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진결 기본편 5. 9변국九變局과 화기팔문花奇八門
13. 9변국九變局(홍연진결 5쪽)
[원문] 중궁은 바로 변화의 근본이다. 8문과 8괘가 모두 중궁에 들어간 이후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니, 1국이 변하여 9국이 되고, 다시 변하여 81국이 되며, 다시 변하여 729국이 되고, 다시 변하여 수천수만 국이 된다. 8문도 또한 서로 국을 따라 변화한다. 9궁 중에 또 9궁이 있고, 8문 중에 8문이 있다. 마치 강과 바다가 마르지 않고 천지가 무궁한 것과 같다. 어찌 믿지 않겠는가.
이하 9변국은 모두 생기의 예를 의거하여 각 문이 어느 궁에 있는가를 아는 것이다.(이 9변국의 8문은 포국법이 위 8괘와 전적으로 동일하다. 그러므로 8괘의 작법과 같이, 1상생문一上生門이고, 2중기문二中奇門이며, 삼하의문三下疑門, 4중두문四中杜門, 5상계문五上戒門, 6중경문六中景門, 7하사문七下死門, 8중둔문八中遁門이 되므로 이를 외워두는 것이 좋다. 또한 이 9변국은 홍연진결 원문에 착오가 있는 바, 황극책수에 의거하여 정정하였다. 역자 주.)
9변국8문정위도九變局八門定位圖(10수 사용)
1변국 |
2변국 |
3변국 | ||||||
5 생문 |
0 의문 |
3 사문 |
6 기문 |
1 두문 |
4 둔문 |
7 의문 |
2 생문 |
5 계문 |
4 경문 |
1 |
8 계문 |
5 계문 |
2 |
9 경문 |
6 둔문 |
3 |
0 사문 |
9 기문 |
2 둔문 |
7 두문 |
0 생문 |
3 사문 |
8 의문 |
1 두문 |
4 경문 |
9 기문 |
4변국 |
5본국=4변국 8문 동일 |
6변국 | ||||||
8 둔문 |
3 경문 |
6 기문 |
4 둔문 |
9 경문 |
2 기문 |
0 계문 |
5 사문 |
8 의문 |
7 의문 |
4 |
1 두문 |
3 의문 |
5 |
7 두문 |
9 기문 |
6 |
3 생문 |
2 사문 |
5 생문 |
0 계문 |
8 사문 |
1 생문 |
6 계문 |
4 경문 |
7 두문 |
2 둔문 |
7변국 |
8변국 |
9변국 | ||||||
1 두문 |
6 기문 |
9 경문 |
2 사문 |
7 계문 |
0 생문 |
3 경문 |
8 둔문 |
1 두문 |
0 사문 |
7 |
4 둔문 |
1 두문 |
8 |
5 의문 |
2 생문 |
9 |
6 기문 |
5 의문 |
8 계문 |
3 생문 |
6 둔문 |
9 기문 |
4 경문 |
7 계문 |
0 의문 |
5 사문 |
[역자 주.] 재중수를 사용한 9변국의 8문 정위도는 아래와 같다. 황극책수 구문변수기문과 농아금방단시 홍범변국도는 모두 재중수를 사용한다.
