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格(격)에 대한 정리입니다.

장안봉(微山) 2013. 4. 14. 07:51

◯ 格

1. 내 격 (정팔격)

가. 인수격 : 타의 모범, 착하다, 순박, 인품준수,호인격, 환대. 학문

지나치게 깨끗한 것이 흠.

신태왕 > 母慈滅子.무사안일주의

신태약 > 매사에 책임을 회피, 밑빠진독. 어떠한 운을 만나더라도 발복하기

어렵다. 중화가 제일

신왕, 관왕 > 법정계. 재왕 > 경제계. 식상왕 > 학계

정인 - 정모, 편인 - 서모, 도식

母, 외가, 외숙, 손자, 증손자, 귀인,은인 女는 母와 사촌형제, 사회로는 상사

선생님, 인내력, 지구력,의지 남들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니 편안해져 안일무사

순박하나 명예게 치우치기 쉽고, 교육,학문,연구,계획,창조, 배우게 되면 수양이

되고 글과 문장에 通 , 서류,계약서,인장,서책,문방,대서,타자.증서, 증권,보증

문화, 문학, 문예,학원,언론,방송,정치, 통역,번역,

어머님이 계신곳 = 고향,고국, 어머님이 날 감싸주고, 이뻐해주니 = 활려함,보호

의류,주택,가구,보석, 生하여 오는 것은 나에게 온다는 뜻 > 소식,시작,새집짖고,

수리하고, 회사설립.

가) 정인 : 지혜, 총명,인정과의리, 자비심, 성품도 온후다정, 신망,재산의풍부

수복의대길, 사업의 흥왕, 자정생활의 행복, 무병식재.생애안락 학문

에도 뛰어남, 종교와 도덕심도 重信, 군자및 대인의 품격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결점.

사주에 인수가 多면, 서모나 유모가 있다.

男은 처와 이별수, 자손이 적고, 불효, 심하면 타인의 자손 양육, 빈곤, 주색을 탐

이기적, 운에서 또 印를 만나면 위명(危命). 女는 모와이별, 심하면 일부종사 어

렵다.

정인과 편인이 주중에 혼잡되어 중중하면 一夫二母之像, 딸의 재혼이 두렵다. 심

하면 청상과부로 재취, 아들 또한 두 장모.

인수가 왕하고 주중에 재관이 없으면, 빈천격. 관이 없으면 예술가나 종교가,

관이 심약하면 난자득자. 재가 약하면 욕심이 없다.

인수를 多봉, 신왕한데 식신 또는 상관이 있어 설정영하면 박사로 득명, 만약

상이 주중에 없고 운에서 식상을 만나게 되면 君印爭食이라, 여명은 자손에게 害

인수가 왕, 재성을 중중다봉 > 모처가 불화

인수가 왕, 편재가 약하면 > 부친 얼굴이 상악.

인수가 있고 정재 다봉 > 매사 실패 多, 모친과 이별, 모저 불화 운에서 재성을

만나면 탐재괴인(貪財壞印), 재물을 탐하다. 형벌, 심하면 흉사.

인수를 다봉한 여명은 시모와 불화. 인수 과다 또는 없어도 어머니와 인연이 無.

인수란 극자, 자손궁에 이상. 양인수가 왕성 > 증손자가 부귀하나 작합하면 연애

하게되고, 음인수가 합을 이루면 증손녀가 연애하게 된다.

인수가 약하고 재성이 왕하면 공부를 못하고, 그의 딸이 일부종사가 어려우니 그

의 딸이 각성득자라.

인수와 재성이 상전 > 財印相戰 - 타가살이, 남의밥을 먹게 되고, 고부갈등 불화

인수와 정재동주 > 모처불화, 그러나 관과 같이 있으면 득명, 女는 남편과자식복

인수가 재와 암합 > 모외유정, 심하면재취. 소실팔자.

인수가 식상, 편재와 동주 > 사업번창, 이익 多, 가정도 원만 타인들로부터 신용

, 존경.

女가 인수가 약하고, 식상이 너무 강하면 무자, 골반수술.

인수가 상관과 같이 있으면 母와 의견 충돌.

인수가 편인과 동주 결단력 부족.

인수가 비견,겁과 같이 있으면 형제덕이 없고, 결과마저 불길, 그의 모친이 수술

산액.

인수와 관이 동림하여 합신하면 모친으로부터 조응(助應)이 있게되고 월에 형,

충을 만나면 부모형제 덕이 없으니 방해만 된다.

인수가 약한데 주중에서 형 충을 만나면 그의 모친이 불구로 신음 그렇지 아니

하면 일찍 모친이 흉사를 면하기 어렵고 수술산액.

인수가 丑戌로 刑 > 조부가 午, 犬으로 인하여 피상.

女 > 인수가 있고 정재가 太多, 음란하고 취재를 하기 위해 화류계 기생으로종사

女 > 인가가 多 太旺 > 일찍 남편과 인연이 없고, 자손덕이 없으며, 시부모와 불

화, 시댁 빈곤, 친정은 잘산다.

女 > 인사가 太多, 관이 심약 > 남편덕이 없다.

인수가 년월에 있고, 건왕하고 극상을 당하지 않고 있으면 부모 장수, 부모와 인

연이 길고 은혜를 입게되며 양가의 자손으로 초년 대운도 양호

月 인수가 형, 충, 파 , 해 가 되지 아니하면 성품이 총명, 문장으로 이름을 떨치

게 되며 용모와 인품이 고상하고 말이 적은 사람, 관이 주중에 같이 있으면 부귀

月 인수가 형, 충, 파, 해 > 외가몰락.

時 인수 > 교묘한 재주, 자식복. 인수는 多 하고 관 無 > 예술가로 득명,고독.

인수가 관 대 왕 생 > 좋은 집안 자손, 그의 모친이 현숙, 가문도 흥왕.

인수가 쇠 병 사 절 묘 > 모친에게 질병

인수가 장성과 동주 > 훌륭한 부모.

나) 편 인 : 수복을 해치고, 식신을 破剋.

고독, 박명, 색난, 병재, 破財, 실권, 매사용두사미, 처음에는 부지런하

나 곧 권태, 태만, 비록 마음은 넓으나 변덕이 심하고, 직업도 편업에 적합하여

학자, 예술가, 의사, 승려, 배우의 직업.

사주주에 편인이 있더라도 편재와 함께 하면 그 작용이 억제되나 관과 함께 하

면 그 특성의 작용이 증가 된다.

편인이 사주에 중중하여 왕하고 있으면 자기의 의견만 주장.

허망한 행동을 잘 하며 신체도 허약, 위장마저 약하여 잘 체한다. 서모,계모,

이복형제, 七殺이 있어 殺印相生으로 중화를 잘 이루면 反吉, 오히려 대부대귀.

양팔통(陽八通)사주의 女는 편인이 중중하면 남편을 죽이고 자식도 잃게 된다.

사주중에 편인이 있더라도 편재과 함께하면 그 작용이 억제 되나 관과 함께 하

면 그 특성의 작용이 증가.

女가 편인이 많고 식신이 있게 되면 유산 및 산액이 있고 자식에게도 해롭다.

천가니 지지가 모두 편인이거나 상관과 동주하면 남편과 자식의 인연이 없다.

편인과 인수가 사주에 함께 있으면 두자지 직업

편인이 주중에서 편관과 식신을 함께 만나면 재복이 한결같지 아니하며 속성속패

에 성패가 다단하고 신체도 외소하다.

편인이 겁재와 동주하면 남들로부터 피해를 당하는 일이 많고 혼담에도 장애가

있으며 비견과 동주하면 계모가 있거나 양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편인이 태왕하고 주중에 식신에 쇠약한 자는 자손대에 이르러 가업파산.

편인이 주중상관 > 문예방면, 성우,배우,소설가, 수예 침공 편물.

