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재배(고추)

[스크랩] 진디물 방제

장안봉(微山) 2013. 5. 22. 07:27

천연 진딧물방제제 물엿 - 초간단하게 화초 진딧물 없애는 방법
집에서 기르는 화초에 귀찮은 진딧물이 생겼을 때 방제하는 진딧물방제제로는 잘 알려진 우유와 흑설탕 그리고 식초 등이 있다.
진딧물은 잎 뒷면에 붙어 진액을 빨아먹어 생장을 제대로 못하게 하며, 심한경우에는 바이러스가 퍼져 식물이 고사하는 경우도 생긴다. 조금만 신경을 써서 방제를 해주면 진딧물은 얼마든지 방제가 가능하며, 식물을 키우는데 있어서도 큰 해가 되지 못한다. 특히 넓은 대단위 농장이 아닌 가정에서는 물을 줄때 또는 잎을 닦아줄때 한번씩만 신경을 써주면 진딧물 없는 건강한 화초를 기를 수 있다.

1_우유로 진딧물방제제
우유로 진딧물을 방제하는 것은 간단하다. 마시다가 남은 우유 또는 상해서 버릴 우유를 가지고 분무기에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준다.
우유가 마르면서 진딧물의 숨구멍을 막고 진딧물의 피부를 조이면서 말라죽게 되는데 이후 깨끗한 물을 다시한번 분무해주면 말라죽은 진딧물이 떨어져 나온다.
죽은 진딧물의 사체는 치우지 말고 그대로 두면 화분에 거름이 되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죽은 진딧물이 너무 많을 경우 미관상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걷어내주는것이 좋다. 우유외에 요쿠르트를 사용해도 된다.
2_흑설탕 & 물엿 진딧물방제제
흑설탕을 물에타서 진딧물이 있는 곳에 분사해준다. 물이 증발하고 흑설탕이 굳으면서 진딧물이 엉겨붙어 죽게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는 물엿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일반 시중에서 파는 물엿을 물에 100배 희석하여 옆면에 분무를 해주면 희석액에 진딧물이 붙어서 햇볕에서 마르면서 물리적으로 고사시키는 방법이다.
3_식초 진딧물방제제
식초는 물과 3:7 정도로 희석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알과 성충의 껍질을 녹여서 죽이는 방법으로 방제효과는 탁월하다.
하지만 농도를 잘 못 맞추거나 식초를 제때 씻어주지 않으면 식물의 잎이 타서 죽게된다.
그러므로 초보자는 섯불리 사용해서는 안되는 방법이다.
4_연성비누 & 알코올 진딧물방제제
물 1L에 연성비누(비누 중에서 수산화칼륨(KOH)으로 만든 칼륨비누) 1큰스푼과 알코올 1큰스푼을 넣어 섞어서 식물에 뿌린다.
진딧물 뿐만이 아니고 깍지벌레를 방제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
출처 : 메아리의 블로그
글쓴이 : 메아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