9변국8문정위도九變局八門定位圖
1변국 |
2변국 |
3변국 | ||||||
5생문 |
6의문 |
3사문 |
6기문 |
1두문 |
4둔문 |
7의문 |
2생문 |
5계문 |
4경문 |
1 |
8계문 |
5계문 |
2 |
9경문 |
6둔문 |
3 |
8사문 |
9기문 |
2둔문 |
7두문 |
7생문 |
3사문 |
8의문 |
1두문 |
4경문 |
9기문 |
4변국 |
5본국 |
6변국 | ||||||
8둔문 |
3경문 |
6기문 |
4둔문 |
9경문 |
2기문 |
1계문 |
5사문 |
8의문 |
7의문 |
4 |
1두문 |
3의문 |
5 |
7두문 |
9기문 |
6 |
3생문 |
2사문 |
5생문 |
9계문 |
8사문 |
1생문 |
6계문 |
4경문 |
7두문 |
2둔문 |
7변국 |
8변국 |
9변국 | ||||||
1두문 |
6기문 |
9경문 |
2사문 |
7계문 |
3생문 |
3경문 |
8둔문 |
1두문 |
2사문 |
7 |
4둔문 |
1두문 |
8 |
5의문 |
2생문 |
9 |
6기문 |
5의문 |
8계문 |
3생문 |
6둔문 |
9기문 |
4경문 |
7계문 |
4의문 |
5사문 |
이 8문 정위도는 8괘 정위도와 그 의미가 거의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8괘의 1상생기 2중천의 3하절체 4중유혼 5상화해 6중복덕 7하절명 8중귀혼을 8문에서는 1상생문一上生門 2중기문二中奇門 3하의문三下疑門 4중두문四中杜門 5상계문五上戒門 6중경문六中景門 7하사문七下死門 8중둔문八中遁門으로 대체하여 포국하면 된다.
한편 양택풍수陽宅風水에서도 이를 사용하고 있다. 1상생기一上生氣 2중오귀二中五鬼 3하연년三下延年 4중육살四中六殺 5상화해五上禍害 6중천을六中天乙 7하절명七下絶命 8중복위八中伏位이다. 위 8괘는 1상생기 2중천의 6중복덕이 좋은데 아래 양택 8괘는 1상생기 3하연년 6중천을이 좋다. 곧 8괘의 2중천의가 양택8괘에서는 2중오귀로 매우 나쁘지만 대신 3하절체는 3하연년으로 매우 좋다.
5본국은 4변국과 같으므로 제외하고 나머지 8변국의 각 문은 상호 연관되어 있다. 곧 1국의 생문이 4손궁에 있고 4국의 생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기문이 8간궁에 있고 8국의 기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의문이 9이궁에 있고 9국의 의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두문이 6건궁에 있고 6국의 두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계문이 7태궁에 있고 7국의 계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경문이 3진궁에 있고 3국의 경문은 1감궁에 있으며, 1국의 사문이 2곤궁에 있고 2국의 사문은 1감궁에 있다. 또한 나머지 7국도 모두 이와 동일하다.
이를 각 문으로 정리할 수도 있다. 1 4, 2 8. 3 9, 6 7은 상호 생문이 되고, 1 8, 2 4, 3 6, 7 9는 상호 기문이 되며, 1 9, 2 6, 3 4, 7 8은 상호 의문이 되고, 1 6, 2 9, 3 8, 4 7은 상호 두문이 되며, 1 7, 2 3, 4 6, 8 9는 상호 계문이 되고, 1 3, 2 7, 4 9, 6 8은 상호 경문이 되며, 1 2, 3 7, 4 8, 6 9는 상호 사문이 된다. 이를 다시 부연하면 1국은 4궁이 생문이 되고 4국은 1궁이 생문이 되며, 2국은 8궁이 생문이 되고 8국은 2궁이 생문이 되며, 3국은 9궁이 생문이 되고 9국은 3궁이 생문이 되며, 6국은 7궁이 생문이 되고 7국은 6궁이 생문이 된다. 나머지 7문도 또한 이와 같다.
