葬經
제 1편。
◉葬者乘生氣也
장 자 승 생 기 야
=葬事은 生氣를 받아야 한다。
◉五氣行乎地中 發而生乎萬物
오 기 행 호 지 중 발 이 생 호 만 물
=五氣가 땅속으로 지나가며 萬物을 發生한다.
◉人受體於父母 本骸得氣 遺體受廕
인 수 체 어 부 모 본 해 득 기 유 체 수 음
=사람은 부모로부터 몸을 받고, 本骸(=부모의 유골)가 氣를 얻으면 遺體(=자식)는 廕을 받는다。
◉經曰 氣感而應 鬼福及人
경 왈 기 감 이 응 귀 복 급 인
=經에 이르기를 氣가 感應하면 鬼(=禍)福이 사람에게 미친다。
◉是以銅山西崩 靈鐘東應
시 이 동 산 서 붕 영 종 동 응
=이는 서쪽에 있는 銅山이 붕괴(崩壞)하면, 동쪽에 있는 신령한 鐘이 응한다。
◉木花於春 粟芽於室
목 화 어 춘 속 아 어 실
=나무는 봄에 꽃이 피고, 조는 창고에서 싹이 튼다。
◉夫陰陽之氣 噫而爲風 升而爲雲 降而爲雨 行乎地中 而爲生氣
부 음 양 지 기 희 이 위 풍 승 이 위 운 강 이 위 우 행 호 지 중 이 위 생 기
=음양의 기는 뿜으면 바람이 되고 오르면 구름이 되고 내리면 비가 되고 땅속에서 行하면 生氣가 된다。
◉經曰 氣乘風則散 界水則止
경 왈 기 승 풍 즉 산 계 수 즉 지
=經에 이르기를 氣가 바람을 받으면 흩어지고, 물을 만나면 멈춘다。
◉古人聚之使不散 行之使有止 故謂之風水
고 인 취 지 사 불 산 행 지 사 유 지 고 위 지 풍 수
=古人은 氣가 모이고 흩어지지 않는 곳, 氣가 行하다가 멈춘 곳을 風水라고 한다。
◉風水之法 得水爲上 藏風次之
풍 수 지 법 득 수 위 상 장 풍 차 지
=風水의 法은 得水를 먼저하고 藏風은 다음이다。
◉何以言之氣之盛, 雖流行 而其餘者猶有止 雖零散 而其深者猶有聚
하 이 언 지 기 지 성, 수 류 행 이 기 여 자 유 유 지 수 령 산 이 기 심 자 유 유 취
=氣의 盛함을 어떻게 말하랴, 비록 흘러가지만 그 남음은 오히려 멈춤에 있고, 비록 흩어져도 깊은 곳에는 오히려 모임이 있다。
◉故藏於涸燥者宜淺 藏於坦夷者宜深
고 장 어 학 조 자 의 천 장 어 탄 이 자 의 심
=고로 학조한 곳에 장사는 마땅이 낮게 파고, 탄이한 곳에 장사는 깊게 판다.
