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外格(외격)에 대한정리입니다.

장안봉(微山) 2013. 4. 14. 07:51

1. 외격 (外格)

>일주의 신왕가 신약을 구분하고 주중상황을 살펴야 하고 주중 정격이 있

으면 정격을 우선하고 그 다음 이 격들은 참고로 논해야 한다.

가. 일간자체로 구성되는 격

1) 전록격 : 甲寅, 乙卯, 庚申, 辛酉

주중이나 행운에서 형,충,파,해를 만나든지, 관을 만나는 것을 제일 忌.

만약 이를 만나게 되면 재화가 배출(고서). 그러나 전체상황을 보고판단

신왕, 관왕이면 이를 用해야한다.

2) 일귀격 : 丁亥, 丁酉, 癸卯, 癸巳

성품이 온유하고 인자,덕망이 있어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사람.

형,충,파,해나 공망 그리고 괴강을 제일 싫어하고 회합(육합,삼합)을 좋아

하니 운에서 만나도 또한 같은 것이다.

중화를 잘 이루고 또한 귀인이 있어 순쇄하게 격을 이루어 있다면 이덕

귀격으로 존경을 받는 희귀한 인물이 되는 것이다.

癸卯, 癸巳 (진귀) 丁亥, 丁酉 (야귀)

3) 일덕격 : 甲寅, 丙辰, 戊辰, 庚辰, 壬戌

자비심과 자선심이 많고 복록이 왕성하여 부귀하게 될뿐 아니라. 만인의

존경을 받게 되고 수복이 안녕할 뿐아니라 국가의 동량치재가 된다하였다

형,충,파,해, 공망 그리고 왕한 재관이 주중에 임하거나 화합하는 것을大忌

재관이 주중에 임하면 타격으로 보아야 하며 운세서도 쇠운에 들때 괴강을

만나면 大忌. 특이한 것은 일생중 이미 발복한 일덕격 者 운에서 다시 괴강

을 만나면 必死한다고 하였고 아직 발복하지 못한 者자 운에서 괴강을 만

나면 화환(禍患)에서 벗어나 대발복함이 특이하다.

4) 괴강격(魁强格) : 壬辰. 戊戌, 庚戌, 庚辰, 壬戌,

성품이 총명하고 지혜가 뛰어난 사람이다. 그러나 성격은 자비심이 부족한

것이 흠이니 매사에 편굴하지 않고 또한 괴감하며 용단성이 있는사람.

주중에서 재관을 만나는 것과 형, 충, 파, 해를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이니 만약 일위의 괴강. 형.충을 많이 만나면 소인이 될 뿐 아니라, 재화가

전전하고 또 다시 재관을 만나면 흉화가 끊이지 않는다 하였다. 그러나

괴강격은 주중에 괴강을 다봉함을 즐거워하면 귀하게 된다고 하였는데

이는 남명의 한해서이다. 여명 > 신태왕하면 부덕이 없는 것이다. 부군이

납치재변에 의한 흉사등을 당하는 경우가 많고 부군이 무책임하여 본인이

가구주 노릇을 하여야 하고 심하면 부가의 재산을 탕진하는 경우도 있다.

5)임기용배격(壬騎勇背格) 壬辰일생 주중다봉 辰

이격에 놓은자는 부귀하게 된다고 하였는데

① 연월일시에 辰자를 다봉하게 되면 戌자를 충거하여 戌중 戊土로서 관을

用하게 되어 貴하게 됨

② 주중에서 寅자를 많이 만나면 辰土는 戌를 충거함으로써 주중에 寅木가

寅戌로 합거하여 오화를 인래(引來)케 하므로 재성火국을 형성, 부하게 된다

는 것이다. 다만 이때에 주중에 戊토관성이 있으면 관이 진실이되어 忌.

부부궁 부실, 납치,구금, 흉사등의 재화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남명보다는

여명에게 불리.

나) 일간대 주중전채로 구성된 예

1) 변격(變格)

① 종격(從格)

② 전왕격(專旺格)

③ 화기격(化氣格)

① 종격

일주가 의지처가 없어 남을 따라간다는 뜻. 주중에 인수나 비견이 없어 일주

無根. 旺자를 따라간다는 것. 양일주는 주중에 조금의 의지처가 있어도 종을

잘하지 않으나 음일주는 종을 잘한다. 주중에 木, 火, 土, 金, 水로 각각 종.