이를 각 국의 9궁 상호간의 관계로 파악할 수도 있다. 곧 1궁과 4궁이 서로 생문이 될 수 있고, 2궁과 8궁, 3궁과 9궁, 6궁과 7궁이 서로 생문이 될 수 있다. 생문은 각 궁이 서로 상생하거나 상비의 관계를 형성한다. 이에 반하여 사문은 1궁과 2궁, 3궁과 7궁, 4궁과 8궁, 6궁과 9궁이 모두 상극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문과 의문 두문 계문 경문 등의 호불호도 각 궁의 상호 상생 상극의 관계에 의거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의거하면 비록 1 8, 2 4, 3 6, 7 9의 기문이 8괘의 천의와 대비하여 좋다고 말할 수 있지만, 시종 상생의 관계로 형성된 1 3, 2 7, 4 9, 6 8의 경문 곧 복덕보다는 좋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복덕 경문은 모두 상생의 관계이지만 천의 기문은 그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1 4, 2 8. 3 9, 6 7 생문(생기)과 1 8, 2 4, 3 6, 7 9 기문(천의), 1 9, 2 6, 3 4, 7 8 의문(절체), 1 6, 2 9, 3 8, 4 7 두문(유혼), 1 7, 2 3, 4 6, 8 9 계문(화해), 1 3, 2 7, 4 9, 6 8 경문(복덕), 1 2, 3 7, 4 8, 6 9 사문(절명)은 모두 낙서 8괘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도표로 그려보면 일정한 법칙을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이를 하도 8괘로 대체하여 그려보면 매우 규칙적인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하도 8괘도 |
낙서 8괘도 | ||||
태 2 |
건 1 |
손 5 |
손 4 |
이 9 |
곤 2 |
이 3 |
|
감 6 |
진 3 |
|
태 7 |
진 4 |
곤 8 |
간 7 |
간 8 |
감 1 |
건 6 |
가령 1 4, 2 8. 3 9, 6 7 생문(생기)의 경우 낙서 8괘를 하도 8괘로 위치를 바꿔보면 건태(6 7) 이진(9 3) 손감(4 1) 간곤(8 2)이 바로 옆에 붙어 있고, 1 8, 2 4, 3 6, 7 9 기문(천의)은 태리(7 9) 건진(6 3) 손곤(4 2) 감간(1 8)이 상하로 연결되어 있으며, 1 9, 2 6, 3 4, 7 8 의문(절체)은 건곤(6 2) 감리(1 9) 진손(3 4) 태간(7 8)이 대충궁으로 연결되어 있고, 1 6, 2 9, 3 8, 4 7 두문(유혼)은 손태(4 7) 건감(6 1)과 간진(8 3) 이곤(9 2)이 각각 X자로 형성되어 있으며, 1 7, 2 3, 4 6, 8 9 계문(화해)은 건손(6 4) 태감(7 1) 이간(9 8) 진곤(3 2)이 좌우로 연결되어 있고, 1 3, 2 7, 4 9, 6 8 경문(복덕)은 이손(9 4) 진감(3 1) 태곤(7 2) 건간(6 8)이 상하와 좌우 #자로 연결되어 있으며, 1 2, 3 7, 4 8, 6 9 사문(절명)은 건리(6 9) 태진(7 3) 손간(4 8) 감곤(1 2)이 한 궁을 건너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 낙서 8괘에 의거한 생기 복덕의 규칙성이 하도 8괘에 감추어져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만 하다.
[원문] 가령 각기 8방에 8문이 있는 중에 또 8문이 있다. 대개 전국으로 논하면 1변국은 손궁이 생문이 되고 곤궁이 사문이 되며, 한 방위로 논하면 손궁 5를 중궁에 넣게 되는데 곤궁이 생문이 되고 손궁이 사문이 된다. 9궁이 구구로 변화하는 것이니, 나머지도 모두 이를 본받는다.
[역자 주.] 손궁 5생문의 입중 변국은 아래와 같다.
1변국 |
손궁 5생문 입중 변국 | ||||
5생문 |
6의문 |
3사문 |
4사문 |
9계문 |
2생문 |
4경문 |
1 |
8계문 |
3두문 |
5생문 |
7의문 |
9기문 |
2둔문 |
7두문 |
8둔문 |
1기문 |
6경문 |
1변국의 5생문을 중궁에 넣고, 수는 6이 건궁으로 나가 9궁을 순행하며, 생문은 일단 곤궁에 놓는다. ‘1상생문’하여 곤궁이 생문이면, ‘2중기문’하여 감궁이 기문이고, ‘3하의문’하여 태궁이 의문이며, ‘4중두문’하여 진궁이 두문이고, ‘5상계문’하여 이궁이 계문이며, ‘6중경문’하여 건궁이 경문이고, ‘7하사문’하여 손궁이 사문이며, ‘8중둔문’하여 간궁이 둔문이다. 8괘의 ‘1상생기’를 이 8문에서는 ‘1상생문’으로 변형한 것이다. 8괘의 1상생기와 8문의 1상생문 중에 어느 것이 먼저 생겼는지 그 연원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8괘의 ‘1상생기’가 먼저 생기고 나서 8문의 ‘1상생문’으로 변형한 것이 아니고, 8문의 ‘1상생문’이 먼저 생기고 나서 8괘의 ‘1상생기’로 변형한 것이 아닐까 하고 추측해 본다. 8괘는 이 9궁변수기문九宮變數奇門의 8문과 그 의미가 전적으로 동일하나, 화기8문과 시가8문의 8문과 용어상 혼돈을 피하기 위하여 8문 대신에 8괘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을 것이다.
