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天符經)
一始無始 일시무시
하나는 시작이 없는 하나요
一析三極無盡本 일석삼극무진본 하늘을 셋으로 나눌 수 있으나 하나는 다함이 없는 하나이니라
天一一地一二人一三 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하늘은 하나에서 나오는 한에서 나오는 첫 번째이며
땅은 한에서 나오는 두 번째이며 사람은 한에서 나오는 세 번째이다.
一績十鉅無匱化三 일적십거무궤화삼 한 알 한 알 쌓여서 십이 되나 근본은 하늘과 땅과 만물로 나눌 수 있느니라
天二三地二三人二三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하늘에는 땅과 사람이 들어가 있고 땅에도 하늘과 사람이 들어가 있고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다 들어 있느니라
大三合六生七八九運 대삼합 육생칠팔구운 이것이 크게 셋으로 모이고 흩어지고 모이면서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느니
그 가치가 사, 오로 거쳐 육으로 성하며 칠, 팔, 구로 발전해서
三四成環五七一 삼사성환 오칠일 삼사성환으로 돌아가면 오와 칠이 모여서 열둘을 낳고 오와 칠은 하나이다.
일년을 열두 달이나 근본은 하나에서 나온 것이다.
妙衍萬往萬來用變不動本 묘연만왕만래 용변부동본 묘한 이치가 만 번 들어오고 나가면 수없이 바뀌나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이 있으니
本心本太陽昻明 본심본 태양앙명 그것이 바로 태양과 같은 마음이다. 그 마음이 곧 한이며 한의 이치를 밝게 하는 자
태양과 같이 마음이 밝은 자는
人中天地一 인중천지일 사람 안에 천지가 들어와 있는 것을 아느니라.
一終無終一 일종무종일
그 하나는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느니라.
* 내용 * 해설
하나 : 하늘의 정신인 하나가 (하늘의 정신은 우리의 혼 이다.)
둘 : 물질인 땅에 둘이어 (우리 몸은 아미노산, 단백질등 물질이다)
셋 : 사내인 세를 세우고 (사내는 서 + 이= 세 이고 ㅅ 이 붙으면 셋 이다)
넷 : 겨집인 너를 세워 (겨집은 너 + 이 = 네 이고 ㅅ 이 붙으련 넷 이다)
다섯 : 땅 위에 세웠나니 (다 는 땅이고 서 는 서는것이며 ㅅ 이 붙으면 세우다 이다)
여섯 : 어슷되어 번성 하리라! (어슷은 어미이며 번성이다)
여기까지는 신의 섭리가 만들어 준것이니 인간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다음 부터는 인간이 해야할 의무이다.
일곱 : 사내는 일구어 (일곱은 일 뿐 아니라 씨도 일구는 것이며 사내는 사람의 알맹이이다.)
여덟 : 겨집인 여덟이 되니 (여덟은 겨집과 아이들이 사는 집이다)
아홉 : 울안의 아홉이 가득차면 (아홉은 씨족의 울타리, 부족 국가 가를 완성 시키는것이다)
열 : 열고 나가라. (열 은 국경을 초월한 홍익인과 혼혈로 전쟁을 막고 一積十鉅 無匱化三으로 때가 되면 육신의 감옥을 열고 하늘로 되돌아 가라는 말임)
이상은 81자로 된 묘향산 석벽본의 천부경 전문이다. 천부경은 한(桓)국시대부터 구전으로 내려온 경전으로 불려온다. 우주운행의 본질을 설명하고 있다고 전해 내려온다. 그 결과, 삼대경전 가운데 우주의 본질을 설명하는 조화경으로 불리운다.
'천부경'의 '천(天)'은 창조주를 가리키고, '부(符)'는 다시 맞춘다 또는 합(合)한다는 의미이며, '경(經)'은 전해 내려오는 글 또는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천부경이란 세 글자는 창조주가 인간에게 내려준 인간 생활의 근본을 밝히는 우주의 운행원리를 설명한 글이라는 뜻이다.
역사성
천부경은 기원전 7197년에 개국한 한(桓)국 시대부터 구전으로 전해 내려왔으며, 배달국을 세운 한웅에게 전해진 천부인 세 개 중의 하나인 거울(용경)에 새겨졌으며(삼한관경본기) 한웅은 백두산 기슭에 신시를 개국한 다음 백두산 동쪽에 큰 비를 세우고, 거기에 천부경을 글로 새겨 훗날 통일신라시대까지 전해졌다고 한다.
천부경은 배달국을 연 한웅이 나라를 세운 후 천경과 신고를 가르쳐 백성을 교화하였다고 한다. (삼성기전 하편) 한웅은 신지 혁덕에게 명하여 천부경을 녹도문자로 기록되게 하였으며 백성들 사이에서 널리 읽혔다고 한다.
단군세기에는 기원전 2133년에 신서(神書)를 백성에게 알리기 위해 돌에 새겼다는 내용이 있으며 이것이 천부경이 아닌가 생각된다.
한웅에 의하여 전고비에 새겨진 천부경은 한국 선조의 옛글자인 가림토(훗날 훈민정음의 모체가 됨)로 새겨진 것이어서 후세 사람들이 판독치 못하다가 통일신라 시대에 해동공자로 추앙받았던 당대의 세계적 석학인 최치원이 백두산을 찾았다가 이 비석에 새겨진 글을 읽고 한자로 번역해서 후대에 전하였다고 한다.
또한 택리지에 의하면 최고운이 돌에 비서(비밀 문서)를 새겼다고 한다. 이것이 천부경으로 추측되며 이 비서를 계연수 선생이 발견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1916년에 계연수 선생이 묘향산에서 수도중 석벽에 새겨진 천부경을 발견하고 , 붓과 종이를 가지고 가 탁본하여 서울에 있는 단군교당으로 보내주었다고 한다. 단군교 부흥 경략(1937년)에는 이 서신과 함께 천부경 81자가 전해지고 있다.
갑골문자 천부경
고려시대 포은 정몽주, 목은 이색, 야은 길재와 더불어 오은(五隱)중에 한사람인 농은(農隱)의 유집에서 발견된 천부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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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산이씨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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