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이기론)

[스크랩] 풍수학(풍수정론)

장안봉(微山) 2013. 5. 2. 22:11

풍수학

             차      례

第 一 章. 風水地理의 基礎
     1.風水   2.由來   3.目的  4.意味   5.風水의 術語
       ※山局地圖

 第 二 章. 龍 法
    1.幹枝   2.支壟   3.祖宗   4.龍의 行度 5.龍의 吉凶

 第 三 章. 明堂局
     1.祖宗山  2.來龍  3.入首  4.靑龍 5.白虎  6.案山 
     7.朝山    8.吉砂  9.凶砂  10.水財  

第 四 章. 穴場局
     1.四相 : 自身     2.四應 : 雰圍氣 

 第 五 章. 羅經論
     1.一層   2.二層 ---------- 9.九層  

 第 六 章. 裁穴論
     1.土質   2.凶炎  3.裁穴

 第 七 章. 陽宅論
      1.凶地   2.吉地要件  3.垈地  4.方位圖  5.命宮論  
      6.八方 生氣 및 宮吉凶早見表  7.宅形
      8.垈地配分  9.宅坐向 및 門方 10.水法  11.房配置12.마당  13.울타리

 第 八 章. 澤時論
      1.住宅, 建築   2.葬禮,移葬

 

 

第一章 風水地理의 基礎

1. 風水
 
    人間의 生死와 自然과의 合一思想으로서 相學中하나로 地相에 該當한다.
      1) 堪輿 : 地 즉 自然과 人間과의 關係를 그 根本的 發生的 關係로 觀察하였다.
      2)地理 : 地와 人의 關係를 學理的으로 說明한 領域을 말한다.
      3) 地術 : 地와 人의 關係에서 避凶, 求福의 術法을 앞세운경우를 뜻한다.
                  堪輿者, 地理家, 地家, 地師, 地官, 風水...

2. 由來
  
   1) 시작은 晋나라 朱仙桃의水山記
          → 漢나라 장자방의 靑嗚經
          → 唐나라 최성왕의 錦囊經... 等 수 많은 書籍이있다.
      2)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 고려(귀족) → 조선(대중화.시험..)

3. 目的
  
   出發은 亡者의 平安을 바라는 孝的槪念이었지만
      1) 地力에 의해 人生의 發達과 幸福을 求한다.
      2) 子孫의 繁榮을 꿰한다.
      3) 奪神工 改天命(錦囊經)

4. 意味 : 生氣의 感應
     1) 屍身과 地中의 生氣結處와의生氣感應
     2) 親子사이에 있어서 同氣感應
     3) 地의 生氣福祿이 親의 屍身이 媒介가 되어
         生人에게 傳達되게 하는것이다.
     4) 祖上을 편히 모시고자하는 孝道思想