그중에서도 주중 木火, 火土, 土金, 金水, 水木,등으로 2개의 오행으로 당권

하고 있으면서 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종살격(관), 종재격(재), 종아격(상식), 종강격(인), 종왕격(비견)

1. 일주가 천간이 무근

2. 종하고자 하는 오행이 지지에 전국

3. 전국을 이룬 오행이 천간상에 투출

4. 일주가 인수나 비겁으로부터 전혀 도움을 받지 말아야 한다.

종격구성에서 타지에 삼합이나 육합으로 득국이 되고 또 천간으로 투출됨을

요하는데 만약 이와 같이만 된다면 귀명이 틀림 없으나 그 반대로 지지가

득국을 못하고 탁격이 되어 귀격이 되지 못해 불가한 것이며 혼잡이 되어도

방합이 되어도 귀명이 될 수 없다.

종격은 운에서 인, 비견을 만나게 되면 불리.

종격은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사람으로 처세술이 뛰어난 사람이이다.

일간으로 추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제 2의 육친을 가지고 추명하여야 한다.

2) 종재격

일주가 심약하여 의지할 곳조차 없고 설사 주중에 인수나 비겁이 있다하더라도

일주에 도움이 되지 않을때 주중에 재성이 왕하고 있다하더라도 일주에 도움이

되지 않을때 주중에 재성이 왕하고 있으면 그 재를 따라간다하여 종재격.

주주에 전재국을 이루고 또 천간에 재성이 투출 되었을때 격성립.

귀격으로 복록이 증진하나 주중에 상식을 동주하여야 더욱 귀명, 운에서 재관

운, 상식운을 만나야 喜, 인,비운은 忌.

지지에서 방(예: 寅卯辰 이거나 천간투출이 되지 않았을 경우하여 있

하여 있을 경우 귀명이 되지 못하고 있다.) 도 중요하다.

3) 종아격(從兒格)

주중에 식신, 상관이 태왕, 일주가 심허약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며, 인,비겁이

있더라도 일주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때 성립.

4) 종살격(從殺格)

주중에 관살이 태왕하고 일주가 심약하여 의지처가 없으면 주중에 인수,비겁이

있더라도 일주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할 때. 재성을 겸전하면 더욱 吉.

관리사주,

☆ 종격은 진종과 가종이 있는데 진종이란 주중에 종을하는데 방해자가 없이

순수하게 성격되는것, 가종이랑 종을 하고자 하는데 주중에 인,비견이 있어

방해를 하여 완전한 종을 할수 없는 것을 말한다. 방해자를 제거해야 吉.

5) 종강격(從强格)

주중에서 지지가 전인수로 득국, 주중 재관, 상식이 없는 경우,

전형적인 선비, 대학교수,대학교 총장으로서 입신하지만, 인수국이 부실하여

사주가 탁하여 있다면 떠돌이로서 떠돌이로서 풍류지격.

운에 또한 인수, 비견은 吉하나 재성과 상관운은 불리. 다만 관살운은 吉.

6) 종왕격(從旺格)

전지에 전비견,비겁으로 국이 이루어진 것으로 격이 성립.

① 木旺 : 지지 全木국 곡직격 정치계,

② 火旺 : 지지 全火국 염상격 법조계

③ 土旺 : 지지 全土국 가색격 학계

④ 金旺 : 지지 전금국 종혁격 군인. 경찰

⑤ 水旺 : 지지 전수국 윤하격 종교계

양일주는 양국으로 음일주는 음국으로 구성이 도면 더욱더 귀명

일주는 오행에 따라 정치계, 법조계. 학계. 군인. 경찰,종교계등에 입신.

만약 격의 구성이 부실하면 천상천하 유아독존(唯我獨尊) 형으로 패가망신

하게 된다. 다시 말하여 비견,비겁으로만 사주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독신

주의와 같은 형국이니 어찌 벼슬과 재물(처와 자손)을 좋아하겠는가.