*涸(물 마를 학)
◉經曰 淺深得乘 風水自成
경 왈 천 심 득 승 풍 수 자 성
=經에 이르기를 淺深을 얻어 (氣를 받으면) 風水地理에 따른 福은 저절로 이루어진다。
◉夫土者氣之體 有土斯有氣 氣者水之母 有氣斯有水
부 토 자 기 지 체 유 토 사 유 기 기 자 수 지 모 유 기 사 유 수
=土는 氣의 體이므로, 흙이 있으면 氣가 있고, 氣는 물의 母이므로, 氣가 있으면 물이 있다。
*斯=則
◉經曰 外氣橫形 內氣止 生蓋言此也
경 왈 외 기 횡 형 내 기 지 생 개 언 차 야
=經에 이르기를, 外氣가 橫行하면, 內氣가 멈추는데 生이란 말은 이것이다。
*外氣=水流土上
*內氣=氣行土中
◉邱壟之骨 岡阜之支 氣之所隨
구 롱 지 골 강 부 지 지 기 지 소 수
=邱壟(=高山)의 骨(=石)이든지, 岡阜(=脊土)의 支(=無石)이든지, 氣는 따르는 바이다。
◉經曰 土形氣行 物因以生
경 왈 토 형 기 행 물 인 이 생
=경에 이르기를 土가 形을 이루고 氣가 行하면, 萬物은 이로 인하여 生한다。
◉蓋生者氣之聚 凝結成者骨 死而獨留 故葬者 反氣納骨 以廕所生之法也
개 생 자 기 지 취 응 결 성 자 골 사 이 독 유 고 장 자 반 기 납 골 이 음 소 생 지 법 야
=대개 生者는 氣가 모인 것이고, 응결되어 이룬 것이 骨이다。 죽어도 (肉은 없어지지만) 오직 (뼈만)남는다。 그러므로 葬事는 氣가 反應하여 뼈에 納入되면, 廕으로써 生하는 법이다。
제2장 因勢編
◉夫氣行乎地中 其行也因地之勢 其聚也因勢之止
부 기 행 호 지 중 기 행 야 인 지 지 세 기 취 야 인 세 지 지
=氣가 땅속을 行하는데, 氣의 行은 地勢로 인하고, 氣의 聚는 地勢의 止로 안다
◉葬者原其起 乘其止
장 자 원 기 기 승 기 지
=葬事는 氣가 일어나는 곳을 根源으로 하여, 氣가 止하는 곳에서 乘한다。
◉地勢原脈 山勢原骨 委蛇東西 或爲南北
지 세 원 맥 산 세 원 골 위 사 동 서 혹 위 남 북
=地勢(=平夷之地)에서는 脈(=土脊)으로 되었고 山勢(=隆高之地)에서는 骨(=石脊)로 되었는데
(그 來龍은)은 구불구불하는 뱀처럼 동서로 혹은 남북으로 가야한다。
◉千尺爲勢 百尺爲形
천 척 위 세 백 척 위 형
=千尺은 (來龍의) 勢가 되고 百尺에서는 (穴의) 形이 된다。
◉勢來形止 是謂全氣 全氣之地 當葬其止
세 래 형 지 시 위 전 기 전 기 지 지 당 장 기 지
=龍勢로 오고 形으로 그치는 것을 온전한 氣라고 하는데, 全氣의 땅은 마땅히 止한 곳에 장사를 지내야 한다。
◉宛委自復 回還重復
완 위 자 복 회 환 중 복
=(全氣之地의 勢는) 굴곡하고 스스로 돌고, (全氣之地의 形은 주변의 산과 물이) 돌고 중복한다。
*宛(=屈曲) *委=逶(구불구불 갈 위)
◉若踞而候也
약 거 이 후 야
=(形은) 마치 앉아서 기다리는 것 같고
*踞(웅크릴 거) *候(기다릴 후)
◉若攬而有也
약 람 이 유 야
=마치 잡을 것(=案對)이 있어야 한다。
*攬(잡을 람)
◉欲進而却 欲止而深
욕 진 이 각 욕 지 이 심
=(砂는)나가고 싶으면서도 쉬고, (물은)그치고 싶으면 깊어야 한다。
◉來積止聚 沖陽和陰
내 적 지 취 충 양 화 음
=(衆山이) 내려와서 모이고 (諸水가) 멈추어 모이면 陰陽이 충화한다。
◉土高水深 鬱草茂林