年에 편인, 양(養)이 동주 > 조상유업을 지키지 못하고 破 . 서모, 계모 밑에서

月에 편인, 局을 이루고 있으면 예술가, 운명가, 의사, 배우, 이발사등의 편업.

주중에 재, 관이 있으면 부귀. 편재가 있으면 편인의 흉조는 없어짐.

日에 편인, 주중에 편인을 과다하게 만나면 남녀 모두 결혼운과 부부운이 좋지

못하여 부부간에 복도 없고 원만하지 못함, 식신이 있으면 어려서 젖

이 부족하여 고생.

편인이 주중에 과다한 명식은 양친과 인연이 희박 > 사별,이별,생별,

편인이 時, 日 時 충, 공망 > 女는 무자팔자.

1) 인용인 > 성품이 단순, 사업불가 인,비.관 喜 상관, 재 忌

2) 인용겁 > 처음 실패를 면할 길이 없으니. 생활의 지혜 필요. 사업불가

인,비,식상 喜 재,관 忌

↳용신을 설기하는 운, 제거시(관살)

3) 인용재 > 처덕, 결혼후 성공, 공부의 목적은 돈, 인색한것이 흠

상식,재, 喜 비, 인 忌

↳용신보호, 목적을 달성할수 있는운

4) 인용상식 > 희생이 갱생, 항상 남을 위해 노력, 공부의 목적은 교육계

상식,재 喜 비,관.인 忌

5) 인용관 > 공직생활 재,관 喜 인,비,상식

↳ 용신을 피상

나. 정재격 :

착함,통솔력, 계산이 빠름, 개척정신, 불굴의 의지.부무님의 덕.

재성이 학문의 마라 하지만 신약일때 말이며, 신왕하여 재를 다스릴수 있으

면 공부를 잘 함. 항상 자신감. 성공이 빠름. 군겁쟁재

경제계통이나 거부가 되는 경우가 없다. 정으로서 정상적인 재물만 추구하

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무 행정계통, 회사 재정관리로서 두각

특히 월지 정재격은 조혼의 경향이 있다.

여명 >신왕, 재왕한데 주중 관성이 없다 하여 재물은 있으나 남편이 없다

고 추명한다면 이는 잘못된 판단 하는 것이다. 왜냐면 주중 관성이 없더

라도 재는 항상 관을 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재다신약 >조실부모. 성격마저 괴이하고, 신용또한 없고 거짓말을 잘하며

모든 일이 마음과 뜻대로 되지 않으니 한낱 몽중득금. 끝내는

처의 신세를 져야 하는 운명.

여> 내것주고 배신을 당하며, 내것이라고 주장도 못하며

일해주구 대가를 받지 못하게 된다.

정재 - 본처, 편재 - 첩,소실,애인

男 - 부친, 백부, 숙부, 고모 . 女 - 시가(媤家). 시모(媤母), 부친.

극복,타개,정복,개척,금전,재산,유산,봉급,재정,경제,사업,음식,욕심.

명예와 신용, 자산, 번영, 복록, 정의, 공론(空論)을 존중, 시비를 분명히 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그러나 주색을 좋아하며 색정에 빠질가 염려가 있고, 성품은

명랑하다.

사주에 정재가 多 > 어머니와 인연이 없고, 정으로 인하여 손재.

주중에 정재 過多 > 어머니와 이별, 재산 모이기 어렵고 빈한 하며 엄처시하

(嚴妻侍下) 처가 엄격하며 女色으로 손재, 女色주의.

정재가 식신과 함께 있으면 양처를 얻어 가정이 행복하고 복록을 누린다.

그러나 재가 득위하여 너무 旺하면 처가 억세어 첩을 얻지 못하게 된다.

주중에 재성이 많아 일주가 심히 허약하든지 또는 일주가 태왕하고 재성이 심히

약하면 그의 처첩이 출산시에 재화가 잊게 되니 주의.

재성이 왕성하면 외손이 부귀하며 재성이 암합하여 합신하면 외손녀와 동거.

주중에 재성이 관살과 합하여 일주와 합 되면 총각득자.

재성이 쇠약한 데다가 주중 관성이 왕한 자는 생자후에 손처함을 명심하라.

재다신약 하여도 인색하다.

재성이 살지에 놓은 자는 부친이 객사할까 걱정이요, 주중에 財多한 자는 일

찍 모친을 극하게 되고 재성이 絶支에 임하고 주중에서 비겁을 多逢하면 유

복동(有腹童)이 분명하고 재와 인수가 합신하면 母외 母가 되니 모친이 두분

이에 月建에 망신살과 함께 동주하면 후처 소생.

재성이 주중에서 인수와 상쟁하면 고부간에 불화인데 주중에서 재성이 태왕

하고 인수를 만나게 되면 모처간에 불화가 극심하니 속상하여 탄식.

재성이 편재가 혼잡되어 있으면 배 다른 숙부와 고모가 있게 되는데 그렇지 아니

하면 이부(異夫)나 양부(養父)가 있게 된다. 또 일지와 합이 되면 고모나 숙부댁

에서 자라나고 아니면 異父의 밥을 먹게 되며 자매시모(姉妹媤母)가 두분.

재성이 왕하고 관성이 득위한 女는 남편이 이름을 더 날리고 귀부인으로 득명하

게 되며 재관인이 일주와 합신하면 친정부모를 모시게 된다.

재성이 왕한중 주중에서 관성을 다봉하게 되면 이름하여 명암부집(明暗夫集)이

라 해서 내돈 주고 뺨맞는 신세.

재성이 태왕하여 생살하고 또 주중에서 관살을 다봉하면 일주가 태약한 女는 돈

벌어서 돈 대주고 정조 잃고 매 맞으니 과거 전생에 지은 업보 > 선심공덕 많이

하라.

정재와 편재가 혼잡된 女는 시모 두분.

정재가 있으면서 신왕, 재성도 왕하면 처첩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수 있으나 만약

재다하고 일주가 약하면 부귀한 집에서 빈한하게 살아가는 격.

재성이 관성을 만나 쌍전(雙全)함은 기뻐하는데 만일 일주가 쇠약한 상태에서 정

재가 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면 일간이 극을 받아서 일주가 더욱 쇠약하게 되므로

재물을 모을 수 없고 貧命이 되고 마는 것이다.

재가 주중에 많으면 조실부모 하게 되며 묘고에 동주하면 두면 결혼하게 되고

또한 인색하고 아내가 고생을 하게 된다.

정재가 암합하면 고모가 바람난다.

재성이 왕하고 일주가 허약한 중 時 상에 칠살을 놓으면 그의 처가 악독하다.

재성이 주중에 있으면 富名이요 없으면 貧名이다.

정재가 인수와 동주하면 소망(所望)을 성취하기 어렵고 형, 충, 파, 해 및 원진이

되면 모처가 불화하게 된다.

정재가 주중에 왕한 女는 재물은 많으나 색정가(色情家)이다. 다시 주중에 인수

가 많으면 음란하여 천부지명이 되니 화류계로 흐르기 쉽다.

정재가 공망을 만나면 처의 덕도 없고 또 재물도 넉넉하지 못하다.

정재가 겁재와 동주하면 부친덕이 없으며 빈곤하게 된다.

정재가 年干 > 조부님이 부귀.

정재가 年柱나 月柱에서 정관과 함께 동주하여 있으면 부귀문중(富貴門中)의

가문으로 부모가 부귀하였다.

정재가 월간에 있으면 근검절약하고 저축심이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인망이 높으

며 성격도 온후다정하다. 재운이 길하며 부친이 완고하다.

정재가 일지에 있으면 처덕이 있어 내조를 받는다.

정재와 정관이 가까이 있거나 정재와 식신이 가까이 있으면 현처를 얻게되고

처덕도 있게 된다. 그러나 일지의 재성이 타주의 재성과 암합을 하게 되면

재취작첩(再娶作妾)을 한다.