7) 곡직격(곡진인수격)

甲乙일생이 지지에 亥卯未 나 亥卯辰, 全木국

木은 인정을 의미히고 있고 인자는 수를 하게 되어 인수라는 뜻

관성인 金 大忌. 재성인 土 군겁쟁재로서 탁이 되어 忌

水木火운은 순수하게 되어 喜 > 순수,성푼청고,인자하면, 수, 부귀.

8) 염상격

丙丁일생이 지지에 寅午戌 또는 巳午未로 全火局의 천간에 丙丁火가 투출됨으

로써 성립.

9) 가색격

戊己일생이 지시 전 辰戌丑未로 구성 또는 巳午未를 다봉하여 성립

다만 가색격에서 未월에 출생한 사람은 大忌, 그 이유인즉, 未월은 염천지절

의 토로서 未중정화가 있어 조토가 되기 때문이다. 즉, 가색의 공(功)을 이룰수

가 없기 때문인 것이다. 木관성을 大忌, 大凶. 그러나 火왕지인 남방과 金왕지

인 서방은 大吉.

10) 종혁격

庚辛 일생이 지지에 전 巳酉丑이나 또는 申酉戌 金국을 이루고 있으면 성립.

혁이란 갱신, 변혁, 혁신, 庚辛金의 성질.

南方火를 제일 싫어하는데 만약 주중에서나 운에서 만나게 되면 大忌.

서방운은 대귀.

11) 윤하격(潤下格)

壬癸 일생이 지지에 申子辰, 亥子丑으로 全水국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윤하, 윤(潤) = 습(濕), 적신다로서 윤습을 말하는것. 下는 流下로 흘러내겨간

다는 뜻. 윤하격은 토를 가장 싫어하는데 그 이유는 辰戌丑未 토를 중중에서나

운에서 만나게 되면 수의 유자지성을 막아 파도를 일으키기 때문이며, 운에 있

어서도 남방화운을 싫어하는데 이는 화토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화는

화생토로서 관살을 생하기 때문이다. 또 수기가 열(熱)하여지기 때문이다.

순수하게 격을 잘 이루어져 있으며 지혜가 뛰어나고 총명영리(聰明怜利)하고

귀명으로 입신을 하게 되나 만약 부실하여 있으면 이중성격자요, 음험(陰險)할

뿐 아니라. 하천지격이 되고 말며

특히 여명> 음란지명(淫瀾之性)으로 하천지녀이며 화자기녀가 될까 염려.

12) 화기격(化氣格)

일간이 주중천간과 합이 됨으로써 본개의 자기오행으로 변화하여 그임무를 수

행하는 것을 말한다.

예> 木일주가 주중간상에서 단일 己토를 만나 합이 됨으로써 甲木을 버리고

合化토가 된 토로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 그러나 주중쟁합이나 투합이 되지

말아야 순수한 격이 된다. 화기격이면서도 종인,종재.종아.종혁,종살.가색격.

운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음 합화를 방해흔 운이다. 반대로 합화한 오행을 생

조하는 운은 吉하게 된다. 합화격으로 구성된자는 외교술이 뛰어난 것이 특징.

① 甲己合土格

甲木일간이 주중에 또다시 甲乙목을 보지 않고 또 지지에서 도 亥卯未 목국이

나 寅卯를 만나지 않고 년월시 상에서 단일 己토를 만나 합이 됨으로써 甲木

을 버리고 합화토가 된 토로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 지지 전 토국.

己 甲 壬 戊

巳 辰 戌 辰

戊 丁 丙 乙 岬 癸

辰 卯 寅 丑 子 亥

② 乙庚합화 金격

乙木일간이 주중에 갑목이나 임수를 만나지 않고 지지에도 인묘목과 해자수를

만나지 아니한 중 천간에 단일본 경금에 지지 사유축 ,신유술의 금국.

乙 庚 辛 癸

酉 戌 酉 酉

丁 丙 乙 甲 界 壬

卯 寅 丑 子 亥 戌

③ 丙辛합화 水격

丙火일주가 주중 천간에 丙丁이나 甲乙을 만나지 않고 또 지지에서도 巳午火나

寅卯木을 만나지 않으며 주중천간에서 辛金을 전일봉하고 지지에 亥子丑 水국,

申子辰을 전수국하면 성립.

