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재배(사과)

[스크랩] 분화재배 이동식 저면관수장치 개발

장안봉(微山) 2013. 4. 23. 02:10

 

분화재배 이동식 저면관수장치 개발


 

1. 머리말

  분화는 연질비닐포트나 경질이색포트 화분을 이용하여 화훼작물을 재배한다. 이러한 분화 작물을 생산하는 농가는 재배베드에서 경질분을 사용하여 베고니아, 칼랑코에, 시클라멘, 안스리움, 미니장미 등을 재배하여 시장에 출하하고 있다. 분화 재배 공정은 상토를 분에 충전하고 재배작물을 정식이나 이식하여 재배베드에서 방제, 물 관리, 재배관리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베드에서 분화를 재배하는 관수방식은 공급하는 수분이 배지를 향하는 이동방향에 따라 작물의 위에서 물을 공급하는 두상관수방식과 화분의 밑에서 물을 공급하여 상부로 이동시키는 저면관수방식이 있으며, 이 방식은 상부로 수분이 이동하면서 밀어 올리기 때문에 양호한 근권환경을 만드는 방식이다. 저면관수 방식의 종류는 ebb & flow방식과 심지의 모세관 현상을 이용하여 하단으로부터 수분을 배지내로 이동시키는 심지이용방식과 화분의 하부와 메트가 직접 접촉하는 메트이용방식이 있다.

  분화는 재배 과정 중에 작물의 성장에 따라 재배분의 간격을 조절해 주어야하고 수확작업을 위해서 분을 옮겨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동 작업을 위해서는 베드를 이동시켜 재배화분에 대한 관리, 수확, 재배거리 조정 등 농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베드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이동식베드를 설치하여야하고 설치비용 등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동식베드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으며, 대부분 고정식베드에서 작업자가 이동하면서 농작업 및 관리작업을 하고 있다. 일부농가에서는 베드아래에 좌우로 일정거리가 이동되도록 파이프를 설치하여 좌우 이동식으로 재배베드의 활용도를 높여서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동식 베드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재배베드에서의 작업 능률을 높이는 분화재배 이동식 저면관수장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 분화재배 이동식 저면관수장치

  분화재배 이동식 장치에 적합한 화훼작물은 베드에 화분재배가 가능한 모든 작물 가능하며, 주요 재배작물은 베고니아, 칼랑코에, 시클라멘, 안스리움, 미니장미 등으로 아래와 같이 칼랑코에의 저면관수 베드 규격은 폭 120~190cm, 길이 400cm 이상, 높이 60~90cm 정도이고, 스티로폼을 바닥에 설치하는 베드가 대부분고, 칼랑코에 생육 및 분의 중량은 아래와 같았다.

분 규격(직경×높이, cm)

초장(cm)

화폭(cm)

중량(g)

Ø12×13.5

22.2

27.6

1,145

Ø13×11.5

22.6

26.0

711.0


 물 공급 및 배수는 고정식베드에서 퀵밸브를 이용하여 베드하단에서 베드에 공급과 배수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주요 개선점은 저면관수 고정식으로 공간이용 및 생력화가 곤란하여 이동식 베드 제작 필요하였고, 저면관수 베드의 배치가 온실방향으로 길게 설치되어 물 공급 및 배수장치의 설치가 곤란하여 폭 방향으로 베드 제작 필요하였다. 이동식 저면관수 베드를 배치하고 물 공급과 배수는 베드와 분리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고정식 저면관수베드

고정식 저면관수베드


  개발한 이동식 저면관수장치는 관수장치, 이동식 저면관수베드로 구성되었으며, 롤러컨베이어 이송방식으로 주행동력은 0.2kW, 1,690rpm, 1/90 감속되는 전동기를 부착하였고, 롤러직경은 Φ60mm, 롤러간격은 30cm로 하는 것이 이동시 원활하였다. 관수는 상부에서 관수하고 하부로 배수되도록 구성하였으며, 급수와 배수는 베드와 분리되도록 하였다. 저면관수장치 높이별 물 흡수정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관수높이 3cm에서는 120~195ml, 관수높이 2cm에서는 100~175ml 정도가 흡수되었다.

 

<저면관수장치 높이별 물 흡수정도>

 

이동식 저면관수장치

 



3. 맺음말

  분화는 베드위에 화분을 얹어서 저면관수방식이나 두상관수방식으로 화분을 관리하는 농작업 필요하다. 시월원예 선진국인 유럽에서는 이동식 저면관수장치를 온실에 설치하여 노동력을 줄이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분화재배의 이동식 베드를 이용한 저면관수는 도입초기 단계에 있다. 유럽방식을 국내에 도입하여 활용되지는 않고 있으나 노동력 감소를 위해서는 매우 필요한 시설이다. 국내의 분화류 농가의 이동식 저면관수장치 도입은 생산한 분화류의 가격과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으나 국내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의 분화는 고양, 용인, 김해 등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나 고정식 베드에서 대부분 생산하고 있다. 일부 초화류 종묘 생산을 위해 인력식 이동베드는 있으나 자동화된 시설은 아직은 없는 상태이다. 분화재배 이동식 저면관수장치의 설치가  대규모화 된다면 자재와 인건비의 절감으로 경제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분화농가의 노동부담 경감과 생산성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문의: 농업공학부 생산자동화기계과 김현환 연구사

        031-290-1858

출처 : 국립농업과학원
글쓴이 : 국립농업과학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