수 회  귀 수 이 재

=經에 이르기를 山은 오고 물은 돌면 貴하고 壽하고 財가 있다。


◉山囚水流 虜王滅侯

  산 수 수 류  노 왕 멸 후

=山은 갇히고 물은 直流하면 王은 捕虜가되고 諸侯는 滅亡한다。


제6장 귀혈편


◉夫外氣所以聚內氣 過水所以止來龍

   부 외 기 소 이 취 내 기  과 수 소 이 지 래 룡

=대저 外氣는 內氣를 모이게 하고 過水는 來龍을 멈추게 한다。


◉千尺之勢 宛委頓息 外無以聚 內氣散於地中

  천 척 지 세  완 위 돈 식  외 무 이 취  내 기 산 어 지 중

=千尺의 勢가 굽고 조아리며 쉬는 穴에 外山이 모이지 않으면 內氣는 地中에서 흩어진다.  

*宛(굽을 완) *委(맡길 위) *頓(조아릴 돈)


◉經曰 不蓄之穴 腐骨之藏也

   경 왈   불 축 지 혈  부 골 지 장 야

=經에 이르기를 (氣가) 모이지 않는 穴은 뼈가 腐敗한다。

◉夫噫氣 爲能散生氣 龍虎所以衛區穴 疊疊中阜

   부 애 기  위 능 산 생 기  용 호 소 이 위 구 혈  첩 첩 중 부 

=대체로 氣(=風)를 뿜으면 능히 生氣를 흩어버리니 龍虎는 區穴(=穴場)을 護衛하는데 中阜(=來龍)가 重疊하여도 좌우가 空缺하고 



◉左空右缺 前曠後折 生氣散於飄風

   좌 공 우 결  전 광 후 절  생 기 산 어 표 풍

앞에는 曠茫하고 뒤가 끊어지면 生氣는 회오리바람에 흩어진다.  


◉經曰 騰漏之穴 敗槨之藏也

  경 왈   등 루 지 혈  패 곽 지 장 야

經에 이르기를 올라가거나 새는 혈이며 失敗한 穴이다.


◉夫土欲細而堅 潤而不澤 裁肪切玉 備具五色

  부 토 욕 세 이 견  윤 이 불 택  재 방 절 옥  비 구 오 색

=대체로 흙은 微細하면서도 堅固하고 潤澤하면서도 澤(=濕)하지 않고 비계나 玉을 자르는 것 같고 五色을 갖추어야 한다.


◉夫乾如聚粟 濕如刲肉 水泉砂礫 皆爲凶宅

   부 건 여 취 속  습 여 규 육  수 천 사 력  개 위 흉 택


=대체로  乾燥하기가 모아놓은 조 같고 濕하기가 베어 놓은 고기 같고, 샘물이 나오거나 모래와 자갈이 있으면 모두 凶宅이다. 


◉蓋穴有三吉 葬有六凶

   개 혈 유 삼 길  장 유 육 흉

=대개 穴에는 3가지의 吉한 것이 있고 장사를 지내는데 6가지 凶한 것이 있다.


◉天光下臨 地德上載 藏神合朔 神迎鬼避 一吉也

  천 광 하 림  지 덕 상 재  장 신 합 삭  신 영 귀 피  일 길 야

=天光은 아래로 내려오고 地德은 위로 올라와 藏神이 朔과 合하면 神을 맞이하고 鬼를 避하는 것이 첫 번째 吉함이다. 


*神迎鬼避=趨吉避凶


◉陰陽冲和 五土四備 二吉也

  음 양 충 화  오 토 사 비  이 길 야

=陰陽이 沖和하고 五色土와 四備하면 두 번째 吉하다.


*冲和: 調和

*四備: 靑龍, 白虎, 玄武, 朱雀


◉目力之巧 工力之具 趨全避闕 增高益下 三吉也

  목 력 지 교  공 력 지 구  추 전 피 궐  증 고 익 하  삼 길 야

=눈힘의 공교로움과 工力을 갖추고 完全함을 쫓고 부족함을 피하고 高를 增하고 下를 益하는 것이 삼길이다.