5. 風水의 術語
  
  1) 陰宅 : 生人을 陽으로死者를 陰으로 하므로 陰宅이란
                   곧 죽은 사람의 집으로 墓地를 뜻한다.
     2) 陽宅 : 生人의 住宅地, 都城邑村 등을뜻한다.
     3) 龍    : 地의 起伏으로 山의 變化하는 모습이 天形萬象으로 그
                    모습이 龍의 움직임과 같다하여말함
     4) 脈節 : 山脈에 있어서 分岐點을 말하며 脈 또는 節이라고도 하며
                    地氣가 連結되어 흐르는 곳을 脈 이라 하며 脈은 起伏之玄하고
                   또 가지가 뻗어 나간 것을 節이라고 하는 것이다.
     5) 太祖山: 初發하는 名山으로 中國의 崑崙山과 韓國의 白 頭山을 말한다.
     6) 祖山 : 來龍中 그 穴로 부터 가장 먼또는 높고 큰山, 節을“中祖”,
                   玄武頂後라 하여 穴의 바로 뒷 山上의 末節을 “父母”라 하고
                   脈이 下降하는곳을 “胎”, 氣가 뭉친곳을“息”, 玄武의 頂上을
                  “孕”이라 하며 穴을“育”이라한다.
     7) 來龍 : 山勢을 흐름
     8) 宗山 : 穴가까이 있는 높은山
     9) 主山 : 穴뒤에 높게 솟은 山
     10) 入首 : 來龍이 穴中으로 들어가려고 하는것을 入首라고 하며
                      穴과 局에 龍頭가 들어간 것으로 보 는 것이므로 
                     이 龍頭가 들어가려고 하는 곳을 入首라한다.
                    ※ 樂山 : 山龍이 穴을 맞을 때는 반드시 이에 依支할 枕樂이 必要한데
                        이를 樂山이라고 하며 穴뒤에 있다.
     11) 頭腦 : 入首와 穴과의 接合點에 약간 높고수북하게 올라 간 곳을 말한다.
                      ∼ 龍頭의 이마에 該當
     12) 砂成 : 頭腦로부터 小脈을 일으켜 穴주위를 감돌아護衛하는 것으로
                    人爲的으로 造成할 수 있다  墓地의 담..
     13) 眉砂                ※ 局 = 穴 + 砂
                    入首부터穴에 이어지는 中間에 있고 약간 융기된 곳으로
                    墓穴에 生氣를 일으키고
                    墓墳에  물이 흘러가지 않도록한다.
     14) 砂    : 穴周圍의 形勢를 칭한다.
     15) 明堂 : 穴의 앞, 무덤이면봉분의 앞의 평평한 곳으로 內明堂, 外明堂...
     16) 穴    : 龍脈中 가장 生氣가 모인 곳.經穴
     17) 坐向 : 穴의 中心에서 後向之謂坐 前向之謂向으로 坐向은 一直線上에 있다.
                    (24方位使用)子坐 午向
     18) 四勢 : 四勢란 明堂周圍의 南朱雀, 北玄武,左靑龍, 右白 虎를 말한다.
     19) 羅城 : 周圍에 솟은 山을 말하며 옛날 都市에 比喩하면 城郭과 같은 것이다.
                     부족함없이 四方의 山이 높고 혹은 얕게 둘러져 있음을 말하며
                     城郭은 곳에 따라 門이 있듯이 물이 들어오고  물이 나가는 水口가 있다.
     20) 四靈 : 官, 鬼, 리, 曜를 말한다. 리,曜는 보여 숨기지 못하고
                      官鬼는 숨어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案山 背後에 있는 봉우리를 官이라 이름하며
                     官의 形局이 들리어 보이는 回頭가 穴을 바로 비춰주는 듯한
                      象을 照穴之象이라하여 좋다.
                     만약 得穴에 官峯이없다면 格이 낮아진다. 
                     主山背後에 있는 봉우리를 鬼라고 하며
                     봉우리 하나가 단정히 있음을 要하며 過하게 솟아  있으면
                     역시 不美하고 鬼峰이 없다면 貴地가 못되는 것이다.
                     岩石의작은 山이 水口中間周邊에 있는 것을 리라고 하며
                     리峯이란 恒常 有情하여
                     서로 바라보는 듯한 形象을 必要로하며 리가 없으면
                     不榮한 땅이라 하겠다.
                     小山岩石이 靑龍, 白虎 밖에 있는 것을 曜라고 하며
                     曜란서로가 뜻이 있어서 바라 보는 듯 한 形局을 必要로 하며
                     혹 曜峯에 巖石이 없으면 그 穴地는 作用이오래 가지 못한다.
     21) 靑龍 白虎 : 穴의 左側 來脈을 靑龍이라 하고 穴의 右側을 白虎라한다.
                    穴을 護衛하는 것으로서 겹겹이 포개어 합침을 이상으로한다.
                    이에 반하여 亂暴한 形象과 逃走 反弓하는 모양은 좋지 않은것이다.
                    內靑龍, 外靑龍, 內.外白虎
     22) 案山 : 朱雀에 該當하며 穴앞의낮고 작은 山으로 主山에 대한
                      生活必需品의 冊床과 같은 意味로서 朝山은 없어도 格局이 形成되지만
                      案山이없으면 成局이 안된다.
     23) 朝山 : 穴前砂의 하나로서 穴앞의 멀리있는 높고 큰 山으로 主山에 대한 손님이
                     主人을대하 듯  臣이 君을 대하듯,
                     공작이 날개를 펴고 춤을 추는 듯 감돌아 있어서
                     主客이 상대방에 다정한 모양으로 되어 있음을 필요로하는 形勢를 要하며
                     亦是 穴의 守護神으로서 없어서는 아니 된다.
                     이에 반하여 등을 진 勝去의 形象이면 좋지 않은것이다.
                     간혹 朝山은 있으나 案山이 없고 案山은 있으나 朝山이 없는 땅이 있으나
                     크게 구애됨은 없지만 格局은 떨어진다.
     24) 得水, 破口 : 穴 또는 內明堂의 兩側龍虎內로부터 水流의 發源地,
                               혈에서 처음 보이는 入水處를  [得]이라고 부르고 水流가 흘러가
                               보이지 않는 곳을[破]또는 水口라 한다.
                    內.外得, 內.外破口...
     25) 五星正形 : 산의모양을 [星] [曜]로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山形을 五行에 配屬할 경우나,
                            九星, 九曜에 配할 때에붙이는 이름으로서,
                            木星의 산이란 山形이 木形, 木體를 이룬 것을  말하며
                            다른 五星도 이와 같으며 이것을星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天의 五行이 땅에 있어서는 形을 이룬다는天地象形에 相應하는
                            原理에 따른 뜻인것이다.
                    ※ 九星은 五星의 正形에서 變形된 것을 構成한것이다.
                        九星之山, 또는 九曜之山이라부르며
                        九星은 貧狼(木星의 變體), 巨門(土星의變體),
                                  祿存(土星의 變體), 文曲(水星의變體),
                                  廉貞(火星의 變體), 武曲(金星의 變體),
                                 破軍(金星의 變體), 左輔(金星의 變體),
                                 右弼(金星의 變體), 등으로서 五星의 正體에서 變形된것이다.
                        九曜란 다시 九星에서 變形된것으로서
                                  太陽, 太陰, 金水, 紫氣天財, 天괴, 孫曜, 燥土, 掃蕩...等을뜻한다.
                    木山                 火山                土山            金山              水山
                     나무직립            불타는 듯            평평한          엎어놓은 종      파도와 같은