14. 화기팔문花奇八門(홍연진결 6쪽)
[원문]
손궁 두문 |
이궁 경문 |
곤궁 사문 |
진궁 상문 |
|
태궁 경문 |
간궁 생문 |
감궁 휴문 |
건궁 개문 |
건궁 감궁 간궁 진궁과 손궁 이궁 곤궁 태궁이며, 개문 휴문 생문 상문과 두문 경문 사문 경문이다.(이는 시가8문이다. 역자 주)
양둔 화기8문의 생문
갑자 을축 병인, 무자 기축 경인, 임자 계축 갑인의 생문은 간궁에 있고, 정묘 무진 기사, 신묘 임진 계사, 을묘 병진 정사의 생문은 태궁에 있으며, 경오 신미 임신, 갑오 을미 병신, 무오 기미 경신의 생문은 손궁에 있고, 계유 갑술 을해, 정유 무술 기해, 신유 임술 계해의 생문은 이궁에 있으며, 병자 정축 무인, 경자 신축 임인의 생문은 감궁에 있고, 기묘 경진 신사, 계묘 갑진 을사의 생문은 건궁에 있으며, 임오 계미 갑신, 병오 정미 무신의 생문은 진궁에 있고, 을유 병술 정해, 기유 경술 신해의 생문은 곤궁에 있다.(이상은 양둔 화기8문의 생문이다. 아래 ‘15. 화기8문을 일으키는 사례’에 도표가 있다. 역자 주)
음둔 화기8문의 생문
갑자 을축 병인, 무자 기축 경인, 임자 계축 갑인의 생문은 간궁에 있고, 정묘 무진 기사, 신묘 임진 계사, 을묘 병진 정사의 생문은 곤궁에 있으며, 경오 신미 임신, 갑오 을미 병신, 무오 기미 경신의 생문은 진궁에 있고, 계유 갑술 을해, 정유 무술 기해, 신유 임술 계해의 생문은 건궁에 있으며, 병자 정축 무인, 경자 신축 임인의 생문은 감궁에 있고, 기묘 경진 신사, 계묘 갑진 을사의 생문은 이궁에 있으며, 임오 계미 갑신, 병오 정미 무신의 생문은 손궁에 있고, 을유 병술 정해, 기유 경술 신해의 생문은 태궁에 있다.(이상은 음둔 화기8문의 생문이다. 아래 ‘15. 화기8문을 일으키는 사례’에 도표가 있다. 역자 주)
[원문] 신금辛金은 호수虎數이다.
[역자 주] 호수虎數는 십이지지로 인3수寅三數를 의미하는 듯하다. 그러나 신금은 4수인데 호수라 한 것은 천간을 의미하는 것 같다. 경신금호백庚辛金虎白이란 말이 있는데(甲乙木龙青 丙丁火雀红 戊己土麟黄 庚辛金虎白 壬癸水武黑) 이를 의거하면 신금辛金의 호수虎數는 신금4수를 의미한다. 곧 호수는 4수가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15. 화기8문을 일으키는 사례(홍연진결 6쪽)
[원문] 화기8문을 일으키는 예로, 양둔은 동지 이후에 사용한다.