정재가 타지에 있고 정관이 천간에 동주하면 고귀한 사람

정재는 천간에 투출되어 있는 것보다는 지지에 숨어 있는 것이 더욱 좋다.

정재가 時주에 있으면 말년복이 있고 女의 덕도 있게 된다.

직업으로는 재와 관이 합하면 금융재정에서 출세하고 土가 재성이면 미곡,

토지, 농업, 건축등에서 성공하며 金 - 철물,금속. 목 - 산림, 조림.

1) 정재용인 > 용과 격이 상전, 매사성패가 다단. 인내와 용기 필요. 사업

불가. 인, 비, 喜 재, 상식 忌

↳일주 태약시 극 일주로 흉

2) 정재용겁 > 형제, 신우를 얻어서 실리추구, 형제,친우를 믿고 살아야 함

재물에 있어서도 욕심을 내지 말고 항상현실에 만족하며 살

아야하며 남들로부터 얕보이지 않게 살아야함

인,비 喜 재,상식 忌

3) 정재용재 > 성격이 가정적, 매사에 있어서 정확을 기하며 주고 경제계

계통에서 입신. 상식,재, 喜 비,

ㅣ ↳용신의 병사궁 대흉

↳ 도식이 되어 대흉

4) 정재용상식 > 격이 용신을 도와주는 격. 한번 실패하다 하더라도 다시 성

공할수 있으니 매사 욕심을 부리지 마라. 모든일에 만족을

느끼면서 살기 어려우니 항시 과요불급을 명심

상식, 재 喜 , 겁,

ㅣ ↳ 용신의 병사궁 대흉

↳ 도식이 되어 대흉

5) 정재용관 > 격이 용신을 도와주니 주중재관 이덕을 함께 얻은 경우,

귀격. 정재격 중 제일 희.

재,관 喜 , 비, 상식 忌

↳ 용신의 병사궁으로 흉이나 용신지병 제거시 喜

다) 편재격

의분강개하는 마음도 강하여 영웅호걸로서 환경을 지배하게 되고 부와 귀를

겸전하게 되는 인물. 군겁쟁개 大忌.

신왕재왕격 영웅호걸이 분명 하지만 처궁이 불미 면 할 길이 없다

신왕 재왕이면 재가 인수 노릇을 하여 공부를 잘한다.

여명 > 여걸로서 입신. 남편궁이 부실.

비분강재하는 정신. 편굴, 본 성품 - 담백, 의로운 일에 돈을 아끼지 않으며

항상 큰 돈을 만질수 있는 재복은 있으나 금전 출입이 빈번, 돈복과 女복은 많

다고 할 수 있으나 이로 인하여 재화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

女 > 부모로 인하여 고생이 多, 남녀 모두 타향에서 출생하는 경향.

편재가 사주 중에 多면 타향에서 성공, 양자로 가는 수가 있고, 성품은 다정다욕

하여 주색을 喜, 첩을 많이 얻게 되며 처 보다 첩을 더 사랑한다.

편재가 주중에서 득위를 하고 있으면 그의 첩이 가권을 잡는다

편재가 편관과 동주하게 되면 부친의 덕이 없으며 女로 인하여 항상 손재수가

따르니 女를 조심 = 편재가 비견과 동주.

편재가 생왕관대에 임하든지 祿과 귀인이 동주하게 되면 부친이 장수하고 발전

하여 높은 벼슬을 얻게 되며 부친의 은혜를 입게 된다. 그러나 주중에서 편재가

없든지 아니면 휴(休),수(囚),공망(空亡), 사묘절(死墓絶)에 임하였을 경우 부친과

인연이 희박하고 덕도 없으며 수명도 길지 못하고 발전이 힘들다.

편재가 비견과 함께 년주에 동주하면 부친에게 객사지액(客死之厄)

편재가 년주에 있게 되면 조상의 유업을 계승, 재산 상속.

편재가 주중의 천간에만 있으면 주색을 좋아하고 의로운 일에 재물을 투자하는

사람이 많다.

편재는 月柱에 있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인데 아무리 줗은 것이라 할지라도 주중에

너무 많으면 병이 되고 박복하게 된다.

편재가 월주에 있고 時주에 겁재가 있으면 초년에는 부귀하나 만년에 이르러 빈

천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편재가 일지에 있으면 양가지서(兩家之婿)가 분명. 女는 재산이 있는 남편에게

시집가게 된다.

편재를 時상에 놓고 일주가 신강하면 본처에게 학대를 심하게 한다.

편재가 時상에 있고 일주가 허약하며 주중에 재살이 너무 왕하면 부부의 가권 싸

움으로 인하여 처에게 음독지화.

편재가 일지에 있고 일주와 시주에 육해와 망신살과 겁살이 있는자는 야반삼경에

처가 도주하게 된다.

재다신약한 사주의 時상에 칠살이 있게 되면 그의 처가 악독하다.

재다신약이나 신왕재약 >>처첩이 흉사.

편재가 時干에 있고 주중에 비견, 겁재가 많이 있으면 처와 인연이 없어 상처,

일도파산(一度破産)을 면 할 길이 없다.

편재가 주중에 多한 女는 재복이 없다. 그러나 신왕한 사주에 편재가 왕성하다면

남녀 모두 사업자로 크게 성공.

1) 편재용인격 >격명과 용신이 상반, 생활하는데 장애가 많을 뿐 아니라

사업 또한 절대불가 인, 비 喜 재,상식,관

↳용신을 생조하여 길하나,일주 약시 불가

☆인운을 만나면 괴인여부(천간위주), 또 관살운에 있어서도 관성이

인수용신을 생하기 이전에 주중의 재성과 함께 결국하여 재생관을

일주를 극하는 여부를 잘 살펴서 길흉을 논하여야 한다.

2) 편재용 겁 > 형제나 친우의 덕으로 입신을 하게 되니 모든 일에 처세을

잘하고 살아야 겠다.

인, 겁재 喜 상식, 재성, 관성

↳ 대흉 용신의 절지

3) 편재용 재 > 격 = 용신, 매사에 자신감, 뚝심 또한 대단. 욕심과 정복욕

도 타의 추종을 불허, 상대에게 지고는 잠들지 못하니 반드시

상대방을 굴복 시켜야 하는 사람. 처덕, 취재에도 일가견이 있

으나 처궁이 부실한것은 어찌 할 수가 없다.

재, 상식, 관 喜 인,

4) 편재용 상식 > 희생이 갱생, 금전보다는 희생을 우선 하여야 성공의첩경

매사에 불굴의 신념으로 전진하라

상식, 재성 喜 인,비,관 忌

☆비겁운을 만나면 용신을 생조하는 운이 되어 길운이 될 것

같으나 비겁으로 일주가 왕하여지기 때문에 불미. 신왕, 관성을

동반하면 이덕이 겸비됨 , 천간에 관성이 있고 지지에 재성

명관과마(吉)

5) 편재용 관 > 재관 이덕을 겸비하여 제일 아름다우니 그의 목적을 달성

할수 있어 즐겁다. 사업보다는 공직에서 입신

관,재 喜 인,, 상식 忌

라. 식신격

신왕을 요한다. 편인 도식을 좋하하지 않는다. 재화 백단.거지 아닌 거지.

신고함이 끊이지 않는다. 식신격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도식여부를 잘

살피는 일이라 하겠다. 그다음은 제살태과여부를 살펴야 하는데 이는 일주의

강약여부와 관계없이 주중에 관살과 상식이 병임하여 있을때 문창하게 됨.

식신은 천주귀인, 문창귀인, 학당귀인등의 좋은 길성에 해당 1인 3역할.

성심이 후덕하며 수의지인으로서 매사를 정도로 처리. 항상 약자편. 많은 살

덕을 베푼다. 의식과 록이 창부하고 머리가 좋다. 매사에 다재다능.

예지력,추리력,응용력,표현력등이 대단. 대체로 몸이 뚱뚱하고 비만체질이 많

으며 때에 따라서는 횡재운도 따른다.