만약 주중에서 병화나 신금을 다시 만나게 되면 이는 쟁합이나 투합이 되기 때

문에 합이불화(合而不火)로서 불길. 또 유정하여 합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면 합

화하여 병화와 신금은 본래의 자기본성을 버리고 水로 변화하여 종을 하게 된

다.

丙 辛 辛 壬

申 亥 亥 辰

丁 丙 乙 甲 癸 壬

巳 辰 卯 寅 丑 子

④ 丁壬合化 木格

정화 일주가 병정화를 만나지 않고 또 타지에서 사오화를 만나지 않고 지지에

해묘미 목국이나 해묘목국으로 전목국에 천간임수, 단일봉하면 성립.

壬 壬 丁 丁

寅 寅 未 巳

癸 壬 辛 庚 己 戊

丑 子 亥 戌 酉 申

13) 天元 一氣 格

이 격은 지지의 구성여하에 따라 길흉화복이 좌우 되고 있으니 주중상황을 잘

살펴서 논해야 하다.

壬 壬 壬 壬

子 盡 寅 寅

戊 丁 丙 乙 甲 癸

申 未 午 巳 辰 卯

14) 地支一氣 格

지지가 일기로 구성된 것, 이 격은 종살, 종재. 종아. 종인 격으로 변화된 사주

戊 丙 甲 戊

子 子 子 子

辛 庚 己 戊 丁 丙 乙

未 午 巳 辰 卯 寅 丑

15) 간지동체격

① 甲 甲 甲 甲 ② 乙 乙 乙 乙 ③ 丙 丙 丙 丙 ④ 丁 丁 丁 丁⑤ 戊 戊 戊 戊

    戌 戌 戌 戌     酉 酉 酉 酉    申 申 申 申      未 未 未 未   午 午 午 午

⑥ 己 己 己 己 ⑦ 庚 庚 庚 庚 ⑧ 辛 辛 辛 辛 ⑨ 壬 壬 壬 壬⑩ 癸 癸 癸 癸

    巳 巳 巳 巳    辰 辰 辰 辰     卯 卯 卯 卯     寅 寅 寅 寅    亥 亥 亥 亥

종강격

10격 밖에 없으며 귀격 그러나 실재로는 무조건 귀명으로 보아서는 안되는점.

16)복덕격

음일주가 지지에 사유축 금국.

乙木 > 종살격. 丁火 > 종재격. 己土 > 종아격 辛金 > 종혁격 癸水 > 종강격

즉, 금은 결실로서 모든일게 완전하고 부귀를 얻을수 있다 하여 성립.

그러나 이 격 또한 종을 하지 않고도 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상황(狀況)

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격 자체 하나만을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

다는 것은 불가한 일이니 상항 주중을 살펴서 논단(論斷)

丑 酉 巳 酉

丁 戊 己 庚 辛

亥 子 丑 寅 卯

☆ 초년 寅卯운에 고생하였으나 무사하였던 것은 천간에 庚辛신금이 추툴 되었

기 때문이다. 己丑대운부터 토생금하여 국이 순수해짐으로써 대귀.

17) 정란차격(井欄叉格)

庚金일주(庚子,庚辰,庚申)가 지지에 申子辰, 전 水국으로 이룸으로써 성립.

申은 寅을 충, 子는 午를 충, 辰은 戌을 충, 庚金일주에 寅은 寅중甲木이 재요,

午는 午中丁火가 관, 戌은 戌중무토가 인수로서 재관인 삼기를 얻어 시작을 함

으로서 귀하게 된다는 것. 그러나 丙丁 巳午火나 寅午戌, 壬癸수를 만나게 되면

진실이 되어 大忌, 庚일 申時는 경의 건록궁이 되어 불가한 것이다. 또 庚일 子

時는 丙子時로서 시상일위귀격으로 火官星이 투출 되어 진실이 됨으로 忌.

三庚에 申子辰 水국으로 국이 이루어짐을 더욱 귀하게 보는데 이는 庚申,庚子.

庚辰등으로 구전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三庚으로 구전하

지 않아도 격은 성립된다. 또한 운에 있어서도 東方木旺支를 제일 좋아한다.