토 고 수 심 울 초 무 림
=땅은 두텁고 물이 깊으면 풀은 울창하고 나무는 무성하다。
*鬱(우거질 울)
◉貴若千乘 富如萬金
귀 약 천 승 부 여 만 금
=貴하기가 千乘(=諸侯)이고, 富가 萬金이다。
*乘(수레 승)
◉經曰 形止氣蓄 化生萬物 爲上地也
경 왈 형 지 기 축 화 생 만 물 위 상 지 야
=經에 이르기를, 形에서 머물고 기가 모이면, 萬物을 生하게 하는 上地(=吉地)가 된다
제 3장 平支編
◉地貴平夷 土貴有支
지 귀 평 이 토 귀 유 지
=땅의 귀함은 평지에 있고 흙의 귀함은 支에 있다
◉支之所起 氣隨而始 支之所終 氣隨而鍾
지 지 소 기 기 수 이 시 지 지 소 종 기 수 이 종
=支의 일어남은 氣를 따라서 시작되고, 支의 끝남은 氣를 따라서 뭉친 곳이다。
*鍾=融結
◉觀支之法 隱隱隆隆 微妙玄通 吉在其中
관 지 지 법 은 은 융 융 미 묘 현 통 길 재 기 중
=支를 보는 법은 숨었다가 나타나는 微妙함을 玄通하는데 吉함은 그 가운데 있다
◉經曰 地有吉氣 隨土而起 支有止氣 隨水而比。
경 왈 지 유 길 기 수 토 이 기 지 유 지 기 수 수 이 비
勢順形動 回復終始 法葬其中 永吉無凶。
세 순 형 동 회 복 종 시 법 장 기 중 영 길 무 흉
=經에 이르기를, 地에 吉氣가 있으면, 흙을 따라 일어나고, 支에 氣가 머물면, 水를 따라 이른다。 (산의)勢는 順하고 (물의)形이 動하면 그런 땅에 法葬을 하면 吉은 영원하고 凶은 없다。
제4장 山勢編
◉山者 勢險而有也 法葬其所會
산 자 세 험 이 유 야 법 장 기 소 회
=山이란 勢가 험하고 높지만 (혈은) 있다。 그 모인 곳에 法葬하여야 한다。
◉乘其所來
승 기 소 래
=穴은 그 오는 바를 타야한다。
◉審其所廢
심 기 소 폐
=그 廢한 곳을 살펴야 한다。
◉擇其所相
택 기 소 상
=그 相(=輔弼)을 擇하여야 한다。
◉避其所害
피 기 소 해
=害되는 것을 避하여야 한다。
◉禍福不旋日 是以君子脫神功 改天命
화 복 불 선 일 시 이 군 자 탈 신 공 개 천 명
=禍福은 돌아오는 것이 아니니(=捷) 君子는 神의 功을 뺏고 天의 命을 바꾼다。
◉經曰 葬山之法 若呼谷中 言應速也
경 왈 장 산 지 법 약 호 곡 중 언 응 속 야
=經에 이르기를 葬山法은 마치 산골짜기에서 부르는 것과 같이 言應(=메아리)은 速하다。
◉山之不可葬者五 氣以生和 而童山不可葬也
산 지 불 가 장 자 오 기 이 생 화 이 동 산 불 가 장 야
=山에 葬事를 지내면 안되는 5가지가 있는데
◉氣因形來 而斷山不可葬也
기 인 형 래 이 단 산 불 가 장 야
=氣는 形에서 오고 斷山은 장사가 불가하고
◉氣因土行 而石山不可葬也
기 인 토 행 이 석 산 불 가 장 야
=氣는 흙을 따라 行하므로 石山은 장사가 불가하고
◉氣以勢止 而過山不可葬也
기 이 세 지 이 과 산 불 가 장 야
=氣는 勢가 그쳐야 하므로 過山은 葬事가 불가하고
◉氣以龍會 而獨山不可葬也
기 이 룡 회 이 독 산 불 가 장 야
=氣는 龍이 모아야 하므로 獨山은 葬事가 不可하고
◉經曰 童斷石過獨 生新凶而消已福
경 왈 동 단 석 과 독 생 신 흉 이 소 이 복
=經에 말하기를 동산, 단산, 석산, 과산, 독산은 새로운 凶이 생기고 있는 福도 사라진다。