직업 >사회사업, 육영사업, 교육, 생산업,

식신태과(재살태과) ≒ 상관, 종내패망, 진법무민, 무법자. 음살, 저격에 허세

를 부리기 좋아하고 도처에 여자관계가 복잡, 식신생재 평생을 두고 남을 위

해 희생만하고 마는 운명.

자손, 녹복, 부하, 종업원, 학생, 기계기술, 지출, 희생, 포은(布恩), 인정,예지력

, 추리력, 응용력, 발표력, 제조기능, 언어와 육영, 특히 상관은 관살, 관와 법을

극 > 위범행위, 하극상, 관재, 구설, 시비, 송사, 허세, 초조, 불안.

의식이 풍부, 복록과 재물등이 윤택, 신체가 풍비, 복록이 많은 사람, 성질 또한

명량하고 인정과 의리. 도덕이념이 깊고 인덕도 있다. 때로는 적극성이 부족

가무를 즐기는 반면 색정에 빠지기 쉽다.

식신 多 - 부모와 인연이 없고, 자식덕도 없고, 조모님이 두분, 장모 또한 중중

손자는 부귀. 딸은 일부종사 어렵고, 재취, 본인의 신체 허약,

일점 혈육이 염원인데 女는 과부, 첩노릇, 화류계.

식신, 상관 중중하고 일주 쇠약 - 항상 자손궁이 걱정, 애 낳고 득병, 포태상태

가 불안하여 낙태, 난산, 출산시 주의

식신, 상관을 다봉한 木일주 또는 火일주 - 가수, 명창.

식신, 상관이 태왕하고 관성 쇠약 - 자식을 낳고 別夫, 부부 쌈이 심하다.

관성이 多면 각성득자, 관성 多하고 制 식신 심약 > 化女

식신, 상관이 혼합 - 쓸데 없는 이론만, 남의 자손 부양. 無子有孫

성품은 호인, 자기것을 남에게 주기를 좋아함. 그러나 식신이 전무

장모가 없다.

식신과다한 女는 남편을 剋, 왕성한 財가 있으면 구제 남편자식 발전.

食神有氣 > 乘財官, 사주중화, 인수가 와서 破하면 >불구, 女는 산액.

식신이 중중 왕성한 편인으로부터 剋害를 받으면 평생 곤고하거나 단명, 매사가

不成. 신체도 외소하거나 추하다.

女는 공망살에 산액.

식신이 약, 편인이 강왕한데 재성이 없으면 빈한,단명.

식신, 상관이 인수를 만나서 刑을 한 사람이 친정에 가서 초산하면 산액지화를

면하기 어렵다.

식신이 있는 사주에 비견,겁등이 이를 생왕하여 주고 신왕한 사주에 편인이 없고

형, 충, 파, 해가 되지 아니하면 신체건강, 덕망,부귀, 평생동안 행복.

식신이 주중에 비겁,편인이 함께 동주 > 단명, 요사.

식신이 주중에 편관과 동주하면 노고가 많고, 편인이 있으면 큰 재액.

식신, 상관이 형살에 임하면 유산하다 득병, 나팔관 임신으로 자궁수술, 자식으

로 인한 근심.

식신이 관성과 합신하면 수절(守節)한다고 자랑하지 마라. 변절하여 부정(不貞)으

로 포태(胞胎)할까 염려. 그리고 다시 형살을 만나면 불의포태로 유산하다 득병

으로 위명.

식신,상관과 재살이 주중에서 태왕하고 일주가 약하면 산후 건강조심.

식신,상관이 작합하면 조모님이 부정.

식신이 형살을 만나고 일주가 약하면 자궁외태, 유도(乳道)가 부실 유종수술.

年干 식신, 年支에 비견 > 귀인의 도움, 경제적으로 곤란을 받지 않는다.

月柱에 식신 그리고 時柱 에 정관이 있으면 크게 발전하며 특히 관리로 출세,

그리고 주중에 편인이 없으면 한평생 도난을 당하지 않는다.

月柱에서 식신이 있으면 마음이 명랑하고 신체가 비대.

日支에 정관이 있고 주중에 식신이 있으면 대귀, 대부하게 된다.

時柱에 식상과 편인이 함께 동주 > 어릴때 젖이 부족.

日支가 주중에서 식상과 관성이 합신하게 되면 부정포태.

식신이 제왕건록과 함께 동주한 女 는 자손이 부귀.

1)식신용 인 > 항상 윗사람의 조언에 잘 따라야 실패가 적으며 또한 공부를

열심히 하야야 할 것이다. 인 비 喜, 관, 상식,재 忌

2)식신용 비 > 항상 보이지 않은 곳에서 지출이 多. 매사에 만용은 금물.

삼가고 삼가야 할것이다. 인, 비 喜 식상,재, 관 忌

3)식신용 재 > 부하를 잘 만나야 성공 재, 상식 喜 관,인,비 忌

4)식신용 상식 > 목전의 이익 보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생활

상식, 재, 喜 인, 비, 관 忌

5)식신용 관 > 격과 용신이 서로 상극, 주위 살란 하지만 종내수습되며 또한

매사에 있어서도 항상 위기 직전에서 구출

관,재 喜 인,비,상식 忌

마. 상관격

천간에 상관이 투출하지 아니하고 연월일시지를 막론하고 상관이 유기하면

성립, 뿐만아니라 혹 丙寅월이나 壬申월 같이 지지의 기가 천간으로 투기되

지지가 허약할 때에는 천간위주로 격이 구성된다. 또 지지의 子,午 그리

고 巳,亥는 체와 용이 다를 경우, 壬子월, 丙午월, 丁巳월,癸亥과 같이 천간

지지의 음양이 다를 때에는 천간위주로 격을 구성하게 되는 것. 특별히 유념

진상관 : 주중 상관이 태왕. 일주약

가상관 : 상관이 허약, 일주 강

글자 그대로 정관을 손상시키는자로서 위법행위와 같다. 내가 생하여 주는

자로서 나의기가 도기 당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일주허약 하여지는 것이

원칙인 것이다. 상관격은 우선적으로 겁이 없고 자기자신을 너무나도 과신

남을 무시하는 경향, 항상 정사(正邪)를 막론하고 윗사람을 디디고 올라서서

이기려고 하는 호승심이 강하여 상사에게도 바른말을 잘 하므로 경계인물,

성품도 넓을 것 같으면서도 비좁기가 한량이 없는 사람. 재주는 비상하고

상상력이 풍부하여 타의 추종을 불허하여 따를 자가 없으며 항상 남을 위하

여 희생을 하나 계산이 빨라서 대가를 먼저 요구하는등 유종의 미를 거두기

가 어려운 사람이기도 하다.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순종하기 싫어하며 독

립하려는 성정마저 가지고 있어 위법행위는 물론 말을 함부로 하여 남들로

부터 호감을 받지 못하는 것이 흠이다.

상관은 편재를 생, 욕심이 많아 항상 일확천금만을 노리니 자연 밀수, 도박

등에 손을 대고 종내는 자신을 망치게 되니 그 이유는 재생살로서 재는 살

을 불러오는 것. 상관격은 주중에 도화살이 없이도 바람을 피우게 되는데 부

하나 딸같은 여자를 좋아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능. 예술, 연예계에 종사, 기생, 교육계나 기술직에 종사한다면 괜찮다.

상관이 인수와 동반하는 것이 제일좋다.

작용은 대체로 식신과 거의 비슷, 그러나 그 성품이 교만하고 상대방을 무시하는

성질, 타인들로 부터 오해와 비방을 받기 쉬우며 경쟁과 실천에 방해와 반대

또는 소송등의 불상사가 있기 쉽다. 그러나 마음속은 온정심이 있고 예술적인 소

질이 있는 사람.

상관 多면서 일주가 왕하게 되면 재조가 있으며 특히 예술적인 소질이 농후하여

예술가 또는 음악가, 종교가로서 이름을 얻게 된다. 그러나 일주가 허약하면 허

세만 부리고 인색하다.