양둔문행陽遁門行, 양둔陽遁의 생문生門
3손궁 경오 신미 임신 갑오 을미 병신 무오 기미 경신 |
4이궁 계유 갑술 을해 정유 무술 기해 신유 임술 계해 |
8곤궁 을유 병술 정해 기유 경술 신해
|
7진궁 임오 계미 갑신 병오 정미 무신
|
|
2태궁 정묘 무진 기사 신묘 임진 계사 을묘 병진 정사 |
1간궁 갑자 을축 병인 무자 기축 경인 임자 계축 갑인 |
5감궁 병자 정축 무인 경자 신축 임인
|
6건궁 기묘 경진 신사 계묘 갑진 을사
|
음둔은 하지 이후에 사용한다.
음둔문행陰遁門行, 음둔陰遁의 생문生門
7손궁 임오 계미 갑신 병오 정미 무신
|
6이궁 기묘 경진 신사 계묘 갑진 을사
|
2곤궁 정묘 무진 기사 신묘 임진 계사 을묘 병진 정사 |
3진궁 경오 신미 임신 갑오 을미 병신 무오 기미 경신 |
|
8태궁 을유 병술 정해 기유 경술 신해
|
1간궁 갑자 을축 병인 무자 기축 경인 임자 계축 갑인 |
5감궁 병자 정축 무인 경자 신축 임인
|
4건궁 계유 갑술 을해 정유 무술 기해 신유 임술 계해 |
전후와 좌우가 모두 9수이기 때문에 8문의 행이 다 순행과 역행을 따라 차례로 윤회하는 것이다.
화기8문 양둔의 생문
3손궁 두문 |
4이궁 경문 |
8곤궁 휴문 |
7진궁 개문 |
|
2태궁 상문 |
1간궁 생문 |
5감궁 사문 |
6건궁 경문 |
동지 이후의 양둔은 1간궁 2태궁 3손궁 4이궁 5감궁 6건궁 7진궁 8곤궁으로 순행하고 윤회의 순역은 생문과 사문이 동일하다.
화기8문 음둔의 생문
3손궁 개문 |
4이궁 경문 |
8곤궁 상문 |
7진궁 두문 |
|
2태궁 휴문 |
1간궁 생문 |
5감궁 사문 |
6건궁 경문 |
하지 이후의 음둔은 1간궁 8곤궁 7진궁 6건궁 5감궁 중궁을 지나서 4이궁 3손궁 2태궁으로 역행하고 윤회의 순역은 생문과 사문이 동일하다.
양둔 갑자 을축 병인 3일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두문 |
이궁 경문 |
곤궁 휴문 |
진궁 개문 |
|
태궁 상문 |
간궁 생문 |
감궁 사문 |
건궁 경문 |
가령 갑자 을축 병인 3일은 생문을 간궁에서 일으키고, 상문은 태궁에서 일으키며, 두문은 손궁, 경문은 이궁, 사문은 감궁, 경문은 건궁, 개문은 진궁, 휴문은 곤궁에서 일으킨다.
[원문] 갑자일 갑자 을축 병인시는 축인궁丑寅宮(간궁艮宮이다. 역자 주.)이 생문이다.
[역자 주] 양둔 갑자일의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두문 |
이궁 경문 |
곤궁 휴문 |
진궁 개문 |
|
태궁 상문 |
간궁 생문 |
감궁 사문 |
건궁 경문 |
[원문] 을축일 병자 정축 무인시는 축인궁이 사문(병자 등 3시는 감궁이 생문이어서 간궁은 사문이 된다. 역자 주.)이다.
[역자 주.] 양둔 을축일의 병자 정축 무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개문 |
이궁 휴문 |
곤궁 경문 |
진궁 두문 |
|
태궁 경문 |
간궁 사문 |
감궁 생문 |
건궁 상문 |
[원문] 병인일 무자 기축 경인시는 생문이 간궁이다.(무자 기축 경인의 일이나 시는 갑자 을축 병인과 생문의 그 궁이 동일하다. 역자 주.)
