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

[스크랩] 적천수징의 배우기 5 - 끝

장안봉(微山) 2013. 2. 1. 18:27

적천수징의 배우기 5

 

淸濁

 청이란 흐름이 있는 사주이고 용신이 강하다.

 탁이란 극설이 교차하고 용신이 약하다.

 

眞假

 진이란 월령을 얻은 것이고

 가란 월령을 잃은 것이다.

1. 월령의 정해진 격국을 본다. (선천 ~ 땅의 실마리)

2. 월지에 당령한 지장간을 용신으로 삼는다. (중천 ~ 사람의 실마리)

3. 천간에 투출된 것을 본다. (후천 ~ 하늘의 실마리)

위의 삼천을 헤아려 격을 돕고 용신을 돕는지를 봐서

부귀의 기틀이 정해지는 것이다.

그 다음에 운의 마땅함과 꺼림을 살펴서 성패를 명확하게 알게 되는 것이다.

 

恩怨

 명식을 전체적인 전후좌우의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글자의 수로만 따져서 좋다 나쁘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천박한 견해이다. (낭월님)

 

羈絆(기반)

 합을 뜻하고 化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묶임을 말한다.

 즉 합만 되고 화하지 않으면 서로 머물러서 연결만 되어 있다.

 일주가 기반이 되면 용신이 나를 도와주는 것을 돌아보지 않으니 큰 뜻을 잊고,

 용신이 기반 되면 일주를 돌보지 않으니 성공을 돕지 않는 것이다.(참으로 흉한 구조)

 

 합은 간명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세밀히 보아야 한다. (개인생각)

 합이 되어 있는 경우 거의 다가 기반 되어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化가 되기는 아주 드문 경우이다.

 기구신이 합 되어 있으면 좋은 구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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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블로그 > 명리학과 라자요가
원본 http://blog.naver.com/sisk77/140022055932

출처 : 역학 살롱
글쓴이 : 우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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