상관이 있고 주중에 인수가 없으면 욕심이 많은 사람. 財가 없으면 비록 재조는

있을지라도 빈천하다. 특히 女는 부부해로가 亂.

상관이 多하고, 주중에 정관이 없으면 재예(才藝)는 있으나 인품이 교만하고 관

골(觀骨)이 높고 눈썹이 거칠고 눈빛이 예리하다. 女는 정조관념이 강하다.

상관이 사주에 多한 女는 남편과 인연이 없고 편인과 동주하면 남편과 자식복이

없다.

상관이 태왕하고 형 충 살을 만나 女는 나팔과 임신에 자녀불구가 걱정, 다시

공망 > 자녀로 인한 근심.

상관이 年의 天干 地支에 동주하여 있으면 단명, 비록 부귀한다 하더라도 오래

가지 못하며, 年干에만 있어도 부모덕이 없고, 생가에 살지도 못한다.

상관이 년,월에 있으면 부모,처자와 인연이 없고, 부모대에 패업, 다시 겁재가 있

으면 평생에 노고가 多 , 빈천.

상관이 년주에 있고 재성이 월주에 있으면 복록이 있다.

상관이 년, 시 주에 있으면 남녀 모두 자손에게 해로운 일이 있게 된다.

상관이 년주에 있으면 女는 산액을 조심하라.

상관이 월주 천간 지지에 동주하게 되면 부부 이별수, 형제로부터 버림을 받게

된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가 많지만 일 월에 충이 있게 되면 형제간에 우애가

없다. 또 관이 병 사 묘 절에 임하면 형제가 고독하다.

상관이 사주에 月支에 있으면 처, 자손이 완전하지 못하고 비록 뜻은 높다 하다

더라도 예술적인 재능이 없는 사람.

日支 상관이 왕하면 사별. 衰하면 생별할 염려가 있으니 妻子운이 不吉.

상관이 일지에 있고 時柱에 재성이 있으면 소년시절에 영달.

상관이 사주에 있으면 그 자손이 불길, 만약 공망과 동주하고 日時가 卯酉나 寅

申으로 相沖 > 無子八字. 특히 女는 독수공방으로 한탄하니 일주종사가 어렵다.

주중에 관성이 부족하면 식모 또는 마담, 기생이 될 팔자.

상관이 주중에 중중하면 조모님이 두분이요, 비견겁이 동주하면 재산을 목적으로

결혼한 사람이다.

1) 상관용인 > 중화, 박사 . 대학교수, 총장, 팔방미인, 그러나 일주가 허약

하여 중화를 실도하면 재주는 뛰어나나 매사 용두사미.

인, 비 喜 재,식상,관 忌

2) 상관용겁 > 기술직이 최상, 다른 욕심은 금물

비,인 喜 상식,재물,관 忌

3) 상관용재 > 매사에 자신을 가지고 자기의 능력을 최대한 으로 발휘

재, 상식, 관 喜 인,비 忌

4) 상관용상식 > 희생정신, 만약 욕심을 부리면 일두 파산을 면하기 어려움

욕심은 금물(禁物) 직업- 교육계, 기획도 특출, 하지만 부부궁 부실

5) 상관용관 > 명예가 제일 우선이니 직장이 제일 吉

상식, 재 喜 인,비,관 忌

바. 정관격

女 > 남편(시댁형제,情夫), 법을 지키는 자 - 관. 법을 어기는자 - 귀살.

男 > 자손

성품 - 정직, 준법정식, 책임감, 가정교육, 모범생, 인품수려, 일에결실이 잘함.

반대로 쟁투,구금,납치,공갈,누명,위협,압박,수모,무시,요사,마귀,관재,송사,질병,

직장,벼슬,명예,상사, 법과 질서, 권력, 대표자, 일복.

정관이 사주에 있으면 윗사람을 존경, 품행단정,임기웅변, 명예와 신용이 있고

인품이 순정, 용모단정 그러나 정관이 사주중에 과다하면 빈곤, 재산.

사주중에 정관이 적당하게 있으면 인품단정, 명랑, 용자도 아름답고 길하다.

허나 정관이 사주중에 있다 하더라도 인수가 없으면 명리를 얻을수 없다.

가장 좋은 것은 관이 득지하고 천간투출에 인수가 함께 있으면서 신왕한 사주

인데 이는 가문이 현혁하고 귀자를 얻으며 명성 또한 사해에 드날리게 된다.

정관, 편관이 혼잡되어 있으면 동서에 득자하니 소실득자가 있게 되고 유산투쟁,

육친의 덕도 없게 되며 사위가 작첩하게 되고 딸의 시모가 둘이다.

정관, 편관이 혼잡된 女는 특히 신랑이 작첩, 주중에 관살혼잡한데 이를 제살하

는 상식이 약하고 일주가 심약하면 정조관념이 없어 함부로 남의 남자에게 몸을

허락한다. 또 재가, 사가를 하든지 화류계종사, 심하면 창녀 팔자.

관살혼잡된 女에 관성과 식신이 암합하게 되면 정부와 자살 기도.

관살이 태왕한데 주중에 상식이 없어 無制한 자는 불효하여 속썩이고 인덕도 없

고 고용살이 팔자로서 사업도 못하게 된다.

정관이 중중하여 태과하면 조실부모, 빈약단명.

관성이 왕하고 일주가 신왕하면 귀부인으로 득명하고 祿根하고 財根하고 투관하

면 부군귀격으로 행세하게 된다.

관성이 장생에 임하고 피상되지 않으면 장수, 현량한 자속과 복이 있게 된다.

女는 관성이 일위(一位)만 있고 왕성하면 남편이 발전, 관살태왕에 制부족과 일

주 신왕에 官부족한 女는 소실지명.

관성이 주중에 없으면 출가생각을 아니하며 청춘성욕에 굶주리고 신왕한 데다가

관성이 쇠약하면 남편이 그리워 눈물짓고 살아야함.

관성을 쓰는 사주에서 재는 지지에 있는 것이 좋고 관성은 천간투출이 喜.

정관이 작합하면 女息이 부정하게 되고 시누이 동생이 재혼.

관성이 인수와 함께 동임하고 일지와 합신을 하게 되면 모친으로부터 도움을 받

게되고 스승으로 부터도 사랑을 받게 된다.

관성이 주중에서 충을 하고 있으면서 식신과 같이 합이 된 女는 남편덕은 없으나

자손 덕은 있게 된다.

관성이 주중에서 형살을 만나고 다시 수제(受制)당하면서 時상에 단교관살. 급각

살이 있으면 자녀건각(子女蹇脚)에 수족이상이 있게 되고 심하면 소하마비 주의.

관살이 병,사,절,묘에 임하면 형제가 고독, 정관이 목욕(沐浴)과 동주하면 남편이

바람을 피우게 되고 死墓絶 이나 공망이 되어도 남편이 있으나 마나한 존재 아니

면 이별.

관살이 태왕하면 주중에 상식이 없이 無制한 자는 불효

관살이 태왕하고 비견겁이 약하면 자부의 부친이 과택(寡宅)

관살이 심약하고 비견겁을 다봉하고 있는중 제살이 태과하면 상부 또는 이별.

年 月 干支에 관재인이 있으면 부귀 가문의 출신이다.

年 月상에 정관이 있으면 명문정통으로 내려온 집안이다.

정관이 年주에 있으면 초년부터 발달하고 장남으로 태어나며 만약 차남으로 출생

하였더라도 가업을 이어 받아 장남 노릇.

정관이 합을 하면 장남으로 출생, 가업의 상속자가 되어 부모를 섬겨야한다.

정관이 月支에만 있으면 평생동안 빈곤하지 아니하며 인수가 있고 형 충 파 해가

없으면 관인상생(官印相生), 관인상전(官印雙全)이라 하여 부귀하게 되는것.