             

                    (1) 木山 : 山峰이 약간 둥글고 그 형체가헌출하게 솟은 나무가 바로 선 것과
                                  같은 體局을이르며 木星은 淸秀하면서 높이솟아 있어서
                                  겉으로는 强하고 안으로는 柔하며
                                  마디마디가 結合됨이 三停穴 一字木型人形 등에 落脈되는
                                  수가 가장 많다.
                                 發福은 반드시 大貴한 俊傑이 나타날것이다.
                    (2) 火山 : 山峰이 뾰족히 솟아 불길과 같이 好動하므로
                                   祖宗의 山體가 높이 솟아하늘을 찌르는 듯 한 형세로,
                                  밑으로 곱게 깔렸고 形局이 비鎌之類와 같아야結穴處가
                                  있는 것이다. 體形이 秀麗하며 龍穴得局은 極品之地라 할 수있다.
                    (3) 土山 : 前後四面이 厚重하고 平平한 벽돌같은 形體를 한 山을 말하며
                                  穴處가 높이 있어서 眞穴得地하면 發蔭이 대개 淸規하게 되고 얕고도
                                   작은 자리는 牧民之官이 演 出하고
                                  土星이 이어 나갔으면 반드시富局이다.
                    (4) 金山 : 形局이 淸雅하고 둥글고 아래가 넓어서 마치 종을 엎어 놓은 것과 같은
                                   形體를말하며 맑고 부드러워서 山形 역시 바르며 밝아
                                   太陽이라 하며 나지막이솟은形體를 일컬어 太陰이라한다.
                    (5) 水山 : 形體가 柔하게 屈曲하여 봉우리마다 波濤처럼 
                                  나가다가 머무는 듯한 曲形을
                                  한 산을 말하며 性이 多變하여 바른 모양이 적고
                                  그 형국의 굽음이 많아 行龍落脈 에 있어서
                                   龍蛇와 같은 結穴이 많으며 혹은 曲流之處나
                                  혹은 洋洋曲水에 낙혈됨이 있다. 
                                   結穴處는 平地連脈에 가장 많으며 그 氣가 은은하여
                                   形體를 識別하기가 어려우므로 細心히 料察하여야한다.
                    (6) 龍身結穴相生 : 五星의 變化가 主山으로부터 結穴處까지 起伏의
                                  마디마디에 相生하여結地되니 반드시 富貴 忠孝禮義의 子孫이
                                  續出하는 大地라 할 수있다.
                    (7) 龍身結穴相剋 : 五星이 主山으로부터 마디마디 相剋되어 結穴되면 반드시
                                   災凶患敗할수 있으며 不忠不孝不義의 사람이 생기며 이른바 敗亡之地이나
                                   相剋體에 있어서도 轉換變化가 있어金星行龍이 木星作穴하면 金剋木으로
                                   凶格이나 左右로  火星을 얻어서 火星이 凶格을 制止하며 水星을 得하면
                                   水星의 도움을 받아 凶 이 吉로 바뀌어  先敗後成하므로 初敗然後에
                                   後成再起하는 땅이 있으니 잘 살펴 야 한다.