*闕(대궐 궐. 모자랄 궐)


◉陰陽差錯爲一凶

   음 양 차 착 위 일 흉

=陰陽이 어긋나면 첫 번째 凶이고


◉歲時之乖爲二凶

  세 시 지 괴 위 이 흉


=歲時가 이그러지면 두 번째 凶이고  


◉力小圖大爲三凶

 역 소 도 대 위 삼 흉

=能力은 작으면서 큰 것을 圖謀하면 세 번째 凶이다.


◉憑富恃勢爲四凶

 빙 부 시 세 위 사 흉

=富를 憑藉하고 權勢를 믿으면 네 번째 凶이다.


◉僭上偪下爲五凶

 참 상 핍 하 위 오 흉

=참상핍하는 다섯 번째 凶이다.

*僭(참람할 참) *偪(다가올 핍)

*僭上: 무능력자가 호화분묘를 하면 화를 입는다는 뜻.

*偪下: 실력자가 묘를 쓰기 위해 타인을 음해하면 해를 본다는 뜻.


◉變應怪見爲六凶

 변 응 괴 견 위 육 흉

=(좋은 명당을)變으로 잘못 應하고 怪異하게 보는 것이 여섯 번째 凶이다.


◉經曰 穴吉葬凶 與棄屍同

   경 왈  혈 길 장 흉  여 기 시 동


=經에 이르기를 혈이 吉하여도 葬事日字가 凶하면 屍身을 버리는 것과 같다.


제7장 형세편(形勢編)


◉經曰 勢止形昂 前澗後岡 龍首之藏

   경 왈  세 지 형 앙  전 간 후 강  용 수 지 장

=經에 이르기를 勢가 그치고 形이 軒昻하고 앞에는 물이 흐르고 뒤에는 산이 있으면  眞龍의 入首로 (地氣가) 貯藏한다.


◉鼻顙吉昌 角目滅亡 耳致侯王 脣死兵傷

   비 상 길 창  각 목 멸 망  이 치 후 왕  순 사 병 상

=코와 이마는 吉하여 昌盛하고 뿔과 눈은 滅亡하고 귀는 (深曲하여) 후왕에 오르고 입술은(淺薄하여) 병상한다.


◉宛而中蓄 謂之龍腹 基劑深蓄 必後世福 傷其胸脇 朝穴暮哭

 완 이 중 축  위 지 룡 복  기 제 심 축   필 후 세 복  상 기 흉 협  조 혈 모 곡

=완하면 중앙에 모이는 것을 용복이라고 하는데 그 배꼽에 심축하면 반드시 後世에 福이 있지만  가슴이나 갈비에 묘를 쓰면 傷하여 아침에 묘를 쓰고 아침에 묘를 쓰고 저녁에 哭을 한다.



◉夫人之葬 蓋亦難矣 支壟之辨 眩目惑心 禍福之差 侯虜之間

 부 인 지 장  개 역 난 의  지 롱 지 변  현 목 혹 심  화 복 지 차  후 로 지 간

=사람의 葬事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支龍과 壟龍 分辨하는데 눈과 마음을 眩惑하는데 禍福의 차이는 公侯와 捕虜의 차이이다.


◉土圭測其方位 玉尺度其遠邇

  토 규 측 기 방 위  옥 척 탁 기 원 이

=토규(=나경)는 方位를 측정하고 玉尺은 깊이를 헤아린다.


*度(법도 도. 헤아릴 탁)


◉乘金相水 穴土印木

   승 금 상 수  혈 토 인 목

=穴場은 乘金(=入首)과 相水(=合水)와 穴土(=穴)와 印木(=藏風)으로 구성된다.


◉外藏八風 內秘五行

 외 장 팔 풍  내 비 오 행

=밖으로 八方의 바람을 갈무리하면 안으로는 五行(=生氣)을 간직한다.