다시 대운에서 정관 대운을 만나면 대부대귀.

월지에 정관이 있으면 차남으로 출생. 만약 장남으로 출생하게 되면 양자가 되거

나 아니면 부모와 별거하게 된다. 그러나 형 충 파 해와 공망을 당하면 형제의

사고로 인하여 장남의 신분이 되는것. 형제의 덕이 없다.

일지에 관성이 삼합회국(三合會局)을 하면 사회사업의 창설자.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서 중화를 잘 이루고 있으면 성품이 영민하고 임기응변하는

재조가 있으며 또한 현처와 인연, 그러나 자수성가. 男-처복이, 女-남편복이있다.

일지에 관성이 많고 일지에 목욕(沐浴)이 되면 색정으로 형벌.

- 관성이 너무 多, 일주가 신약하면 부부가 불화, 일부종사가 亂. 기생이 되

는 경우락 많다.

정관이 합이 되면 다정화고 애교가 많은 사람.

정관, 재성이 있고, 주중에서 편관이나 상관이 없고 또한 형 충 파 해 공망등이

되지 않는 女는 남편덕이 있다.

관성이 있는 男이 주중에 인수를 과다하게 만나면 자년와의 인연이 弱.

신왕, 관왕 >장차관급으로 입신. (三氣俱全,건체,인수 고태왕,탁하면 不可)

인덕, 성품이 순박 인품또한 준수한 사람. 가문이 좋고,가정교육이 잘 되어

있으며 타의 모범, 매사에 정도로 임하고 변화 보다는 안정을 추구. 모든 일

에 성실하며 결실을 잘하는 사람.

인수상에 관성이 좌함을 더욱 喜하게 본다. >고관대작,

관성이 정관을 만나면 국을 이루어 관성의 뿌리가 튼튼하게 되어 좋으나 만

약 일주를 중심으로 병입한다든가. 투관이 둘이사이 되거나, 둘만 되어도 불

가한 것, 여기에서 정관과 편관이 혼잡되어 주중에서 폭동을 일으키고 있으

면 이를 이름하여 관살혼잡이라고 하는데 만약 이와 같이 된다면 천격이 되

어 대단히 불길해진다.

정관격으로 구성된자는 성질이 순하며 또한 관직생활이나 직장이 우선이니

봉급생활이 최의(最宜)하며 또 행정관으로 입신하게 된다. 그러나 욕심을 부

려 자기사업을 한다면 패망하게 되는 것이다.

신왕관왕 >일찍 고시패스. 신약관왕 >관으로부터 규제,조그만 뇌물에 화.

신왕관쇠 >직장에 불만, 직장의 변화가 多,

정관격이 형 충 파 해나 공망등 > 하급군인이나 하급관리에 불가. 墓운 대흉

여명] 신왕관왕 > 귀부인, 신약관왕 > 항시 생활이 곤고,

관성이 심히 약하면서 관성이 墓지에 > 일부종사가 暖, 남편과 이별

정관격에 놓은자는 항상 정도를 따라 생활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백

전백패.

1) 정관용 인 >관인상생인 신왕하고 관왕하면 귀명이 분명하나 만약 신약하

관쇠하면 평민에 불과하고 이 격을 놓은자는 학식이 부족하니

배우는 길만이 길이다. 인, 비 喜 재,상식, 관 忌

2) 정관용 비 : 형제나 친우의 도움을 받아서 살아야 한는 사주

비, 인 喜 재,상식,관 忌

3) 정관용 재 > 돈을 벌면 명예를 취하는 사람이다. 처덕은 좋으나 자손복이

없는 것이 흠. 재,상식,관 喜 인,비 忌

4) 정관용 상식 > 평생을 살아가면서 항상 쟁투가 끊이지 않는다.

재,상관 喜 인, 비,관 忌

5) 정관용 관 > 순수한 관살로소 직장을 생명으로 알고 살아가야 하는 사람

관,재 喜 인,비,관 忌

사. 편관격

성품이 왕강, 성급, 흉곡,투쟁심이 强, 때에 따라 권력만 믿고 행패, 일면에 협기

(狹氣)가 있다.

직업 : 무관 및 사법관

사주에 신식이 있으면 대부대귀, 무관으로 협객이며 두목의 위치.

사주에 편관과 식신이 있고 일주가 신왕하면 대부,대귀하는데 만약 일주가 신약

한데다가 주중에 식신이 너무 많으며 오히려 빈곤하다.

편관이 사주에서 인수와 같이 있으면 크게 성공, 많은 사람들의 우두머리

편관이 사주에서 인수보다 강하면 무관으로 출세, 그 반대로 편관이 인수보다 약

하면 문관으로 출세. 살인상생(殺印相生)이라고 하여 貴. 그러나 편관이 편인과

동주하면 부친과의 인연이 없고 또한 덕도 없다.

편관이 정관이 함께 있으면 관살혼잡(官殺混雜) - 호색다음(好色多淫), 잔꾀,근심

걱정이 떠나질 아니하고 불의의 재화를 만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합살유관(合

殺留殺)이 되면 도리어 貴하게 된다. 그러나 편관이 편인과 同柱, 외국이민 또는

타향살이에 행상인 팔자.

편관이 편재와 동주하면 부친의 인연이 없고 또한 덕도 없다

관살혼잡된 女는 부모덕이 없고 일부종사가 어려우니 반드시 재가를하게 되고

화류계의 팔자.

편관과 정관이 동주하고 다시 주중에 비견,겁이 많은 女는 남편이 첩을 거느리고

또한 자매가 한 남편을 두고 서로 싸운다.

편관 칠살이 중중하면서 일주가 심약하면 일생동안 재화가 많고 빈천하고 단명.

주중에 칠살이 두세개 있고, 인수가 없으면 거짓말을 잘하고 호언장담을 잘 하며

불량하다.

편관이 墓에 임하면 일생동안 근심 걱정이 많다.

특히 女는 편관이 墓에 임하면 남편과 이별 또는 사별 그리고 목욕(沐浴)에 있

으면 남편이 바람둥이, 장생이면 남편이 貴하게 된다.

편관이 양인이나 괴강과 함께 있으면 군인으로 출세.

편관이 년주에 있고 본인이 장남으로 태어나면 부모에게 불길.

편관이 월지나 일지에 있게 되면 총명영리하나 성질이 조급,

일지에 편관이 있고 주중에 관살이 혼잡되면 부부가 원만하지 못하다. 女는 군인

이 되든지 아니면 재가(再嫁).

일지에 관살이 있고 충을 당하면 부부가 해로를 못한다.

편관이 時주에 있으면 성질이 강직하고 불굴의 기상, 아들은 늦게 얻게 되는데

심하면 무자가 되기 쉽다. 그리고 일주가 강왕하면 처덕이 있는 사람.

편관이 왕하고 일주가 약한 女는 고독하다. 반대로 편관이 약하고 다시 합이 되

어 다른 육친으로 化하게 되면 천한 명주.

편관이 있는 지지가 형 충 이 되어도 부부는 화목하지 못함

편관 칠살을 時상에 놓고 일주가 심약하면 손자 같은 아들을 두게 되고 주중에

관귀(官鬼)가 중중하면 소실득자.

정관은 좋고 편관은 鬼殺로 나쁜 것으로만 알기 쉬우나 정관도 적당해야 좋은 것

이지 너무 많으면 鬼殺로 변한다. 女는 일부종사 亂. 또 편관도 주중에서 정관과

동일하게 用.

신왕, 관왕 > 영웅호걸로 애국애족하는 당대의 귀한 인물이 되는 것이다.

재살태왕 > 천격, 관살혼잡하면 자연적 일주가 극을 받아 심히 허약.

재살태왕은 재사 살이 되기 때문이다. 그 보다 무서운것이 鬼殺

로 변하기 때문이다.