18) 현무당권격(玄武當權格)

壬癸일생이 타지지에 인오술 또는 진술축미나 巳火를 놓음으로써 성립.

재관을 놓아 격이 성립. 종재,종살격.>>> 吉

19) 구진득위격(句陳得位格)

戊己일주가 지지에 申子辰 전수국일 성립, 亥卯未 목국>>종재,종관격

내격 중심으로 추명.

戊 癸

寅 未 午 卯

다. 日住대 時住로 구성되는 예

1) 시상 관성격

생년 천간에 정관이나 편관이 있을때에는 年上官星格이라고 하여 時上官星格

같이 취급, 이처럼 격이 구성되면 내격과는 관계없이 時上官星이 직접 用神

되는 경우가 多. 이격은 월령세서 관살을 보지 않는것이 희, 만약 관살을 보변

凶. 신왕. 관왕을 요하는데 만약 이처럼 된다면 장차관까기 입신. 하지만 정관

은 正자의 방해가 있어 하루 아침에 출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매사에 견고하고

착실하여 한치의 실수도 없이 입지를 다지면서 하급직에서부터 시작하여 장차

관까지 출세를 하게 되는것. 그러나 身衰하고 官旺 하든지 또는 身旺, 官衰하면

내격과 같으며 또 官이 衰한데 상관을 만난도 忌하며 충파를 만나도 不吉.

戊 丁 己 癸 丁 辛

卯 辰 丑 巳 戌 卯 酉 酉

2) 시상일위귀격(時上一位貴格)

시상에 偏官(七殺), 偏官이 用神일때 성립. 身旺을 요함.

재살태과하고 일주가 허약하면 貧賤無子가 되고 만다. 이 격은 시상일위귀로서

偏官을 시주에서 단일봉을 하는 것인데 만약 주중에서 편관을 이중, 삼중으로

만나게 되면 이는 파격이 되는 것이다. 또 정관을 만나게 되면 관살혼잡이 되

어 大忌하게 된다. 그러나 주중에서 미인계나 협상법을 이용하여 중화를 이룰

수만 있다면 귀명이 될 수 있다.

신왕관왕 >> 영웅호걸, 장차관으로 귀명이 된다.

申 己 乙

午 巳 丑 酉

3) 시상편재격

시상에 偏財, 내격에 관계없이 偏財가 用神일때 성립.

시상의 편재를 원칙으로하나 時支偏財도 동일하게 취급.

신왕재왕 >> 영웅호걸, 장차관으로 귀명이 된다.

남들로부터 직접적인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하며 독립된 직업을 요함이 특이한

성품이다. 壬 戊 丁 丁 甲 丙

午 申 申 亥 酉 酉 午 寅

라) 日干 대 生時로 구성된 예

1) 귀록격

일주의 정록이 시주에 있으면 성립되는 격.

십간 중 7종

①甲일寅시 ②丁일午시 ③戊일巳시 ④己일午시 ⑤庚일申시 ⑥壬일亥시

⑦癸일子시

☆乙일巳시 > 시상편재격, 丙일巳시 > 시상관성격

辛일酉시 >시상일위격(편관)

☆ 身旺하고 官旺 또는 財旺하고 주중에 無財官이면 食傷이라도 있어야 좋다.

그러나 주중에 비겁이 많아 일주가 태왕하게 되면 자연 군겁쟁재로서 재가

생관함을 불능케 하므로 불가.

귀록격이란 주중에 관살이 없어야만 격이 성립, 귀록용관격은 있을수 가

없는 것이다. 만약 주중에 관살이 있으면 귀록격이 아니라. 타격으로 보아야

마땅한 것이다. 그리고 귀록용인격도 정격인 상관용인격으로 보아야 마땅함.

귀록격은 주중에 비겁이 태왕하여 있는데 재성으로 용신을 쓰는 것은 의심이

갈 것이나 이는 비겁이 많아서 일주가 왕할 시에는 우선용신에 관살이 분명

한 것이나, 이 격도 관살이 있으면 격이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재성으로 용

신을 정하는 것이니 혼동하지 말라.

2) 전재격(專財格): 時馬格

시주에만 오직 재성(정재,편재)을 놓음으로써 성립. 시상편재격과 대동소이.