◉龍虎抱衛 主客相迎

   용 호 포 위  주 객 상 영

=靑龍과 白虎가 (穴을) 안고 護衛하고, 主山과 客山(=案山)은 서로 歡迎한다. 


◉微通在智 觸類而長 玄通陰陽 功奪造化

  미 통 재 지  촉 류 이 장   현 통 음 양  공 탈 조 화

=미묘하게 통하는 知慧는 여러가지 種類를 接觸하면 成長하여 陰陽을 玄通한 功은 造化(=신이 만든 길지)를 빼았는다.


◉夫牛臥馬馳 鸞舞鳳飛

  부 우 와 마 치  난 무 봉 비

=소는 누워있고 말은 달리고 난새는 춤추고 봉은 난다.


◉騰蛇委蛇

  등 사 위 사

=등사는 위사이다.


◉黿鼉龜鱉

  원 타 구 별

=자라, 악어, 거북, 자라는 (물가에 혈이 있다). 

*黿(자라 원) *鼉(악어 타) *龜(거북 구) *鱉(금계 별)


◉牛富鳳貴

  우 부 봉 귀

=소는 富하고 鳳은 貴하다.



◉騰蛇凶危

  등 사  흉 위

=오르는 뱀는 凶하다。


◉形類百動 葬皆非宜 四應前案 法同忌之

   형 류 백 동  장 개 비 의  사 응 전 안  법 동 기 지

=形의 種類는 百가자인데  動하면 모두 葬事가 마땅하지 않고 四應(=四神)과 前案도 動함을 忌避하는 것은 같다.  



제8장 취류편


◉夫重岡疊阜 群壟衆支 當擇其特

  부 중 강 첩 부  군 롱 중 지  당 택 기 특

=岡과 阜가 重疊하고 壟과 支가 무리를 지어도 당연히 그 特別한 곳을 擇하여야 한다.


◉大則特小 小則特大

   대 즉 특 소  소 즉 특 대

=크면 특별히 작아야 하고 작으면 특별히 작아야 한다。


◉參形雜勢 主客同情 所不葬也

  참 형 잡 세  주 객 동 정  소 부 장 야

=參形과 雜勢 그리고 主客이 同情(=분별이 안되면)하면 장사할 곳이 아니다。 


◉夫支欲伏于土中 壟欲峙于地上

   부 지 욕 복 우 토 중  롱 욕 치 유 지 상

지룡은 토중에서 엎드리고 싶어하고 롱룡은 지상에서 솟고 싶어한다.


◉支壟之止 平夷如掌

   지 롱 지 지  평 이 여 장

=지룡이나 롱룡이 멈추는 곳은 평탄하여 손바닥 같아야 한다。


◉故支葬其巓 壟葬其麓

   고 지 장 기 전  롱 장 기 록

=그러므로 지룡은 곡대기에 장사하고 롱룡은 기슭에 장사하여야 한다。


◉卜支如首 卜壟如足

  복 지 여 소  복 롱 여 족

=지룡은 머리에 점하고 롱룡은 발에 점한다.


◉形勢不經 氣脫如逐

  형 세 불 경  기 탈 여 축

=形과 勢가 이치에 어긋나면 氣는 쫓기듯 벗어난다.


◉形如仰刀 凶禍伏逃

  형 여 앙 도  흉 화 복 도

=형이 앙도와 같으면 흉화는 숨어서 달아난다。


◉形如臥劍 誅夷逼僭

   형 여 와 검  주 이 핍 참

=형이 와검 같으면 오랑캐 처럼 죽고 침참하다. 


◉形如橫几 子滅孫死

  형 여 횡 궤  자 멸 손 사

=形이 옆을된 궤같으면 子孫이 滅死한다.

◉形如覆舟 女病男囚

  형 여 복 주  여 병 남 수

=形이 엎어진 배같으면 여자는 病들고 남자는 罪囚가 된다.