◉占山之法 以勢爲難 而形次之 方又次之
점 산 지 법 이 세 위 난 이 형 차 지 방 우 차 지
=占山法은 (龍)勢로써 함이 가장 어렵고 形이 그 다음이며 方位가 그 다음으로 어렵다。
◉上地之山 若伏若連 其原自天
상 지 지 산 약 복 약 련 기 원 자 천
=좋은 땅이 있는 산은 엎드리고 하고 이어지지도 하는데 그 根源은 하늘이다。
◉若水之波
약 수 지 파
=마치 물결과 같고
◉若馬之馳
약 마 지 치
=마치 말이 달리는 것과 같고
*馳(달릴 치)
◉其來若奔 其止若尸
기 래 약 분 기 지 약 시
=그 오는 것이 말이 다리는 것 같고 그 멈추는 것이 시신과 같다。
◉若懷萬寶而燕息
약 회 만 보 이 연 식
=마치 만 개의 보물을 품고 편히 쉬는 것 같아야 하고
◉若具萬饍而潔齊
약 구 만 선 이 결 제
=마치 만 가지의 반찬을 갖추고 결제하는 것 같아야 하며
◉若橐之鼓
약 탁 지 고
=마치 풀무의 가죽주머니 처럼 (充滿하여야 하고)
*橐(전대 탁)
◉若器之貯
약 기 지 저
=마치 그릇에 가득 찬것같고
◉若龍若鸞 或騰或盤
약 룡 약 란 혹 등 혹 반
=마치 龍같고 鸞같아서 날아 오르고 서려야 하고
◉禽伏獸蹲 若萬乘之尊也
금 복 수 준 약 만 승 지 존 야
=날짐승은 엎드리고 길짐승은 웅크리는 것이 만승(=천자)의 존귀함과 같다。
◉天光發新
천 광 발 신
=천광이 새롭게 비치고
◉朝海拱辰
조 해 공 신
=(여러 물이)바다로 모여들고, (뭇별들이) 北辰(북신:북극성)을 감싸고
◉四勢端明 五害不親
사 세 단 명 오 해 불 친
=四勢(朱雀, 玄武, 靑龍, 白虎)는 바르고 밝아야 하고 五害(童山, 斷産, 石山, 過山, 獨山)는 가깝지 않아야 한다。
◉十一不具 是謂其次
십 일 불 구 시 위 기 차
=열가지중 한가지라도 갖추지 않으면 그 다음이다。
◉夫葬以左爲靑龍 右爲白虎 前爲朱雀 後爲玄武
부 장 이 좌 위 청 룡 우 위 백 호 전 위 주 작 후 위 현 무
=대저 葬法에서는 左는 靑龍이 되고 右는 白虎가 되고 앞에는 朱雀이되고 뒤에는 玄武가 된다。
◉玄武垂頭
현 무 수 두
=玄武는 머리를 드리우고
◉朱雀翔舞
주 작 상 무
=朱雀은 춤추듯 하고
*翔(빙빙 돌아 날 상)
◉靑龍蜿蜒
청 룡 완 연
=靑龍은 완연하고
*蜿(굼틀거릴 완) *蜒(구불구불할 연)
◉白虎馴頫
백 호 순 부
=백호는 길들어져 머리를 숙이고 있고
*馴(길들 순) *頫(머리숙일 부)
◉形勢反此 法當破死
형 세 반 차 법 당 파 사
=形勢가 이와 반대면 깨지고 죽음을 당하는 법이다。
◉故虎蹲昂 謂之啣屍
고 호 준 앙 위 지 함 시
=그러므로 白虎가 웅크리고 머리를 들고 있으면 屍身을 물으려 하는 것이고
*蹲(웅크릴 준) *昂(오를 앙) *啣(銜<재갈 함>의 俗字)
◉龍踞 謂之嫉主
용 거 위 지 질 주
=靑龍이 웅크리고 있으면 主人을 嫉妬하는 것이고
*踞(웅크릴 거) *嫉(시기할 질)
◉玄武不垂頭者 拒屍
현 무 불 수 두 자 거 시
=玄武가 垂頭하지 않으면 屍身을 拒否하는 것이고
◉朱雀不翔舞者 騰去
주 작 불 상 무 자 등 거
=朱雀이 翔舞하지 않으면 올라가 가는 것이다。
◉夫以支爲龍虎者 來止跡乎岡阜 要如肘臂 謂之環抱
부 이 지 위 룡 호 자 내 지 적 호 강 부 요 여 주 비 위 지 환 포
