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문

[스크랩] 직부 길흉론

장안봉(微山) 2013. 4. 18. 07:16
 

4. 직 부 길 흉 론(直符吉凶論)


가. 직 부(直 符)

六甲에 속한 모든 神의 元首이며, 지극히 높고 존귀한 길신으로서 火氣에

속한다. 모든 흉액을 소멸시키는 별로서 장자나 귀인 등을 상징하고, 태백

庚金을 가장 꺼린다.

사물로는 철물, 금은, 재백, 보물 등에 응용된다.

日干, 世宮에 直符가 있으면 성품이 온화하고 중후한데, 三奇[乙, 丙,丁] 三吉門[生門, 開門, 休門]이 회합하여 길격을 이루고 있으면 만사형통이니 고귀하게 된다. 그러나 庚金이 加臨해 있으면 반대로 흉하다. 다른 六親에 있어서도 이와 같다.



나. 등 사(騰 蛇)

巽方의 丁氣(火)로 보지만 실제는 陰土에 속하며, 겉은 부드럽고 온화하지만 실은 독선적이고 변동을 많이 갖는 흉신이다.

주로 공포, 괴이함, 추잡함, 요사함, 영(靈)적인 일 등에 응용된다. 매사에 충동적 우발적으로 대립하고, 변화무쌍한 神으로서 日干, 世宮에 加臨해 있으면 불성실하고 신의가 없으며 거짓된 언행을 잘함으로 만사불성하게 되는데, 財星宮에 있을 때에는 많은 재물을 모아 부자가 된다. 또한 육친궁에 臨하면 재난, 질병수로 본다.



다. 태 음(太 陰)

西方의 陰神으로 첩부(妾婦)의 상이다. 은닉하고 암장을 주관하며 부부간의 은밀한 일 등에 應하며, 만사가 뜻대로 즐겁게 성사된다는 길신이다.

日干, 世宮에 臨한즉 길하나, 재성, 처성에 있으면 그의 처가 음란하여 사통 할 우려가 있고 주색으로 인하여 망신당하기 쉽다.

太陰이 世宮이나 日干에 있는 자는 지모와 지략에 능하고 여성적이며, 술수에 능하지만 그로 인해 성패를 반복하게 되며, 유난히 이성이 많이 따른다.



라. 육 합(六 合)

東方의 陰土에 속하는 길신이며, 太陰神과 비슷한 기질을 갖고 있는데 주로 평화, 혼인, 화합등에 應한다.

日干, 世宮에 臨해 있으면 성격이 온화하고 부드러운 편이지만 내심은 편협되고 인색하여 이기적인 편이다. 즉, 표리부동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女命인 경우에는 음란하여 패가망신하기 쉽고, 財星宮에 있으면 처가 음란하여 부정한 일을 저지른다. 특히 이성이나 상대운에는 길하다.



마. 구 진(句 陳)

中宮의 陰土에 속하며 완고하면서 세고, 다소 촌스러운 면이 있는 흉신이다.

우직하고 보수적이며 타협이나 임기응변에 능하지 못하다. 인색하고 구두쇠적인 면이 강하지만 뒤에서 간교한 짓은 하지 않는다. 다소 지능이 떨어진다.

관재 구설이 발생하기 쉽고 전답이나, 구사가 발생하기 쉽다.



바. 주 작(朱 雀)

離方의 丙火로 문서, 소식, 구설의 神이다. 보통은 흉신으로 작용한다.

머리는 영민 하나 말이 많고[조잘조잘] 남에게 들은 말을 바로 타인에게 전해서 구설이 되기 쉽고, 말썽을 일으키기 쉽다.

관재, 형액을 당하기 쉽고 덤벙대는 경솔한 행위가 실수를 낳아서 곤욕을

치룬다.



사. 백 호(白 虎)

西方을 지배하는 庚金神으로서, 위력을 갖고있는 대흉신이다. 주로 살상,

투쟁, 질병, 횡포, 포악함을 주관한다.

日干, 世宮에 있으면 성격이 포악하고, 거칠고, 무정하며, 살상을 좋아하는 편이며, 검란(劍亂), 살상을 당하기 쉽다.

女命인 경우에는 극부(剋夫)의 명이다. 재성궁에 있으면 재물이 풍부하게 되므로 길하나, 기타의 육친궁에 있으면 질병, 살상 등의 화를 의미한다.



아. 현 무(玄 武)

北方의 水神이며, 北方을 지배하는 흉신으로서 도적(盜賊)의 神이다. 주로 도적, 음모, 공포 등을 주관한다. 日干, 世宮에 있으면 도심(盜心)이 있고, 간사하며, 일생을 허송세월 하기 쉽다. 관귀궁(官鬼宮)에 있으면 평생 질병으로 고생하고, 재성궁에 있으면 반대로 길하며, 기타의 六親宮에 있으면 모두 흉하다.



자. 구지(九地)

西南方의 坤宮에 위치한 土神으로, 八方을 지배하는 半凶半吉의 神이다. 주로 근신, 침묵, 여인, 매장, 허공 등의 일에 해당하고, 극제(剋制)‧입묘(入墓)됨을 가장 꺼리며, 봄과 여름엔 생조하므로 길한 반면, 가을과 겨울에는 살성으로 변하여 흉성이다.


차. 구천(九天)

北西方에 있는 乾宮의 金神으로서, 강렬하고 활동적인 주로 문서, 인신(印信), 화재, 정직, 순리, 강건, 권위 등에 해당되는데, 三奇[乙, 丙, 丁]와 삼길문[開門, 休門, 生門]이 和合하면 대길하고, 凶門奇가 合하면 대흉하니 門奇에 따라 길흉의 변화가 심하다. 그리고 入墓됨을 가장 꺼린다.

日干‧世宮에 臨하여 있으면 성격이 강인, 완강하여 스스로 재난을 초래하기 쉽다. 官星宮에 있으면 관직에서 발전하게 되나 기타 宮에 臨하면 불리하다.


출처 : 아산 철학원(기문둔갑 이야기)
글쓴이 : 유달산 원글보기
메모 :

'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팔문의 길흉론  (0) 2013.04.18
[스크랩] 태을 구성의 길흉론  (0) 2013.04.18
[스크랩] 천봉구성 길흉론  (0) 2013.04.18
[스크랩] ⑨ 계년법(計年法)  (0) 2013.04.18
[스크랩] 팔문 포국법  (0) 2013.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