◉形如灰囊 災舍焚倉

   형 여 회 낭  재 사 분 창

=형이 재주머니 같으면 집은 재앙을 받고 창고는 불이난다。 

*灰(재 회) *囊(주머니 낭) *焚(불사를 분)


◉形如投算 百事昏亂

  형 여 투 산  백 사 혼 란

=形이 던져진 산대 같으면 모든 일이 어지럽다。


◉形如亂衣 妬女淫妻

 형 여 란 의  투 녀 음 처

=形이 어지러운 옷 같으면 嫉妬하고 淫亂한 여자가 난다。


◉形如植冠 永昌且歡

   형 여 식 관  영 창 차 환

=形이 植冠과 같으면 永遠히 昌盛하고 또한 기쁠 것이다.


◉形如覆釜 其巓可富

   형 여 복 부  기 전 가 부

=形이 복부와 같으면 그 산꼭대기에 (장사하면) 부자가 된다。


◉形如負扆 有壟中峙 法葬其止 王侯崛起

   형 여 부 의  유 롱 중 치  법 장 기 지  왕 후 굴 기

=形이 屛風 같아 유롱중치하면 머무는 곳이 법장이며 왕후가 난다。

*崛(우뚝 솟을 굴)


◉形如燕巢 法葬其凹 胙土分茅

   형 여 연 소  법 장 기 요  조 토 분 모

=形이 제비집 같으면 그 요(=窩)한 곳이 법장이고 土地를 받고 집을 分配받는다.

*胙(줄 조) *茅(띠 모)


◉形如側罍 後岡遠來 前應曲回 九棘三槐

   형 여 측 뢰  후 강 원 래  전 응 곡 회  구 극 삼 괴

*罍(술독 뇌) *棘(멧대추나무 극) *槐(홰나무 괴)

=形이 기우려진 술독같고 뒤산이 멀리서 내려오고 앞에서는 曲回로 應하면 九卿과 三公이 된다.


◉勢如萬馬 自天而下 其葬王者

   세 여 만 마  장 천 이 하   기 장 왕 자

=勢가 만마리의 말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 같으면 왕자가 난다。


◉勢如巨浪 重嶺疊障 千乘之葬

   세 여 거 랑  중 령 첩 장  천 승 지 장

=勢가 큰 파도 같아 중령첩장이면 천승이 난다。


◉勢如降龍 水遶雲從 爵祿三公

   세 여 강 룡  수 요 운 종  작 록 삼 공

=勢가 내려오는 용은 물이 돌고 구름이 따르면 작록이 삼공이다。


◉勢如重屋 茂草喬木 開府建國

   세 여 중 옥  무 초 교 목  개 부 건 국

=勢가 겹겹한 집으로 무성한 풀과 나무로 있으면 부를 열고 나라를 세운다。


◉勢如驚蛇 屈曲徐斜 滅國亡家

   세 여 경 사  굴 곡 서 사  멸 국 망 가

=勢가 놀난 뱀으로 굴곡서사하면 나라가 滅亡하고 집이 亡한다。


◉勢如戈矛 兵死刑囚

   세 여 과 모  병 사 형 수

=勢가 창 같으면 병은 죽고 형벌로 罪囚가 된다。


◉勢如流水 生人皆鬼

   세 여 류 수  생 인 개 귀

=勢가 (直)流水하면 산사람이 모두 (惡)鬼이 된다。


◉夫勢與形順者吉 勢與形逆者凶 勢凶形吉 百福希一 勢吉形凶 禍不旋日

   부 세 여 형 순 자 길  세 여 형 역 자 흉  세 흉 형 길  백 복 희 일  세 길 형 흉  화 불 선 일

=勢와 形이 順하면 吉하고 勢와 形이 (理致에)逆하면 凶하는데 勢凶形吉하면 百福중 하나라도 바라는데 勢吉形凶은 禍가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