    ※山局地圖

第 二 章 龍 法

風水學의 要體는 山과 水와 方位이며 이 중에 山勢를 龍이라 稱하고
龍의 삶에는 水가必須 要件이 된다.
龍은 地表에 隆起된 소위 山脈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平地나 平野 가운데에도 좀 높게 突起된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地表에 龍이 存在하지 않는 곳이 없고 平野에 孤立된
山이라도 地中生氣로 連結되어 있는 것이다.

1. 幹枝
   
  나무에 比喩하면 枝葉과 花實을 資生하는 뿌리줄기 가지에 該當한다.

    1) 大幹龍
          大江大河가 따라 흐르며始作하는 祖山은 高大 名山이 되며
          山머리에는 항상 雲氣가 서려 있는 것 이 보통이다.
          긴 것은 千餘里를가고 보통 二三百里 程度이다.
          陰宅으로서 穴地가 생기기 극히 어렵고, 切斷處에는
          반드시 交通의 要地로서 큰 都市村落이 形成되어 있다.
          예) 太白山脈 小白山脈 蘆嶺山脈 ...
     2)小幹龍
         二三百里에서 二三十里程度의 龍을 말하고 大溪大澗이 따라가고
         大幹龍에서 分枝한 것으로分龍 할때에 생기는 名山을 太祖山으로 한다.
     3) 大枝龍
         小溪小澗이 따르며 小幹龍에서 分枝되어 나온,처음 名山이
         太祖山이 되며 五星中에 一星이 되며,
         그 始發하는 脈은 中落이 上格이다. 龍盡得水處에 穴이 맺는 것이
         보통인데穴情이 分明하고 下手 山이 有力하면 翰林 尙書 等의 文武職과
         한 고을의 首富가 날 수 있는 力量이있다.
     4) 小枝龍
         田源水나 실개천이 따르며 긴 것은 五里程度, 짧은 것은 十節內外가 된다.
         龍虎朝案과 下手.
         穴情 이 明白해야 眞格인데 力量이 微細하고 龍短하면 易發易敗한다.
     5)旁枝
        
小枝中의 小枝로서 五六節程度의 龍으로서 星辰이 秀美하고
          穴情이 明白하고 좋으면 一二人이 數十年을 富貴할 수 있다.
         ※ 枝龍의 要는 星奉이 秀麗하고 穴情이 明白하며 보통은 龍盡處에結穴한다.
             만약 星峯이 不秀하고 起伏이 없으며 穴處가 모호하고
             下手가 無力하며 朝山案山이 無情하면 眞穴이 아니다.

2. 支壟
    
高山과 平地의 區分

     1) 壟龍
         山龍을 말하며 星奉과 形勢 및脈絡이 分明하여 힘있게 보이며
        높이 솟아 있으므로 바람을 忌하며 山麓에 結穴한다.
     2)支龍
         平地龍으로서 그 脈을 찾기 힘들며 脈脊이 連結되어야하며
         水界가 分明하여야 된다.水劫을忌하며 脈마루에 結穴한다.