=대저 支龍의 靑龍白虎는 (낮은) 언덕으로 내려와 머문 자취로 팔과 같아야하는데 이는 環抱라고 한다。
*肘(팔꿈치 주) *臂(팔 비)
◉以水爲朱雀者 衰旺係乎形應 忌乎湍激 謂之悲泣
이 수 위 주 작 자 쇠 왕 계 호 형 응 기 호 단 격 위 지 비 읍
=물이 朱雀가 되면 形應에 따라 衰하기도 하고 旺하기도 하는데 急流와 소리를 내는 물을 피하여야 하는데 湍激을 悲泣이라고 한다。
◉朱雀原於生氣
주 작 원 어 생 기
=朱雀은 生氣에 根本을 두는데
◉派於未盛 朝於太旺
파 어 미 성 조 어 태 왕
=나누면 盛함이 아니고 모이면 크게 旺하고
◉澤於將衰 流於囚謝
택 어 장 쇠 유 어 수 사
=못의 물은 장차 衰하고 流水는 가둔 다음에 흘러야 한다。
◉以返不絶
이 반 부 절
=돌아오면 不絶이다。
◉法每一折 瀦而後洩
법 매 일 절 저 이 후 설
=항상 한번 꺾이는 것이 法度이고 고였다가 새어 나가야 한다。
*瀦(웅덩이 저) *洩(샐 설)
◉洋洋悠悠 顧我欲留
양 양 유 유 고 아 욕 류
=(물은)가득 차서 넘치고 멀리 흐르는데 나는 돌아보고 머물고 싶어한다。
◉其來無源 其去無流
기 래 무 원 기 거 무 류
=그 오는 것은 根源이 없고 그 가는 것도 흐름이 없다。
◉經曰 山來水回 貴壽而財
경 왈 산 래 수 회 귀 수 이 재
=經에 이르기를 山은 오고 물은 돌면 貴하고 壽하고 財가 있다。
◉山囚水流 虜王滅侯
산 수 수 류 노 왕 멸 후
=山은 갇히고 물은 直流하면 王은 捕虜가되고 諸侯는 滅亡한다。
제6장 귀혈편
◉夫外氣所以聚內氣 過水所以止來龍
부 외 기 소 이 취 내 기 과 수 소 이 지 래 룡
=대저 外氣는 內氣를 모이게 하고 過水는 來龍을 멈추게 한다。
◉千尺之勢 宛委頓息 外無以聚 內氣散於地中
천 척 지 세 완 위 돈 식 외 무 이 취 내 기 산 어 지 중
=千尺의 勢가 굽고 조아리며 쉬는 穴에 外山이 모이지 않으면 內氣는 地中에서 흩어진다.
*宛(굽을 완) *委(맡길 위) *頓(조아릴 돈)
◉經曰 不蓄之穴 腐骨之藏也
경 왈 불 축 지 혈 부 골 지 장 야
=經에 이르기를 (氣가) 모이지 않는 穴은 뼈가 腐敗한다。
◉夫噫氣 爲能散生氣 龍虎所以衛區穴 疊疊中阜
부 애 기 위 능 산 생 기 용 호 소 이 위 구 혈 첩 첩 중 부
=대체로 氣(=風)를 뿜으면 능히 生氣를 흩어버리니 龍虎는 區穴(=穴場)을 護衛하는데 中阜(=來龍)가 重疊하여도 좌우가 空缺하고
◉左空右缺 前曠後折 生氣散於飄風
좌 공 우 결 전 광 후 절 생 기 산 어 표 풍
앞에는 曠茫하고 뒤가 끊어지면 生氣는 회오리바람에 흩어진다.
◉經曰 騰漏之穴 敗槨之藏也
경 왈 등 루 지 혈 패 곽 지 장 야
經에 이르기를 올라가거나 새는 혈이며 失敗한 穴이다.
◉夫土欲細而堅 潤而不澤 裁肪切玉 備具五色
부 토 욕 세 이 견 윤 이 불 택 재 방 절 옥 비 구 오 색
=대체로 흙은 微細하면서도 堅固하고 潤澤하면서도 澤(=濕)하지 않고 비계나 玉을 자르는 것 같고 五色을 갖추어야 한다.
◉夫乾如聚粟 濕如刲肉 水泉砂礫 皆爲凶宅
부 건 여 취 속 습 여 규 육 수 천 사 력 개 위 흉 택
=대체로 乾燥하기가 모아놓은 조 같고 濕하기가 베어 놓은 고기 같고, 샘물이 나오거나 모래와 자갈이 있으면 모두 凶宅이다.
