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진결 기본편 4. 상중하삼원과 홍범구구변해 8괘론
8. 상중하삼원上中下三元(홍연진결 3쪽)
[원문] 상중하 3원이란 것은 갑기甲己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상원上元이고, 갑기 인신사해寅申巳亥가 중원中元이며, 갑기 진술축미辰戌丑未가 하원下元이다.
[역자 주] 갑기甲己 자오묘유子午卯酉는 갑자 갑오 기묘 기유로 이를 상원부두라 한다. 갑기 인신사해寅申巳亥는 갑인 갑신 기사 기해로 이를 중원부두라 한다. 갑기 진술축미辰戌丑未는 갑진 갑술 기축 기미로 이를 하원부두라 하는 것이다.
상중하 3원국三元局을 포국하는 법
[원문] (갑기일이 중지仲支에 임하면 상원국上元局이니 갑자 갑오 기묘 기유이고, 갑기일이 맹지孟支에 임하면 중원국中元局이니 갑신 갑인 기사 기해이며, 갑기일이 계지季支에 임하면 하원국下元局이니 갑술 갑진 기축 기미이다. 갑자에서 을축 병인 정묘 무진 위에 이르고, 기묘에서 경진 신사 임오 계미 위에 이르며, 갑오에서 을미 병신 정유 무술 위에 이르고, 기유에서 경술 신해 임자 계축 위에 이르기까지 모두 상원국이다. 기사에서 경오 신미 임신 계유 중에 이르고, 갑신에서 을유 병술 정해 무자 중에 이르며, 기해에서 경자 신축 임인 계묘 중에 이르고, 갑인에서 을묘 병진 정사 무오 중에 이르기까지 모두 중원국이다. 갑술에서 을해 병자 정축 무인 아래 이르고, 기축에서 경인 신묘 임진 계사 아래 이르며, 갑진에서 을사 병오 정미 무신 아래 이르고, 기미에서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아래에 이르기까지 모두 하원국이다.)
9. 홍범구구변해洪範九九變解(홍연진결 3쪽)
[원문] 자는 1이고, 축은 2이며, 인은 3, 묘는 4, 진은 5, 사는 6, 오는 7, 미는 8, 신은 9, 유는 10, 술은 11, 해는 12이다.
지반수 1변국순지도一變局順支圖
5 |
0(6) |
3 |
4 |
1(6) |
8 |
9 |
2 |
7 |
연월일시의 합한 수를 9로 나누고, 나머지 수를 중궁에 넣고 감궁으로 나아가 9궁을 순행한다. 중궁에 들어가는 수를 10수 위에 놓으면 이로 인하여 어떤 수가 된다.(중궁의 은복수隱伏數를 10수 위에 놓으면 10수는 본수本數가 되고 은복수는 가수加數가 된다. 위 도표에서 이궁의 10수를 편의상 0으로 표기하였다. 이하 모든 도표도 또한 동일하다. 역자 주.)
갑은 1이고, 을은 2이며, 병은 3, 정은 4, 무는 5, 기는 6, 경은 7, 신은 8, 임은 9, 계는 10이다.
천반수 1변국역간도一變局逆干圖
7 |
2 |
9 |
8 |
1(6) |
4 |
3 |
0(6) |
5 |
연월일시의 합한 수를 9로 나누고, 나머지 수를 중궁에 넣고 이궁으로 나아가 9궁을 역행한다. 중궁에 들어가는 수를 10수 위에 놓으면 이로 인하여 어떤 수가 된다.
10. 좌별방기左別方起
[원문] (홍연진결 4쪽, 왼쪽에 따로 방위를 일으킨다. 어떤 사람이 황해도의 사세事勢를 묻는다면, 그것도 또한 술해 방위의 수를 중궁에 넣고 포국하며, 충청도이면 곤방의 수이다. 그러나 그 지역의 앉은 자리는 분야를 따로 논해야 방위를 알 수 있으며, 어떤 수를 중궁에 넣고 포국해야 한다.)
[역자 주.] 이 항은 제4장 지리편이나 제5장 제방편에 있다.