3. 祖宗
     1)太祖山
         나무의 뿌리 및 水源에 해당하는 山으로서 큰 것은 名山이 되고
         작은 것이라도 한 고을을 관장하는高大山이 된다.
         形勢의 高大雄壯과 枝脚의 多少 等을 살피고
         그 出身行度 및 父母胎息을 찾는 것이  順序이다.
     2) 少祖山
   
      主山이라 하며 結局處를 관장하는 主人格이다.
          만약山에 分枝가 많고 結局處가 멀다면 少祖山이
          아니고 駐필山인 것이니 그 아래에서 다시 星峯하는 少祖山을 찾아야한다.
          吉地는 少祖山아래의 二三節에서 맺으며 멀어도 五節以內에서 結穴한다.
          少祖山의 星體와 龍格의合不合이 穴의 美惡과 直結되며
          穴場이 아무리 美하다 할지라도 少祖山이 좋지 않으면 禍만생긴다.
           無少祖山으로 結穴하는 경우도 있으니 平岡龍에서는
           다만 之玄屈曲하기만 하면 少祖山이 必修는 아니며,
           다만 入穴할 때 速氣結咽만 적절히 되어 있다면
           그 곳을 少祖山과 同一하게 본다.
           이런 穴은左右護夾이 있어서 바람을 막아 주어야 한다.

                     太祖少祖山圖                          穴近少祖圖                   無少祖山  

                

     3) 入首
         少朝山以下穴後一節(父母山)까지를 總稱하여 入首龍이라하여 가장 重要한 部分이다.
         先代의 基盤이나 뒷 받침 蔭德 等을 나타내며 萬若入首가 不實하면
         先代功德과 遺業을 이어받고살지라도 祖上과 現實子孫과의 連繫性이 斷絶되며
        심하면 絶孫의 意味도 있을 수있다.

                 

         

     4) 父母胎息孕育

          

4. 龍의 行度

     1) 出身
         朝山으로 부터의 發脈을 말하며여러 개의 分脈이 있으나
         그 중 正龍을 찾아야 한다.
     2) 開장
         보통 開장穿心이라고도한다.
         星奉의 어깨끝이 팔을 펼친모양으로 앞으로 구부정하며
         그 中心에서 出脈한 것을 말한다.
     3)剝換
         龍의 탈바꿈을 말하며 吉→凶→吉... 金形山→水形山 等으로
         形勢가 탈바꿈하는 것을말한다.
     4) 過峽
         看龍에서 가장 重要하며 龍의 來氣結咽한 곳을말한다.
         護衛가 周密하며 分水가 明白하고 凶邪를 막아 주어야 合格이다.
     5)枝脚
         龍의 本身에서 分枝된 것을 말하며 龍身을 부축하여
         기울어짐이 없이 바로 잡는 일과
         龍의 方向轉換을 도와주고 風水로 부터 龍을 保護하는
         反面에 龍의 氣運을 泄氣시키는 흠도 있다.
         枝脚이 다시 分枝하여本龍을 保護하며 따르는 것이 吉하다.
         (1) 奴 : 枝脚이 없는 것
         (2) 弱 : 枝脚이 있으되秀美하지 못한 것
         (3) 虛 : 散漫하여 收拾하지 못한 것
         (4) 逆 : 背反無情하여 本龍에게 情을두지 않는 것
         (5) 殺 : 尖利하여 本身을  射하는 것
         (6) 劫 : 殺氣가 太甚하여 不規則한것
         (7) 病 : 左右의 不均衡

                       枝脚貴格                      梧桐枝(吉)              芍藥枝(吉)            捲簾殿試(吉)  

             

                 簾가枝(吉)                 長短不均(凶)                無枝脚(凶)                   美惡不均(凶) 

             

                                                                        枝脚短(凶)                   枝脚偏枯(凶)