[역자 주.] 양둔 병인일의 무자 기축 경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두문 |
이궁 경문 |
곤궁 휴문 |
진궁 개문 |
|
태궁 상문 |
간궁 생문 |
감궁 사문 |
건궁 경문 |
[역자 주.] 이상 양둔 갑자일의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와 을축일의 병자 정축 무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그리고 병인일의 무자 기축 경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3개를 역자가 도표로 만들어 보았다. 만일 음둔이라면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경우 생문이 간궁이고 상문이 곤궁이 될 것이다.
자암 선생은 양둔의 갑자 을축 병인 3시 8문의 생문을 양둔 3일의 생문과 같이 간궁에서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나, 상문이 태궁으로 나가지 않고 진궁으로 나가며, 두문은 손궁, 경문은 이궁, 사문은 곤궁, 경문은 태궁, 개문은 건궁, 휴문은 감궁으로 순행하여 나간다고 한다. 그리고 음둔의 갑자 을축 병인 3시 8문의 생문을 음둔 3일의 생문과 같이 간궁에서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나, 상문이 곤궁으로 나가지 않고 감궁으로 나가며, 두문은 건궁, 경문은 태궁, 사문은 곤궁, 경문은 이궁, 개문은 손궁, 휴문은 진궁으로 역행하여 나간다고 한다. 정묘 무진 기사의 3시에 대한 사례는 없다. 참고로 병기한다. 도표는 아래와 같다.
양둔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두문 |
이궁 경문 |
곤궁 사문 |
진궁 상문 |
|
태궁 경문 |
간궁 생문 |
감궁 휴문 |
건궁 개문 |
음둔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각 8문 방위도
손궁 개문 |
이궁 경문 |
곤궁 사문 |
진궁 휴문 |
|
태궁 경문 |
간궁 생문 |
감궁 상문 |
건궁 두문 |
[원문] 1일 안에 8문이 각기 그 시가 있고, 1시진 안에 8문이 각기 한 방위로 지정되어 있다. 이 때문에 금일 어느 시진 어떤 방위가 바로 생문인 것이며, 생문의 방위로 나아가고자 하면 곧 생문의 시진을 기다려 4번이나 4개의 생문 방위로 나간다. 그 시진 시진마다 8문의 윤회가 있는 것이다.
[역자 주.] “1일 안에 8문이 각기 그 시가 있고,”는 각 일진마다 각 8문의 시간이 있다는 뜻이다. 가령 갑자일의 경우는 아래와 도표와 같이 인시와 축시가 생문시고, 묘시가 개문시이며, 오시가 경문시이니, 이 축시 인시 묘시 오시의 4시에 출입하면 좋다는 뜻이다.
진시 사시 두문 |
오시 경문 |
미시 신시 휴문 |
묘시 개문 |
갑자일 |
유시 상문 |
인시 축시 생문 |
자시 사문 |
술시 해시 경문 |
“1시진 안에 8문이 각기 한 방위로 지정되어 있다.”는 각 시진마다 각 8문이 각기 8방 중에 고유의 방위로 지정되어 있다는 뜻이다. 가령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경우는 아래와 도표와 같이 동북방 간방이 생문이고, 동방 진방이 개문이며, 남방 이방이 경문이니, 이 동북방 동방 남방의 3방으로 출입하면 좋다는 뜻이다.
동납방 손방 두문 |
남방 이방 경문 |
서북방 곤방 휴문 |
동방 진방 개문 |
갑자 을축 병인 3시 |
서방 태방 상문 |
동북방 간방 생문 |
북방 감방 사문 |
서북방 건방 경문 |
시두법時頭法에 갑기야반甲己夜半은 甲子時이다. 그러므로 6갑일과 6기일은 갑자시로 시작된다. 이상 10일의 갑자 을축 병인 3시의 생문과 정묘 무진 기사 3시의 생문 등은 아래와 같다. 1일은 12시진이니 5일이면 60시진이다.