11. 8괘론八卦論(홍연진결 4쪽)
[원문] 생문生門은 생기生氣 궁이고, 기문奇門은 천의天宜 궁이며, 의문疑門은 절체切體 궁이고, 두문杜門은 유혼遊魂 궁이며, 계문戒門은 화해禍害 궁이고, 경문景門은 복덕福德 궁이며, 사문死門은 절명絶命 궁이고, 둔문遁門은 귀혼歸魂 궁이다.
1상생기一上生氣이고, 2중천의二中天宜이며, 3하절체三下切體, 4중유혼四中遊魂, 5상화해五上禍害, 6중복덕六中福德, 7하절명七下絶命, 8중귀혼八中歸魂이다.
[역자 주.] 이 항은 황극책수 구문변수기문의 8문을 홍국수의 8괘로 변형한 것이다. 아래 ‘12. 8괘생기도八卦生氣圖’와 ‘13. 9변국九變局’에서 자세히 밝혔다.
12. 8괘생기도八卦生氣圖(홍연진결 4쪽)
[원문]
8괘생기도八卦生氣圖
1호상呼上 5호상
2호중呼中 4호중 6호중 8호중
3호하呼下 7호하
첫 번째 불러서 궁 위에 생기라 일컫는 것은 만물이 처음 생긴 이후에 길흉이 구비되는 것이니, 이 때문에 첫째 생기를 상효上爻에서 부른다.
두 번째 불러서 천의라 일컫는 것은 만물이 처음 생기면 다른 어떤 생각이 없고 단지 천품의 그 성정만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천의를 중효中爻에서 부른다.
세 번째 불러서 절체라 일컫는 것은 만물이 성장하면 진퇴와 동정을 알고 항상 신체 위에서 절차탁마切磋琢磨하여 수행하기 때문에 세 번째 절체를 하효下爻에서 부른다.
네 번째 불러서 유혼이라 일컫는 것은 만물이 활동하고 나중에 끝맺는 것은 활동이 있기 때문이며, 입신양명立身揚名하여 국가에 충성하고 군왕을 보필함은 모두 스스로 유혼하는 원리이다.(넷째 유혼은 역행하여 온 중효이다.)
다섯 번째 불러서 화해라 일컫는 것은 만물이 활동하고 나중에 뒤바뀜은 화해의 이치가 있기 때문에 다섯 번째 화해를 맨 위로 역행하여 올라간 상효에서 부른다.
여섯 번째 불러서 복덕이라 일컫는 것은 악행이 끝에 이르면 복덕이 생기고 고생이 끝나면 즐거움이 오기 때문에 여섯 번째 복덕을 아래에서 역행하여 아래로 순행하는 중효에서 부른다.
일곱 번째 불러서 절명이라 일컫는 것은 이미 탄생이 있으면 마침내 죽음이 있기 때문에 일곱 번째 절명을 아래로 순행하는 하효에서 부른다.
여덟 번째 불러서 귀혼이라 일컫는 것은 이미 죽으면 곧 적정하기 때문에 중궁에 들어가서 적정을 지키므로 천지가 변함이 없는 것이며, 이 때문에 위로 역행하여 중궁에 들어가는 것이 곧 그 원리이다. 어떻게 믿지 않겠는가.
[역자 주.] 이 항은 4. 8괘八卦를 부연한 것이다. 위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풍수지리(현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홍연진결 기본편 5. 9변국九變局과 화기팔문花奇八門 (0) | 2013.01.31 |
---|---|
[스크랩] 홍연진결 기본편 5. 9변국九變局과 화기팔문花奇八門 (0) | 2013.01.31 |
[스크랩] 홍연진결 기본편 3. 8문八門과 8괘八卦 6의六儀 (0) | 2013.01.31 |
[스크랩] 홍연진결 기본편 2. 6갑화기문과 왕상휴수의 통변 (0) | 2013.01.31 |
[스크랩] 홍연진결 기본편 2. 6갑화기문과 왕상휴수의 통변 (0) | 2013.01.31 |