5. 龍의 吉凶 - 吉이라도 千差萬別이다.
    1)凶龍

          (1) 石山 : 生氣는 土石을 따라 다니는 것으로서 土壤이 적은 돌산은
                        陽氣가 過하여凶하다.
                      : 陽性精神疾患, 高血壓, 糖尿, 心肺, 交通事故,鬪爭...
          (2) 斷山 : 生氣의 通脈인 산과 언덕이 斷絶되면 氣가 흐를 수 없다.
                     : 絶孫, 잔병, 腎心疾患, 血液循環障碍, 神經痛...
          (3) 過山 : 生氣는 山勢와枝脈이 끝나는 곳에서 멈춘다.
                        萬若 山脈이나 枝脈이 끝나지 않고 지나쳐 가는
                        龍이라면 生氣도지나쳐 버린다.
                       : 元氣不足, 功多無德, 養子, 絶孫可能...
          (4) 獨山: 前後의 配合도 없고 靑白도 없이 홀로 있는 山.
                       : 孤獨, 歸養, 左遷,絶孫可能...
          (5) 童山 : 무너진 바위나 파괴된 흙구덩이 같은 것으로 인해 草木이 자라지 않는山.
                        腎元氣極度虛弱, 絶孫可能...
     2) 生龍 - 起伏이分明하며 生氣가 넘쳐흐르는 龍.
     3) 死龍 - 起伏이 없고 枝脚이 없이 [生龍]
    
               硬直되어 마치 죽은 뱀과 같이 전혀 生動感이 없는龍.
                   絶孫, 後代無力, 肝膽筋肉疾患, 中風痲痺, 小兒痲痺...
     4) 强龍 -力量이 盛大하고 호랑이가 먹이를 잡 듯,
                     龍이 바다로 뛰어들 듯 生氣가 躍動하는 龍으로
                   龍度가 지나치면 狂龍이된다.  精神心臟疾患, 家出, 反逆者...
     5) 弱龍 - 星峯이 弱하고 枝脚이 짧으며 本體가 축느러져서 힘이 없는
                    形勢로서 마치 皮骨相接한 重 患 者의 形勢.
                   金形(肺疾患) 破財貧困 末年孤獨 病死 殘病...
                   持病(東坐:肝膽, 南坐:心小腸, .... )
     6) 順龍- 星奉은 높고 앞으로 갈수록 점차 낮아져서 左右가
                   重臣들이 郡王을 護衛하는 듯 形勢.高官大爵, 健康長壽, 高貴, 志高...
     7) 逆龍 - 順龍의 反對로서 [逆龍] 星峯과 枝脚이 逆行하는形勢.
                   子孫귀양, 家業破産, 左遷, 家出, 逃亡者....
     8) 進龍 - 枝脚이고르고 行度가 엄연하여 順序가 分明하며
                    마치 기러기가 나르는 듯한 進取的 氣象.子子孫孫富貴,立身揚名...
     9) 退龍 - 順龍의 反對로서 星長과 枝脚의 順序가 逆으로 되어서 始小終大하고
                    龍低穴高함이位階 秩序가 逆인 形勢. 不肖子, 反逆, 抗命...
     10) 福龍 - 祖宗이貴格이고 護從이 두루 細密하고 先代의 蔭德과
                      많은 臣下를 거느려 安樂한 모습.家庭和睦, 立身揚名,群士自伏...
     11) 病龍 - 흠이 있는 龍. 解産苦痛, 慢性病, 部位에 따라 該當六親 弱化損傷,事故可能...
                     (1) 枝脚의 편차  (2) 星峯의 美惡  (3) 山沙汰 道路開墾...
     12) 劫龍 - 여러갈래 갈라져서 形局을 이룰 수 없는 龍으로 難澁하여
                      正脈을 가릴 수 없고 穩全함이없는
                      어지러운 脈. 殺戮, 破滅, 盜賊, 官災口舌, 混亂...
     13) 殺龍 -보기에 무섭고 左右로 뾰족한 形局(뿔).
                     蟲傷, 交通事故, 殺傷, 强盜,軍隊事故(戰死)...
     14) 絶龍 - 無力 斷絶 : 子孫滅絶, 祖上不奉...
     15) 鬼龍 -正脈의 反對側에 正面처럼 쭉 뻗어 나간 것과 自身의 龍脈보다
                      더 나은 龍脈이 穴場에서보일 때. 病苦, 是非, 爭鬪, 投機...
     16) 枉龍 - 子孫邪惡, 奸邪, 無道...

출처 : 주목 (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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