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산 성리결은 다만 穴坐만을 논한다. 깊이 연구하면 풍수 이론의 전체를 일관하는 이치를 얻을 수 있다.
1) 壬坐
*, 절기 ; 대설
*, 오행의 특성 ; 江水
*, 형상 ; 燕子(제비)
*, 특성 ; 첨전작소(簷前作巢)
*, 혈형 ; 窩. 鉗이 眞이다.
*, 내룡의 특징 ; 내룡은 禽獸와 같고 소와 양이 서로 따르고 기러기와 홍학이 서로 좇는 것과 같으면 壬龍의 정맥이다.
*, 혈 아래 내달리는 암석이 있으면 사용하지 못한다.
*, 巳丙風을 꺼린다.
2) 子坐
*, 절기 ; 동지
*, 오행의 특성 ; 海水
*, 형상 ; 쥐(鼠)
*, 혈형 ; 乳. 突이 眞이다.
*, 내룡의 특징 ; 子룡은 坤수가 모체가 되고 丁수는 재물을 가져다 주고 艮수가 庫가 되면 쓸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가짜다.
*, 혈장이 평탄하면 쓸 수 없다.
*, 坤巽풍을 꺼린다.
3) 癸坐
*, 절기 ; 소한
*, 오행의 특성 ; 溪水
*, 형상 ; 박쥐
*, 특성 ; 박쥐면 雙足이니 子癸쌍행을 잊지 않아야 한다.
*, 혈형은 개미허리같고 순전이 풍부하고 후덕한 것이 진짜다.
*, 내룡이 홀로 맑게 오면 흉이다. 10여 절 아래 혈을 이루면 당대에 장군이 난다.
*, 丑乙풍을 꺼린다.
4) 丑坐
*, 절기 ; 대한
*, 오행의 특성 ; 寒土
*, 형상 ; 소(牛)
*, 본래 아래로 달리기를 좋아하므로 혈은 낮은 곳에 진다. 필히 인욕(裀褥 )이 있어 마치 모전(毛氈)과 같고 艮으로 와서 丑좌로 진 혈만이 진짜다.
*, 만약 수성이 왼쪽에서 오면 당대에 絶嗣가 된다. 우선이면 납월(12월)의 기를 받은 것인즉 艮 아래 혈을 맺는 것이 진짜다.
*, 丑 내룡이 거문토성과 많이 만나고 좌선하면 쓸 수 없다.
*, 북을 달아놓은 누대와 같으면 大地다.
*, 혹 午卯로 와서 혈을 이루면 5대에 狂人이 출생한다.
*, 丙午풍을 꺼린다.
5) 艮坐
*, 절기 ; 입춘
*, 오행의 특성 ; 山土
*, 형상 ; 해(蟹)
*, 특성 ; 습하지 않으면 가짜다.
*, 만약 순전의 餘氣가 길면 속히 망한다.
*, 입춘 후 强氣가 없는 것이 진짜다.
*, 寅으로 와서 艮으로 작혈하면 쓸 수 있다.
*, 艮산 내룡이 준령고봉으로 마치 맹호가 급하게 뛰는 것과 같으면 혹은 八字로 연이어 있고 午봉이 균등하면 혈 또한 진짜다.
*, 艮산이 돌로 뼈(骨)를 이루고 물이 노도처럼 흘러 팔봉이 천지에 통하면 바로 만물장생지룡이라고 하겠다.
*, 乾辛풍을 꺼린다.
6) 寅坐
*, 절기 ; 우수
*, 오행의 특성 ; 生木
*, 형상 ; 호랑이
*, 집을 짓지 못하고 보인 기운이니 혈형은 窩와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것이 진짜다.
*, 혈 위에 바람이 있으니 혈은 높은 곳에 진다.
*, 만약 혈형이 乳突이라면 速成速敗地이다.
*, 내룡은 坐仙이나 仙人舞袖, 또는 호랑이나 표범이 엎드린 것과 같거나 장군이 싸움에 응하는 것과 같아야 정맥이다. 이런 용 아래 혈을 맺으면 그 자손이 淸秀仁慈하고 부귀 多出한다.
*, 만약 甲내룡에 寅으로 작혈하면 3년 이내에 광인이 난다.
*, 壬子. 乙辰풍을 꺼린다.
7) 甲坐
*, 절기 ; 경칩
*, 오행의 특성 ; 長木
*, 형상 ; 여우
*, 본래 心星(28宿의 하나)이 甲乙로 相來한즉 혈이 온 곳을 되돌아보는 것은 불길하다. 이는 내룡이 木氣이므로 甲乙 쌍행으로 내려오는 것은 불길하다. 또한 장목이니 근원이 멀고 확실한 용호가 감싸고 印木이 분명하면 당대 絶嗣한다.