◉蓋穴有三吉 葬有六凶
개 혈 유 삼 길 장 유 육 흉
=대개 穴에는 3가지의 吉한 것이 있고 장사를 지내는데 6가지 凶한 것이 있다.
◉天光下臨 地德上載 藏神合朔 神迎鬼避 一吉也
천 광 하 림 지 덕 상 재 장 신 합 삭 신 영 귀 피 일 길 야
=天光은 아래로 내려오고 地德은 위로 올라와 藏神이 朔과 合하면 神을 맞이하고 鬼를 避하는 것이 첫 번째 吉함이다.
*神迎鬼避=趨吉避凶
◉陰陽冲和 五土四備 二吉也
음 양 충 화 오 토 사 비 이 길 야
=陰陽이 沖和하고 五色土와 四備하면 두 번째 吉하다.
*冲和: 調和
*四備: 靑龍, 白虎, 玄武, 朱雀
◉目力之巧 工力之具 趨全避闕 增高益下 三吉也
목 력 지 교 공 력 지 구 추 전 피 궐 증 고 익 하 삼 길 야
=눈힘의 공교로움과 工力을 갖추고 完全함을 쫓고 부족함을 피하고 高를 增하고 下를 益하는 것이 삼길이다.
*闕(대궐 궐. 모자랄 궐)
◉陰陽差錯爲一凶
음 양 차 착 위 일 흉
=陰陽이 어긋나면 첫 번째 凶이고
◉歲時之乖爲二凶
세 시 지 괴 위 이 흉
=歲時가 이그러지면 두 번째 凶이고
◉力小圖大爲三凶
역 소 도 대 위 삼 흉
=能力은 작으면서 큰 것을 圖謀하면 세 번째 凶이다.
◉憑富恃勢爲四凶
빙 부 시 세 위 사 흉
=富를 憑藉하고 權勢를 믿으면 네 번째 凶이다.
◉僭上偪下爲五凶
참 상 핍 하 위 오 흉
=참상핍하는 다섯 번째 凶이다.
*僭(참람할 참) *偪(다가올 핍)
*僭上: 무능력자가 호화분묘를 하면 화를 입는다는 뜻.
*偪下: 실력자가 묘를 쓰기 위해 타인을 음해하면 해를 본다는 뜻.
◉變應怪見爲六凶
변 응 괴 견 위 육 흉
=(좋은 명당을)變으로 잘못 應하고 怪異하게 보는 것이 여섯 번째 凶이다.
◉經曰 穴吉葬凶 與棄屍同
경 왈 혈 길 장 흉 여 기 시 동
=經에 이르기를 혈이 吉하여도 葬事日字가 凶하면 屍身을 버리는 것과 같다.
제7장 형세편(形勢編)
◉經曰 勢止形昂 前澗後岡 龍首之藏
경 왈 세 지 형 앙 전 간 후 강 용 수 지 장
=經에 이르기를 勢가 그치고 形이 軒昻하고 앞에는 물이 흐르고 뒤에는 산이 있으면 眞龍의 入首로 (地氣가) 貯藏한다.
◉鼻顙吉昌 角目滅亡 耳致侯王 脣死兵傷
비 상 길 창 각 목 멸 망 이 치 후 왕 순 사 병 상
=코와 이마는 吉하여 昌盛하고 뿔과 눈은 滅亡하고 귀는 (深曲하여) 후왕에 오르고 입술은(淺薄하여) 병상한다.
◉宛而中蓄 謂之龍腹 基劑深蓄 必後世福 傷其胸脇 朝穴暮哭
완 이 중 축 위 지 룡 복 기 제 심 축 필 후 세 복 상 기 흉 협 조 혈 모 곡
=완하면 중앙에 모이는 것을 용복이라고 하는데 그 배꼽에 심축하면 반드시 後世에 福이 있지만 가슴이나 갈비에 묘를 쓰면 傷하여 아침에 묘를 쓰고 아침에 묘를 쓰고 저녁에 哭을 한다.
◉夫人之葬 蓋亦難矣 支壟之辨 眩目惑心 禍福之差 侯虜之間
부 인 지 장 개 역 난 의 지 롱 지 변 현 목 혹 심 화 복 지 차 후 로 지 간
=사람의 葬事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支龍과 壟龍 分辨하는데 눈과 마음을 眩惑하는데 禍福의 차이는 公侯와 捕虜의 차이이다.
