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가지씩 병행된 음양이 있다 -
주역(周易)에는 역학(易學)과 역술(易術)이 있다.
역학- 의리학파(義理學派): 주역의 목적이 천지자연의 운행과 역사의 변화원리를 밝히는데 있다고 보아,
그 속에서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교훈을 끌어내려는 도덕 철학의 책(哲學書)으로 보는 것이다.
역술- 상수학파(象數學派): 주역이 천하 만물의 변화법칙을 담고 있으므로 점(占)을 통해 미래를 예지하고 사리에 통달하여,
경영과 처신에 변통(變通)을 꾀할 수 있다고 보는 예언책(占書)으로 보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병행해서 공부를 겸해야만 주역을 배웠다는 군자(君子)로써 온전 한다.
즉 역학의 바탕위에 역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부의 방법에는 궁리(窮理)와 진성(盡性)이 있다.
궁리(窮理)공부-연역적(演繹的)방법: 물욕에서 벗어나 도학(道學)의 본연의 진리탐구 작업.
진성(盡性)공부-귀납적(歸納的)방법: 무사무위(无思无爲)로 진공(眞空)의 경지에서 본성(本性)을 일깨우는 작업.
이 두가지중 어느 한 가지라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 병행해서 공부해야 한다.
즉 궁리의 바탕위에 진성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주역의 고수가 되려면
아래 세 가지로 높은 경지(境地)에 도달해야 한다.
* 통학(通學)의 경지(주역이란 배움에 능통했다)-- 박사(博士)
* 통령(通靈)의 경지(득괘<得卦>에 있어 신<神>과 일체가 되었다)-- 도사(道士)
* 통달(通達)의 경지(그 부림이 자유자재로 능숙하다)-- 달인(達人)
* 박사(博士)
- 주역공부에 있어 완벽한 기초습득(좋은 스승)
- 음미하고 궁구하는 정신(스스로 정진)
* 도사(道士)
- 도를 갈구하는 마음(도인)
- 육체의 단련과 정신의 수련(무공비록 2권- 정신수련기법 참조)
* 달인(達人)
- 모험심
- 신념(할 수 있다는 믿음)
- 생활화 (TV에 나오는 생활의 달인을 보지 않았는가...)
관련참조: 무공사이트 주역강의 53 <주역공부에 관한 언급>
무공사이트 점술사례 48 <주역점술의 고수라 함은>
[무공(無空)의 좀 독한 독려의 말]
뭔가 이루려면 결사적으로 해야 한다.
결사란 죽음을 각오한 결의이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달라 들어야 한다.
전력투구(全力投球)해야 한다.
미치면(狂) 미친다(寄與)고 했다.
남들이 보면 미쳤다고 해야 한다.
그래야 언젠가 멀미가 터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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