*, 내룡의 형상은 조종 이하의 수많은 봉우리가 수려하고 50가지 형상을 갖춘다. 만약 하늘을 오를 듯한 깃발을 갖추고 혈처에서 전후좌우에 겹겹으로 물 또한 따라오면 이것이 정맥이다.
*, 이런 맥 아래 혈이 되면 그 자손이 수려하게 생기고 부귀를 누린다.
*, 丁. 坤申풍을 꺼린다.
8) 卯坐
*, 절기 ; 춘분
*, 오행의 특성 ; 旺木
*, 형상 ; 토끼(兎)
*, 토끼는 본래 꼬리가 없으니 뒤는 취하지 않는다. 척추에 혈이 있다. 전순이 긴 것은 쓰지 못한다. 용호가 감싸고 만두에 선익이 있으면 진짜 혈이다.
*, 만약 水星처럼 생겼으면 당대에 절사한다.
*, 甲乙내룡은 불길하고 乙卯내룡이 庚으로 回首하면 대길하다.
*, 내룡이 웅장하고 乳혈을 이루면 부귀를 고루 갖춘다.
*, 庚. 癸丑풍을 꺼린다.
9) 乙坐
*, 절기 ; 청명
*, 오행의 특성 ; 矯木
*, 형상 ; 수달피
*, 혈은 깊은 곳에 숨어 있다.
*, 卯乙雙來하여 流水를 얻으면 길하다. 허리가 길고 각이 분명하며 혈형이 牛馬형이면 진짜다.
*, 만약 窩. 鉗형이면 속히 망한다. 乙은 교목이므로 다른 木과 접하면 속은 비고 밖은 살아 있는 형세이다.
*, 百里風이 불어오면 기를 지닌 이파리가 무성하다.
*, 혈장은 풍부하고 긴 것이 길하다.
*, 子방풍을 꺼린다.
10) 辰坐
*, 절기 ; 곡우
*, 오행의 특성 ; 진흙(泥土)
*, 형상 ; 용
*, 용은 본래 각이 많으니 홀연히 일어나 다시 이룬 각은 쓸수 있다. 혈형이 泥土 鎭谷같거나 培土配合하여 먼지와 더러움이 있어야 진짜혈이다.
*, 위로 巳룡 1절이 있은 후에 大貴가 난다. 안산에 沖砂가 있으면 길하다.
*, 만약 窩. 鉗형이면 취해서는 안 된다.
*, 辰산 내룡은 기세가 용맹하고 기상이 웅장하며 토질이 풍부하고 웅크린 암석이 앞에 있으며 물이 모여 흘러가지 않고 길성이 만포하면 길혈이다. 자손 중에 호걸이 나고 부귀도 누린다.
*,午풍을 꺼린다.
11) 巽坐
*, 절기 ; 입하
*, 오행의 특성 ; 枝木
*, 형상 ; 角星(28宿의 하나)이 응한즉 蛟龍이다.
*, 가지는 바람을 타야 생한즉 백리풍을 두려워 않는다.
*, 혈형은 月暈이 도는 平窩. 樹頭枝木은 평지에 머물기를 바라므로 혹 窩형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여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자손에게 痼疾이 든다.
*, 바람이 가지와 잎에 들어가 생기가 통하는는 것이 진짜혈이다.
*, 巽산이 행룡하면 피차 相曲하여 자웅이 서로 만나는것 같아 혈처에서는 쌍룡이 상응하고 雙砂가 있어야 진짜다.
*, 乾戌. 艮寅풍을 꺼린다.
12) 巳坐
*, 절기 ; 소만
*, 오행의 특성 ; 始生花
*, 형상 ; 뱀
*, 뱀은 본래 꾸불꾸불하므로 곧장 뻗은 것은 취하지 않는다.
*, 뱀은 본래 발이 없으므로 지각을 갖춘 것은 가짜다.
*, 巽으로 입수하여 乳. 突로 혈이 지고 백리풍을 맞이하는 것이 진짜다.
*, 만약 窩. 鉗형이면 속성속패한다.
*, 혈이 木體로 돌출하여 기상 있는 바람이 감싸 지나며 봉우리가 빼어나고 여럿이 다투듯이 내달리고 물고기들이 다투어 가는 듯하면 정맥이다.
