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몽요결(擊蒙要訣) - 1 입지장 (立志章) 1
1-1 初學이 先須立志하되 必以聖人自期하여 不可有一毫自小退託之念이니라
초학이 선구입지하되 필이성인자기하여 불가유일호자소퇴탁지념이니라
처음 배우는 사람은 모름지기 뜻을 세우되, 반드시 성인(聖人)이 되겠다고 스스로 기약하여,
털끝만큼이라도 자신을 작게 여겨서 핑계 대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1-2 蓋衆人與聖人이 其本性則一也라
개중인여성인이 기본성즉일야라
보통사람이나 성인이나 그 본성은 마찬가지이다.
1-3 雖氣質은 不能無淸濁粹駁之異나 而苟能眞知實踐하여
수기질은 불능무청탁수박지이나 이구능진지실천하여
비록 기질은 맑고 흐림과 순수하고 잡됨의 차이가 없을 수 없지만, 만약 참되게 알고 실
천하여
1-4 去其舊染而復其性初면 則不增毫末而萬善具足矣리니 衆人이 豈可不以聖人自期
乎아
거기구염이복기성초면 즉불증호말이만선구족의리니 중인이 기가불이성인자기
호아
옛날에 물든 나쁜 습관을 버리고 그 본성의 처음을 회복한다면 털끝만큼도 보태지 않고
서 온갖 선이 넉넉히 갖추어질 것이니, 보통사람들이 어찌 성인을 스스로 기약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1-5 故로 孟子道性善하시되 而必稱堯舜以實之曰 人皆可以爲堯舜이라하시니 豈欺我
哉시리오
고로 맹자도성선하시되 이필칭요순이실지왈 인개가이이요순이라하시니 기기아
재시리오
그 때문에 맹자께서는 모든 사람의 본성이 착하다고 주장하시되 반드시 요 임금과 순 임금을
일컬어 실증하시며 “사람은 모두 요 임금이나 순 임금처럼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으니, 어찌
나를 속이시겠는가?
1-6 當常自奮發曰 人性本善하여 無古今智愚之殊어늘 聖人은 何故獨爲聖人이며 我
則何故獨爲衆人耶아
당상자분발왈 인성본성하여 무고금지우지수어늘 성인은 하고독위성인이며 아
즉하고독위중인야아
마땅히 항상 스스로 분발하여 “사람의 본성은 본래 선(善)하여 고금(古今)과 지우(智愚)의 차
이가 없거늘, 성인은 무슨 연고로 홀로 성인이 되시며, 나는 무슨 연고로 홀로 중인(衆人)이
되었는가.
1-7 良由志不立, 知不明, 行不篤耳라 志之立, 知之明, 行之篤이 皆在我耳니 豈可他
求哉리오
양유지불입, 지불명, 지불독이라 지지립, 지지명, 행지독이 개재아이니 기가타
구재리오
이는 진실로 뜻을 확립하지 못하고 아는 것이 분명하지 못하고 행실을 도타이 하지 못했기 때
문에 말미암은 것일 뿐이다. 뜻을 확립하고 아는 것을 분명히 하고 행실을 도타이 하는 것은
모두 나에게 달려 있으니, 어찌 다른 데서 구하겠는가?
1-8 顔淵曰 舜何人也며 予何人也오 有爲者 亦若是라하시니 我亦當以顔之希舜爲法
이니라
안연왈 순하인야며 자하인야오 유위자 역약시라하시니 아역당이안지희순위법
이니라
안연(顔淵)은 ‘순(舜) 임금은 어떤 사람이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훌륭한 행동을 하는 자는 또
한 순임금과 같을 뿐’이라고 말씀하셨으니, 나 또한 마땅히 안연이 순임금이 되기를 바란 마음
가짐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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