時支상의 편재가 시지에 근을 하고 있는 점들임에 비하여 전재격은 시지에만

정편재를 논하지 아니하고 재가 있으면 성립되는 점이 다르다.

전재격도 시간하에 재성이 투출됨을 더 귀하데 보는데. 육십갑자중에서 6일밖

에 없으니 甲일 己巳시, 戊辰시. 戊일 壬子시. 癸일 丁巳시. 여기에서

甲일 戊辰시. 戊일 壬子시. 癸일 丁巳시. 壬일 丙午시는 시상편재격으로 보는

것이 마땅하며 전재격으로는 甲일 己巳시 와 戊일 癸亥시 2종 밖에 없다.

이 격 자체를 살펴보면 주중의 전체를 시지의 재성 하나로만 가지고 논한다는

것은 불가한 일이다. 그러나 주중에 인수과다하고 시지 재성이 용신일 때 와,

또 식신, 상관용 재격이 되어 시지재성이 작용하게 될 때에는 전재격으로 발복

하게 되는 것읻. 여기에서 시상편재격과 차이점을 정리하여 본다면 편재격은

시지에 꼭 재가 아니더라도 월지의 시간재가 근을 하거나 아니면 그대로 시간

상에 편재가 투간 되면 되는 것이나 전재격은 반드시 지지에서 재성이 상통하야 하는 점이 다르다.

3) 시묘격 (時墓格): 잡기재관격과 유사

일간이 자기의 墓시에 출생, 시지에 墓庫(辰戌丑未)가 되어 성립.

즉, 甲乙일 未시. 丙丁일 戊己일 戌시. 庚辛일 丑시. 壬癸일 辰시.

가령, 甲乙일생이 辰시 >인수(癸)의 庫. 未시 >자신(乙)의 庫 ,

시 > 재(戊)와 상식(丁)의 庫. 丑시 >관(辛)의 庫.

형,충,파,해를 만나야 즐거워 하는것. >잡기재관격과 유사.

신왕하여 고장(庫藏)을 충분히 다스릴수 있으때 한하여서 貴.

☆ 시묘격과 잡기재관격에서 학자들 중에는 戊己土의 고장이 辰土가 된다라고

주장하는 자도 많은데 이는 水土공존을 고집하기 때문이데 火土공존이다.

日 自庫 印綬庫 財庫 傷食庫 官庫 ↳ 戌 > 火,土 庫

甲己 未 辰 丑 辰 > 水 庫

丙丁 未 丑 戌 辰 未 > 木 庫

戊己 戌 戌 辰 丑 未 丑 > 金 庫

庚辛 丑 未 辰

壬癸 辰 丑

4) 공록격 (拱綠格)

綠을 껴안음으로써 격이 성립. 일지와 시지 사이의 십간정록이 허와 공하여 성

립. 주중에 綠이 없다 하더라도 일지와 시지 사이에 정록이 있는 것과 같이 취

급. 가령, 癸丑일 亥시. 亥 와 丑 사에 子水가 끼어 있어 주중에 子水가 업더라

도 있는것과 같이 취급. 일주가 旺하고 있는 경우는 오히려 불길. 만약 일주가

弱하고 있을 경우는 공하고 있는 綠의 힘을 얻어 吉.

5종 ① 癸亥일 癸丑시 ② 癸丑일 癸亥시 ③ 己未일 己巳시 ④ 戊辰일 戊午시

⑤ 丁巳일 丁未

丁 丁 癸 巳

未 巳 酉 未

5) 공귀격 (拱貴格)

일간의 귀가 일 시의 중간에 貴를 공하여 격이 성립. 그러나 이격에는 병설이

있으니 하나는 官을 貴 로 보는 設(명리정종)과 옥당천을귀인(연해자평)을 貴로

보는 論 .

官성으로 貴를 보는 경우

① 甲申일 甲戌시 ② 甲寅일 甲子시 ③ 戊申일 戊午시

④ 乙未일 乙酉시 ⑤ 辛丑일 辛卯시

옥당천을귀인을 貴로 보는 경우

① 甲寅일 甲子시 ② 戊申일 戊午시 ③ 乙未일 乙酉시

④ 辛卯일 辛丑시 ⑤ 甲申일 庚午시

☆ 甲戊庚은 午羊 > 丑未. 乙己는 서후경(鼠候卿) > 子申.