◉土圭測其方位 玉尺度其遠邇
토 규 측 기 방 위 옥 척 탁 기 원 이
=토규(=나경)는 方位를 측정하고 玉尺은 깊이를 헤아린다.
*度(법도 도. 헤아릴 탁)
◉乘金相水 穴土印木
승 금 상 수 혈 토 인 목
=穴場은 乘金(=入首)과 相水(=合水)와 穴土(=穴)와 印木(=藏風)으로 구성된다.
◉外藏八風 內秘五行
외 장 팔 풍 내 비 오 행
=밖으로 八方의 바람을 갈무리하면 안으로는 五行(=生氣)을 간직한다.
◉龍虎抱衛 主客相迎
용 호 포 위 주 객 상 영
=靑龍과 白虎가 (穴을) 안고 護衛하고, 主山과 客山(=案山)은 서로 歡迎한다.
◉微通在智 觸類而長 玄通陰陽 功奪造化
미 통 재 지 촉 류 이 장 현 통 음 양 공 탈 조 화
=미묘하게 통하는 知慧는 여러가지 種類를 接觸하면 成長하여 陰陽을 玄通한 功은 造化(=신이 만든 길지)를 빼았는다.
◉夫牛臥馬馳 鸞舞鳳飛
부 우 와 마 치 난 무 봉 비
=소는 누워있고 말은 달리고 난새는 춤추고 봉은 난다.
◉騰蛇委蛇
등 사 위 사
=등사는 위사이다.
◉黿鼉龜鱉
원 타 구 별
=자라, 악어, 거북, 자라는 (물가에 혈이 있다).
*黿(자라 원) *鼉(악어 타) *龜(거북 구) *鱉(금계 별)
◉牛富鳳貴
우 부 봉 귀
=소는 富하고 鳳은 貴하다.
◉騰蛇凶危
등 사 흉 위
=오르는 뱀는 凶하다。
◉形類百動 葬皆非宜 四應前案 法同忌之
형 류 백 동 장 개 비 의 사 응 전 안 법 동 기 지
=形의 種類는 百가자인데 動하면 모두 葬事가 마땅하지 않고 四應(=四神)과 前案도 動함을 忌避하는 것은 같다.
제8장 취류편
◉夫重岡疊阜 群壟衆支 當擇其特
부 중 강 첩 부 군 롱 중 지 당 택 기 특
=岡과 阜가 重疊하고 壟과 支가 무리를 지어도 당연히 그 特別한 곳을 擇하여야 한다.
◉大則特小 小則特大
대 즉 특 소 소 즉 특 대
=크면 특별히 작아야 하고 작으면 특별히 작아야 한다。
◉參形雜勢 主客同情 所不葬也
참 형 잡 세 주 객 동 정 소 부 장 야
=參形과 雜勢 그리고 主客이 同情(=분별이 안되면)하면 장사할 곳이 아니다。
◉夫支欲伏于土中 壟欲峙于地上
부 지 욕 복 우 토 중 롱 욕 치 유 지 상
지룡은 토중에서 엎드리고 싶어하고 롱룡은 지상에서 솟고 싶어한다.
◉支壟之止 平夷如掌
지 롱 지 지 평 이 여 장
=지룡이나 롱룡이 멈추는 곳은 평탄하여 손바닥 같아야 한다。
◉故支葬其巓 壟葬其麓
고 지 장 기 전 롱 장 기 록
=그러므로 지룡은 곡대기에 장사하고 롱룡은 기슭에 장사하여야 한다。
◉卜支如首 卜壟如足
복 지 여 소 복 롱 여 족
=지룡은 머리에 점하고 롱룡은 발에 점한다.
◉形勢不經 氣脫如逐
형 세 불 경 기 탈 여 축
=形과 勢가 이치에 어긋나면 氣는 쫓기듯 벗어난다.
◉形如仰刀 凶禍伏逃
형 여 앙 도 흉 화 복 도
=형이 앙도와 같으면 흉화는 숨어서 달아난다。
◉形如臥劍 誅夷逼僭
형 여 와 검 주 이 핍 참
=형이 와검 같으면 오랑캐 처럼 죽고 침참하다.