양둔 60갑자의 3시 8문 정위도
갑자 을축 병인 3시8문 |
정묘 무진 기사 3시8문 |
경오 신미 임신 3시8문 | ||||||
두 |
경 |
휴 |
상 |
두 |
개 |
생 |
상 |
경 |
개 |
|
상 |
경 |
|
생 |
사 |
|
휴 |
생 |
사 |
경 |
휴 |
경 |
사 |
개 |
두 |
경 |
계유 갑술 을해 3시8문 |
병자 정축 무인 3시8문 |
기묘 경진 신사 3시8문 | ||||||
휴 |
생 |
사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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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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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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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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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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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경 |
상 |
두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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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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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임오 계미 갑신 3시8문 |
을유 병술 정해 3시8문 |
무자 기축 경인 3시8문 |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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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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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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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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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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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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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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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생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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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묘 임진 계사 3시8문 |
갑오 을미 병신 3시8문 |
정유 무술 기해 3시8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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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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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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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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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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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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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사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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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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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자 신축 임인 3시8문 |
계묘 갑진 을사 3시8문 |
병오 정미 무신 3시8문 |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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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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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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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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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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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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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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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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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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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유 경술 신해 3시8문 |
임자 계축 갑인 3시8문 |
을묘 병진 정사 3시8문 | ||||||
경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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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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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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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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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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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생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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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사 |
무오 기미 경신 3시8문 |
신유 임술 계해 3시8문 |
갑자 을축 병인 3시8문 |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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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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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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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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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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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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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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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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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문의 방위로 나아가고자 하면 곧 생문의 시진을 기다려 4번이나 4개의 생문 방위로 나간다.”라는 뜻은 다음과 같다. 위 도표에서 확인하는 바와 같이, 하루 12시진의 생문을 살펴보면 갑자 을축 병인시는 간궁이 생문이고 진궁이 개문, 이궁이 경문이며, 정묘 무진 기사시는 태궁이 생문이고 곤궁이 개문, 감궁이 경문이며, 경오 신미 임신시는 손궁이 생문이고 간궁이 개문, 건궁이 경문이며, 계유 갑술 을해시는 이궁이 생문이고 태궁이 개문, 진궁이 경문이다. 위 도표를 보고 각 시진마다 생문과 개문 경문 등 3개의 길문을 취하여 출입하고 사문 등은 취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화기8문 중에 경문이 景門과 驚門 2개 있다. 화기8문에서 앞의 경문景門은 생문 개문에 이어 3번째로 좋은 문이다. 그러나 낱낱이 구별하여 표기하기도 어려운 일이라 같은 경문이라 표기하였다. 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어떤 하나 곧 생문을 기준하여 순차를 밟아나가는 길 뿐이다. 생상두경 4번째가 좋은 길상의 경문이다. 음둔 60갑자의 3시 8문 정위도는 아래와 같다.
음둔 60갑자의 3시 8문 정위도
갑자 을축 병인 3시8문 |
정묘 무진 기사 3시8문 |
경오 신미 임신 3시8문 | ||||||
개 |
경 |
상 |
경 |
사 |
생 |
사 |
경 |
휴 |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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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 |
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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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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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생 |
사 |
경 |
휴 |
경 |
두 |
개 |
두 |
상 |
계유 갑술 을해 3시8문 |
병자 정축 무인 3시8문 |
기묘 경진 신사 3시8문 | ||||||
경 |
두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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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사 |
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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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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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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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상 |
생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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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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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임오 계미 갑신 3시8문 |
을유 병술 정해 3시8문 |
무자 기축 경인 3시8문 |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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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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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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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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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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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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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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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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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사 |
경 |
신묘 임진 계사 3시8문 |
갑오 을미 병신 3시8문 |
정유 무술 기해 3시8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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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사 |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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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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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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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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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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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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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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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경자 신축 임인 3시8문 |
계묘 갑진 을사 3시8문 |
병오 정미 무신 3시8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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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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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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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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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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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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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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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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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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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유 경술 신해 3시8문 |
임자 계축 갑인 3시8문 |
을묘 병진 정사 3시8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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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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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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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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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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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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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생 |
사 |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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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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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오 기미 경신 3시8문 |
신유 임술 계해 3시8문 |
갑자 을축 병인 3시8문 | ||||||
사 |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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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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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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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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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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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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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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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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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대저 생문이 생기를 만난 연후에 그 진정한 생문이 되고, 사문도 절명을 만난 연후에 진정한 사문이 된다. 만일 생문이 절명을 만나거나 사문이 생기를 만나면 이것은 하나의 생문 하나의 사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8문은 8괘와 합하지 않고 길흉이 각기 2가지로 돌아간다. 이는 변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역자 주.] 8괘와 8문은 상호 상승작용이 강력하게 일어난다. 특히 생문과 생기가 만나면 생문의 역할이 한층 강화되고, 사문도 절명을 만나면 사문의 역할이 더욱 심화된다. 만일 생문이 절명을 만나거나 사문이 생기를 만나면 길흉이 상쇄되는 것이 아니고 생문은 생문대로 길하게 나타나고 사문은 사문대로 흉하게 양단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원문] 1일 안에 8방이 각기 방위가 있으므로 시간時干이 시진時辰을 따라 전환하는 것이며, 이 때문에 시간이 생문궁에 떨어지면 이 시진과 이 방위는 대길하다.