六辛는 봉마호(逢馬虎) > 寅午. 壬癸 > 巳卯. 丙丁 > 亥酉.

日干: 甲戊庚 / 乙己 / 辛 / 丙丁 / 壬癸

丑未 子申 寅午 亥酉 巳卯

☆ 월덕 귀인

月支: 戌 / 未 / 辰 /

/ 甲 / 壬 / 庚

6) 공재격(拱財格)

일지와 시지 사이에 재성을 拱하고 있음으로써 성립.

① 癸酉일 癸亥시 ② 甲寅일 甲子시

③ 己卯일 己巳시 ④ 庚午일 甲申시

癸酉일 癸亥시는 戌을 拱, 戌은 火의 庫藏, 水의 財庫.

무조건 일간의 財庫가 拱 되었을때에는 이 격으로 보아야 타당.

癸 癸 戊 庚

亥 酉 子 戌

7)자요사격(子遙巳格)

甲子일생 甲子시에 출생.

子중 癸水가 巳중 戊土를 멀리서 동경하다. 못하여 戊癸합이 되니 이때 巳중

丙火가 戊土와 癸水가 합하는 것이 貪이 나서 酉중 辛金과 합을 하여 발기 시

키니 이 辛金은 甲木의 正官이 되어 貴로 작용이 된다는 것.

官성이 출현하여 있으면 진실이 되어 忌. 午는 충, 丑은 반합, 忌 작용불능.

정격이 없을 경우에 이 격으로 미루어 논단을 하여야 할 것이다.

8) 축요사격(丑遙巳格)

癸丑일, 辛丑일생이 주중에서 연월일지에 관계 없이 丑土를 만남으로 성립.

癸丑일인 경우, 丑중 癸水가 巳중 戊土를 동경 戊癸로 합(火)을 하여 癸水의

관성으로 작용. 辛丑일인 경우 丑중 辛金이 巳중 丙火를 동경 합이 貪이 나서

丙辛 합 水, 辛金의 관성으로 작용. 巳, 子 그리고 관성은 진실이 되기 때문에

고 子水는 반합이 되기 때문에 忌.

9) 육을서귀격(六乙鼠貴格)

乙丑, 乙卯, 乙巳, 乙未, 乙酉, 乙亥 이 子시에 출생.

子시에 子중 癸水가 巳중 戊土를 항상 동경, 戊癸합 , 巳火가 합이 貪이 나서

申金과 合을 하게됨. 申중 庚金을 인합(引合)하여니 申중 庚金을 乙木에 官성

으로 삼으니 귀하게 된다는 것.

주중 癸水가 합하는 巳火가 없어야 한고 庚辛, 申酉도 없어야 한는데 만약 주

중에 있게 되면 진실이 되어 忌. 午와 丑도 만나지 말아야 하는데 午는 子水

와 충, 丑土는 반합이 되어 자기의 임무를 망각하기 때문에 忌. 운에서도 忌.

眞格 : 乙未일 丙子시, 乙亥일 丙子시

不眞格 : 乙丑일 丙子시, 乙卯일 丙子시. 乙巳일 丙子시. 乙酉일 丙子시.

丙 乙 丁 乙

子 丑 亥 未

10) 육음조양격(六陰朝陽格)

辛丑, 辛卯, 辛巳, 辛未, 辛酉, 辛亥

조양 : 양이 시작된다는 뜻, 子水는 일년지중에는 子시부터 양이 시작되기 때문

에 六陰朝陽.

戊子시의 子중 癸水는 巳중 戊土를 동경, 戊癸합 火, 辛金의 正官으로 삼게되어

貴하게 된다는 것.

子水를 단일봉 하는 것을 요하고 있으며 丙丁 巳午火를 忌. 그 이유는 官이 진

실이 된다. 또 子丑을 忌, 반함, 주중뿐만 아니라 運에서 만나도 不吉.

眞格 : 辛酉, 辛亥 ↱ 未中丁火, 관성, 破格.

