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몽요결

[스크랩] 격몽요결(擊蒙要訣) - 1 입지장 (立志章) 1

장안봉(微山) 2013. 3. 14. 19:05

격몽요결(擊蒙要訣) -  1 입지장 (立志章) 1

 

1-1 初學이 先須立志하되 必以聖人自期하여 不可有一毫自小退託之念이니라

      초학이 선구입지하되 필이성인자기하여 불가유일호자소퇴탁지념이니라

 

      처음 배우는 사람은 모름지기 뜻을 세우되, 반드시 성인(聖人)이 되겠다고 스스로 기약하여,

       털끝만큼이라도 자신을 작게 여겨서 핑계 대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1-2 蓋衆人與聖人이 其本性則一也라

      개중인여성인이 기본성즉일야라     

 

      보통사람이나 성인이나 그 본성은 마찬가지이다.

 

1-3 雖氣質은 不能無淸濁粹駁之異나 而苟能眞知實踐하여

      수기질은 불능무청탁수박지이나 이구능진지실천하여

 

      비록 기질은 맑고 흐림과 순수하고 잡됨의 차이가 없을 수 없지만, 만약 참되게 알고 실

      천하여

 

1-4 去其舊染而復其性初면 則不增毫末而萬善具足矣리니 衆人이 豈可不以聖人自期 

      乎아

      거기구염이복기성초면 즉불증호말이만선구족의리니 중인이 기가불이성인자기

      호아

 

      옛날에 물든 나쁜 습관을 버리고 그 본성의 처음을 회복한다면 털끝만큼도 보태지 않고

       서 온갖 선이 넉넉히 갖추어질 것이니, 보통사람들이 어찌 성인을 스스로 기약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1-5 故로 孟子道性善하시되 而必稱堯舜以實之曰 人皆可以爲堯舜이라하시니 豈欺我

      哉시리오

      고로 맹자도성선하시되 이필칭요순이실지왈 인개가이이요순이라하시니 기기아

      재시리오

 

      그 때문에 맹자께서는 모든 사람의 본성이 착하다고 주장하시되 반드시 요 임금과 순 임금을

      일컬어 실증하시며 “사람은 모두 요 임금이나 순 임금처럼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으니, 어찌

      나를 속이시겠는가?

 

1-6 當常自奮發曰 人性本善하여 無古今智愚之殊어늘 聖人은 何故獨爲聖人이며 我

      則何故獨爲衆人耶아

      당상자분발왈 인성본성하여 무고금지우지수어늘 성인은 하고독위성인이며 아

      즉하고독위중인야아

 

      마땅히 항상 스스로 분발하여 “사람의 본성은 본래 선(善)하여 고금(古今)과 지우(智愚)의 차

       이가 없거늘, 성인은 무슨 연고로 홀로 성인이 되시며, 나는 무슨 연고로 홀로 중인(衆人)이

       되었는가.

 

1-7 良由志不立, 知不明, 行不篤耳라 志之立, 知之明, 行之篤이 皆在我耳니 豈可他

      求哉리오

      양유지불입, 지불명, 지불독이라 지지립, 지지명, 행지독이 개재아이니 기가타

      구재리오 

      이는 진실로 뜻을 확립하지 못하고 아는 것이 분명하지 못하고 행실을 도타이 하지 못했기 때

       문에 말미암은 것일 뿐이다. 뜻을 확립하고 아는 것을 분명히 하고 행실을 도타이 하는 것은

       모두 나에게 달려 있으니, 어찌 다른 데서 구하겠는가?

 

1-8 顔淵曰 舜何人也며 予何人也오 有爲者 亦若是라하시니 我亦當以顔之希舜爲法 

     이니라

     안연왈 순하인야며 자하인야오 유위자 역약시라하시니 아역당이안지희순위법

     이니라

 

      안연(顔淵)은 ‘순(舜) 임금은 어떤 사람이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훌륭한 행동을 하는 자는 또

       한 순임금과 같을 뿐’이라고 말씀하셨으니, 나 또한 마땅히 안연이 순임금이 되기를 바란 마음

       가짐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암천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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