*, 결혈처에 산이 拱揖하고 사방에 八將이 있어 보호하는 듯하면 자손이 크게 흥하고 부귀를 누린다.
*, 丑. 戌亥풍을 꺼린다.
13) 丙坐
*, 절기 ; 망종
*, 오행의 특성 ; 起火
*, 형상 ; 사슴(鹿)
*, 사슴은 본래 꼬리가 없으므로 곧게 뻗은 것은 취하지 않는다.
*, 혈성이 臥牛형이거나 羊과 같고 巳입수 丙坐에 乳. 突형으로서, 지나는 바람이 타면 진짜 혈이다.
*, 丙산행룡은 조종이 아래로 만봉이 일어나고 봉봉이 서로 상대하여 그 모양이 구슬과 같고 窩혈체에서는 飛禽형이 정맥이나 首尾相應하여 火山火水 응결처에 成穴해야 귀혈이다.
*, 艮. 戌풍을 꺼린다.
14) 午坐
*, 절기 ; 하지
*, 오행의 특성 ; 盛火
*, 형상 ; 말(馬)
*, 말은 본래 쓸개가 없으므로 突裡한 것과 용이 길고 앞에 돌출한 것은 취하지 않는다.
*, 혈성이 은은해도 窩로 국을 이룬 것은 진짜다.
*, 혈성에 도착하여 평지처럼 생긴 곳에 작혈하면 역시 쓸 만하다.
*, 말은 달리는 것이 소나 양과 같은즉 부귀. 문장에 높은 벼슬까지 한다.
*, 戌풍을 꺼린다.
15) 丁坐
*, 절기 ; 소서
*, 오행의 특성 ; 老火
*, 형상 ; 노루
*, 노루는 본래 꼬리가 없으므로 뒤가 긴 것은 취하지 않는다. 입수맥이 짧고 혈성이 척추에 있는 것은 취하지 않는다. 만두가 두텁고 큰 것은 당대에 절사한다.
*, 혈성이 발우와 같고 만두가 미세한 곳에 혈을 맺으면 매우 길하게 된다. 만약 만두가 두터우면 가짜다.
*, 낙맥이 가늘고 순전이 풍부하면 혈은 희미한 곳에 맺는다.
*, 辰巳풍을 꺼린다.
16) 未坐
*, 절기 ; 대서
*, 오행의 특성 ; 燥土
*, 형상 ; 양
*, 양은 본래 발톱이 없으므로 뒤가 짧은 것은 결함이 아니다.
*, 만약 목성으로 혈을 맺으면 가짜다. 왜냐하면 긴 것은 가짜이므로. 혹 水星이면 당대에 바로 망한다.
*, 혈성이 모가 나거나 둥근 것 역시 진짜가 아니다.
*, 丁未골맥이 분명하고 旗幟가 선명하면 충효 부귀를 많이 배출한다.
*, 辰. 庚풍을 꺼린다.
17) 坤坐
*, 절기 ; 입추
*, 오행의 특성 ; 土
*, 형상 ; 너구리
*, 혈은 두툼한 곳에 있다.
*, 혈형이 平窩로 숨었거나 坤申이 雙行으로 오면 취하지 않는다.
*, 坤으로 온 乳. 突은 몸이 개면하거나 모가 져도 진짜다.
*, 未로 와서 坤으로 작혈한 것은 만물의 장생처이므로 길하다.
*, 坤산이 뻗어와 높은 봉우리를 이루고 혹 달아놓은 북 같거나 물이 풍족하고 땅이 후덕하여 용과 봉황이 서로 응하고 巽辛방에 천을. 태을이 서로 바라보며 천관. 지축이 분명하면 이는 정맥이다. 충효자손이 연이어 나고 將相이 배출된다.
18) 申坐
*, 절기 ; 처서
*, 오행의 특성 ; 丈鐵
*, 형상 ; 잔나비(猿)
*, 잔나비는 원래 높은 나무에 의지해서 사는 고로 높은 곳에 혈이 있다.
*, 잔나비는 나무에 숨음으로 혈 앞이 매우 두툼한 것은 가짜이다.
*, 坤맥 아래 혈을 이루면 食祿이 풍족하다.
*, 不見明穴이니 깊이 살펴야 한다.
19) 庚坐
*, 절기 ; 백로
*, 오행의 특성 ; 銅金
*, 형상 ; 까마귀(烏)
*, 까마귀는 본래 시체를 쪼아 먹는 것이므로 입수가 짧고 둥글다.