不眞格 : 辛丑, 辛卯, 辛巳, 辛未

↳ 巳中丙火, 불능.

↳ 子卯 刑殺 , 불능.

↳ 子丑絆合, 작용불능.

11) 금신격(金神格)

甲己일간이 巳酉丑時에 출생,

金神 > 일간이 時지에 巳酉丑으로 金局을 놓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이격에

놓은자, 貴하게 될뿐 아니라 성품이 명민(明敏)하고 재조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

나 때에 따라서는 성품이 조금 한이(恨異: 사납고 괴이함)함이 흠.

乙 己 丁 戊

丑 酉 巳 戌

12) 형합격(刑合格)

六癸일생, 寅時에 출생.

時지에 寅木이 刑이 되는 巳火를 刑함으로써 巳중 戊土 正官을 暗出하여 癸水

일주와 戊癸로 합이 되면서 格이 성립이 되었다하여 형합격이라고 하는것.

眞格 : 癸酉일. 癸卯일

不眞格 : 癸丑일. 癸巳일. 癸未일. 癸亥일.

甲 癸 癸 乙

寅 亥 未 未

13) 갑추건격(甲趨乾格)

六 甲일생 亥時.(乙亥)

건추(乾趨): 乾 > 酉北間方, 戌亥宮, 甲木이 亥시 출생. 甲木은 만물의 시작, 首

亥水는 天門으로서 만물을 시작하는 곳이며 또 甲木의 장생지로

써 六甲일이 亥시에 출생함으로서 기특(奇特)하게 된다는 것.

巳火 난 寅木 忌. 巳 亥 충, 寅亥합 木 반합.

14) 임추간격(壬趨艮格)

六 壬일생 寅시(壬寅) 富貴, 壬水의 정록은 亥水인데 寅시인 寅木이 亥水와 합

을 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祿 이 주중에 있는것과 같다하여 부귀하게 보는 것.

壬일 寅時생이 주중에 多逢寅을 喜. 특히 壬辰생이 壬寅시에 출생함을 더욱 喜.

이는 운용풍호(雲勇風虎)로서(辰龍이 구름을 일으키고 寅木 호랑이가 바람을 일

으키는 것과 같다.) 亥가 있으면 격이 성립되지 않는다

정신이 탁월하여 비범한 인물. 忌 운에서 申金(寅 申 충) >>재화다단(災禍多端)

寅중 甲목이 암합하는 己토를 관성으로 삼는다

15) 비천록마격(飛天祿馬格) 법정계, 법관. 검찰총장직의사주.

① 庚子일 壬子일 子水 多逢. ② 辛亥일 癸亥일 亥水多逢

③ 丁巳일 巳火 多奉, ④ 壬午일 午火 多逢.

비천(飛天) : 여러군중이 모여 주중에 없는자를 충하여 충출시킨다.

록마(祿馬) : 재성과 관성을 의미. 즉, 재관을 허충하여 충발시킴으써 나의 귀

물로 작용하게 된다는 것.

庚子일생인은 주중에서 多逢子함으로 子水가 주중에 없는 午火를 충하여 午중

己土와 丁火를 충출시켜 庚일의 관인으로 작용케 함으로써 귀명이 된다.

壬子일생인은 주중에서 多逢子함으로서 子水가 주중에 없는 午火를 충하여

午中己土 관성과 丁火재성을 얻게 되어 귀명이 된다.

辛亥일생인은 주중에 多逢亥水함으로 그 亥水가 주중에 없는 巳火를 충하여

巳中丙火 관성과 戊土印授를 얻어 귀명이 된다.

癸亥일생인은 주중에 多逢亥水함으로써 亥水가 주중에 없는 巳火를 충하여

巳中戊土 관성과 丙火財星을 얻어 貴명이 된다.

丙午일생인은 주중에 多逢午火로 그 午火가 주중에 없는 子水를 충하여 옴

으로써 子中癸水를 丙일에 官성으로 작용케 해 貴명이 된다.

丁巳일생인은 주중에 多逢巳함으로써 그 巳火가 주중에 없는 亥水를 충하여

옴으로써 亥中壬水 官성으로 작용케 해 貴명이 되고 있다. 

출처 : 대한역술인협회
글쓴이 : 마이아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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