귀살 다스리는 법

1.인수를 동반하여 살인상정을 시키는 방법

2.비겁, 양인을 동반하여 살을 합으로 몪어서 나의 편으로 이용

3.주중에 인수도 없고 비겁, 양인도 없을 때는 상식을 이용

일주가 심히 태약한 자는 매사에 겁많고 자신감이 없으며 항상 위축 되고

열등감에 빠져 자학을 많이 하고 건강도 좋지 못하여 잔질이 많을 뿐아니라

심하면 불구가 되는 경우도 많고 또한 신이 잘 들리는 사람.

인내심과 지구력이 부족하여 매사에 용두사미요, 일복도 많아 천해서 죽도록

일해 주고도 좋은 소리 못 들을 뿐 아니라. 누명을 잘 쓰고 배신마저 잘 당

하는 사람. 육친관계에 있어서 처가 악처, 자손또한 근심. 가정에 不 환대.

여명 > 신태약, 부군이 편관이 되기 때문에 부부해로하기 暖, 결혼전 동거하

는 경우가 많고, 군인, 경찰등에 인연이 많은데, 만약 일주가 심히

태약하고 주중에 재살태과 되면 내것주고 배신을 당하는 신세가 된다.

영웅호걸이요, 또한 장차관에 현처와 귀자를 되게 되며, 정경부인으로

귀부인이 됨은 말할 필요가 없겠으나 개가(改嫁)를 하게됨이 흠.

1)편관용인 > 편관격을 소요하자면 무조건 인수를 취하여야 하겠으니 배워

서 힘을 기르는 것이 우선. 일주가 심히 허약하면 평민에 불가

일주가 조금만 약하다면 귀명. 인,비 喜 재,관,상식 忌

2)편관용겁> 형재나 친우로 인하여 출세, 만고 일주가 심약하면,천격

조금만 약하다면 귀명. 비,인 喜 재,관,식상 忌

3)편관용재> 가문을 중흥시키고 또한 취재한 연후에 장이되며 일단실패를

한번 한 연후에 성공을 하게 되는데 일주가 태왕하면 재성이 쇠

하여져서 평민이 되며 또 재성이 태과하고 일주가 약하면 천민

재,상식,관 喜 인,비 忌

4)편관용상식> 약자에게는 후덕, 강자에게는 반항하는 것이 흠. 관과 식상이

균형을 잘 이루고 있으면 귀명, 상식이 부족하여 살을 제함이 부

족하면 천격. 상식,비 喜 인,비,상식 忌

5)편관용관> 성품이 성급하고 매사에 편고함이 흠, 신왕하고 관왕하면 귀격.

신태왕관이 쇠약하면 평민. 관,재 喜 인,비,상식 忌

아. 건록격 (비견: 형제)

형제, 자매, 친우, 동서 또는 동업자, 동창, 은우(恩友),방적(妨敵),경쟁자,방해자

독주(獨走), 아만(我慢), 만용, 시기, 질투, 모략, 배신

> 官이 임한다 하여 臨官이라고도 하는데 벼슬을 얻었다는 뜻이니 부귀가 있

으며 건강함을 뜻한다, 건록이 사주에 있으면 복록이 많고 의식이 넉넉하며 관

운도 좋고 만사에 행운이 형통한다. 그러나 공망이나 형충파해가 되면 吉함이

없어진다. 月支에 있는 경우 건록격이라 하는데 대개 부모의 덕이 없이 자수성

하는 경우가 많고 일지에 있으면 日祿格 또는 坐祿이라 하고 부부간에 정도

있으며 맞벌이를 많이 한다. 時에 있으면 歸祿格, 詩祿이라고 한다.

格局이 좋으면 가정이 안락하고 신체가 건강하며 일생 편안하고 복록이 많으며

장수한다. 또 官運이 있어 공무원이 많고 보통 사람도 최고 학부를 나오는 등

학문에도 조예가 깊다. 그러나 身旺한데 건록이 또 있으면 배가 부른데 또 먹으

라는 격으로 미련하고 퉁명스럽다.

가) 비 견

자손심이 강, 자기 주장만 고집, 타인과 불화. 심성이 고독, 다중교제를 싫어함

비견이 사주중에 多면 평생고생, 손재, 탈재,상처,상부,생이별,

비견이 중중하면 조실부모 또는 유시다병(幼時多病), 성질 또한 태급(太急),

비견이 絶,死,墓,沐浴등과 동주 > 형제 자매가 조망(早亡), 심하면 사별.

비견,겁재가 동주하면 부친과 인연이 없고, 손재, 형제, 부부간 불목,결혼도

늦게 한다.

비견겁이 태왕하면서 관성이 있어야 吉. 만약 官이 없으면 의처증,아들재취.

女는 남편이 무관심, 또한 첩이 되기 쉽다.

비견이 천간 지지에 동주 하면 부친과 인연이 약, 양자 지명.

비견겁이 태왕한 女는 二女가 한 남편을 두고 싸우는 형상, 진방지부(嗔房之婦)

비견겁이 時상에서 간여동지(干與支同) 예) 丙丁 女는 일부종사 亂.

午巳

비견겁이 있고 주에 정재, 편재를 다봉하면 형제지간에 재취

상식이 태왕 > 자매가 과부팔자. 비견다봉하여 태왕 그리고 상식이 있어 化之

하면 반길하여 대부, 만약 관살이 있어 제압하게 되면 反吉하여 대귀.

비견겁이 태왕한데 주중에 일점의 관살도 없으면 그의 자매가 독수공방을 면

할 길이 없고 또 작합을 하게 되며 이색형제, 자매부정, 비견겁이 주중에 多

면 혼담성립이 잘 안된다. 殺支에 있게 되면 형제가 타향에서 주게됨

비견겁이 주중에 있으면서 생하거나 왕하게되면 인덕이 없고 남에게 해를 끼

치는 사람이 많다.

비견겁이 태왕하고 관이 쇠약한 女는 상식이 태왕하여 쇠약한 관성을 극상하면

상부 또는 이별을 하게 된다.

비견겁이 년 월 상에 있게 되면 형제는 있으나 본인이 장자가 못됨.

만약 양인이 겁치면 사형살 이라하여 재앙이 많이 생긴다.

비견이 주중에 태왕하고 관성이 미약하면 친우소실(親友小室)로 탈부하게 되며

목욕에 임하여 암합을 하게 되면 풍류시숙이 있어 속썩이게 된다.

비견이 월지에 있고 주중에 관성이 없으면 성질이 난폭한 경우가 있다.

비견이 천간에 많은 女는 다정하여 정조를 지키기 어렵다. 색정으로 인하여 패가

망신할까 걱정.

비견겁이 태왕한 女는 첩이 되는 경우가 多. 때로는 독신, 허나 주중에 관살이

약하면 부부간에 애정이 없다. 사주중 비견이 전부이고 재성이 하나만 있는 중

종격이 도지 못한 사주는 군비쟁재가 되어 빈한팔자로 거지신세.

조달남아로서 건강하며 장남,장녀로 태어나는 경우가 많고 조상의 유업을

받지 못 할 뿐 아니라 지키지도 못하고 자수성가를 하는 사람.

국가공무원에 많이 종사. 성품이 착하고, 매사에 분수를 지킬 줄 아는 사

람. 어떠한 목표를 한번 정하면 멍청할 정도로 주위를 무시한채 전진하는

사람. 하지만 부부궁이 부실하고 형제로 인하여 고심이 따르는 것이 흠.

그러나 주중에 식신마저 없이 태왕하면, 목일주는 곡직격, 파일주는 염상

격, 토일주는 가색격, 금일주는 종혁격, 수일주는 윤하격.

그 반대로 일주 약이면 주중에 인수용신을 정하고 인수가 없으면 비견인

건록자체가 용신이다. 건록격은 비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주중에

쟁재여부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주중 일주가 태왕시에는 재,관으로 용신

을 정하는 것 보다. 식상으로 용신을 정하는 것이 우선임을 명심, 이유는

재관이 몰(沒)하기 때문이다.