*, 銅은 火가 없는 금이므로 기물을 이루지 못하니 午丁룡으로 오다가 庚兌사가 있은 후에 그릇을 이루는 특성이 있다.
*, 용이 짧으면 黃龍金地로 인의를 상징, 3대 奉祀지이다.
*, 용이 길고 伏龍 아래에서 窩. 鉗으로 혈을 맺으면 대귀의 혈이다.
*, 만약 혈성이 길면 大殺龍으로서 사용할 수 없다.
*, 未룡이 艮술을 만나면 길룡이다.
*, 巽. 癸풍을 꺼린다.
20) 酉坐
*, 절기 ; 추분
*, 오행의 특성 ; 金
*, 형상 ; 닭(鷄)
*, 뒤가 긴 것은 취하지 않는다. 혈 앞에 여기가 있거나 높이 솟은 것도 역시 취하지 않는다.
*, 혈성에 순전이 없어야 진짜다.
*, 丁龍아래 庚兌룡이 長遠하여야 그릇을 이루는 것이 본성이니 짧으면 3대가 衰亡한다. 용이 길고 伏龍 아내 窩. 鉗으로 혈을 이룬 것이 진짜다.
*, 만약 평탄한 토성으로 판을 이루면 극귀가 나고 乳. 突형이어도 가히 장사할 만하다.
*, 乾亥. 丑풍을 꺼린다.
21) 辛坐
*, 절기 ; 한로
*, 오행의 특성 ; 彩色金
*, 형상 ; 꿩(雉)
*, 꿩은 본래 엎드려서 살피니(伏視), 혈을 찾기가 쉽지않다.
*, 혈형은 개미허리와 같다.
*, 彩金은 午丁龍 아래에서는 취해서는 안된다.
*, 만약 戌룡 아래에서 辛으로 형상을 이루면 당대에 절사한다.
22) 戌坐
*, 절기 ; 상강
*, 오행의 특성 ; 寒土
*, 형상 ; 개(狗)
*, 개는 본래 도적을 보고 짖는다. 따라서 窺峰을 보면 좋다. 당대에 將相이 배출된다.
*, 만약 窩. 鉗으로 혈을 맺으면 속히 망한다.
*, 戌산 내룡은 조종산 아래로 기암괴석을 많이 볼 수 있고 旗鼓가 높고 준엄하며 개와 염소, 또는 사슴 같고 四神이 둘러싸여 형상이 험악하고 卑山稀龍이 강이나 하천에 의지하여 홀연히 토성을 이루어 石坂이 나타나면 문무귀현이 배출된다.
*, 丁. 寅艮풍을 꺼린다.
23) 乾坐
*, 절기 ; 입동
*, 壁星(28宿의 하나)이 응하면 말이고 奎星이 응하면 호랑이다.
*, 넓게 오는 용은 취하지 않는다.
*, 乾坤이 상응한다.
*, 척추가 높고 머리가 둥글며 허리는 기니, 우선룡은 가히 쓸수 있고 좌선룡은 못 쓴다.
*, 乾이란 것은 하늘 혹은 머리 혹은 말이나 호랑이를 뜻하니, 내룡이 용이나 말과 같고 기세가 높고 명당 밖에 人家가 분명하면 자손이 크게 흥하고 척추가 높으면 의식이 풍족하다.
*, 甲, 卯풍을 꺼린다.
24) 亥坐
*, 절기 ; 소설
*, 오행의 특성 ; 湖水
*, 형상 ; 돼지(猪)
*, 평탄하고 長流가 감싸 안으며 깊이 결혈한 것이 진짜다.
*, 돼지는 힘줄이 없으니 혈은 앞 입술이나 앞 머리 짧은 곳에 있고 긴 곳은 쓰지 않는다.
*, 혈형은 窩. 鉗이 길한데. 입술이나 머리가 부채를 펼쳐놓은 것과 같아야 좋다.
*, 돼지는 본래 힘줄이 없으므로 혈 뒤에 험준한 것이 있으면 가짜다.
*, 亥산 내룡은 서북을 위하여 乾궁을 보호하고 크게 변함이 없고 한가롭고 고요해야 한다.
*, 乾룡을 도와주어 仁義로 응하고 행도 중에는 辛으로 박환하여 亥로 回頭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돼지 혈처는 용이나 거북과 같고 土星으로 작혈하면 亥의 정맥이라고 하겠다.
*, 물은 卯수가 未로 돌아오면 旺水가 된다.
*, 乾룡이 亥로 작혈하면 관직에 나아가는 등 크게 길하다.
*, 卯방풍을 꺼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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