[역자 주.] 위 항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시간이 생문뿐만 아니라 개문이나 경문에 떨어져도 이 시진과 방위는 모두 대길하여 좋은 것이다.
[원문] 연국의 기문에는 생문과 사문이 서로 대향하여 상충한다고 이른다. 그렇다면 생문에 들어가도 사문을 향하므로 도리어 길하지 않게 될 것이니, 구태여 그 생문의 방위를 선택하여 들어갈 필요가 있겠는가. 다시 생문을 향하여 사문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것도 또한 아직 늦지는 않을 것이며, 만일 사문에 이러한 이치가 있다고 한다면 사문에 들어가도 사망할 우환이 없을 것인가? 사문과 생문이 서로 상반되게 엎어짐이 마땅하겠는가? 사문은 생문이 대향하여 상충하는 궁이라 이르는 것이 곧 연국의 이론이라 말할 수 있는데 옳은가?
다시 화기문의 이론으로 이를 살펴보면 사문이 생문의 이후에 있거나 생문과 사문이 전후에서 함께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대향하는 것보다 더 수승할 것이다. 장차 생문으로 들어가서 곧 휴문(경문이 옳을 것이다. 역자 주.)이나 개문으로 향하여 나가려고 하는 자는 또 들어가고 향함에 원리가 있을 것이다. 8괘의 원리도 또한 그러하다. 생기의 방위로 쫒아 들어가서 곧 흉상이 없는 방위와 시진을 향하여 비춰주면 더욱 새벽을 가르는 광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대저 8괘가 화갑자기문花甲子奇門 화갑팔문花甲八門과 합하고 연기팔문烟奇八門과 합하는데, 연문烟門은 부동不動 불용不用하는 지반이 되어 그 격국 사례의 순환을 완색하며, 화문花門은 항상 활동하고 항상 활용하는 천반이 되어 그 격국 사례의 진정한 적중을 선택하는 것이다.(연문과 화문의 설명이 뒤바뀐 듯하다. 역자 주.) 3사와 5가 9둔 등의 격국은 반드시 화기8문을 기다려 응험하는 적중이 있으며, 이 때문에 이는 변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1일 사이에 8문이 각기 방위가 있고 시간이 곧 시진을 따라 전환하는 것이며, 이 때문에 시간이 문과 궁에 떨어져 있으면 곧 이 시진과 이 방위가 대길하다는 것이다.
[역자 주.] 이상은 생문과 사문이 대충궁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기8문보다 앞뒤로 구성되어 있는 화기8문의 구조가 훨씬 더 수승하게 형성되었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고 있다. 생문이 길문이라 생각하고 들어섰는데 사문이란 흉문이 바로 눈앞에 있다면 비록 생문이라 할지라도 길문이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길문이라 생각하고 들어서는 순간에 바로 방향을 바꿔야 하는 것이 연기8문의 구조이다. 연기8문은 이와 같이 원초적으로 불합리하게 구성되었다. 화기8문은 생문으로 들어서는 순간 바로 눈앞에 사문이란 흉문이 들이닥쳐서 바로 방향을 바꿔야 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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