1) 건록용인 > 사업불가. 교육계. 문예계 항상 공부를 게을리 하여서는 안됨

인,비 喜 재,관 忌

2) 건록용겁 > 형제나 친우에 의지하여야 살겠으니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매사에 임하여야 살겠으니 유념. 비,인 喜 재,상식,관 忌

3) 건록용재 > 재물에 대한 집착이 너무 강하다. 재,상식,관 喜 인,비 忌

4) 건록용상식> 희생이 갱생이니 항상 살덕을 베풀고 살아야 할 것이며

후배양성에 힘을 다하여야 함. 상식,재 喜 인,비 忌

5) 건록용관> 직장을 천직으로 알고 살아야 한다. 관,재 喜 비,상식 忌

나) 겁 재

성품이 교만, 불순, 불손, 상대방을 무시하길 잘하고, 쟁투과 폭력 매사에 요

행을 바라는 경우가 多.

겁재가 사주중에 多면 남녀 공히 부부를 극해하며 구설이 떠나질 않고 형제 친우

와도 불화

비견,겁재가 주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면 男은 화류계의 女와 인연이 있

게 된다.

겁재가 천간 지지에 동주하면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고 부부와도 인연이 박하다

만약 동업을 한다면 반드시 실패하게 되니 평생동안 동업을 하지 말라.

주중에 겁재가 多 > 이복형제. 겁재가 상관과 동주 > 무뢰한, 자손을 극해.

자. 양인격(일인격관 동일하게 취급)

양일주에 子 午 卯 酉 로 구성. 전행주직(專行誅職)

戊일간의 午월 양인은 인수양인으로서 주중에 다봉 午 하면 양인이 변하여

인수격으로 보아야한다. 또 午중 己土도 양인이 되고 있어 戊일간 己土

또는 戊일간 未월 양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음일간은 양인은 적용 안됨.

양인은 본래, 비겁으로 편관 칠살과 음함한는 것이기 때문에 칠살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위무지기(乃威武之器)로서 무기, 도검, 병기등이요.

편관은 내위무지인(內威武之人)이라 용사로서 상연관계가 되고 있으니 즉,

편인이 있으면 반드시 양인이 있어야 서로 돕게되는 것이다. 양인과 편관은

서로 공존(共存)을 요하는 것이며 또 그렇게 되어야만 귀명이 된다.

양인격에 놓은자는 심성이 고강. 남에게 굴하지 않으며 또한 임전무퇴요

안대발강(眼大髮强)이며 전이불항(戰而不降)이며 몸에 수술 한번 받는것 정

도는 면할 길이 없고 사망시 횡액이 있게되니 흉사가 염려(念慮)된다.

부모님의 자리에 재를 극하는 비겁이 놓여져 격이 성립 > 자연 부모의 덕이

없게 되고 또한 부모의 재산을 물려 받기도 힘들며 장남,장녀인 경우가 많고

의사, 군인, 경찰, 법조인으로 활약.

양인격에서 일주가 너무 왕하여지면 자연적을 재관이 몰, 성품이 잔인하여

지고 고용인(雇傭人)이나 고기장사 또는 어부로서 생활, 심하면 신체가 불구

가 되든지 총살,파편등의 흉상, 태왕자 양인무격이라하여 흉하게 본다.(다자

무자) 양인격에서 일주허약할 때 관이 양인을 형충하면 흉화가 발생, 이때

사주나 운에서 왕한 재를 만나게 되면 재는 관과 생함을 하여 충극을 하게

되어 단지나 잔상등의 흉사가 발생하여 신체가 완전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난폭하고 거칠어 凶하게 되니 이때 양인을 制하는 살

이 있어야 中和되어 吉해진다. 또 설기(洩氣)하는 식진, 상관이 있어도 吉하다.

고서에도 양인은 형충함을 크게 꺼리니 오직 制함이 있어야 吉하다고 하였다.

양인은 칼을 쥔 것이니 성정이 강폭하여 폭도의 무리가 되거나 강도가 되는 수

도 있다. 이렇게 되면 온화한 가정을 꾸밀 수 없고 필시 재가하여도 편안하지

않다. 여명에 양인을 가지면 더욱 凶하여 부모와 남편을 극하고 매일 싸움으로

세월을 보낸다. 그러나 신약한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오히려 吉하다. 양인이 합

살되고 好운이 올때 군세를 얻어 폭도를 누르는 장군이 되거나 법관 의사등이

되며 格이 낮으면 미싱, 편직, 의류, 기능공, 미용사 등이 되기도 한다. 양인은

七殺과 같은 작용을 하여 성격이 강하다. 또 양인은 七殺과 같은 작용을 하여

성격이 강하다. 또 양인은 沖을 꺼리는데 형충이 되면 그 禍厄이 끔찍하다.

교통하고로 몸을 상하거나 큰 수술을 받고 불구가 되거나 심하면 사망하기도

한다. 또 年에 양인이 있으면 조업(祖業)을 계승하지 못하고 月에 있으면 부모

형제의 덕이 없고 日에 있으면 남녀 모두 재우자를 破하고 時에 있으면 자손을

破하고 업을 파하니 서글프고 한스러운 일이 많다.

1)양인용인 > 얼굴에 비하여 심성이 부드러운 편이며 중화를 잘 이루고 있

으면 의대교수가 많고 또 卯戌酉 용신이 되면 의사나 한의사

인, 비 喜 관,재,상식 忌

2)양인용겁 > 주체의식이 약할까 걱정. 비,인 喜 상식,재,관 忌

3)양인용재 > 금전에 대한 집착이 强, 자수성가 재,상식,관 喜 인,비 忌

4)양인용상식> 의리가 아주 강함 상식,재 喜 인,비,관

5)양인용관 > 직장이 생명 관,재 喜 인,비,상식 忌

차. 잡기재관격(雜己財官格)

일간이 월지에 辰戌丑未를 만나 격이 성립.

비견,겁은 격으로 다루고 있지 않음. 월지장간에 재관이 있어야 함,물론 천간

에 투출되어 있어야 한는 것. 이 격은 다른격과는 달리 四庫로 구성되어 있

기 때문에 형,충을 기뻐하는 것이 타격과 다른점이라 하겠다. 충이나 형을

기뻐하는 이유는 辰戌丑未가 四庫로서 창고이기 때문인데 형,충을 만나야 비

로소 개고된다. 특별히 주의할점은 사주의 상황을 보아서 형,충을 하여 喜,忌

를 논하여야 한다. 무조건 형,충이 喜 하다고 하여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 격도 신왕하고 관왕하든지 또는 신왕하고 재왕을 하든지 함으로서 귀격,

재다신약, 재살태과 >>> 천격(賤格)

잡기재관격의 세가지 변화

1) 辰戌丑未월

2) 재나 관이 반드시 투출

3) 형, 충을 만나 개고, 재관투출

또는 운에서도 일변을 얻어 형,충을 하게 되더라도 진사를 발휘.

주중에 관투출 >> 귀, 재투출 >> 부, 인수투출 >> 길영

인수투출에 관이 있으며 관인상생으로 재산과 명예가 함깨 있다고 원서에서

말하고 있으나 어디까지나 중화가 되고난 연후라야 하는 것임을 유념.

이격에 놓은자 사업과 직장을 동시에 해당하고 있음이 특징이다. 이격도

격자체가 비록 형,충을 좋아하고 있지만 육친관계면에 있어서는 흉.

● 庫支(고지)

日 自庫 印綬庫 財庫 傷食庫 官庫 ↳ 戌 > 火,土 庫

甲己 未 辰 丑 辰 > 水 庫

丙丁 未 丑 戌 辰 未 > 木 庫

戊己 戌 戌 辰 丑 未 丑 > 金 庫

庚辛 丑 未 辰

壬癸 辰 丑

출처 : 대한역술인협회
글쓴이 : 마이아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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