◉形如橫几 子滅孫死
형 여 횡 궤 자 멸 손 사
=形이 옆을된 궤같으면 子孫이 滅死한다.
◉形如覆舟 女病男囚
형 여 복 주 여 병 남 수
=形이 엎어진 배같으면 여자는 病들고 남자는 罪囚가 된다.
◉形如灰囊 災舍焚倉
형 여 회 낭 재 사 분 창
=형이 재주머니 같으면 집은 재앙을 받고 창고는 불이난다。
*灰(재 회) *囊(주머니 낭) *焚(불사를 분)
◉形如投算 百事昏亂
형 여 투 산 백 사 혼 란
=形이 던져진 산대 같으면 모든 일이 어지럽다。
◉形如亂衣 妬女淫妻
형 여 란 의 투 녀 음 처
=形이 어지러운 옷 같으면 嫉妬하고 淫亂한 여자가 난다。
◉形如植冠 永昌且歡
형 여 식 관 영 창 차 환
=形이 植冠과 같으면 永遠히 昌盛하고 또한 기쁠 것이다.
◉形如覆釜 其巓可富
형 여 복 부 기 전 가 부
=形이 복부와 같으면 그 산꼭대기에 (장사하면) 부자가 된다。
◉形如負扆 有壟中峙 法葬其止 王侯崛起
형 여 부 의 유 롱 중 치 법 장 기 지 왕 후 굴 기
=形이 屛風 같아 유롱중치하면 머무는 곳이 법장이며 왕후가 난다。
*崛(우뚝 솟을 굴)
◉形如燕巢 法葬其凹 胙土分茅
형 여 연 소 법 장 기 요 조 토 분 모
=形이 제비집 같으면 그 요(=窩)한 곳이 법장이고 土地를 받고 집을 分配받는다.
*胙(줄 조) *茅(띠 모)
◉形如側罍 後岡遠來 前應曲回 九棘三槐
형 여 측 뢰 후 강 원 래 전 응 곡 회 구 극 삼 괴
*罍(술독 뇌) *棘(멧대추나무 극) *槐(홰나무 괴)
=形이 기우려진 술독같고 뒤산이 멀리서 내려오고 앞에서는 曲回로 應하면 九卿과 三公이 된다.
◉勢如萬馬 自天而下 其葬王者
세 여 만 마 장 천 이 하 기 장 왕 자
=勢가 만마리의 말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 같으면 왕자가 난다。
◉勢如巨浪 重嶺疊障 千乘之葬
세 여 거 랑 중 령 첩 장 천 승 지 장
=勢가 큰 파도 같아 중령첩장이면 천승이 난다。
◉勢如降龍 水遶雲從 爵祿三公
세 여 강 룡 수 요 운 종 작 록 삼 공
=勢가 내려오는 용은 물이 돌고 구름이 따르면 작록이 삼공이다。
◉勢如重屋 茂草喬木 開府建國
세 여 중 옥 무 초 교 목 개 부 건 국
=勢가 겹겹한 집으로 무성한 풀과 나무로 있으면 부를 열고 나라를 세운다。
◉勢如驚蛇 屈曲徐斜 滅國亡家
세 여 경 사 굴 곡 서 사 멸 국 망 가
=勢가 놀난 뱀으로 굴곡서사하면 나라가 滅亡하고 집이 亡한다。
◉勢如戈矛 兵死刑囚
세 여 과 모 병 사 형 수
=勢가 창 같으면 병은 죽고 형벌로 罪囚가 된다。
◉勢如流水 生人皆鬼
세 여 류 수 생 인 개 귀
=勢가 (直)流水하면 산사람이 모두 (惡)鬼이 된다。
◉夫勢與形順者吉 勢與形逆者凶 勢凶形吉 百福希一 勢吉形凶 禍不旋日
부 세 여 형 순 자 길 세 여 형 역 자 흉 세 흉 형 길 백 복 희 일 세 길 형 흉 화 불 선 일
=勢와 形이 順하면 吉하고 勢와 形이 (理致에)逆하면 凶하는데 勢凶形吉하면 百福중 하나라도 바라는데 勢吉形凶은 禍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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